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삼경 목사의 삼신론은 ‘조작’이 아닌 사실임(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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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삼경 목사의 삼신론은 ‘조작’이 아닌 사실임

크리스천투데이
 
 입력 : 2011.12.05 06:48

 

[지방 교회측 진리변증위원회의 글]

 

다음 글은 최근 한기총 질서위가 최삼경 목사(예장 통합)의 삼신론과 월경잉태론에 대해 “이단이자 신성모독”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과 관련, ‘지방 교회’측이 본지에 보내온 글이다. ‘지방 교회’는 중국인 워치만 니에 의해 시작되고 위트니스 리에 의해 계승·발전된 신앙 운동으로, 미국의 크리스천 리서치 인스티튜트(이하 CRI)로부터 최초 비판을 받은 후 세계적으로 이단성 논란에 시달렸으나, 최근 CRI측이 “우리가 틀렸었다”며 건전한 운동으로 재평가했을 뿐 아니라 AIA, 풀러신학대학 등으로부터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최삼경 목사 등이 주로 이단이라 비판했으나, 약 15년 전 최 목사는 지방 교회측과의 지상 논쟁 도중 오히려 자신이 삼신론의 오류에 빠졌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편집자 주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은 ‘조작’이 아닌 사실임

 

자신을 ‘평신도’로 자처하는 감리교인 이인규 권사는 모 인터넷 신문에 한기총 질서확립대책위원회(위원장 김용도목사)가 발표한 <최삼경 목사는 삼신론 이단이다> 라는 연구결과를 ‘조작’이라고 폄하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려고 최삼경 목사와 지방교회측과의 토론에 관련된 몇 가지 사실들을 왜곡시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그에 대한 직접 당사자의 반론입니다.

 

먼저 이인규 권사는 최삼경 목사와 동일한 삼위일체론(분리된 세 하나님들 사상)을 소지한 입장에서 인터넷 이곳 저곳에서 지속적으로 최 목사를 두둔하는 글을 써 온 사람입니다. 더구나 최근에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세이총’(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 이란 단체에서, 최삼경 목사는 상임위원장이고 이인규 권사는 박형택 목사 등과 함께 상임위원 중 한명입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런 두 사람의 특수 관계를 염두에 두고 그의 글이 객관적인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는지를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I.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 시비의 발단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 문제가 한국교계 앞에 처음 폭로된 것은 최 목사와 지방교회측의 공개토론 과정을 통해서였습니다. 즉 이미 알려진 사실대로, 양 측은 최 목사 본인의 연구물인 예장통합 교단의 <지방교회 이단연구 보고서> 내용을 놓고 약 3년간(1996-1998년) 치열한 진리 토론을 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핵심진리 중 하나인 삼위일체 문제가 제일 비중있게 다뤄졌습니다.

 

최삼경 목사는 이 토론 과정에서 두 가지 큰 실수를 범했습니다. 하나는 위트니스 리의 본문을 왜곡시켜 소개한 것이고, 둘째는 자신의 삼신론 이단 사상을 정통 교리라고 착각한 것입니다. 이것이 최삼경 목사의 이단 시비의 발단입니다. 이 두가지 항목을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최삼경 목사는 <한 인격 하나님>이라는 잘못된 전제로 위트니스 리를 비판함

 

최삼경 목사는 <한 인격 하나님>이라는 잘못된 전제로 위트니스 리를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위트니스 리는 토론시 자주 거론되던 1차 자료인 <하나님의 경륜> 16쪽 내용에서, ‘오직 한 인격만 우리 안에 있다고 할 수 없다’ 라고 분명히 말함으로 최 목사의 거짓주장을 무색케 했습니다.

 

"이 세 구절의 말씀(엡4:6, 고후13:5, 롬8:11)은 아버지와 아들과 그 영이 우리 안에 계심을 계시하여 준다. 그러면 몇 가지 인격이 우리 안에 있는가? 셋인가 하나인가? 우리는 서로 다른 세 인격이 우리 안에 있다고 말할 수 없고 오직 한 인격만이 우리 안에 있다고 말할 수도 없다. 우리는 다만 삼일이 우리 안에 있다고 말해야 한다.(이다음부터 최목사가 인용소개함) 하나님의 세 인격은 세 영들이 아닌 하나의 영이다. 아버지는 아들 안에 계시고 일곱 가지 놀라운 성분을 포함한 아들은 그 영 안에 계신다. 이 놀라운 성령이 우리 속으로 들어오실 때 하나님이 우리 안에 공급되는 것이다. 세 인격이 한 영 안에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아버지도 있고, 아들도 있고, 성령도 있다."(위트니스 리, 하나님의 경륜, 1987, 16쪽).

 

위 본문에서 위트니스 리가 말한 ‘삼일’은 구별성을 유지하며 상호 내재하시는 아버지, 아들, 성령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최 목사의 오해처럼 구별됨도 없는 한 인격을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최 목사는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입니다.

 

2)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 이단성 입증은 그가 말한 다음 세 단락으로도 충분함

 

최삼경 목사는 지방교회측과의 공개토론 과정과 그후 자신의 삼신론을 변호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단적인 주장을 했습니다.

 

1) “성부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요 성자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요 성령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 영의 하나님이 아니라) 세 영들의 하나님이다.” “하나님도 한영이요, 성령님도 한 영인데 어떻게 이 둘이 하나라고 하는가?” “필자가 각각 한영이라고 한 말은 셋에 에 속한 부분으로서 한 말이다.”(교회와 신앙 96.12월호, 97년 8월호)

 

2) "우리 집에 세 사람이 들어왔는데, 한 사람이 들어왔다고 하면 이상하다. 각각 독립된 세 인격체가 들어왔는데 그렇게 말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3) "한 하나님 속에 두 분 하나님이 들어 있다면 결국 서로 교제하고 대화할 필요가 없다"(교회와 신앙' 97년 6월호).

 

II. 최삼경 목사가 삼신론 이단인 이유

 

최삼경 목사와 지방교회측과의 공개 토론 및 그후의 최 목사의 이단적인 주장들을 지켜볼 때 최삼경 목사가 “교회사에 등장한 이단들 중 가장 악한 이단”이라는 한기총의 지적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분이 정통과 이단을 좌지우지하는 지위에 그토록 오랫동안 있어 온 것은 한국교계의 통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매우 불행한 역사였다고 생각합니다. 한기총의 이번 결정은 최 목사 본인에게는 큰 충격이었겠지만, 하나님의 공의와 주권이 개입된 일이라고 생각하고 이번 기회에 자신을 겸손히 낮춰 자신의 신앙을 되돌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최삼경 목사가 왜 삼신론 이단일 수 밖에 없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세 영들의 하나님> 주장은 교회 공의회가 정죄한 삼신론 이단 사상임

 

최삼경 목사는 “성부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요 성자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요 성령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다”라고 했고, “하나님도 한 영이요, 성령님도 한 영인데 어떻게 이 둘이 하나라고 하는가?” 라고 하는 소위 ‘세 영들의 하나님’을 주장한 바 있습니다(교회와 신앙 96.12월호).

 

그리고 “기독교 2천년 속에서 기독교 내부로부터 삼신론을 주장하다가 이단이 된 사람 중에 필자와 유사한 사람이 있었는지 밝혀 주기 바란다”(교회와 신앙 97.11월호)고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이 지면을 빌어 한국교계 앞에 분명히 밝혀 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 역사상 과거에도 최삼경 목사처럼 ‘위격’을 ‘영’과 동일하다고 주장했던 사람이 있었고, 그런 주장이 853년 스와송(Sissons)교회 공의회에서 삼신론 이단사상으로 정죄당했다는 사실입니다.

 

이인규 권사가 자주 인용하는 제럴드 브레이는 “삼신론이라는 이단은 단일 신적 본성의 통일성 안에서 위격들의 상호점유라는 상보적인 이론을 무시하고 각 위격의 자율성이 강조될 때 마다 이따금씩 등장했다” 라고 지적합니다. 그리고 그는 이어서 최 목사처럼 위격을 영과 동일한 것으로 보면 안 된다고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9세기에 이르러서, '위격'은 '영'(Spirit)과 동일한 것이라는 의견이 개진되었다. 그래서 성부, 성자, 성령 이 세 이름은 하나님 안에 있는 세 영의 존재를 지시한다고 여겨졌다... 삼신론이라는 불가피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프랑크의 수도사였던 고트샤크(Gottschalk)는 위격들의 신격성과 신적 본성의 ‘신성’을 구별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의는 라임스의 힝크마르에 의해 배격되었는데, 그는 그것을 단지 말장난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고트사크는 853년에 스와송(Sissons)공의회에서 정죄되었다. 이 공의회는 단 하나의 신적 영의 소유자들로서 세 위격의 상호 점유를 재확인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위격'과 '영'이 동의어라는 사상을 배격했다'(제럴드 브레이, 신론,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0년, 211-212쪽).

 

제럴드 브레이는 위 책의 또 다른 곳에서 <위격성의 속성들>을 다루면서도 영(Spirit)이 위격(Person)과 동등하다는 믿음은 853년 스와송 공의회에서 정죄당했음을 한 번 더 강조하여 말하고 있습니다(위 책, 251쪽).

 

그렇다면 이인규 권사는 최삼경 목사를 무조건 감쌀 것이 아니라 본인이 존경하는 위 제럴드 브레이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요? 또한 이인규 권사는 최삼경 목사를 두둔하려고 김영재 교수의 아래 글을 인용 소개했으나 정작 이런 경고를 귀담아 들어야 할 사람은 세 인격을 세 영으로 대치시키다 잘못된 이론으로 빠져든 최삼경 목사 자신입니다.

 

“교회에서 전통적으로 전수되어 온 신앙고백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면서 이해해야 하고 너무 많은 말을 붙여 설명하려고 하면 오류를 범하기가 쉽습니다. 이를테면 ‘인격’(person)을 ‘영’이란 말로 대치해서 설명하다 보면 잘못된 이론으로 빠져들게 됩니다.”(김영재교수 주장)

 

2) 삼위를 세 사람들의 예로 설명하는 것은 분리된 세 하나님들을 주장하는 것임

 

최 목사는 삼위일체의 삼위를 설명하면서, “우리 집에 세 사람이 들어왔는데, 한 사람이 들어왔다고 하면 이상하다. 각각 독립된 세 인격체가 들어왔는데 그렇게 말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 말은 최삼경 목사가 주장하는 삼위의 각각 독립된 세 위격은 각기 독립된 세 사람들과 같은 존재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한 분 하나님의 방면을 희생시킨 심각한 이단적인 요소가 내재된 말입니다. 즉 위 예에서 거론된 세 사람은 결국 각각 흩어져 자기 집으로 돌아가는 세 인격들임이 분명한데, 삼위일체의 세 위격들도 그와 같이 분리되실 수 있는 분으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개혁 신학자 중 한분인 로레인 뵈트너(Loraine Boettner)도 삼위 하나님이 워싱턴, 제퍼슨, 프랭클린처럼 각각 나란히 존재하는 분이 아니시다(They do not merely exist alongside of each other, as did Washington, Jefferson and Franklin)라고 말합니다( Studies In Theology, p109).

 

다음 항목에서 다시 자세히 검토하겠지만 삼위의 세 위격을 이렇게 각각 떨어지고 분리된 세 사람들과 같은 세 하나님들로 보는 최삼경 목사의 신론은 최 목사가 결코 피해갈 수 없는 삼신론 이단이라는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3) 각각 분리된 세 하나님들을 주장함으로 삼신론 이단임

 

일찍이 교부들은 “삼위는 서로 ‘디스팅크티오’(구별)이지만 ‘디비수스’(나누어짐)되거나 ‘세파라투스’(분리)되지 않는다”라고 말함으로 삼위의 구별을 확립했습니다. 또한 요14:10절에서 보듯이 각 위격 간의 상호내재를 인정함으로 세 위격의 분리를 방지하여 삼신론의 이단에 빠지지 않게 했습니다.

 

그럼에도 최삼경 목사는 이런 정통신앙을 거부하고(오히려 양태론이라고 정죄하고) 다음과 같이 삼위의 각 위격이 따로 떨어지고 분리된 존재들임을 주장하는 말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 하나님 속에 두 분 하나님이 들어 있다면 결국 서로 교제하고 대화할 필요가 없다.” "한 인격 예수님 하나님 속에 아버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도 들어 있다면 그래서 한 인격의 하나님이라면 결국 예수님께서는 자기 자신 속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했다는 말이 되고 마는 것이다. 결국 자기 자신에게 기도했다는 말이 된다. 이것이 바로 양태론적 삼위일체이다”(교회와 신앙' 97년 6월호).

 

이러한 ‘분리된’ 세 위격들이라는 이단 사상은 아래에서 보듯이 최 목사를 적극 두둔하고 나선 이인규 권사에게서도 발견됩니다. 아래 이인규 권사의 주장은 오래 전에 최삼경 목사의 <교회와 신앙>지 인터넷 공간에서 최목사를 변호하는 이인규 권사와 지방교회측 한 형제가 약 4개월동안 토론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입니다.

 

『(최목사의 주장은) 한 인격에 다른 인격이 들어 있지 못하다는 뜻이 분명하다. 만일 한 인격 안에 다른 인격이 존재한다면 이것은 장소적인 개념이 된다...』(이인규권사 주장)

 

『예를 들지요... 한 학교의 10명이 같은 반 1학년 1반입니다... 그들은 각자 독립된 인격입니다. 그들이 독립된 인격이라고 하는 것이며, 그들이 서로 인격적인 교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1학년 1반에서 분리된 것과 뜻이 다릅니다.』(이인규 권사 주장)

 

이제 독자들은 이런 최 목사와 이인규 권사의 삼위를 구별함에서 지나쳐 각각 분리시키기까지 하는 주장이 얼마나 이단적이고 역사적 교회의 표준에서 빗나간 것인지를 교부들을 포함한 정통 성경교사들의 다음의 주장들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거룩한 삼위일체의 위격들은 분리할 수 있는 개체들이 아니다. 각각은 나머지 둘을 포함하며, 각각의 오심은 나머지 둘의 오심이다” (아우구스트스 스트롱, Systematic Theology (Phila delphia: The Judson Press, 1912) p 333).

 

(2) 상호내재(coinherence)가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 성 어거스틴은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So both are in each, and all in each, and each in all, and all in all』(The Works of St. Augustine “On the Trinity”, Book VI, p.103).

 

(2-1) “...그들은 각각 자체가 무한하시다. 그래서 하나 하나가 다른 하나 하나 안에 계시며, 모든 이 안에 계시다. 또 모든 이가 모든 이 안에 계시며, 모든 이가 한 이 안에 계신다” (김석환, 교부들의 삼위일체, 299쪽).

 

(2-2) “또한 아우구스티누스는 단일성과 삼위성을 논하면서 위격들의 '상호내주'의 관점에서의 삼위일체성을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셋은 상호간에 결정되어 있는 동시에 그 자체로서는 무한하시다. ...최고의 삼위일체의 경우에는 하나가 셋을 합한 것 만하며, 둘을 합해도 하나보다 더하지 않다. 그리고 그들은 각각 자체가 무한하시다. 그래서 하나 하나가 다른 하나 하나 안에 계시며, 모든 이 안에 계시다. 또 모든 이가 모든 이 안에 계시며, 모든 이가 한 이 안에 계시다.” (김석환, 위 책 299쪽).

 

(2-3)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의 내적 관계성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세 위격(페르소나) 사이에 동등성이 있다. (2) 세 위격이 각기 완전할 뿐 아니라, 셋이 합하여 완전한 동등성을 이룬다. (3) 신성 안에는 일체의 분리가 없다. (4) 그 셋은 함께 서로 내재한다” (이종성, 삼위일체론, 대한기독교출판사, 258-260쪽)』

 

(3) “상호내재는 세 위격들의 상호내주를 의미하고, 그들이 하나 안에 있는 것처럼 하나가 다른 둘 안에도 변함없이 있는 것이다” (George Bull 성공회 주교, Defense of the Nicene Creed, Oxford, 1851)

 

(4) 8세기 중엽에 활동한 다마스커스 요한: “각 위격은 각각 다른 위격 안에서 어떤 연합 (coalescence) 없이 존재(being)를 가지신다.” (Elwell ed., Evangelical Dictionary of Theology, pp 843-844).

 

(5) 칼빈: “성부는 전적으로 성자 안에 있고 성자는 전적으로 성부 안에 있다는 사실은, 성자께서 친히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시다”(요14:10)라고 선언하신 바와 같다” (존 칼빈, 기독교강요, 169쪽, 성문)

 

위 최삼경 목사의 주장이나 이를 두둔하는 이인규 권사의 주장이나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신봉하는 삼위일체론에서 각 위격은 다른 두 위격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삼위 전체를 기준으로 본다면 각 위격은 각각 1/3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점이 최삼경 목사가 삼신론 이단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예장 통합측 이대위 보고서나 한기총 질서위 보고서가 최삼경 목사를 삼신론 이단으로 정죄한 것은 정확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II. 예장 통합교단 이대위 연구보고서가 이미 최삼경 목사를 삼신론자로 정죄했음

 

이인규 권사를 포함하여 최삼경 목사를 두둔하는 이들이 오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최삼경 목사를 삼신론 이단이라고 정죄한 것이 한기총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미 십수년 전에 지방 교회 측이 그 점을 한국교계 앞에 밝혔고, 또한 최 목사 소속 교단인 통합 교단도 최 목사의 <세 영들의 하나님> 사상을 삼신론 이단이라고 결론을 내려 총회에 보고했습니다. 이 연구 보고서는 지금도 통합교단 홈페이지에 <삼신론 보고서> 라는 제목으로 올려져 있습니다.

 

통합 교단 이대위 보고서 결론 부분 중 일부를 인용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성부의 영, 성자의 영, 성령이 각각 하나라고 한 것은 셋에 속한 부분”이라는 주장은 하나님을 삼등분하여 성부, 성자, 성령을 각기 1/3로 분리시킴으로 성삼위가 하나의 신적 본질안에 서로 구별되며 나뉘거나 혼합되지 않고 상호 종속됨이 없이 온전하신 개별적 실재를 손상시키고 삼위가 하나가 될 때만이 완전한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주장으로 온전하신 삼위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결과가 된다.

 

(3) ‘영’이 하나님의 본질, 곧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의 영이심을 의미하는 것임을 인정하면서도 “구약이나 신약이나 아버지 하나님도 한 영이시요 성령님도 한 영이신데 이떻게 이 둘이 하나라고 하는가?”하는 주장은 하나님의 영과 성령은 각기 다른 영이라는 뜻으로 성부의 영과 성령의 하나되심을 부정하고 성부의 영과 성령이 각각 다른 영이라고 주장함으로 이신론, 혹은 삼신론의 오류에 빠지고 있다.”(예장 통합측, 최삼경 목사(C 목사) 삼신론 보고서 결론부분)

 

최삼경 목사는 통합 교단에서 자신이 이단이 아니라고 이미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과연 그 절차와 내용이 정당한 것이었느냐가 문제입니다. 즉 최 목사는 핵심 쟁점이 된, 자신의 <각각 분리된 세 영들의 하나님 사상>을 본인이 버렸다는 증거물을 내어 놓지 못했습니다. 이 점은 최 목사를 두둔하는 이인규 권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이분들은 지금까지도 자신들의 각각 분리된 세 영들의 하나님 사상이 옳다고 강변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통합측이 최 목사를 삼신론 정죄로부터 해방시켰더라도 이단 문제를 비진리의 시정이라는 정당한 절차가 아니라 정치적으로 풀었다는 반증입니다. 그렇지 않다는 증거가 있다면 최목사 또는 통합 교단은 지금이라도 그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번 한기총의 최삼경 목사 삼신론 이단 결정이 이런 통합 교단 내부의 모순과 한계를 한국교회들 전체의 이름으로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정의롭게 바로 잡은 것이라고 봅니다.

 

이 점은 이번 사건을 정치성을 떠나 진리문제로만 접근하려는 모든 이들도 공감할 것으로 봅니다. 어떤 사람은 이번 기회에 한국교회들이 삼신론자인 최삼경 목사를 단호하게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공연히 두둔하고 감싸다가 동일한 정죄아래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IV. 최삼경 목사는 한기총의 이름으로 정죄된 삼신론 이단임

 

이번 한기총 질서확립대책위원회의 삼신론 연구 결과를 유심히 살펴본 사람들은 그 내용이 예전에 통합 교단이 최삼경 목사를 삼신론으로 결론 내린 내용과 매우 유사함을 발견할 것입니다. 좀더 정확히 말한다면, 위에서 소개한 통합교단 연구보고서 내용이 한기총 보고서에도 그대로 인용되었습니다. 이것은 통합교단 이대위가 지적한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 혐의가 현재진행형임을 가리킵니다. 즉 정치적으로는 최목사가 통합측으로부터 이단혐의를 벗었는지 모르나, 진리 자체로 볼 때는 여전히 삼신론 이단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아래 한기총의 연구보고서 결론은 적절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삼경 목사의 신론은 그 존재방식에 있어 삼위로 계시나 본질적으로 하나이신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각각 개체로 만들어 기독교의 하나님을 한 분이 아닌 세 신으로 만드는 삼신론 사상으로 기독교의 정통 삼위일체론을 부정하는 이단이다. 그가 자신이 주장한 삼신론 사상에 대하여 자신이 소속된 예장(통합) 교단 총회나 혹은 한국교회에 이 문제에 대한 진솔한 사과나 해명을 하기보다는 교단의 배경을 업고 정치적으로 삼신론 굴레를 벗으려는 행위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최삼경 목사는 이러한 엄중한 진리 문제를 진리 외에 정치적 수완으로 한기총을 압박하는 식으로 풀려고 하는 것이 과연 지혜로운 방법인지 진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최목사를 돕겠다고 이인규 권사와 같은 제 3자가 두둔하는 글을 쓰는 것도 오히려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한국 교회들의 이름으로 본인에게 내린 결정을 엄중한 주님의 주권으로 겸손히 받아 들이고 본인의 <분리된 세 영들의 하나님> 이단 사상을 공개적으로 수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옳은 길일 것입니다.

 

물론 그런 결단을 내리자니 그동안 본인의 잘못된 삼위일체론을 토대로 부당하게 양태론 이단으로 몰아간 이런 저런 연구결과들이 원인무효가 될 것이 마음에 걸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이 땅의 삶을 마감하고 심판자이신 그분 앞에 설 날을 생각하고, 나를 죽여 한국 교회들을 살리는 길을 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후 5:10)

 

추신: 이인규 권사는 <교회와 신앙> 기고글에서 한기총 질서위를 ‘신학적으로 무지한 사람들만 모여 있다’는 식으로 깎아내리면서 누구든지 이 문제를 놓고 토론할 용의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 교회측은 이미 이인규 권사와 교회와 신앙지 인터넷 공간을 통해 4개월간 토론한 바 있고, 이 과정에서 최삼경 목사와 동일한 관점을 갖고 있는 이인규 권사의 삼신론 이단성을 폭로한 바 있습니다. 만일 한국교계를 위해 필요하다면 보관 중인 몇 편의 토론글을 이 글에 이어서 추가로 소개할 용의가 있음을 밝혀둡니다.

지방 교회측 진리변증 위원회(DCP Korea)



왕국복음


은혜로은글 2011-12-03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3529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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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복음 전파가 사람들에게 복음이 단지 사람을 얻기 위한. 사람들을 지옥에서 천당으로 옮기기 위한. 사람들을 도와 평안과 기쁨과 영원한 축복을 얻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인상을준다.
그러나 신약에서 우리는 복음에 관한 다른 인상을 받는다. 주예수님은 복음을 전파하실때 하나님의 왕국에 관해 말씀하셨으며 사람들에게 왕국을 위해 회개하라고 말씀하셨다.

신약전체가 왕국에 관한 것이다. 신약에서 전파하고 있는 첫번째 항목은 무엇인가. 그것은왕국이다. 왕국은 복음서의 시작부분에서 전파된다.
신약은 회개하십시요. 천당이 준비되었습니다. 라고 말하지 않고 "회개하십시오. 천국이 가까이 왔습니다. (아 3:2. 4:17.)라고 말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수천가지 복음메세지들을 듣는다. 그러나 왕국이 오고있으니 회개하라고 말하는 복음메세지를 들은 적이있는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전파할때 대부분이 항상 죄와 찬당과 지옥에 대해서 말한다.
어는누구도 왕국에 관련된 복음은 거의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신약은 첫번째 복음전파에서 왕국을 위해 회개하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복음은 왕국을 위한 것이다. 복음을 전파하는 목적은 사람들을 왕국안에 들어가게 하는데 있다. 복음이 선포되는 것은 반역적인 죄인들이 구원받고 자격을 갖추고 장비되어 하나님의왕국안으로들어가도록 하기위한 것이다.
거듭남은 왕국을위한 것이다.(요 3:5)  만일 여러분이 거듭나지 않았다면 하나님의 왕국에들어갈수없다.

여러분은 구원받고 피로 씻어지고 거듭났는가.  그것은 무슨목적을 위한 것인가. 교회생활에 오기전에 나는 우리가 천당에 갈수있도록 구원받고 씻음받고 거듭나야한다고 들었다. 교회안에서 우리는 보다 높은 어떳것 즉. 교회를 위해 구원 받고 씻음받고 거듭난것을 본다.

왕국복음은 반역적인 죄인들을 교회로 이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교회의 실재가 무었인지 알필요가 있다.
교회의 실재는 왕국이다. 여러분이 교회를 위해 구원받고 씻음받고 거듭났다면 이제는 여러분이 왕국의 실재을 위해 살아야한다.



이스라엘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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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시대
로마의 통치는 여전히 유대인들의 맹렬한 반대에 부딪쳤다. 기원 후 66년 가이사랴에서 일어난 유대인과 그리스인 들과의 충돌은 유대인들에게
로마제국에 반대하는 항쟁으로 더욱 가열되었다. 67년에 네로황제가 반란을 제지하기 위해 베스파시아누스 장군을 대장으로 60000명의 군사를 보냈다.
베스파시아누스 장군은 68년까지 체계적으로 요세들을 하나씩 점령해 갔으며. 유대인들에게는 예루살렘과 유대 사막의 몇개의 요새만 남아있었다.
베스파시아누스의 아들 타이터스는 성전산을 장악하고 70년에는 성전을 함락시켰다.

사해 근처에 있는 마사다를 포함하여 세개의 요세가 끝까지 항쟁하였으나 3 년에 걸쳐 정복되었다. 129년에 하드리아누스 황제는 예루살렘에 70년부터 주둔해온 로마 제 10군단만 남겨놓고 예루살렘을 로마의 도시로 만들고자 했음으로 율사 아키바의 지휘아래 발 코흐바 독립항쟁이 132년에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발 코흐바의 군대가 승리하는 듯하였으나. 로마군의 전쟁무기로 하나씩 영토를 차례로 함락시켰다.
134년 로마군이 예루살렘을 탈환하였으며 성전의 함락은 사실상 유대인들이 유대지방에서 살수없도록 전멸되었다.

  비잔틴시대  
한 하나님을 경배하는 그리스도교와 믿음이 흡사함에도 불구하고 엄격한 율법과 계명. 민족적성격을 지닌 유대교를  따를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반면
그리스도교는 빠르게 전파되었으며. 로마의 콘스탄틴황제는 모든제국의 개종을 독려했다. 그의 아들 콘스탄틴 2세와 그의 계승자들은 이에 더욱박차를 가했다. 

3세기경 로마를 이어받은 동로마제국의 비잔틴 과 이란지방에 새로이 등장한 사산조 페르시아의 300백년간의 격돌로인하여 정치적혼란과 경제적피폐. 과중한 세금으로인한 민심의 이탈. 종교적내분으로인한 국론분열 있었다.

395년 로마는 서로마와 동로마(비잔틴)제국으로 분열된다. 이후 100년후 5세기말에 서로마제국은 몰락하고 만다.
로마교회는 동로마 황제의 후원밑으로 들어갔지만. 점차 독자적인 지위를 얻게 되었다.
게르만족의 침입과 서로마제국의 멸망으로 혼란스러웠던 상황에서 주민들도 로마의 주교를 교황으로 추앙하기에 이르렀다.

로마교회와동로마체국의 관계는 그리 순탄치 않았다.교황권의 독립성을 인정하지않는 동로마황제의 잦은 침해 와 마찰로 항상 논쟁이 
그치지않았다.
특히 726년 비잔틴제국의 황제 레오 3세가 발한 우상파괴령은 로마 카토릭고회에 결정적인 타격를 가하는 것이었다.
당시 로마 카토릭교회는 게르만족에게 기독교를 전도하기 위하여 십자가상 및 예수와 성인들의 형상과 같은 성상을 활용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그런데 동로마 황제는 원래 기독교가 우상을 금지한 종교라는 이유로 성상의 활용을 금하기에 이른 것이다.
결국 732년에 로마교회는 비잔틴제국 과 결별하게 되었고 이후 양 지역은 로마카토릭과 동방 정교회라는 별개의 문명권을 이루게 되었다. 

800년정치적 실력자의 후원을 필요로 하던 로마교황 레오 3세는 게르만족 프랑크왕국의 최고 실력자인 카롤링조의 샤를 마뉴를 동로마제국에 맞설 서로마제국의 황제로 즉위시키게 된다.
이로서 프랑크왕국은 로마문화의 유일한 계승자였던 로마교회와 제휴하여 서로마제국을 부활시켰던 것이다.
 
  이슬람시대
7세기초 비잔틴제국 과 사산조 페르시아제국의 오랜 전쟁으로 마비된 육상 실크로드를 대신한 아라비아 사막을 가로지르는 우회루트가
생기게된다. 그 중심도시가 메카와 메디나 였다.
이러한 시기에 마호메트가 등장하였다. 그는 메카의 명문쿠레이시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일찍 부모를 잃고 어려운환경에서 팔레스타인
과 시리아 등지로 대상활동을 하면서 당시 혼란한 사회상에 깊이 회의를 가지게 되었다.

그를 고용한 여주인 카디자와 결혼한 마호메트는 사업보다는 명상생활을 통해 인간사회의 모순을 해결하려 하였다.
오랜명상끝에 그의 나이 40세때되던 610년에 알라로부터 계시를 받아 평등 평화를 강조하는 이슬람교를 세웠다. 그러나 마호메트의 이슬람이 처음부터 주변의 호응을 받은 것은 아니었다.

그당시 상류층의 종교적 권위와 상업적 질서를 위협하였기때문에 메카에서 극심한 배척을 당하였다.
그래서 622년에 마호메트와 그의 추종자들은 메디나로 이주하여 새로운 이슬람의 발판를 마련하였다. 이것을 해지라고하며 이슬람력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메디나에서 굳건한 이슬람 공동체를 형성한 마호메트는 세차례에 걸친 전투끝에 630년 메카를 정복함으로써 획기적인 교세확장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632년 마호메트가 사망하므로써 후계자 선출문제에 직면하였는데 칼리프라는 제도를 마련하였다.
칼리프는 정치와 종교를 동시에 관장하는 이슬람 공동체의 최고 통치자를 의미한다.

아부바를크(632-634) 우마르(634-644) 우스만(644-656) 알리(656-661) 에 이르는 제 칼리프의 통치시기를 이슬람의 가르침에 충실한
정통칼리프시대라고부른다.
이 시기부터 적극적인 정복이 이루어져. 이시기부터 비잔틴 치하에 있던 시리아가 정복되고.사산조 페르시아가 멸망하였다.
634년과 640년 사이에는 이스라엘땅, 시리아와 요르단이 회교도에 의해 점령되었다.


불과 10년정도의 짧은 기간에 이집트에서 페르시아에 이르는 대제국으로 확장되었다.  당시 비잔틴과 페르시아의 수탈과 착취에 시달리던 시대적상황이 이슬람세력이 확장되는 것이 가능케하였다. 
이슬람이 쳐들어오자 그동안 비잔틴의 통치아래 시달려오던 유대인들은 침략자들의 도시정복을 도왔고.
이슬람이 진출하는것을 오히려 환영하였다고 한다. 
415년에는 유대사회에서 가장높은 지위인 유대 원로제가 폐지되었고. 비잔틴시대에 유태인들은 예수님을 핍박하고 죽인 종족이라하여 경멸했기때문이었다.
이시기에 예루살렘 성전산에 두개의 회교사원이 세워졌다.

이슬람군대는 합리적인 조세제도와 토착주민들의 고유한 삶의 방식을 인정해주므로써. 전쟁다운 전쟁을 치르지 않고서도 주변지역을
쉽게 복속 시킬수 있었다.
그때의 아랍제국은 유대인. 그리스도인. 사마리아인들을 성경의 사람들로 인정하고 우호적이었다고 한다.
예루살렘을 향한 성지순례도 모든종교에게 허락하여 이도시를 더욱중요하게 하였으며. 11세기초에는 유대종교법의 최고 귄위를 지닌 율사 아카데미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왔다.

그리스도교인들도 "거룩한 땅" 대한 공감대를 가지고 일찌기 3 세기부터 순례를 왔다.
800년경 압바스왕조의 슐레이만대제는 예루살렘에 호스텔과 수도원을 지었으며 11 세기에는 순례객이 수 백명씩 육로로 혹은 바닷길로 운송되었다.

그러나 급격한 정복으로 영토가 강해지면서 부족간의 이견과 이해관계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모하메트의 사촌이며 사위인 알리가 칼리프가되자 무아위야가 알리를 암살하고. 알리의 추종세력들이 이탈하여 시아파가 생기게되었다.

1258년몽골의 침략으로 이슬람의 압바스제국이 멸망하였고.이것은 아랍이주도하던 이슬람시대가 끝났음을 의미한다.
이제 이슬람세계는 투르크인들이 주도하는 오스만제국의 시대가된다.



  십자군시대
1095년 동로마제국 황제의 요청하에 교황은 믿는 이들을 모아 십자군을 조직하였다. 십자군의 부름은 열렬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교황은 십자군에 가입하면 죄를 사하여 줄뿐만 아니라. 사후에 천당에 갈수 있다고 확신을 주었다.
유럽남부로부터 시작한 십자군은 성지를 회교도로부터 해방시키기위해 먼저 콘스탄틴노플까지 출정하였다.

1074년부터 1270년 동안 유럽에서는 여섯치례주된 십자군 원정이 있었다. 
십자군들은 정복한 모든 지역을 요구하는 동로마제국황제와  의견충돌을 하였다. 십자군원정은 예루살렘으로 계속되었으며  증원부대를 욥바항에
도착하게 하였다.
1099년 7월15일 예루살렘은 십자군의 손아래들어갔다. 정복후 예루살렘내의 회교도들과 유대인들은 학살되었다.
십자군시대는 북으로는 티베리아. 동으로는 여리고까지 정복하여 200년간 계속되었다. 

그러나 성지탈환을 명분으로 한 십자군이 오히려 성지인 예루살렘을 공격하여 점령한 뒤 살육과 노략질을 하여 로마 교황청의 위신을
크게 떨어뜨렸다.
게다가 원정군대의 대부분이 오합지졸 이어서 유럽을 불안하게 만들었고. 결국은 실패하고 말았다.
1212년에 교황청은 심지어 수천명의 어린이로 조성된 어린이 십자군를 불러모았는데 그들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항구에서 상인
들에게 노예로 팔렸다.
   
  맘루크 시대와
오스만 시대

맘루크는 비회교 국가의 살라딘과 그의 계승자들이 획득한 노예들이었다. 살라딘 왕은 1187년 십자군과의 격렬한 전쟁에서 승리하므로 이스라엘은
회교도의 손에 들어갔다. (살라딘 왕은 쿠루드인이었다).
1260 년 맘루크 의 벨 사령관은 이라크 시리아 를 정복하교 이스라엘까지 침입한 몽고군을 물리쳤다. 오스만제국의 정복까지 십자군시대를 제외한 약 900년간 회교도의 정권이 계속되었으며. 이후 계속적인 쇠퇴를 가져왔다.

 15세기 이후로 중앙 아시아 터키에서 시작된  오스만제국은 갈수록 강해졌으며.1516년에는 시리아 에서 맘루크를 멸망시켰다.
오스만 세력은 남쪽으로 지속된 출정은 일년 후 카이로까지 점령하였다. 16세기말까지 오스만은 경제발전과 주민의 안전을 발전시켜 그들의 수를 늘리는데 이바지한 안정된 정권체제를 이루는데 성공하였다.

16세기 중엽에 절정에 달한 오스만 제국은 17세기에 들어 쇠퇴하기 시작했다. 내부요인으로 귀족및 영주들의 세력이 커지고.군인들의 반란과 과중한 세금. 관료와 군부의 부패등으로 사회적 혼란이 커졌기 때문이다.
19세기에들어상황은 급변한다. 나폴레옹의 이집트원정을 계기로유럽의 오스만영토잠식은 더욱 활발해졌다.

1924년 1차 세계대전당시 독일 편에 가담했던 오스만은 패전국이 되어 제국이 와해되는 운명을 맞았다.
거의 모든 영토를 빼앗기고.1299년이래 600년이상 이슬람세계을 지배했던 오스만왕정이 무너지고 터키 공화국으로 독립되었다.
   
    시온니즘
19세기에는 시온주의 운동이 세계 여러나라에서 조직된  이스라엘사람들이 유대땅에 돌아와 마을이 생겨났으나. 많은 어려움에 시달렸다.
제1차 세계대전 종전에 즈음하여 영국군은 이집트에서 전진해 나아가 터어키를 유대땅에서 몰아내고. 1917년에 이스라엘땅이 유대인들의 나라임을
인정하는 발포아 선언이 내려졌다.

1947년 11월 29일 국제연합에서 이땅에 아랍인과 유대인을 위한 두 독립 국가를 세울것을 결정했고. 1948년 5월 15일 이스라엘이 독립국가임을
선언하는날 주변의 아랍국가의 상비군이 침입하였다. 전쟁은 여러달 계속되었으며.1949년 여름. 이 신생국가와 이웃국가간에 휴전 협정이 맺어졌다.




이스라엘여행 후기


이스라엘여행 2011-11-28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3517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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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사역을 통하여 가을장로훈련에 참여케하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훈련은 네델란드 Baarlo 에 있는  Kasteel 호텔에서 있었습니다. 유럽에서 주님의 움직이심을 볼수있는 집회 였습니다.

                                   

                                                    사막 한가운데 메마른 땅에서 자라나는 식물


 

   마. 23:37-39.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그대는 신언자들을 죽이고.네게 보낸 자들을 돌로치는자여.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 아래 품듯이.내가 얼마나 자주 네자녀들 을 품으려 하였습니까. 그러나 너희가 원치아니하였도다.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게 되어 버린바 되리라.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이제 부터 여러분이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을 찬송하십시요! 라고 할때 까지. 여러분은 결코 나를 보지 못할 것입니다.

주님은 하나님의 의 에 대적하는 그녀의 모든 죄들로 인해 예루살렘을 버리셨음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주님께서 미래의 어느 시점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오시고. 예루살렘에 거주민들이 "주님의 이름으로 오는 분을 찬송하십시오"라고 할 것임을 보여준다.

  행  21:20-24
형제님 그대가 아는 대로 유대인들 가운데 믿는 사람이 수만 명이나 되는데. 그들은 모두 율법에 열성적인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그대에 관하여 전해 듣기로는  이방 나라에 사는 모든 유대인에게 모세를 저버리라고 가르치며. 그들의 자녀들에게 할례도 주지 말고 관습을 따라 행하지도 말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틀림없이 그들은 그대가 와 있다는 것을 들게 될 것인데. 어떻게 하면 좋겟습니까. 그러니 그대는 우리가 말해주는 대로만 하십시오. 스스로 서원한 네사람이 우리에게 있는데. 이 사람들을 데리고 가서 함께 정결의식을 행하고. 그들의 비용을 대 주어 머리를 밀게 하십시오. 그러면 그대에 관하여 전해들은 것들이 전혀 사실이 아닐뿐 아니라. 그대 자신도 율법을 지키려 올바르게 행한다는 것을 모든 사람이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혼합으로 말미암아 마태복음 24장 2절의 예루살렘의 파괴에 관한 예언은 성취 되었다. 그 해에 로마의 장군 타이터스는 그의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과 성전을 파괴했다. 하나님은 그 당시에 예루살렘의 파괴를 허락하심으로 교회안에 유대교의 영향력을 완전히 제거하셨다.

  마  24:15
"그러므로 선지자 다니엘을 통해 말씀하신. 황페하게 하는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 있는 것을 보거든 (읽는 사람은 깨달으십시오)".
주님은 그 당시에 성전이 세워진장소인 거룩한 곳을 언급한다. 이것은 다시한번 성전이 건축될때 예루살렘 또한 회복될 것임을 가리킨다.

스가랴 14:4
4절: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절반은 북으로.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6절:그날에는 빛이 없겠고 광명한 것들이 떠날 것이라

 신언자 스가랴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두번째로 다시 오실때 그분은 그분의 왕국을 세우시기 위하여 감람산으로 오실 것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특별한 나라이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이방땅 갈대아우르에서 불러서 가나안땅으로 인도하시고.그땅에서 이스라엘 나라가 시작되고. 그땅에 성전이 건축되고  그땅에 예수님이 오셔서 우리인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피흘려죽으셔서 믿는 이들을 구원하시는 역사를 이룬 땅이다.

나는 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는지 이번 여행을 통해서 조금은 알게 된것같다. 또,나는 역사가는 아니고 지식은 짧지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것에 관한 글을  쓰고 싶다.

1.예루살렘 성은 높은 고산지대에 건축된것부터 아주 특별하다. 역사를 통해서 본다면 지구상의 모든 큰도시들은 강을 끼고 세워졌다.
물이 없다면 사람이 살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성은 해발 740m에 달하는 모리아산에 건축되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신언자 갓은 다윗에게 이 곳을 오르난으로부터 사서. 그 곳으로 올라가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으라고명했다.(역대상 21:15-28)  모리아산은 결국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한 시온산이 된다.

2.예루살렘성은 물이 대단히 부족하다. 물저장소가 없다면 살기어려울것이다. 그러므로 곳곳에 물저장소가 있다.
기묘한 것은 그 높은곳에 기혼샘이 있다. 그러나 기혼샘은 성 밖에있으므로 적들이 공격해 들어온다면 사용할수없다. 그러므로 히스기아왕은 앗시리아의 산혜립의 임박한 포위 중에 예루살렘에 물을 공급 하기위해 533m에 달하는 수로를 파서 물을 성안으로 끌어들였다. 그곳이 실로암연못이다.  

히스기아가 산혜립이 예루살렘을 치러 온 것을 보고 그의 방백들과 용사들과 더불어 의논하고 성밖의 모든물근원을 막고자하매 그들이 돕더라.(32:2)
히스기야가 기혼의 윗 샘물을 막아 그 아래로부터 다윗 성 서쪽으로 곧게 끌어들였으니 히스기야가 그의 모든 일에 형통하였더라.(역대하 32:30.)

3.이스라엘은 돌이 많은나라이다. 예루살렘에서 동쪽으로 유대광야가 있는데 돌산이다. 서쪽으로는 지중해가 있고. 식물들이 자랄수있는 옥토라고 말할수있는데. 우기때에는 비가 많이 온다고 한다. 또한 지중해에서 올라오는 수중기로 이슬이 많은 지역이다.
반면에 동쪽 사해바다쪽은 연중 거의 비가오지 않고 더운 사막지역이다. 아마 사해사본이 2000년동안 보존될수있었던것도 이런 환경 조건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4.사해도 특별한데 어떻게 민물이 들어가서 바닷물보다 10 배나 짠물이 될수있는지.또 들어오는 물만있는데 넘치지않고 그 수위를 그대로 유지할수있는것도 신기한 일이 아닐수없다. (더운 지역이기때문에 증발한다고한다). 
황량한 광야지역에 엔게디 샘이 있는것도 특별하다. 그것도 높은돌산 속 중턱에 있다. 예루살렘 서쪽지역에서 내려온 빗물이 지하수로를 통하여 이곳엔게디에 이른다고 한다. 

위에서 본것과 같은 조건을 갖춘땅이 이 세상 어디에 있을까. 옥토가있고. 광야가있고.소금의 바다도있고. 강이없는 높은 산에 건설된도시가 있는땅
아주 특별한 나라이다.성경에 가나안을 젓과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셨으나. 오히려 우리가 사는 이땅이 더좋은 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만 말씀의 어떤부분들은 가나안의 좋은 땅을 높은땅임을 말한다. (신 32:13.겔20:40-42.34:13-15.37:22.)
좋은땅은 들어 올려진 땅으로. 사망에서 일어나 높아지신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따라서 좋은땅은 낮은 땅이아니라. 높은땅이다.
이땅이 아니었다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보존되기어려웠을 것이다.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기위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땅 인것 같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택하셨고. 이스라엘에서 역사하셨고.그리스도가 이스라엘땅에 오셔서 우리의 구주가되셨다.
이스라엘은 선자자를 죽이고 배척하고 돌로쳤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버리셨다. 그로인해 이방인인 우리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게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셔서 이스라엘을 회복하실것이다.  

주님을 배척한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버림받은 이후의 역사는 어떻게되었을까?  우리는 홀로 코스트 유태인 박물관에 갔었는데. 2차세계대전당시
히틀러에 의해 유럽에서의 유태인들의 비참한 고난의 역사을 보았다. 

초기 유럽에서의 유대인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영상과 사진을 보면서.
유태인해설자는 거의 한시간동안 박물관 안에 시대별로 구분된 로. 구역을 돌며 유럽에서 유대인들은 어떠한 방랑생활을 하였는지 자세하고 차분한  목소리로 우리에게 전해주는 슬픔의 역사를 들었을때. 나는 마음속으로 눈물을 흘리지 않을수가 없었다... 



2011년 가을 장로 훈련


동영상 2011-11-28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3517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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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에는 높은 복음을 듣지 못한  젊은이들이 많다고합니다. 전통적인 천주교의 영향인것같습니다. 

                                                          집회장소로 쓰인 천막
                                       산이없고 들판만 보았습니다.들에는 양과 소가 많이 있었습니다.
         네델란드의 운하. 가는곳마다 수로가 많고 물이 많았습니다.이스라엘에서는 물이없는 메마른땅이었는데
         이곳은 물이 많아 어떤형제님은 이곳의 물을 이스라엘에 가져다 줄수있다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집회내내 비가오고 날씨가 추웠읍니다.


     시대의 사역을 통하여 가을장로훈련에 참여케 하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 훈련 기간 동안 네델란드        Baarlo 있는  Kasteel 호텔 야외 천막에서 훈련에 참석하였습니다.

숙소와 집회장소가 조금멀리 떨어져있어서 숲속을 걸어 다녔습니다. 네델란드에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잘되어있고
오가는 길에 자전거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숲속의 모습을 찍어보았습니다.
훈련생들이 안전하게 차도을 건널수있도록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사랑의 봉사를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