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사마리아인(1) | |
성경말씀 | |
눅10:30~32 예수님께서 그 질문을 받아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들을 만났는데, 강도들이 그의 옷을 벗기고 때려, 반쯤 죽게 된 것을 버려두고 가 버렸습니다.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는 피하여 지나갔으며, 마찬가지로 레위인도 그곳에 왔다가, 그를 보고는 피하여 지나갔습니다. 고전15:56 죽음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세는 율법입니다. 롬7:9~11 이전에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내가 살아 있었으나, 계명이 옴으로써 죄는 되살아나고 나는 죽었습니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나에게는 오히려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왜냐하면 죄가 계명을 통하여 기회를 잡아 나를 속였고, 또 그것을 통하여 나를 죽였기 때문입니다. | |
오늘의 만나 | |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던 그 사람은 강도들을 만났고, 강도들은 그의 옷을 벗기고 때려 반쯤 죽은 그를 버리고 갔습니다. 이 강도들은 유대의 율법을 존중하는 교사들을 상징하며 (요10:1), 그들은 스스로 의롭다하는 율법사들처럼 율법을 사용하여 그 율법을 지키는 자들을 강탈했습니다(고전15:56). "옷을 벗기다"라는 단어는 유대교 사람들에 의해 오용된 율법으로 벗겨지는 것을 상징합니다. "때리다"로 번역된 헬라어는 문자 그대로 "세게 때려 눕히다"라는 뜻입니다. 이 때리는 것은 율법으로 죽이는 것을 상징합니다(롬7:9~10). 더 나아가 강도들이 반쯤 죽은 사람을 버려 두는 것은 유대교 사람들이 율법 준수자를 죽은 상태로 놓아두는 것을 상징합니다(롬7:11, 13). 모든 바리새인들, 유대교의 율법을 존중하는 교사들은 여기서 강도들에 비유됩니다. 유대 종교의 율법을 존중하는 교사들은 사람들의 옷을 벗기고 때리고 나서는 반쯤 죽은 상태로 내버려두었습니다. 제사장은 하나님의 율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침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아야 할 사람이었습니다. 이 비유에서 제사장은 같은 길로 내려가고 있었지만, 그 매맞은 사람에게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었습니다. 레위인은 하나님에 대한 백성들의 경배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돕는 사람이었습니다. 이 레위인도 같은 곳에 왔지만 그 죽어가는 사람에게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었습니다. |
학개는 스가랴와 동시대에 살았으며(스 5:1) 다리오왕 이년에 하나님을 위해 예언하였다. 이 책의기록은 주전 약 520년에 예루살렘에서
석달스므나흘 동안에 발생한 것이다. 주제는 여호와께서 그분의 전을 건축하시기 위해 귀한한 포로들을 다루심이다.
학 1:2.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아니하였다 하느니라.
8 :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저다가 성전를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또영광를 얻으리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구약에서 하나님의 경륜의 내용들은 주로 예표와 그림과 그림자로 계시되지만. 신약에서는 그 모든 예표와 그림과 그림자가 현실로 이루어지고
실재가 된다. 그러므로 구약은 비유적으로 묘사된것이고 신약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학개의 신언의 주제는 여호와께서 그분의 집을 건축하시기 위해 귀환한 포로들를 다루심이다. 학개서의 중심사상은 여호와의 집의 건축이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건축을 말하는 것이다.
구약에서 여호와의 집 혹은 성전은 먼저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집이신 그리스도의 예표였고. 그다음 단체적으로 하나님의 집인 몸인 교회
곧 확대되신 그리스도의 예표였다.
여호와의집은 교회의 예표이기 때문에 학개의 신언은 신약의 믿는 이들인 우리를 가리키는 것인데, 이것은 우리가 그 예표의 실재이기 때문이다.
여호와 께서 귀환한 포로들을 다루시는 것은 그분께서 회복안에있는 우리를 다루시는 것을 상징한다.
여호와의 집. 곧 아버지의 집인 교회는 성경적인 집회 와 봉사 방식의 실행을 통하여 건축된다.
성경적인집회및 봉사 방식은 성직자 평신도 제도를 폐하고.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의 모든 지체들의 은사들과 기능들과 역량을 발전시켜야한다.
성경적인 집회 및 봉사 방식의 실행을 통하여 주님은 복음의 제사장직분. 그리스도의 몸의 평범함 지첻르을 온전하게 하여 그들을 몸의 살아있고
활동적이며 기능을 발휘하는 지체로 만드는 것 그리고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을 위해 상호성안에서 신언하는 교회 집회들을 회복하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