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는 두 방면, 즉 우주적인 방면과 지방적인 방면이 있다.-
A. 우주적인 방면의 교회
마태복음16:16-17.
시몬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태복음 16장18절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반석위에 내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8절에서 우리는 주님께서 교회에 대해 최초로 언급하셨는데. 이 구절에서주님은 우주 안에서의 주님의 유일한 간증을 위한
우주적인 교회을 말씀하신것이다.
그리스도의 몸인 우주적인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의 놀랍고 뛰어난 인격에 관한 계시의 반석 위에 건축된다.
이말씀도 우주적인 면에서의 교회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우주 가운데서 오직 한 몸만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다.
우주적인 면에서 교회는 유일하게 하나이다.
1. 우주적인 교회
우주적인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집이요, 그리스도의 몸이요, 신랑이신 그리스도의 배필이 되는 신부요, 새사람이다.
우주적인 교회는 하와가 아담에게서 형성되어 나온 것으로 예표된다. 아담은 하와를 산출하기위한 요소이고 성분이며 구성 요인이었다.
교회는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의 체현이시며. 유일하고도 온전한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놀라운 인격으로 말미암아 출현되었다.
사도행전 9장3-4절에서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누구시니이까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
사울이 대제사장으로부터 공문을 받아가지고 예루살렘의 믿는 이들을 핍박할때는 이미 주님은 이땅에 계시지않으셨다.
사울은 예수님을 핍박하지않았다.그러나 하늘에서 음성는 "사울아.사울아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라고 말씀하셨다.
사울은 이때 이땅에 있는 믿는이들을 핍박하는 것이 예수님을 핍박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사울이 핍박한 믿는 이들이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이다. 머리이신 그리스도는 하늘에 있고 몸은 이땅에 있는 우주적인 새사람,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하늘에서 말하는 "나" 라는것을 깨달은 것이다.
그러나 우주적인 교회는 우리가 만지거나 느낄수없다, 왜냐하면 우주적인 교회는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그리스도안에서 거듭난모든
믿는이 포함하기 때문이다. 예를 든다면 아담으로부터시작하여 아벨 에노스 노아 ...신약에서 베드로를 포함한 12제자들과바울과 루터,칼빈,
웨슬레.진센돌프,다비,워치만니,위트니스리, 미래에 구원받는이들을 포함하여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서말한 믿음의 선진들은 이땅에 없다.긍국적으로 하나님의 목적은 우주적인 교회를 건축할것이고 나타날것이다.
그러나 지방적인 교회의 건축없이는 우주적인 교회가 출현할수없다.하나님의 목적은 우주적인 교회이며. 지방적인 교회는 우주적인교회가
되기위한 수단이요 절차이다,
B. 지방적인 방면의 교회
성경 안의 모든 진리는 두 면을 갖고 있다.
교회에는 두 방면, 즉 우주적인 방면과 지방적인 방면이 있다. 우주적으로 교회는 유일하게 하나이다.
그러나 지방적으로 교회는 많은 지방들에서 표현된다. 그러므로 하나의 우주적인 교회는 많은 지방 교회(들)이 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표현되시고, 그리스도는 교회 안에서 표현되며, 교회는 지방 교회(들) 안에서 표현된다.
2. 마태복음 18장 17절에서 주님에 의해 계시됨
우주적인 교회는 마태복음 16장 18절에서 주님에 의해 계시되었지만, 지방적인 교회는 마태복음 18장 17절에서 그분에 의해 계시되었다.
이 구절에 언급된 교회는 한 지방 교회를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가 만질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만일 어느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그를 만나서 권면하라고 하셨다.
만일 그가 듣는다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을것이요. 만일 그가 듣지 않는다면 한두 명을 더 데리고 가서 그가 그들의 말을 듣기를 기대하며
그에게 증거해야 한다. 만일 그가 그래도 듣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 문제를 교회에 가져가야 한다고 맒씀하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지방 교회임에 틀림없다. 그것은 우주적인 교회일 수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떤 문제를 우주적인 교회에 가져갈 수 없기 때문이다.
오직 지방 교회에 가져가야 해결될수있기 때문이다.
" 그 지방교회 안에 있는 교회의 행정을 위해"
마태복음 16장에이어 18장 17절에서 주님이 두번째언급하신 주님의 계시는 지방 교회가 그 지방에 있는 교회의 행정을 위해 있다는 것이다.
한 지방 교회 안에는 행정이 필요하다. 만약 지방 교회들이 없다면 우리는 이 행정을 갖을 필요가없다.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b. 하늘의 권세를 가지고 묶고 풀기 위해
마태복음 18장 18절에서 주님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는 것은 하늘에서 매인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푸는 것은 하늘에서 풀린 것이리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교회의 행정이 하늘의 권세로 묶고 푸는 데 행사된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주로 사람을 다루기 위한 것이 아니고 흑암의 권세를 다루기 위한 것이다.
마태복음 16장 18절에 계시된 교회는 우주적인 교회 곧 유일한 그리스도의 몸인데 반해 마태복음 18장 17절에 계시된 교회는 지방 교회,
즉 어떤 지방에 있는 유일한 그리스도의 몸의 표현이다. 마태복음 16장은 우주적인 교회의 건축에 관한 것이지만,
18장은 지방적인 교회의 실행에 관한 것이다. 두 장 모두 교회가 묶고 푸는 권세를 가진 천국을 대표하고 있음을 가리킨다.
추억속의 증기 기관차를 보니 다시 옛날로 돌아가는것 같네요
연기를 내품으며 기적을 울려대는 증기 기관차가 너무도 그립습니다
지금도 관광용과 전시용으로 운행을 하고 있답니다
옛추억을 그리면서 형제 자매님들과 함께 꼭 한번 타보구 싶네요
기쁨의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