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차 사역 여행 사도행전 18장 23절 ~ 21장 17절
안디옥 --> 갈라디아/브루기아 지역 거쳐 --> 에베소(아볼로,두란노학원,2 년,에베소의 아데미)
--> 드로아(7 일간 머뭄,유두고 청년 떨어짐) --> 앗소 --> 미둘레네 --> 기오 맞은편
--> 사모 --> 밀레도(에베소 장로들 부름) --> 고스 --
제 1차 사역 여행 사도행전 13장 4절 ~ 14장 28절
안디옥 --> 실루기아 -->(배로) 살라미 -->(육지로) 바보(바예수가눈멀게된곳)
-->(배로) 밤빌리아의 버가 --> 비시디아의 안디옥(유대인의배척,긴메시지)
--> 이고니온 --> 루가오니아의 두도시 루스드라(걸어본적이 없는사람 만남)/더베
--> 루스드라 --> 이고니온 --> 안디옥 --> 버가 --> 앗달리아 -->(배로) 안디옥(마침)
그 이후에 있었던 일
* 할례에 관한 분쟁 : 사도행전 15장 1절 ~ 34절
*바나바의 문제 : 사도행정 15장 35절 ~ 39절
1.바나바와 바울은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그들의 목숨을 내어 놓았던 사람들이었지만(행 15;26) 할례에 관한 이단에 대항하는 믿음의 싸움에서 승리한 직후.친척 문제로 그들 사이에 심한 다툼이 일어나 서로 갈라섰다. 그문제의 책임은 바나바에게 있는 것이 틀림없다. 왜냐하면 이일이 있은 후로 바나바는 하나님의 신약 경륜 안에 있는 주님의 움직임에 관한 사도행전 의 신성한 기록에서 더 이상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가 실패한 이유는제일차 사역여행 때 부정적인 방식으로 바나바와 바울을 떠났던 (행 13;13) 그의 사촌 (골 4;10) 마가와의 천연적인 관계 때문이었을 것이다.
마가는 후에 회복되어 바울의 사역에 동참하였지만 (딤후 4;11. 몬 24)바나바는 회복되지않았다.
사적인관계 때문에 동역자들 간에 일어나는 다툼은 형편없는일이다.
2.누가는 헬라인으로 의사였을것이다.(골4:14) 그는 드로아에서부터 바울의 사역에 합류하여 바울의
마지막 세번의 사역여행에 동행하였다.(행16;10-17. 20;5-21:18.27;1-28;15)그는 바울이 순교할때까지 바울의 신실한 동반자였다.(몬 24.딤후 4;11.) 그러므로 누가의 복음서는 당연히 바울의 관점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마치 마가의 복음서가 베드로의 관점을 나타내고 있는것과 같다.
제 2차 사역 여행 사도행전 15장 40절 ~ 18장 22절
안디옥 --> 시리아 - 길리기아 --> 더베 --> 루스드라(디모데만남) --> 이고니온
--> 브루기아,갈라디아,무시아 --> 드로아 --> 사모드라게 --> 네압볼리
--> 빌립보(루디아간수) --> 암비볼리 --> 아볼로니아 --> 데살로니가(3 안식일간)
--> 뵈뢰아 --> 아테네(아레오바고) --> 고린도(아굴라/브리스길라) --> 겐그레아
--> 에베소 --> 가이사랴 --> 예루살렘 --> 안디옥(마침)
1. 행16;6 성령께서 아시아에서 말씀 전하는 것을 막으셨으므로.그들이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지역을거쳐. 무시아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하였지만.예수님의 영께서 허락하지 않으셨다.
:성령은 신약에서 하나님의영에 대한 일반적인 칭호이며. "예수님의 영"은 하나님의 영에대한 특별한 표현이다. 예수님의 영은 인성을 가지신 예수님으로서 인간 생활과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거치신
육체가 되신 구주의 영을 말한다.이것은 예수님의 영 안에 하나님의신성한 요소뿐 아니라. 예수님의 인성의 요소와 인간 생활과 죽음의 고통의 요소도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한 모든 것을 포함하신 영은 사도들의 복음 전파 사역 곧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들 가운데서 고난의 사역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했다.
2. 성령은 그들의왼쪽 으로 . 곧 아시아로 가는 것을 막으시고 예수님의 영은 그들이 오른쪽으로 .곧 비두니아로 가는 것을 허락지 않으심으로 .사도와 그의 동역자들에게 직진하는 방향을 지시 하셧다. 이렇게 하여 그들은 무시아와 드로아를 거쳐 마케도니아로 직행했다.
제 3차 사역 여행 사도행전 18장 23절 ~ 21장 17절
안디옥 --> 갈라디아/브루기아 지역 거쳐 --> 에베소(아볼로,두란노학원,2 년,에베소의 아데미)
--> 드로아(7 일간 머뭄,유두고 청년 떨어짐) --> 앗소 --> 미둘레네 --> 기오 맞은편
--> 사모 --> 밀레도(에베소 장로들 부름) --> 고스 --> 로도 --> 바다라 --> 두로(일주일)
--> 돌레마이(하루) --> 가이사랴(며칠) --> 예루살렘(마침)
* 유대교의 부정적 영향 : 사도행전 21장 18절 ~ 26절
*유대인들의 최종적 박해 : 사도행전 21장 27절 ~ 26장 32절
1.로마서는 사도 바울이 주후 60년경 제3차 사역 여행 끝날 무렵.고린도에서 (15;25-32.행 19;21.20;1- 3) 3개월간 머무는 동안에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쓴것이다.(1:7)
2.고린도전서는 사도바울이 (1:1.9;1-2.)섰고.부르심을 받은지 이십오년 후(행9;3-6.15-16).이방인 에게 보내심을 받은지는 십사년이 지났을 때(행 13;1-4.9)이 서신을 섰다.
대략주후 59년경 이라고보는데 삼년간의 기간이 끝나갈 무렵이다(행 20;31.고전 16;8).
기록장소는 에베소(행 19;21-22.고전 16;3-8.19) 이다.
3.고린도후서는 사도바울이썻다.(1;1) 기록 시기는 대략 주후60년경으로 로마서를 쓰기 이전이다.
기록장소는 마게도니아이다(7;5-6.8;1.9;2.4)고린도후서 2장 13절을 볼때. 이서신은 바울의 제3차
사역여행때 에베소에 체류한 후 마케도니아에서 쓴것임을 알수 있다.
4.갈라디아서는 대략 주후 54년경 바울이 두번째 사역여행을 하는 동안.곧 갈라디아를 통과하여 여행
하고 고린도에 도착한 후에 섰을것이다. 기록장소는 고린도이며. 바울이 일년 반동안 거기에서
머무는 중에 섰을것이다.(행 18;1-11).
5.에베소서의저자는 사도바울이다.(1;1) 이책을 쓴 시기는 대략 주후 64년경이며.이책을 쓴장소는
로마로서.그때 바울은 투옥되어 있었다(엡 3;1.4;1.6;20.행 28;30).
6.빌립보서의저자는 바울과 디모데이다.(1;1) 이책를 쓴 시기는 대략 주후 64년경으로 아마도
에베소서를 쓴다음에 이 서신을 썼을 것이다(1;25.2;24 참조)기록장소는 로마로,바울은 그때
투옥되어 있었다.(빌 1;13.행 28;30).
7.골로새서는 바울과 디모데가썼다.주후 64년경 감옥에서 쓴것으로 빌레몬서와 거의 같은 시기에
섰다.(4;9-10.몬 10-12).
8.데살로니가 전서는 주후 54년경.바울이 2차 사역여행 주에 동역자 실루아노와 디모데와 함께
고린도에 머무르면서(1;1.3;6. 행 18;1.5)쓴것이다.
9.데살로니가후서는 전서와 같은 장에서 거의 같은 시기에 연이어 기록되었다. 즉 주후54년경
바울이 2차 사역여행중에 동역자 실루아노와 디모데와 함께 고린도에 머무르면서 섰다.
(1;1.3;6.행 18;1.5)
10.디모데전서는 바울이첫번째 로마에서의 투옥에서 풀려난뒤인 주후 65년경. 마케도나아에서섰다.
(1;1)
11.디모데후서는바울이 순교하기 직전인 주후 67년경. 2차 투옥시 로마 감옥에서 섰을 것이다.
12.디도서는 대략 주후 65년경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감옥에 수감되었다가 풀려난 후 그레데를
거쳐 니고볼리에 도착했을 때(1;5.3;12.)섰을것이다.1장5절
제 4차 로마 여행 사도행전 27장 1절 ~ 28장 31절
예루살렘 --> 안디바드리(안티파트리스) --> 가이사랴 --> 시돈
--> 루기아의 무라(알렉산드리아 배) --> 니도 앞바다 - 크레타 섬을 따라 살모네 앞바다
--> 미항(많은 시일) --> 푹풍 만남 --> 가우다 지나감,폭풍에 몹시 시달림(14일)
--> 멜리데(몰타, 3 달) --> 수라구사 --> 레기온 --> 보디올(7 일)
--> 아피온 광장,트레이스 타베르네 (마중나옴) --> 로마( 2 년) (마침)
*로마의 감옥에서 풀려난후 바울은 만 2년동안 자기셋집에 머물면서 자기에게 오는 모든 사람을 환영하고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아주 담대하게 하나님의 왕국을 선포하며, 주예수 그리스도에 관한것들을 가르쳤다. (행 28 :30-31)
이기간에 바울은 골로새서(비교: 골 4:3.10.18) 에베소서 (비교; 엡3:1.4:1. 6:20)
빌립보서 (비교; 빌1:7. 14. 17.) 빌레몬서 (비교; 몬 1.9.)를 섰다.
빌립보서 1장25절.빌레몬서 22절에서 바울은 감옥에서 플려나기를 고대하고 있었다.
아마 이 2년후에 그는 풀려나서 에베소와 마케도니아를 방문했을 것이다.(딤전 1:3.)
그는 또한 크레타 (딛 1:5) 니고볼리 (딛 3:12),드로아와 밀레도 (딤후 4:13 , 20) 를 방문했다.
" 나는 이제 전제로 부어지고 있으며 부어지고있으며는 이러한 과정이 벌써 시작되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순교하여 세상을 떠나 주님과 함께 있는것이다.
"내가 떠날 때가 가까이 왔습니다. 나는 선한싸움을 싸웠고 달려야 할길을 다 달렸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 (딤후 4:7)
바울은 로마에서 두번 감옥에 갇혔다. 첫번째로 감옥에 갇혔을때는 주후 62-64년경이었으며. 갇힌
이유는 유대인들 의 고발때문이었다. (행 28:17-20) 감옥에 있는 동안에 바울은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립보서.빌레몬서를 섰다.
바울은 틀림없이 첫번째로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후에 에베소와 마케도니아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디모데전서를 섰을것이다. 그다음에 바울은 크레타를 방문했으며 이어서 니고볼리를 방문하여
그곳에서 히브리서를 썻을 것이다. 그후 가이사 네로의 갑작스러운 박해 때문에 주후 67년경 두번째로 감옥에 갇히게 된 바울응 감옥에 있는동안 주님을 위해 자신에게 다가온 순교를 예상하면서
디모데 후서를 썻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