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 절기의 연속으로 무교절을 지킴. 칠일동안.
출 12장 18절. 너희는 첫째 달 곧 그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그달 스무하룻날 저녁 까지 무교병을 먹어야한다.
이스라엘 자손은 유월절 절기의 연속으로 무교절을 지켜야 했다. 출애굽기 12:18절."너희는 첫째 달 곧 그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그달 스무하룻날 저녁 까지 무교병을 먹어야한다. " 하나님는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 어린양을 먹을때 무교병도 함께 먹어야한다고 말씀하셨다. 유월절은 하루동안 지속되는 반면에 무교절은 칠일간 계속된다. 그러므로 무교절은 유월절의 연속이다.
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는 그리스도의 죄없는 생명을 상징한다.우리는 죽음과 부활안에 계신 그리스도뿐아니라.죄없으신 그리스도를 를 받았다. 이는 그분의 생명이 십자가에 못 박히고 부활한 생명일뿐아니라. 죄없는 생명이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우리는 어린양의 고기와 함께 무교병도 먹어야 한다.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구원을 받고 생명안에서 새로운시작을 가졌을 때부터 누룩없는 생명 즉 죄없는 생명을 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 12장 14절."이날은 너희에게 기념일이 되리니 너희는 이날을 여호와께 명절로 지내되 영구한 율례로 삼아 대대로 명절로 지내야 한다. 이구절은 유월절이 절기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출 12장 17절.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왜냐하면 바로 이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그러니 너희는 이날을 영구한 율례로 삼아 대대로 지켜야한다.이구절은 무교절도 절기로 지켜야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주님을 영접하여 구원을 받은후에 우리는 죄를 처리함으로 우리의 누림을 지속해야한다.이것은 단지 하루만이 아니라. 칠일동안 지속되어야 한다.이것은 우리의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구원 받은 후 우리의 전생애가 무교절이 되어야 한다.
유월절 자체는 하루만 지속되었다 그것은 첫달 즉 아빕월 십사일에 거행되었다.유월절로부터 계속하여 다른절기 즉 무교절이 있었는데 그것은 칠일동안 계속되었다. 성경에서 칠일은 온전한 노정의 기간 즉 일정기간 전체를 가리킨다.그러므로 칠일은 우리의 땅에서의 일생의 노정을 상징한다.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일생의 노정은 단지 칠일에불과하다.
무교절은 잔치하는날들을 시작하고 마감한다.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다 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오직 먹는 것만 허용되었다. 이것은 단지 하루만이 아니라 칠일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고린도 전서 5장에 있는 바울의 관념이다. 7절에서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여러분은 본래 누룩 없는 사람들이니 새 반죽이 되도록 묵은 누룩을 깨끗이 없애 십시오 왜냐하면 우리의 유월절 곧 그리스도도 이미 희생되시어 제물로 드려지셨기 때문입니다". 8절은 계속해서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묵은 누룩이나 악독하고 사악한 누룩으로 지키지 말고 순수와 진실의 무교병으로 지킵시다."
날마다우리는 무교절을 지킬필요가 있다.우리는 주님을 뵐때까지 우리 그리스도인의 노정에서 이절기를 지켜야 한다.어떤죄든 드러난것을 처리하기를 거절하는 순간 우리는 더이상 무교절을 지키지 못한다. 죄를 묵인하는 것은 누림의 손실를 야기 한다. 반대로 나타나거나 드러난 죄를 더 처리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누림을 갖는다. 이것이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다.
나는 바울이 유월절과 무교절을 비유적인 의미로 해석한 방법을 높이 평가 한다. 그는 우리의 유월절이신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으므로 우리가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고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죄를 처리하고 죄없는 생활을 함으로서 이절기를 지킨다. 죄있는 것이 드러날 때마다.우리는 즉시 그것을 처리한다.
이렇게 하여 우리 집에서는 누룩을 볼수 없게 될것이다. 죄를 제거하는 유일한 길은 십자가에 못박히고 부활한 죄 없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먹는 것이다.
출애굽기에 제시된 유월절에 관한 기록은 매우 상세하다. 성경어디에서도 우리는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이처럼 상세한 기술을 찻아볼수 없다. 모든것이 상세한 까닭은 하나님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결코 잊어버릴수 없도록 이처럼 철저하게 알기 원하시기 때문이다.기념이라는 말이 두번 사용되었다.(12:14.13:9)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소홀히 하거나 잊어 버리지 않는것이 하나님의 의도라는 것을 가리킨다.오히려 우리는 그리스도의 구속을 기억하되 일반적으로가 아니라. 특별하고도 상세하게 기억해야한다.
나는 구약에 있는 유월절이 신약에 계시된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모든 요소와 요인과 방면을 묘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믿는다. 만일 구약에 있는 그림이 없이 신약의 분명한 말씀들만 있다면 우리는 놀랍고 비밀한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들을 보기 어려울 것이다.
유월절의 기술에 대한 세부 사항 중 한가지는 양고기를 먹는 데 관한 것이다.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는 우리의 공급인 십자가에 못박히고 부활한 그리스도의 생명을 상징한다. 요한 복음6장53절에서 주 예수님은 우리가 생명을 얻으려면 인자의 살을 먹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55절에서 그분은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라고 말한다.성육신과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하심은 통해 그리스도의 살은 우리의 음식이 되었다.
우리는 그리스도가 유월절 어린양 일 뿐아니라. 무교병이며 쓴나물이며 집이라는 것을 보았다.어린양의 피는 집인방과 두 문설주에 발라졌으며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포함한 어린양이 다 먹혀졌다. 이스라엘 자손은 어린양을 먹을때 필수적으로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아야 했다.
더나아가 그들은 어린양을 급히 먹어야 했다. 어린양을 날로나 물에 삶아 먹을수 없었다. 불에 구워서 먹어야 했다. 게다가 믿음을 상징하는 우슬초가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인방과두 문설주에 바르는데 사용되었다.이모든 세부사항들이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을 함께 나눌때 지켜져야 했다.
유월절 자체는 하루만 지속되었다 그것은 첫달 즉 아빕월 십사일에 거행되었다.유월절로부터 계속하여 다른절기 즉 무교절이 있었는데 그것은 칠일동안 계속되었다. 성경에서 칠일은 온전한 노정의 기간 즉 일정기간 전체를 가리킨다.그러므로 칠일은 우리의 땅에서의 일생의 노정을 상징한다.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일생의 노정은 단지 칠일에불과하다.
무교절은 잔치하는날들을 시작하고 마감한다.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다 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오직 먹는 것만 허용되었다.이번 메세시 에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세부사항들은 특히 중요하다.이제 까지 우리가 다루었던 것은 하루동안 지속된 유월절에 관한 것이다.그러나 이번메세지에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칠일동안 즉 인생의 노정을 상징하는 기간 동안 지속되었던 절기와 관계된다.
허리띠를 매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음
출애굽기 12:11절.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허리띠를 매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라." 이스라엘 자손들이 유월절 어린양을 먹으려 했을때 그들은 군대와 같았다.
출 :12장 17절.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왜냐하면 바로 이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바로 그날 여호와는 이스라엘자손을 군대별로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고 말한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군대가 되어야한 다는 것을 알지못한다.출애굽기의 그림은 구속된자들은 하나님의 군대가 되는 이런 방식으로 적용했다.
이스라엘자손들은 그들의 발에 신을 신으라는 말을 들었다.군대에서 모든 군인들에게는 적절한 신발이 필요하다.우리가 주님을 위해 전쟁을 치루기 원한다면 우리의 발에 알맞은 종류의 신발이필요하다.12장11절에서는 이스라엘 자손은 손에 지팡이를 잡고 유월절을 먹으라고 들었다.이 지팡이는 평화로운 여행을 위한 것이아니라 전쟁을 위한 여행이었다.
구속된 하나님의 백성들은 유월절을 급히 먹어야 했다.이것은 그날밤 애굽땅을 도망해야 했기 때문이다.우리 앞에 전쟁이 놓여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유월절 어린양을 급히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