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롯은 아브라함과 헤어지고 소돔에 까지 그의 천막을 옮겨가는 잘못을 범하였다. 그때에 소돔사람들은 여호와께 대하여 매우사악하고 죄가 가득하였다. 아브라함을 떠나는 것은 하나님의 보호를 떠나는 것이다. 그 시대의 이상이 아브라함에게 있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경륜안에 있는 합당한 사람들과 연결되고 그러한 이들을 따라야한다.
2. 소돔주위의 땅이 비옥했기 때문에 롯은 소돔을 향해 이동하여 거기에 살고 정착했다. 그리고 롯은 포로로 잡혀갔다. 아브라함은 형제 (롯)의 약점을 마음에 두지 않았고 롯의 고난을 즐거워하지 않았다. 벧5장 2절 에서 베드로는 하나님의 양떼를 목양하십시요.하나님을 따라 감독하되 억지로 하지 말고 자원해서 하며 비열한 수단으로 이익을 얻으려하지 말고 탐내어서 하지 말고 정성을 다하여 하며 여러분에게 사람들 위에 군림하듯하지 말고 양때의 본이 되십시요.그러면 여러분은 목자장이 나타날실때에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받을 것입니다.
3. 아브라함은 롯이 사로 잡혀갔다는 소식을 들었을때 롯을 위해 싸겠다고 강하게 결심하고 하나님께 손을 들어 기도하였다. 아브라함은 자기 수하의 삼백팔십명을 거느리고 네 왕과 그들의 군대들과 맞서 싸우기로 결심하였다. 그렇게 결심한 것은 멜기세덱 곧 살렘왕이 중보기도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이 네왕을 쳐서 죽이고 승리를 거둘수 있었던것은 멜기세덱의 중보기도 때문이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감추어진 방식으로 우리를 위해 중보기도 하고 계신다.
4. 우리가 모든왕을 다쳐서 죽이고 나면 (자아와 타고난 생각과완고한 의지와같은) 우리의 멜기세댁이 우리에게 나타날것이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두번째 오심일 것이다.
5. 그리스도는 그분의 땅에서의 사역에서 죄를 없애시기 위하여 아론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이셨다. 그런다음 그리스도는 하늘에서의 사역에서 죄를 이기시기 위하여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으로 인정되셨다.(히 5:6,10)
6.창세기 14장 19-20 에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이여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소서. 적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주신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 그가 얻은 십분의 일을 주었더라. 우리는 주님께 소득의 10분의1을 드려야한다.하나님의 것을 강탈해서는 안된다. 전시간 자를 위해서 20분의1 을 드려야한다. 헌금봉사는 거룩한 봉사이다. 가난한 성도들에게 헌금을 드리는 것은 거룩한 것이다. 물질을 드리는 것은 소중한 것이다.
7. 그리고 아브라함은 소돔왕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의 손을 들어 맹세합니다.나는 실오라기 하나나 신발끈하나라도 왕의 것은 아무것도 갖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은 땅에 속한 물질의 유혹을 이겼으며. 우리가 하늘에서의 사역안에 계신 그리스도를누리고 있는지는 우리의 물질적인 소유물을 다루는 방식에서 나타난다. 이땅에서의 주님의 움직임을 위해 우리는 우리의 땅에 속한 물질을 드려 우리의 승천하신 주님을 존귀하게 해드림으로서 아브라함의 본을 따라야 한다.
로마서 12-14장은 몸의 생활을 위해 최고의 미덕을 가진 교회생활를 말하고있다. 이러한 미덕들은 우리스스로 행할수없다. 오직 생명안에서 왕으로서 다스릴때 그러한 생활을 살수가 있다. 우리의 교회생활을 점검해 본다면 우리는 거의 모든면에서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생명안에서 왕노릇하는 것은 넘치는 은혜와 의 의선물을 받는 생활을 통하여 신성한 생명의 다스림안에 살면서 사는 생활이며 그 결과는 실지적인 몸의 생활이다.
교회는 사람들을 체포하는 경찰서나 사람들을 심판하는 법원이 아니라 믿는 이들을 양육하는 가정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나빠질수록 그들에게 더 많은 양육이 필요함을 알고있다. 교회는 어린아이들을 양육하기 위한 사랑이 가득한 가정이다 . 교회는 또한 병을고치고 병든 이들을 회복시키는 병원이다. 교회는 배우지 못한 이들을 가르치고 온전케하는 학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