주 예수님의 죽음은 개관적인 면에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것이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신 것이요(벧전 3:18, 고후 5:14), 동시에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신 것입니다(고전 15:3). 이것들은 주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성취된 것들입니다. 그러면 그분의 부활은 어떤 용도를 갖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주 예수님을 죽음에서 살아나게 하심은 그분의 구속 역사가 다 이루어졌고 하나님 보시기에 옳고 만족스러우며 가하다는 것에 대한 증거입니다.
여러분 중 어떤 형제 자매는 공직생활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비서가 어떤 안건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를 당신에게 가져다 줄 때,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보면 당신은 그 보고서에다가 '가'라고 결재할 수 있습니다. 이 단어는 그렇게 하는 것이 옳고 가하니 행하라는 뜻입니다. 주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역사는 이미 성취되었습니다. 그러나 주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께서 주 예수님의 죽으심과 그분의 역사 위에 '가'라고 결재를 내리신 것입니다. 이것은 그분의 죽으심이 충분하고 사람의 죄 문제에 대하여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만일 주 예수님이 이미 부활하셨다면 우리의 죄 또한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만일 주 예수님이 아직 부활하시지 않으셨다면, 비록 구속 역사가 다 이루어졌을지라도 우리는 여전히 마음이 놓이지 않고 어느 정도 불안 가운데 있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비록 우리가 구속받았지만 그 구속이 대체 어떠한가를 담대히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죄가 실지로 구속받았다는 것을 언제 보게 됩니까? 주 예수님이 이미 부활하신 것을 볼 때입니다. 부활은 증거로서 십자가가 옳은 것이고 속죄의 역사가 충분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부활은 십자가의 역사가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고 열납되었다는 증거입니다.
마태복음 26장 28절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주 예수님은 잔을 가지시고 말씀 하시기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도 모든 사람이라고 하지 않고 많은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일 모든 사람이라면 모든 사람의 죄를 사하셨다는 말이 됩니다. 그러나 성경은 주 예수님이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고 말할 뿐입니다. 이 말씀은 주 예수님의 죽으심이 공개적인 것으로서 다만 모든 사람이 그분의 죽음의 유익을 얻을 수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만일 오늘 이 자리에 구원받지 않은 분이 있다면, 주 예수님이 당신을 위해 죽으셨다고 말하겠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있어서 주 예수님은 나의 죄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당신이 원할 때 주 예수님의 죽음의 효능이 당신의 것이 되고 당신의 소유가 됩니다. 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고 많은 사람의 죄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요한 일서 2장 2절에서 언급된 '죄'라는 단어가 원문에는 없습니다. 만일 번역된 성경대로 본다면, 그분은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셨고 우리 죄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도 위하시는 것이 되는데, 이 말이 사실이라면 주 예수님이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셨기 때문에 온 세상 사람들은 이미 다 구원받은 것입니다. 헬라어에서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을 위함이니"
성경에서 수차 우리에게 주 예수님이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한 번도 주 예수님이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다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고린도 후서 5장 14절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심으로 모든 사람이 죽었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결코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죽으심으로 모든 사람이 죽었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지만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죽지는 않으셨습니다. 만일 주 예수님이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죽으셨다면, 당신이 그분을 믿든 안 믿든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죄의 문제가 다 해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신 것입니다. 그분 안으로 들어갈 때 당신은 그분의 대신하심을 얻게 되고 그분의 속죄함을 얻게 됩니다.
히브리서 9장 28절은, "이와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이것을 보았습니까? 여기서 그리스도께서 죄를 담당하신 것을 말할 때 모든 사람의 죄를 담당했다고 말하지 않고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셨다고 말했습니다. 영어로 모든 사람은 'all'이고 많은 사람은 'the many'입니다. 이어서 바울은 또 하나의 예를 들었습니다.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이것은 보혈로 사신바 된 사람들이자 계시록 7장의 셀 수 없는 사람들로서 많은 사람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그들의 죄를 위하여 드리셨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성경 말씀에는 함부로 쓰여진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의 죄를 담당하셨다고 말한다면, 그리스도께서 온 세상의 죄를 담당하셨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복음을 전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많은 사람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