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떠러지 산은 나사렛동네 근처에 위치하고있고. 이곳은 누가복음 4장 29-30절까지에 나타난.예수님께서 배척당하셨던 그 장소로 여겨지고있다. 예수님이 메시아라고 믿지않는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님을 언덕 벼랑에서 밀쳐버리려고 하였지만.
"예수님은 그들의 한가운데를 뚫고 가 버리셨다."
예수님 당시에 나사렛은 작고 하찮은 마을이었다. 구약이나 다른 사본에서 한번도 언급되지 않았었다.
신약에서 많이 언급되는 나사렛은 마리아와 요셉의 집이 있는 곳이었고. 예수님께서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사셨던 마을이었다.
나사렛은 마리아가 자신이 처녀임에도 불구하고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는 가브리엘 천사의 말을 들었던장소였다.
(눅 1:26-38).
눅 4:29-30. 예수님을 동네 밖으로 밀어내어 그동네가 세워진 언덕의 벼랑까지 끌고 가서 그아래로 밀쳐 버리려하였지만. 예수님은 그들의 한가운데를 뚫고 가버리셨다. 우리는 이번여행에서 나사렛동네를 들르지않았다.그곳은 이미 종교적인 장소가되어버렸기 때문이다. 형제님들이 영적이고. 역사적인 곳으로인도해 주었다.
므깃도(헬라어로 아마겟돈) 거쳐 이스르엘평원을지나서. 나사렛동네를 지나쳐 이곳에도착하였는데. 우리가 본 낭떠러지는 높는 벼랑이었다. 그당시 나사렛사람들이 예수님을 밀쳐버리려 했지만. 우리주님은 어떻한 분이신지 다시한번생각났다. 동영상은 이스르엘평원 멀리 므깃도가 있는곳을 보여주고있고. 뒤편마을이 나사렛동네이다.
므깃도성의 전경 (그리 높지안은 언덕산이었다).사진 앞쪽이 이스르엘 평원이다.
과거에 이곳은 늪지대 였었는데. 지금은 이스라엘최대의 곡창지대 라고한다.
한장소에서 여러시대의 유적이 층층이 발굴되어있었다.
므깃도는 아주 오랜역사를 지닌곳이었다. 이스라렐백성들이 가나안땅에들어 오기전부터 역대로 요새화된 성이었다. 이성이 므깃도 대로에 걸쳐져있고 번화한 이스르엘 골짜기 안에 위치해 전략적 중요성이 있는 지역이다.
옛날부터 교통의 요충지로 남쪽 이집트에서 북쪽 시리아 동쪽 바벨론으로 가기위해서는 이곳을 거쳐야만했다. 이곳은 사람들이 거주하기 시작한 이레 대략 26번이나 주인이 바뀌었을 만큼 많은 전쟁이 있었던곳이라고한다.
고고학 발굴을 통해 여러세대의 유적이 발굴되었다. 이 지역에 관한 초기 역사기록부터 미래 (계시록 16장)에 이르기까지 므깃도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해사본이 발견된장소이다. 양피지는 항아리에 담겨 동굴속에 감취어졌있었다.
사해사본이 발견된장소이고.거의 900개의 두루마리가 1947년부터 1956년까지 다양한 상태로 발견되었다고한다. 대부분 양피지에 기록되었고. 나머지는 파피루스에 기록되어 있었다.
두루마리는 동굴주변의 열한개의 동굴에서 발견되었다
구약사본중에서 이사야서 만뻬놓고 모두이곳에서 발견되었다고한다.
동영상에서 앞쪽이 사해바다이다. 우리가 본바로는 여리고 에서 남쪽으로 쿰란이있고 엔게디샘.마사다(유대인이 로마에 마지막항전했던요새)가있는데. 남쪽으로는 풀한폭이 자라기 힘든 사막 (광야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