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신학대학 성명서 요점


간추린변호글 2012-01-22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36433.html
풀러(Fuller) 신학 대학과 지방 교회들의 인도자들과 최근에 지난 2년 동안 해 온 광범위한 대화를 마쳤습니다. 이 기간에 풀러 신학 대학은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저서들을 특히 강조하는 지방 교회들의 주요 가르침들과 실행들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취한 이유는, 종종 믿는이들이 교회들에 관해 던져지는 여러가지 많은 질문들과 비난들에 대한 답을 주고자 하는 것이었고,지방 교회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의 위치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풀러 신학 대학이 내린 결론은, 지방 교회들과 그 구성원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이 본질적인 모든 방면에서 진실하고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그리스도인 신앙을 대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트니스리의 가르침들은 일반적인 그리스도인 사회에서, 특히 자신들을 복음주의자들로 분류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가장 빈번하게 오해되어 왔습니다.

성경과 교회사의 빛 안에서 공정하게 점검해 볼 때, 문제시 되었던 가르침들은 사실상 성경과 역사의 의미심장한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시종일관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 전체의 주목과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출판물들을 읽어보고 또 풀러 신학 대학 측과 그 교회들과 사역의 대표자들과 다섯 번에 걸쳐 직접 만나는 모임을 갖고 나서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나님, 삼일성(삼위일체), 그리스도의 인격과 일, 성경, 구원, 교회의 하나와 합일, 그리스도의 몸 등에 관한 그들의 가르침과 간증에 관해서 우리는 그들이 논의의 여지없이 명백하게 정통(正統)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비록 그들의 신앙 고백이 신조의 형태로 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들의 신앙 고백은 주요 신조들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구나 우리는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의(지방교회) 출판물로 대표된 가르침들을 고수하는 사역의 인도자들이나 지방 교회들 구성원들 가운데 이단에 속하거나 이단과 유사한 속성들이 있다는 증거를 전혀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을 진정한 믿는이들로, 그리고 그리스도의 몸의 같은 지체들로 쉽고도 편안하게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 믿는이들도 마찬가지로 그들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기를 기탄없이 권하는 바입니다.



(Fuller Focus 2006, 1월 5일)


지방교회에대한 고든멜튼박사의 연구 조사 서문


간추린변호글 2012-01-16 / 추천수 0 / 스크랩수 1 http://blog.chch.kr/k505/36222.html

지방교회에 대한 제이 고오든 멜튼(J. Gordon Melton) 박사 연구서문

공개 서한

지난 해에 저는 여러분 중 대다수와 같이 위트니스 리가 인도하는 지방교회와 영적 사이비 연구소(Spiritual Counterfeits Project),

더디(Neil T. Duddy), 그리고 「하나님-사람(God-Men)」이라는 그들의 저서를 출판한 출판사 사이의 법정 소송에 대해 염려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한 그리스도인 단체인 지방교회가 다른 그리스도인을 법정 제소했다는 것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지방교회 인도자들이 그들을 비방한 책의 배포를 막고 그 책의 오류를 알리기 위해 덜 가혹한 모든 수단을 썼음에도 효과가 없자 마지막 수단으로 소송을 제기했음을 알고서 제 우려가 사라졌습니다.

 

저는 최근 지방교회로부터 그들의 생활과 믿음에 대해, 예년에 제가 미국 종교 백과 사전을 저술하며 하였던 것보다 더 엄정한 조사를 해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저는 1984년에 이 조사를 시작했고, 여러분이 참조하도록 조사 결과의 일부를 동봉했습니다.

 

조사하는 과정에서 저는 위트니스 리의 저술을 거의 대부분 읽었으며, 영적 사이비 연구소(SCP) 소속의 더디(Neil T. Duddy) 와 알렉산더(Brooks Alexander)의 장문의 증언집도 읽었습니다. 이런 조사는 제 그리스도인의 생애중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이었습니다.

 

위트니스 리를 비방한 더디(Duddy)의 저서 ‘하나님 -사람’에 인용했던 위트니스 리의 글들을 점검하면서, 저는 더디(Duddy)가 계속해서 위트니스 리의 글 중에서 일부를 떼어다가 엉뚱한 문맥에 끼워 맞춘 것을 발견했고, 그 결과 위트니스 리가 말하고자 한 의도와는 정반대가 되는 글이 만들어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처사는 위트니스 리의 주장들을 무시하여 생긴 것입니다. 또한 더디(Duddy)는 지방교회에서 실행하는 기도로 말씀 읽는 것(pray-reading)을 동양 종교의 염불과 동일시하는 어처구니없는 시도를 하였는데, 둘 사이에는 아무 관계가 없었습니다.

 

저는 증언들 중, 특히 더디(Duddy)의 증언을 읽는 가운데, 지방 교회에 적대감을 품고 있는 예전의 한 성도의 말 외에는

확인되지도 않은 발언을 기초로 한 ‘하나님-사람’이라는 저서를 통해 위트니스 리에 대한 본질적이고 명예 훼손적인 비난이

가해진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더니(Duddy)는 거듭거듭 예전의 지방교회 성도 한 사람의 말만을 취하여 그 말의 진위를 객관적으로 점검해 보지도 않고,

지방 교회의 재정관리에 의혹이 있다는 비방과 교회성도에게 심리적 고통이 있다는 비방과 예전 성도에 대해 교회가 불법적 행동을

취했다는 심각한 비방을 했습니다.

 

저는 영적 사이비 연구소(SCP)를 지원해 온 사람으로서, 특히 영적 사이비 연구소(SCP)가 그리스도인들에게 대치 종교에 대해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려는 그들의 의도를 지원해 온 사람으로서, 이 연구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진정 크게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제가 염려한 것은, 첫째, 지방교회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생활 태도에 대해 너무도 왜곡된 글들이 쓰여졌다는 것과,

둘째, 그러한 글들이 결국 인터바시티 프레스(Inter Varsity Press)와 같이 저명한 출판사에 의해 출판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더 크게 동요된 것은 ‘하나님-사람’같은 책을 출판하는 일에 연관된 명백한 윤리성의 문제들입니다. 이 책에 너무도 빈번히

그리고 일관되게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들은 ‘하나님-사람’이 학문성이 결여된 저작물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더디(Duddy)와 수엔겔러 벌라그 출판사를 상대로 제기 된 재판 중에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법원에 제출(5월 28일)

해야 함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재판에 제출했던 방대한 조사자료 가운데서 일부 대표적인 부분만 여기에 동봉합니다.

그러나 조사자표를 기초로 하여 저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즉 우리 복음주의기도교계가 지방 교회에게 너무도 큰 잘못을 행했다는 것과 우리가 그들에게 입힌 피해를 복구시켜 주는 일을 즉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사람’의 내용을 공개적으로 전면 부인해야하며, 이 팩을 기초로 하여 쓰여진 기사와 전단의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또 우리는 지방교회의 가르침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야 합니다.

 

나 개인적으로는 지방교회가 그리스도인의 믿음에 관한 근본적인 교리에서 벗어난 부분을 한 점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모두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있어서는 많은 차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계에서 서로를

연구하지 않고 쉽게 의견을 달리할 수 있는 교리 적인 관심들, 즉 교회론과 경건에 관한 것들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지방교회의 일에 대해 기도하는 마음으로 숙고하기 바라며, 가까운 장래에 모든 재판기록이 출판되어서 여러분도

‘하나님-사람’에 담긴 철저한 오류와 명예 훼손적인 본질에 관하여 저와 다른 조사자들이 내린 결론을 읽게 되기 바랍니다.

그리스도안에서 문안드리며,

 

고오든 맬튼(J. Gordon Melton) 

지방교회,워치만니,위트니스리


지방교회 그들의 가르침에 관한 고찰


간추린변호글 2012-01-16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36221.html

지방교회: 그들의 가르침에 관한 고찰

지방교회의 신앙과 실행을 비방한 서적 몇 권으로 인해 야기된 심한 논쟁으로  지방교회와 그 지도자는 지난 몇 년 간 이 논쟁에 휘말리게 되었습니다.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를 가장 심하게 비방한 것은 네일 더디(Neil T. Duddy)와 영적 사이비 연구소(SCP: Spritual Counterfeits Projcet)

[1], 가 펴낸 ‘하나님-사람’(1981년 출판)인데, 이 책에서 더디(Duddy)는 지방교회가 근본적으로 성경을 신봉하는 정통기독교 단체인가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러한 비난은 그 내용이 매우 심각했고 지방 교회 생활의 거의 모든 면을 다루기 때문에, 큰 법정 소송을 야기했고,
기독교계의 우려를 자아내었습니다.


제가 지방교회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초반인데, 그 전부터 저는 웟치만 니의 책들을 사 보았었습니다. 저는 그의 책에서 몇가지 세부 사항에는 동의할 수 없었지만, 그의 책의 내용은 제 마음에 들었습니다.

70년대 중반에 저는 시카고에 있는 지방 교회를 알게 되어 집회에 여러번 참석해 보았고, 거기서 위트니스 리의 책들을 구입했습니다.
몇 년에 걸쳐 그들을 방문해 본 것을 토대로 하여 저는 지방교회에 관한 내용을 제 저서 「미국 종교 백과 사전(1979)」.[2]에 삽입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시카고 지방 교회의 서점을 정기적으로 방문했는데, 그 서점은 기독교 서적을 매우 많이 갖추고 있었고,

특히 구하기 힘든 영국의 복음적인 서적들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저는 지방교회에 관해 더 깊이 연구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한편으로 지방 교회에 대한 비방으로 야기된 논쟁 때문이며, 또 한편으로는 제가 자주 여행하게 됨에 따라 다른 도시에 있는
지방 교회를 방문하여 그들의 집회를 보고 참석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저는 방문객이었지만(저는 연합 감리교 소속 목사입니다), 지방 교회의 성도와 장로들은 언제나 그들의 집회에 저를 환영하였고,
제 모든 질문에 대답해 주었습니다.

 

동시에 저는 미국 종교연구소(ISAR) 소장 자격으로 미국의 여러 종교에 대해 폭넓게 저술 활동을 하였고, SCP의 출판물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SCP는 비그리스도인과 이단적인 기독교인을 상대로 하여 사역하는 수백개 단체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SCP에서 신흥종교에 대해 출판한 서적의 수준이 대체적으로 다른 단체의 출판물보다 높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지방교회에 대해 잘 알게 되면서, 여러 서적이 지방 교회를 문제성 있는 신흥 종교 단체나 ‘이단적인 단체’로 간주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특히 SCP의 서적들도 그렇게 간주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3]
왜냐하면 저는 지방교회가 매우 정통적이라는 것을 믿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방 교회는 그들의 교리를 대부분 플리머스 형제회(Plymouth Brethren)에서 직접 따왔는데, 플리머스 형제회가 정통적임은 누구도 의심치 않습니다.

지방교회의 다른 점이 있다면, ‘한 지방에 한 교회’라는 원칙을 옹호한다는 것과 몇 가지 독특한 (그러나 수용할 만한) 경건의 실행들
-기도로 말씀먹기- 을 갖고 있다는 것과 그리이스 교부 신학(God-Talk)에서 쓰여졌던 고풍의 용어들-예를 들어, 연합(minigling)
몇 가지를 쓴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방교회를 둘러싼 논쟁이 가열됨에 따라, 지방 교회 비난 서적을 심도있게 읽게 되었으며, 이어서 위트니스 리의 책들과 지방교회가 반박하는 글들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사결과, 저는 지방 교회에 대해 제가 내렸던 판단이 옳았음을 확신하게 되었고, 지방교회의 비난자들, 특히 네일 더디(Neil Duddy)가
지방 교회와 위트니스 리를 잘못 판단하여 기독교계에 왜곡되게 전하였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지방교회에 대한 더디(Duddy)의 비평은 너무나 광범위하여 그것들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그의 책의 두 배의 분량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성경의 권위에 관한 지방교회의 견해에 대해 가해진 비평만 가지고 논의하고자 합니다.
성경에 대해 위트니스 리가 가지고 있는 견해를 제대로 이해해야 지방 교회가 스스로를 복음적 기독교 단체라고 주장하는 것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더디(Duddy)가 위트니스 리의 성경관에 대해 공격한 내용들을 볼 때에 더디(Duddy)가 위트니스 리의 저술에 접근하는 방식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더디(Duddy)의 접근 방식과 그 책의 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예비적 고찰

근본적인 주제로 들어감에 있어서, 다음의 두 가지 고찰이 논쟁에 대한 일반적인 조망을 주리라 봅니다.
첫째, 논쟁의 성격에 두 가지 면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사람’은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대해 두가지로 나누어 비방하였습니다.
한가지는 신학적 문제입니다. 즉, 더디(Duddy)는 위트니스 리가 기독교 신앙과 사상에서 교리적으로 매우 빗나가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비방은 비 신학적인 것들입니다.

 

즉 더디(Duddy)의 책은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에 대해, 몇 가지만 언급한다면, 다음과 같은 비난을 했습니다.
1) 재정적 속임 2)타 기독교 단체와 폭력적 충돌 3) 신자를 얻기 위해 부정직한 방법을 사용 4) 교회를 떠난 옛 교인의 집을 파손 5) 도덕률을 무시하도록 가르침 등입니다. 지방교회가 더디(Duddy)와 SCP와 ‘하나님-사람’의 출판사를 상대로 소송한 것은 이러한 두 번째 비방들 때문입니다.

 

법적 기록을 살펴볼 때, 이 소송을 이단 재판[4]이라고 규정짓는 것은 근거없는 주장입니다.
이 재판은 우리들이 비기독교 혹은 이단 종파의 서적과 가르침에 대해 신학적 평가를 내리거나, 부정적으로 신학적인 고찰을 할 수 있는
우리의 특권에 전혀 영향 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재판 결과는 우리가 그러한 비평을 쓸 때에 교양 있는 글로 쓸 것과 개인의 명예 훼손 및 중상 모략을 금하는 법 테두리 내에서
쓸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사람’은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 지도자들의 인격에 대해 여러 가지 비방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비방들은 신학적 논의를 훨씬 넘어섰으며, 명예 훼손적이고 중상적이었습니다. 지방 교회에 의한 이 소송은 수많은 더디(Duddy)의 주장들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 했으며, 더디(Duddy)는 자신이 한 주장들이 근거있는 것인지 확인해 보지 않았음을 선서 아래서 시인했고, 그 당시 그 근거를 확인할 수 없음도 시인했습니다.

 

둘째, 위트니스 리의 사상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그의 글의 성격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체계적인 신학자가 아닙니다.
그는 준비된 원고를 기초로 하여 즉흥적으로 대중을 가르치는 뛰어난 교사입니다. 그의 책과 저술들은 거의 전부가 그의 강연 원고를
편집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설교적이고 경건적인 내용들입니다.
위트니스 리는 어떤 특정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소책자 외에는 어떤 신학적 논문을 쓴 적이 없습니다.

 

또한 지방교회가 미국에 나타난 지 이십 년 남짓하므로 (1984년 기준), 아직 교회 내에서 신학자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의 가장 체계적인 가르침은 복음 개요(Gospel Outline)[5]나 네 권으로 된 훈련개요(Outlines for Training)[6]같은 서적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런 책들은 더디(Duddy)가 ‘하나님-사람’을 완성한 후에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 책들은 단순히 위트니스 리의 저서 안에 어떤 글들이 나타나 있는지를 서술하는 책들입니다.
위트니스 리가 모든 지방 교회에 걸쳐 폭넓게 주장하고 가르치는 것들은 그의 서적이나 지방교회 간행물에 다시 정기적으로 나타납니다.

 

위트니스 리의 설교 의도는 그의 모든 저술 안에 나타나 있습니다. 일반 평신도 회중에게 복음을 가르치는 중심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위트니스 리는 기독교 가르침에서 좀더 실질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의 대부분의 책들은 성경 주해서들인데,
분해적인 해석보다는 해설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록 해설 뒤에 분해적인 연구가 있기는 하나 쉽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는 형식적인 신학적 논점에 관하여는 거의 다루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하나님에 대해 이론적인 교리들은 별로 다루지 않고 인간 사회에서 행한 하나님의 역사를 강조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하나님에 대해 뭔가 이론적인 것을 주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만 신학교수들과 달리 그 우선 순위나 관심사들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의 입장과 유형이 「창세가 라이프 스타디(Life-Study of Geneisis)」의 한 문장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창세가 1장 26절의 말씀은 신격에 의해서, 신격 가운데 열린 회의가 있었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 우리는 ’가운데서(among)‘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이 삼일이시기 때문이다. 사람의 말을 사용하여 말한다면 ’하나님 속에 세 인격이 있다‘ 또는 ’ 세인격을 가진 한 하나님이다‘ 라고 말할 수 있겠다. 나는 이것을 설명할 수 없다. 나는 단지 하나님은 삼일이시며 세 인격을 가진 한 분의 하나님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하나님의 이 세 인격이 회의를 거쳤으며 한 가지 일이 결정되었다」 이러면서 그는 창조에 대한 그의 논의를 계속합니다.http://forthetruth.or.kr/open.htm#7">http://forthetruth.or.kr/open.htm#7">">http://forthetruth.or.kr/open.htm#7>">http://forthetruth.or.kr/open.htm#7">[7]

더디(Duddy)는 위트니스 리의 저술의 설교적인 특성을 인식하고 있고 논평도 합니다.
그러나 그는 거기서 더 나아가 자기의 신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가정을 위트니스 리의 저술에 추가하는데, 그것은 위트니스 리의 사고세계와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위트니스 리는 더디(Duddy)가 추가한 신학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추측을 명학하게 거부했으며, 거기서부터 추론된 더디(Duddy)의 결론들도 부정했습니다. 더디(Duddy)는 자주 이렇게 자신이 부여한 구조의 관점으로부터 위트니스 리를 비평했고, 자신의 결론을 직접적으로 반박하는 위트니스 리의 글들을 무시하였습니다.

 

위트니스 리가 믿음에 관해 체계적으로 저술한 적은 없더라도, 그것에 대한 그의 핵심적인 주장의 질서는 그의 저술들에서 직접 얻어집니다. 또한 지방교회는 그들의 믿음과 실행에 관해 공식적이 진술서를 출간했고, 바로 지방교히의 가장 탁월한 대표자의 가르침들에 견주어 그 일관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목되는 것은, 대부분의 대중 강연자들처럼(대부분의 설교자들을 포함하여), 위트니스 리도 말씀 전하는 데 있어서 한 특정한 점을 강조하기 위해 과장법을 쓰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과장된 문장이 그 문맥에서 따로 떨어져 왜곡됨으로써 경우에 따라서는 위트니스 리의 생각과 전혀 반대되는 개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일에 있어서 더디(Duddy)의 가장 큰 결점은 그런 과장된 문장을 문맥을 떠나서 사용했고, 그럼으로써 주어진 주제에 대한 위트니스 리의 단도직입적인 언급을 무시했다는 것입니다. 다음에 그 예들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지방교회,워치만니,위트니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