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회는 집회장소를 그렇게 중요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무특색이 없는 매우 좁은장소에서 집회를 하였다.당시 프리머스형제회의 집회광경을 한 믿는이는 이렇게 간증하였다. "그곳은 집에있는것처럼 편안했고 사랑이 충만하였다.그들의 가르침은 저를 깨웠고 그들의 기쁨은 저를 격려했다.그들의 교통은 저를 위로했고 그들의 보살핌은 저를 강화시켰으며그들의 단일하고 순수함은 저로하여금 달콤함을 느끼게 했읍니다. 그리고 그곳은 성령의 열매가 넘쳐흘렀읍니다."
그들의 모임이 시작되었을때 교파는 그들을 몰랐기 때문에 많은 박해를 하였다.동시에 주님을 가장사랑하고 깨끗한마음으로 추구하는이들이 모두 형제회로 갔기때문에 교파사람들은 아주 불쾌하게 생각했다,그래서 각종 험담과 중상모략으로 형제들을 공격하였다.비록 상황을 그러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강하게 주님의 말씀을 지켰다.그들가운데에는 계급이나 지위가 없었다.
그들 중에는 귀족도 있었고 사회고위층도 있었지만 자신의 지위를 견지하지 않았다.집회에서 그들은 형제나 자매라고 불렀다.그리하여 초기에 그들은 영광스런 시작있었으며 주님의 말씀도 그들을 통해서 널리 전해젔다. 어떤사람은 형제회를 계시록에 있는 빌라델피아교회를 가리킨다고 하였다.계시록 3장에서 주님은 빌라델피아교회에게 "내가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라고 말씀하셨다.
당시의 형제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충성을 다했고 종파의 어떤이름도 거절하였다.이러한태도는 그들에게 많은 열린문을 얻게하였다.공개파 형제회는 푸저우에서 복음 전파에 힘을 쏟았다. 그 범위는 중국 인도 아프리카 뉴질랜드 등에까지 미쳤으며 그들에 의해 전도지를 배포하는 많은 문서기관이 세워졌다.
로마서 12장1.그러므로 형제님들 내가 하나님의 자비로 말미암아 여러분에게 권유합니다.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도록 거룩하고 살아있는 희생제물로 드리십시요.이것이 여러분의 합리적인 봉사입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니는 너희의 드릴 영적예배니라.
형제회 가운데 많은 유명한 성경해설가들이 일어났는데 그중 한 사람이 로버트 고벳이다.고벳은 1813년에 태어나 1830년에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하였고 졸업후에 목사 안수를 받았다. 1844년 그는 유아세례를 받아들일수가 없었기 때문에 성공회를 떠나 서리체플 을 세웠다. 모이는 인수가 점차 많아지자 부득불 빅토리아 홀을 집회장소로 삼게 되었다. 1854년에 서리채플은 다시 집회 장소로 사용되었고 고벳은 그곳에서 세상을 떠날때 까지 목회하였다.
고벳은 뛰어난 사고능력과 진리에 대해 항상 깊이 연구하는 성격을 가졌다 그는 세상끝 날의 심판과 천년왕국의 관계를 연구하다가 천년왕국이 하나님께서 충성된 믿는이들에게 주시는 보상이라는 것을 보았다. 비록 사람이 믿음으로 구원받지만. 구원받은 것만으로는 하나님앞에서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것이다.구원은 생명의 문제이지만 보상은 생활의 문제이다.그는 그리스도인이 천년왕국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충성을 다하고 부지런해야 한다는 것과 대환란전에 모든 믿는이가 휴거되는 것이아니라 오직 이기고 충성된 믿는 이들만이 천년왕국에 참여 할수있다고 말했다.
고벳에게는 펜톤이라는 조력자가 있었다. 펜톤은 자메이카에 있는 성공회 가정에서 태어나 영국으로 건너가 공부를 하고 케임브리지에서 법률 학위를 받았다. 펜톤은 매우 뛰어난 교사였으므로 많은 이들이 매료되어 그가 인도했던 기도 모임이나 성경연구반이나 주일학교에 참석했다.
형제회의 고벳과 동시기에 저명한 또 한 사람의 성경교사 가 있었는데 그 사람이 바로 펨버이다. 성경의 예언에 관한 많은 저작을 펴낸 그는 백여년 동안 가장 위대한 성경학자중의 한사람 이다. 휴거에 대한 그의 관점은 고벳과 펜톤의 관점과 일치했다. 그는 오직 이기는 믿는이들만이 대환난전에 공중으로 휴거되어 주님을 만날것으로 여겼다.
일찍이 폐쇄파 형제회에 가입했던 성경학자 조지 랭은 후에 공개파 형제회에 가입하여 펨버와 스펄전과 조지 뮬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조지랭은 잉글랜드.스코틀랜드. 노르웨이. 독일. 폴란드.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이집트. 수리아. 파키스탄. 인도 등지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했다.성경의 예언에 대한 형제회의 해석으로 인해 보편적으로 그 시기의 사람들은 왕국의 예언에 대해 중요시 하게 되었다.
18세기 웨슬리의 감리교운동은 냉담하고 침체되고 형식화 된종교의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었다.19세기에 하나님은 여러 단체(자유단체.독립교회)에서 사람들을 일으키시어 성경안의 간증과 진리를 회복하셨다. 그러한 단체들은 근대의 성령의 운행하심을 여러방면에서 각각 나타냈다. 20세기에 이르러 이러한 생명흐름은 하나로 모아져 세차게 흐르는 하나의 조류가 되었다.
형제회는 19세기의 많은 흐름가운데 하나였다. 형제회는 영국의 남단 프리머스에서 시작되었다.그래서 프리머스 형제회라고 부른다. 엄격하게 말한다면 그들이 진정으로 시작한 곳은 아일랜드의 더블린이라고 말할수있다.1827년 에드워드 크로닌과 한무리의 형제들이 더블린에서 집회를 시작하였다. 교회가 지나치게 형식화 되고 혼란한 종교상태에 대해 곤혹스러워했던 크로닌과 형제들은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만찬집회와 기도집회를 시작하였다.이것이 영국형제회의 시작이었다.
점차적으로 이집회는 더 많은사람들을 매혹시켜 더불린으로 오게하였는데. 그중에는 다비도 포함되어 있었다.존넬슨 다비는 1800년에 태어났다.그는 15살에 더블린 트리니티 대학에들어가 법학을 공부한 수재였다.당시에는 법률을 공부한 학생들은 즉시 아일랜드 법원에서 일할수 있었으나.다비는 성공회 교사의 길을 선택하였다.
1827년 겨울에 다비는 형제회의 집회에 참석하기시작하였으나 여전히 국교회의 직임을 맏고있었다. 당시 다비는 오직 천주교만이 사도 직분을이어받았기 때문에 그들만이 하나님의 은혜를 얻을수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는 마르틴 루터와 칼빈과 그의 추종자들을 교회에서 제명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교회의관한 진리를 보기 시작하였다.1830년에 다비는 성공회를 떠났다.다비의 인도아래 형제들의 모임은 잉글랜드로 확장되어 형제회운동이 되었고 유럽과 아메리카 각지에서 영향을 미쳤다.
잉글랜드에서 다비의 형제회 운동은 브리스톨에서 조지 뮬러와 크레이크를 얻었고. 프리머스에서 벤자민 뉴톤을 얻었다.뉴톤의 부모는 퀘이커의 신도였다.뉴턴은 옥스퍼드에서 공부할때 다비를 만났다. 뉴턴이 형제회 운동에 참가한 후에 프리머스의 그의 집은 잉글랜드에서 처음으로 집회한 곳이 되었다.그들의 집회가 점차적으로 증가 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집회장소를 애브린턴가로 옮기게 되었다. 인수가 점점증가하여 1200-1400명 까지 증가하였다.1831년 프리머스형제회는 에브린턴가에서 집회를 시작하였다.
런던에서의 다비의 일은 매우 효과적이었고 인근에있는 도시들에서도 앞 다투어 그에게서 성경안에 있는 예언에 대한 해설을 들으로 왔다. 그중의 한사람이 나중에 형제회에 가입하여 신구약 성구사전 발행을 도와던 위그램 형제이다.
그리고 이 모임을 다비와 뉴턴이 함께 주관 했지만. 다비가 런던에 가서 집회를 하고 메세지를 전해야 했기 때문에 이곳을 주관하는 사람은 벤자민뉴톤에게 있었다. 그는 이 집회안에서 주로 주관하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후에 다비와 충돌이 생겼다. 다비는 뉴턴이 잘못된 교훈을 가르쳤기 때문에 충돌했다고 말하였고,그가 말한 교훈안에는 이단적인 것이 있다고 하였다. 물론 객관적으로 볼때 양쪽모두 지나친 부분이 없지않았 었다. 그때부터 다비파와 뉴턴파로 나뉘기 시작하였다.
1846다비는 사건의 진상을 발표했했는데.그안에는 뉴턴을 질책하는 말이 많았다.그다음해 2월 잉글랜드의 각지형제들이 런던에서 모여 한목소리로 뉴턴의 가르침을 프리머스에서 나온 사악한 가르침이라고 비난하였다.그리하여 그들은 완전히 분열되었다. 다비에게 동조하여 뉴턴파와 교통을 단절한 단체는 후에 폐쇠파 형제회라고 불리게 되었다.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이 완전히 하나가 되기를 원하신다. 주님은 요한 복음 17장에서 믿는이들이 하나가 되도록 하나님께 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분열가운데서 사람은 쉽게 진리의 한쪽 방면으로 치우치게 하며. 쉽게 자신의 수완과 자신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일을 이루려 하지 말아야 한다. 이두가지는 모두 잘못된것이다.다비와 뉴턴이 남긴것은 그들이 모두 자신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일을 완성하려 했기 때문이다.그러나 지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성경을 따라 그분께서 명하신 하나 곧 한마음과 한뜻을 실행하는 것이다.
브리스톨에서 형제회 운동은 또 다른 방법으로 발전하였는데 그 중에 인도하는 형제의이름은 죠지 뮬러였다.형제회의 분쟁이 일어났을때 뮬러는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치기를 원하지않았다. 그는 다비를 지나치게 지지하거나 다비를 반대하는 파를 지나치게 지지하기를원치 않았다.그는 양쪽모두와 교통하기를 원했다.그래서 비교적 엄격한 형제회의 형제들은 그는 종교를 친구삼고 악도친구삼는다 라고 하였다.
뮬러는 프리머스(뉴턴파) 형제들의 가르침이 이단적인 혐의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충분한 증거가 있지않으면 차별하지 말고 받아야하며 교리적인 노선때문에 그들을 거절할수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다비는뮬러에게 뉴턴파의 사람들과 관게을 끈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그렇지 않으면 그들과도 관계를 끊겠다고 했다. 다비의 강한 주장 때문에 형제회는 다비를 주동으로 하는 폐쇠파 형제회와 뮬러 와 크레이크를 주동하는 공개파 형제회로 나뉘게 되었다. 분열된후 형제회는 각각 자신의 노선을 발전시켜나갔다.
그들이 이렇게 나누인것은 성경해석에 대한 차이점 때문에 형제들 가운데 점차적으로 분열이 일어난 것이다.
다비는 믿는이들이 대환난전에 전체가 휴거될것으로 여겼고 뉴턴은 믿는 이들이 반드시 대환란을 거쳐야 하고 대환란이 끝나기 전에 모두가 휴거될 것으로 여겼다.
이뿐아니라 그들은 교회본질과 부르심 받음과 교회치리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다비는 한지방 교회에 대한 책임과 징벌은 전체교회가 결정해야하는 것으로 여겼고 그로브스는 교회가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아야 한며 서로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뉴턴은 각지교회가 자체적으로 장로를 세우고 각 지방별로 행정적인 사무를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주님의복음과 그 복음을 확산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배후에서 세상의 정치적인 흐름을 안배하시고 복음을 이세상 모든곳에 전파한 것이다.물론 복음전파하는 선교사들은 제국주의 앞잡이가 아니며 그들의 도구도 아니었다.그들의 뜻은 이복음을 전세계의 각나라로 복음을 가져가는 것이었다.그러나 물론 정치가 함께 연루되었을 때에는 하나의 빌미가 되어 세상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어찌되었던 이러한 안배로 복음이 전파되었다.19세기는 복음의 큰시대라고 칭해지는데 그 이유는 복음이 가장 강하게 널리전파된 시기였기 때문이었다.
19세기 초엽에 영국은 해상권을 장악하였고.그리고 감리교 운동이 가져다준 영적부흥은 모든 민족을 복음화 하는 위대한 위임이 되었다, 그 위임은 바로 왕국복음을 사람들이 거하는 모든 곳에 전파하는 것이었다. 1768년 영국 정부는 제임스 쿡 선장에게 태평양을 항해 하도록 위임하였다. 그는 새로운 지역을 많이 발견하였다. 영국으로 돌아온 그는 항해 체험을 (쿡선장의 최후 여정) 책으로 펴냈다.
이책은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는데 그 가운데 근대선교의 아버지로 불리는 윌리엄캐리가 있었다, 케리가 인도에 처음 도착했을때의 환경은 매우 열악 하였으나 그는 인도에서 40년동안 거주하면서 한번도 영국으로 돌아간적이 없었다. 그리고 캐리는 1834년에 인도에서 죽었다. 그러나 그가 영국에 보낸 보고서는 많은 선교회의 설립을 자극하여 해외 선교운동이 보편적으로 전개 되게 하였다.
캐리의 격려에 힘입어 1795년 런던 선교회가 설립되었다. 영국의 뛰어난 항구와 기후그리고 해질줄 모르는 해군력 게다가 쿡크선장의 자극은 19세기의 영국의 해외개척에 대한 강한 바람을 형성했다. 상선과 군함이 영국의 포탄과 상품 그리고 식민주의 를 싣고 항구를 떠날때 복음도 함께 전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아일랜드의 더불린 트리니티 대학은케임브리지의 7명의 간증으로 학생해외 전도단을 세웠고 3명의 우수한 학생을 중국으로 보내 복주에서 복주 트리니티대학을 세웠다.1920년에 중국의 젊은 학생 워치만니 이대학에서 구원받았다. 그는 중국에서 하나님이 크게 사용하신 그릇이 되었다.
"오 놀라운 주의 은혜 나 구원 얻었네 길을 잃고 헤메던나 생명길 찻았네.내 맘 깊이 쌓인근심 멀리 사라지고 처음 주를 만난시간 그 은혜귀하다."
종교개혁 이후로 영국은 매우 많은 시인들을 배출하였다.찰스 웨슬리,아이작 왓츠. 패니 크로스비.등이 있다.이 시인들이 쓴 시는 우리들에게 매우 많은 영적인 풍성을 남겨주었다.그중에서도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오놀라운 주의 은혜"는 교회안에서 뿐아니라 교회밖에서도 불리어지는 유명한 노래이다. 그러나 많은사람들은 이 찬송가 뒤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잘 모른다.이 찬송가를 지은 사람은 영국의 독립교회 목사인 존 뉴톤 이다.
뉴턴은1725년7월24일 영국런던에서태어났다. 존 뉴톤은 어려서 부터 그리 경건하지는 않았다.그는 젊었을때 매우 방탕한 생활을 하였으며. 흑인노예를 매매하는 상인이었다. 그러나 어느날 그는 구원을 받았다. 그의 구원은 매우 철저하고 분명하였다.그래서 그는 나같은 죄인인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찬양하였다.
존 뉴톤의 어머니는 그가 일곱살때 폐병으로 세상을 떠났다.그의 모친은 생전에 경건한 그리스도인 이었다. 뉴톤이 성장한뒤 목사가 되기를 희망했고 항상 이것을 위해 기도하였다. 하지만 뉴톤은 경건하지 않은 방탕한 생활을 하였고 흑인 노예를 매매하는 상인이었다. 그러나 그는 1748.3.1일 노예상선 선원으로 항해중 "그리스도를 본받아" 라는 책을읽는중 마음의 큰변화가 일어났고 풍성한 긍휼로 주 예수의 보호 하심을 받아 회복되었고 용서 받았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반대하고 핍박하던 신앙을 전파하는 사람이 되었다.그는 버킹웜셔 올리 교구에서 16년동안 담임목사를 했다. 존 뉴톤의 어머니의기도는 32년의 세월이 흐른뒤 성취되었다고 말할수있다.그는1807년 12월21일 8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