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에서 올라오는 짐승(거짓선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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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3:11-14

또 내가 보니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는데 그 짐승은 어린양처럼 두 뿔을 가졌고. 용처럼 말을 하였읍니다. 그 짐승은 첫째 짐승 앞에서 첫째 짐승의 모든 권세를 행사하여 땅과 땅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상처에서 나은  첫째 짐승에게 경배하게 합니다. 또 그 짐승이 큰 기적을 행하는데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에서 땅에 내려 오도록 합니다.첫째 짐승 앞에서 행하도록 주어진 그 기적들을 통하여 땅에 거하는 사람들을 미혹하여 칼을 맞고도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형상을 만들라고 땅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명령하였읍니다.

계 13:15-17절

또 둘째 짐승은 능력을 받아서 첫째 짐승의 형상에게 호흡을 주고 심지어 짐승의 형상이 말을 하도록 하였으며 또 짐승의 형상에게 경배하지 않는사람은 누구든지 죽음을 당하게 하였습니다. 그 짐승이 모든 사람들 곧 낮은 사람이든 높은사람이든 부자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자유인이든 노예이든  다 그들의 오른손이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누구든지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숫자를 표로 가진 사람이 아니면 사거나 팔수 없게 합니다.

계 16:13절

또 내가 용의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선지자의 입에서 개구리와 같은 더러운 영 셋이 나오는 것을 보았읍니다.

계 19:20-21절

짐승이 붙잡혔고 또 그 짐승 앞에서 기적들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붙잡혔습니다.그 거짓선지자는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짐승의 형상에게 경배한 사람들을 미혹 하던자입니다. 이둘을 유황불로 불타는 불못에 산채로 던져 졌고 그 나머지는 말을 타신 분의 입에서 나오는 칼에 죽었는데 모든 새들이 그들의 살로 배를 채웠읍니다.

위 말씀에서 나오는 짐승은 거짓 선지자이다. "또 내가 보니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 오는데" 땅 곧 육지는 이스라엘나라를 상징하므로 거짓 선지자인 이 짐승은 유대나라에서 나올 것이다. 어떤 예언 연구가 들은 거짓 선지자가 가룟유다일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이런 견해가 옳다고 믿는다. 사도행전 1장25절에 따르면 유다는 죽은 후에 자기 백성들에게로 간것이 아니라.(창25:17.35:29) "자기 곳"으로 갔다.

비록 역사속에서 수많은 거짓된 사람들이 있어왔지만 아무도 유다 처럼 사탄으로 충만하지 않았다. 예수님도 유다를 심지어 마귀라고 부르셨다.(요6:70-71) 유다는 마귀로 충만했기 때문에 그는 마귀와 하나였다.유다 외에는  그 누구도 그 거짓선지자에 대한 묘사에 부합되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유다가 자기곳 으로 간것의 의미를 더 깊이 살펴보자. 성경의 기록에 의하면 엘리야는 하나님께 들림받았고. 모세의 시체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하나님에 의해 보존되었다. 더욱이 우리는 네로의 영이 무저갱에 유치 되어 있음을 보았다.의심할바 없이 유다의 영도 어떤 특별한 곳에 유치 되어있다.

계시록에 와서야 우리는 왜 성경이 이 네사람에 대한 특별한 기록을 우리에게 제시하는지를 보게 된다.대환란 동안 땅위에 있는 주님의  백성들은 강화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이것을 아시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 에 주님의 간증을 위해 모세와 엘리야를 주권적으로 간직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유다와 네로도 간직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모세와엘리야처럼 즐거운 곳에 있지않다.네로는 무저갱에 있고 유다는 자기곳에 있다. 비록 나는 이 장소가 어떤 곳인지는 모르지만 그곳이 기쁨의 장소는 아니라는 것을 확신한다.

그러므로 그 두사람은 주님의 적극적인 목적을 위해 하나님에 의해 간직되었고. 다른 두사람은 그분의 소극적인 목적을 위해 간직되었다.수십세기 전에 하나님은 모세와 엘리야를 예비하셨다.모세는 율법을 대표하고 엘리야는 선지자를 대표한다.

모세와 엘리야는 두 증인이기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에 의해 의도 적으로 간직되었다. 어느날 사탄이 땅으로 내어쫓기어 사탄의 능력을 행사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할 적그리스도 안에서 체현 된 후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들을 강화하기 위해 이 두 증인 들을 다시 보내실 것이다.

그때에 사탄은 유다를 호출하여 전에 했던 것처럼 자기을 위해 일하게 할것이다. 네로의 영이 무저갱에서 나와 적 그리스도가 되는 것처럼 유다도 자기곳에거 나와 거짓 선지자가 될것이다. 그러므로 삼년반의 대환란동안 특별한 네 사람 모세 엘리야 네로 유다 가 이땅위에 있게 될것이다.

거짓 선지자인 유다는 어린양처럼 생겼지만 용처럼 말할것이다. 엘리야처람  하늘로부터 불이 땅에 내려오게 하는 기적도 행한다. 거짓 선지자가 큰 표적을 행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진짜 선지자가 누구인지 분별하기 어려울 것이다. 말 재주에 관한 유다는 모세와 엘리야보다 못할것 같지 않다.왜냐하면 그의 말은 용의 말과 비슷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떤 설교자나 사역자가 기적의 방식으로 무엇을 행할 수 있나 주의하지 말아야 한다. 그가 어떤류의 생명을 가졌는지 점검 해야한다.표적을 추구하는 대신 우리는 생명의 길 안에서 그리스도를 관심 해야한다.기적을 기대하지 말고 생명을 주의 해야한다.거짓 선지자인 유다가 나타날때 그는 그가 행하는 표적으로 사람들을 속일것이다. 

적그리스도를 위해 일함(거짓선지자의 원칙)

거짓선지자인 가룟유다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라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곧 적그리스도를 위해서 일할것이다.나는 왜 유다가 적그리스도와 함께 불못에 들어갈 정도로 자신을 그에게  파는지 전혀 이해 할 수 가 없다.사탄도 적그리스도도 유다에게 아무것도 약속해 주지 않을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그는 자기 자신을 꺼리낌없이 팔 정도로 어리석은가. 과거에 사탄이 유다를 통제 했던것처럼 그는 다시 한번 유다를 통제 할것이다. 아마 이것이 자신을 적 그리스도에게 파는 이유일 것이다.비록 우리중에 누구도 유다와 같지는 않지만 유다의 원칙안에 있다.

우리 역시 사탄에게 아무댓가 없이 자신을 사탄에게 팔지도 모른다.우리는 자주 예수님을 배뱐하거나 교회 생활에 손상을 주었었다. 우리는 주의 회복을 좌절시키는 어떤 일들도 행했었다. 지난 14년동안 미국에서 나는 주님의 회복을 손상시키고 나서 결국에는 아무런 댓가도 얻지 못하는 사람들의 경우를 몇번 보아왔다. 그들의 행동은 사탄이 그들의 천연적인 존재를 사로잡은 사실의 결과였다.

사탄이 우리의 천연적인 존재 안으로 들어와 어떤 부분들을 차지할때 우리는 아무 댓가 없이 팔아버리고 만다.이것이 유다의 원칙인 동시에 거짓 선지자의 원칙이다.

사탄이 거짓 선지자에게 그의 능력을 줄뿐 아니라 적그리스도도 그를 완전히 신임한다.이런 연합으로 인해 거짓 선지자는 자기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는다.

첫번째 짐승을 위한 형상을 만들게 함

계 13:14.짐승 앞에서 행하도록 주어진 그 기적들을 통하여 땅에 거하는 사람들을 미혹하여 칼을 맞고도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형상을 만들라고 땅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명령하더라. 라고 말한다.그는 사람들이 짐승의 형상을 만드는데 동의하고 그를 경배하게 될 정도로 사람들을 속일것이다.

역대로 사람들은 그들의 영웅들의 형상을 세우기를 좋아해 왔다.심지어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어떤 영웅들의 형상을 만든다. 이모든것은 거짓 선지자가 적그리스도를 위해 무엇을 할것인가를 예시해준다.거짓선지자는 적그리스도의 형상을 하나의 우상으로 세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형상은 우상이 아니며 사람들에게 경배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비록 그말이 옳다해도  원칙적으로 영웅숭배는 우상숭배이다.십계명은 하나님외에 형상을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셨다.만일 당신이 어떤 목적으로 형상을 만들던지 사람들은 당대나 후대에 가서 결국 그것을 경배할것이다.

계13:15절은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형상에게 생기를주고 그 짐승의 형상으로 말하게 하고"라고 말한다. 여기서 거짓선지자가 우상에게 생기를 주고 그우상이 실제로 살아날것이다. 인간이 만든우상은 말하지 못하지만 이 마지막 우상은 산 형상처럼 말 할수있게 될것이다.이것은 이땅의 거민들에게 깜짝 놀랄 만한 표적이므로 그들로 적그리스도의 형상에게 경배하게 할것이다.

 오늘날 과학자들는 많는 것을 만들수 있지만 자기들이 만든 어떤 것에도 호흡을 넣어줄 수 없다. 그러나 유다가 이렇게 할수있는 날이 오고 있다. 누가 적그리스도나 그의 형상을 경배하는 데서 자신을 지킬수 있겠는가 13장 8절은 "창세 이후로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오직 어린양의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 이들만이 적 그리스도와 그의 형상을 경배하지 않을 것이다.그들은 심지어 자기들의 생명을 대가로 치르더라도 그에게 경배하기를 거절할 것이다. 그결과 상당히 많은 이들이 순교할 것이다.


 



마흔두달간 활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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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13:5절 또한 용이 짐승에게 --- 마흔 두달동안 활동할 권세를 주었읍니다.

계 11:2절 그것은 이방인들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그들이 그 거룩한 성을 마흔두달 동안 짓밟을 것이다.

계 12:4. 그러나 그 여자는---거기에서 뱀의 낯을 피하여 한때와 두때와 반때 동안 음식을 공급 받았읍니다.

계 12:6. 그여자가 광야로 피신하여---천이백육십일 동안  그 여자에게 음식을 공급할수 있도록---.

계 11:3절 내가 나의 두증인을 시켜 천이백육십일 동안 베옷을 입고 예언하게 할 것이다.

위 구절들은 대환난 때를 말한다,(마24:21) 이시대 끝에 적 그리스도는 칠년동안 이스라엘 나라와 언약을 맺을 것이다.(단 9:27) 언약을 맺은다음 그는 삼년반후에 언약을 파기 할 것이며 삼년반동안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유대인의 경배와섬김을 종결시키고 성도들을 핍박하며 (13:7) 거룩한 성을 파괴 할것이다.(11:2)

많은 이들의 생각과 반대로 대환난은 7년동안 지속되는 것이 아니고 삼년반 마흔두달,또는 일천이백육십일 동안 지속 될것이다.

적 그리스도가  살해되고 소생되기 전에 이기는 자들은 하늘로 휴거될 것이다.이기는 자들이 하늘에 도착할때 그들은 사탄을 땅으로 내쫓으라고 명할것이다. 이말을 하자마자 천사장 미가엘이 앞장서서 사탄과 싸울것이며 이때를 즈음하여 일곱번째 황제인 적그리스도가 살해 될 것이다.

사탄이 땅으로 내려올때  네로의 영이 무저갱에서 플려나와 암살된 일곱번째 황제안으로 들어감으로써 그를 소생시켜 여덟번째 황제가 되게 할것이다. 이 모든일이 발생되고 있을때 지상의 모든이들은 휴거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것이며 지상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여전히 그것에 관해 간증할 것이다.

그때 소생된 여덟번째 황제가 하나님께서 행하셨던 것보다 더큰일 을 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땅의 거민들을 속이기 위해 큰것들을 말할 것이다. 계 13장5절은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6절은 "또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모독하되 그이 이름과 그의 장막과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모독하더라"

이것은 그가 하나님과 그분의 처소와 하나님의 처소로 휴거된 이기는 자들을 거스려 말하는 참람한 것일 것이다. 만일 이시기 동안 땅위에 남아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이 모든것에 관해 알고있다면 그들은 크게 도움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결코 적 그리스도에게 속지 않을 것이다.

계 13장7절: 또 짐승은  성도들과 싸워이기는 것이 허락되었으며" 라고 말한다. 여기서의 성도들은 12장17절에 있는 여자의 남은 자손 으로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안에 믿는이들로 구성되어 있다.이것은 대환란 가운데 어느정도의 믿는 이들이 여전히 땅위에 있게 될 것임을 입증해 준다.

적그리스도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대인들과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할 것이다.15장과 20장이 가리키듯이 이시기동안 많은 사람들이 순교할것이다.

두 증인과 싸워서 그들을 죽임

적 그리스도는 또한 두 증인과 싸워서 그들을 죽일 것이다.우리의 하나님은 그 백성들의 약함을 아신다.그러므로 이기는 자들이 휴거되고 나서 마지막 삼년반 동안에 하나님은 그분의 핍박받는 백성들을 강화시키기 위해 모세와 엘리야를 되돌려 보내실 것이다. 적 그리스도는 그 두 증인 과 싸워서 그들을 죽일것이다.

그러나 11장11절에 계시하듯이 삼일 반후에 그 두증인은 부활되어 하늘로 휴거될것이다.

변절한 로마교회를 미워하여 황폐케하고 불로 태워버림

적그리스도는 또한 로마 교회로 방향을 돌려 그녀을 미워하고. 황폐케 만들 것이다. 계시록 17장16절은 열왕들인 열뿔이 그 음녀를 미워하고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하고 그녀의 육체를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고 말한다, 적 그리스도가 소생된후 그는 유대교와 천주교를 포함한 모든 류의 종교를 핍박할 것이다.

종국에 가서 적 그리스도는 주님과 싸워서 그분에게 패배당 할것이다. 주 예수님은 그를 멸하여 불못에 던지실 것이다. 아마겟돈 전쟁에서 그리스도는  적 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를 패배 시키고 그들을 산채로 불못에 던지실 것이다.이것이 적 그리스도의 최후의 운명일 것이다.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2 (무저갱.열뿔.일곱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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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시록 9장11절. 메뚜기들을 다스리는 왕이 있으니 곧 무저갱의 천사입니다. 그이 이름은 히브리어로 아바돈이고 헬라어로 아볼루온 입니다.

계시록 11장7절.그들이 증언을 마칠때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전쟁을 하여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것입니다.

계시록 17장 8절.그대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지만 장차 무저갱에서 올라와서 멸망하여 버릴 것입니다.

무저갱

위 구절 들은 적 그리스도가 깊은 수직 갱인 무저갱의 사자이고. 무저갱에서 올라 온다고 말해준다.그러나 계13장1절과 다니엘서 7장3절에서는 적그리스도가 바다에서 올라 올 것이라고 말한다. 적 그리스도가 무저갱과 바다에서 올라 온다는 것은  바다가 무저갱의 입구라는 것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무저갱은 땅의 심장부에 있고.(롬 10:7.마12:40) 바다는 땅위에 있기 때문이다.

계시록 9장 11절은 무저갱의 사자의 이름이 히브리어로 아바돈이요. 헬라어로는 아볼루온이라고 말한다.아바돈은 파멸을 뜻하고 아볼루온은 파괴자라는 뜻이다.적그리스도는 파괴자인 동시에 파멸일 것이다.

열뿔

계시록 13장1절은 바다에서 한 짐승이 올라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라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한 이름들이 있더라. 고 말한다. 모든것을 포함한 짐승에게 열뿔과 일곱머리가 있음을 본다.

계시록12장3절은 하늘에 또 다른 표징이 보였습니다. 큰 붉은 용 한마리가 있는데 일곱머리와 열 뿔을 가졌고.라고 말한다. 짐승과 용의 머리가 동일하게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졌다는 것은 장차 올 적 그리스도가 사탄과 하나일 것임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열 뿔은 무엇인가.그것은  열뿔위에 있는 열왕관에 의해 상징되고 있는 17장12절의 열 왕들이다. 둘째로 그것은 다니엘 2장 42절부터 44절 까지에서  거대한 형상의 열발가락으로 상징되는 열 왕국들이다.

계 17:12-13 또 네가 보던 열뿔은 열왕이니 아직 왕국을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으로 더불어 왕 같은 권세를 한시간 동안 받으리라 이들이 한 생각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대환난 전에 소생된 로마제국에서 열왕이 일으켜질 것이다.그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그분의 백성들을 핍박하는데 있어서 적 그리스도와 하나될것이다. 열왕은 한시간 안에 짐승과 더불어 왕국을 받을것이다. 이것은 기적일 것이다. 많은 이들이 유럽공동체 E.C.를 여기서 언급된 열 왕국이 아닌가 하여 궁굼하게 여기고 있다.이러한 견해는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왜냐하면 이 왕들은 한시간 이내에 그들의 왕국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때 이전에는 아무도 그들이 누군지 모를 것이다. 갑자기 한시간 내에 그들은 모두 왕국을 받을 것이다. 이왕들은 그처럼 짧은 시간 내에 권세를 얻게 될것이다.이것은 사탄이 행한 기적일 것이며  사람들에게 경악스럽게 닥쳐올 것이다.

이 열왕들은 적그리스도와 함께 어린 양으로 더불어 직접 전쟁을 할것이다.(17장14절) 여기의 전쟁은  19장에 언급된 아마겟돈 전쟁이다.

일곱머리

 "계:17장9-10절. 여기에 지혜로운 생각이 필요합니다.일곱머리는 그 여자가 앉아 있는 일곱산이며.또한 일곱왕입니다. 다섯은 넘어졌고 하나는 지금 있으며 다른 하나는 아직 오지 않았는데 그가 오면 반드시 잠시동안 머물 것입니다."

일곱 머리는 짐승의  일곱머리 위에 있는 일곱 왕관으로 상징되는 로마제국의 일곱 황제들이다. 로마제국에는 도합 열두명의 황제들이 있었지만 계시록의 예언에는 오직 일곱명만 언급된다. 다른 다섯명은 포함되지않는다. 적 그리스도는  열세번째가 될것이다.  첫번째는 1. 아우구스투스(BC 27-AD.14) . 2.티베리우스(14-37). 3 칼리굴라(37-41암살).4 클라우디우스(41-54암살).5.네로(54-68자살).

여섯번째는 요한 계시록을 쓸당시의 황제였던 도미티안(81-96암살) 이었다. 처음다섯은 망하였다. 그들은 요한이 계시록을 기록하기 전에 살해당하거나 자살하여없어졌고. 이책이 기록될 당시 도미티안는 생존하고있었으므로 "있고" 라고 말했다. 적 그리스도가 될 7번째 황제는  그 당시 아직 이르지 않았다."그가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남아 있으리라."

장차 소생된 로마제국에서 적 그리스도가 나타날 것인데 그가 7 번째 로마황제가 될것인데 그는 살해을 당하고 네로의 영이 무저갱에서 플려나와 일곱번째의 황제의 몸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때 그가 소생되어 여덟번째 황제가 될것이다.

11절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어진 짐승은 또한 여덟째 왕이니 일곱중에 속한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라고 말한다. 적 그리스도는 장차 올 일곱 번째 황제 일것이다. 그런데 그는 또한 여덟째 왕이다. 비록 적 그리스도가 여덟번째 이긴 하지만 그는 여전히 일곱번째 황제에 속하고 다섯 번째 황제의 일부분일 것이다.

계 13장 3절에 따라 적 그리스도는 살해된 다음 소생 될것이다."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8절"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그의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후  소생될때 온 땅은  경탄 하면서 그를 따를 것이다.적 그리스도는 마지막 칠년의 중간쯤에  아마도 사탄이 하늘에서 땅으로 내어쫓기는 때와 동일한 시기쯤에 살해될 것이다.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계시록 9장 1절에 따라 무저갱의 사자가 사탄이 별로서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 직후에 출현하기 때문이다. 이때쯤에 로마제국의 일곱번째 황제가 죽임을 당할 것이다.

마지막 칠년의 전반부 동안에 일곱 번째 황제가 나타날 것이다.그가 살해되고 소생한뒤 칠년의 중간 쯤에 여덟 번째 황제가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처음 삼년 반동안에는 소생된 일곱번째 황제 일것이며.후 삼년 반동안에는 적 그리스도로서 여덟번째 황제가 될것이다.

일곱번째 황제는 유대인들과 칠년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할 것이며.여덟번때 황제는 유대인들을 핍박하고 자신을 하나님으로 높일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두 사람일 것이다.  그가 일곱번째 황제일 동안에는  별로 놀랍지도 않고 매력적 이지도 않고 속이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암살되고 소생된 후에는 놀랄만 한 인물이 될 것이다.

혹자는 어떻게  소생한 적 그리스도가 네로의 영을 소유하리라는 것을 아는지 궁금해 할것이다. 앞서간 몇몇교사들의 도움으로  우리는 네로 황제가 죽은 후 그의 영이 장래의 어떤소용을 위해 무저갱으로 갔음을 보게 되었다. 어떤시점에 이를때 그의 영은 무저갱에서 플려나올 것이다.

그리고 성경은 네로가 무저갱에서 출현할 것임을 명확하게 지적해 주고있다. 그의 이름은 666 이란 수를 갖게 될것이다. 로마 문자의 숫자 계산에 의하면 네로 가이사라는 이름의 숫자는 666 이다. 이것은 장차올 적 그리스도가 네로 황제일 것임을 가리킨다.

계시록은 로마제국 시대에 쓰여졌기 때문에 요한은 네로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숫자로 그것을 지칭했다.그러므로 그것을 이해하는 데는 지혜가 필요하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우리는 666이란 숫자가 네로 황제를 가리킨다고 확정 할수있다.

계 9:1-5절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나는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 별하나를 보았습니다. 그에게는 무저갱의 열쇠가 주어졌습니다. 그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덩이에서 연기가 올라왔는데 큰 용광로의 연기와 같았으며 그 구덩이의 연기 때문에 해와 공중이 어두워 졌으며.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 부터 땅위에 나오매 저희가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저희에게 이르시되 땅의 플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니라. 그러나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달동안 괴롭게만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다섯째 나팔을 불자 사탄은 땅으로 떨어질 것이다. 그리고 무저갱의 열쇠를 받아 쥘것이다.사탄은 무저갱의 열쇠를 사용하여 마귀에게 사로잡힌 황충들을 플어보낼것이다. 이 황충들이 플려나올 시각에 아마도 네로의 영이 그들과 함께 플려나올 것이다. 그들은 모두 함께 무저갱에서 나올 것이며.적그리스도는 황충들의 군대의 왕이 될것이다.

황충들은 다섯달동안 사람들을 괴롭힐 것이다.용인 사탄과 짐승인 적 그리스도가 함께 합작해서 하나님이 그분 자신을 위해 창조한 사람을 괴롭히고 해칠 것이다.이것이 다섯째 나팔이요.세 재앙중 첫번째의 것이며 대환란의 시작일것이다.

죄의사람

살후 2:3-4.  여러분은 어느누구에게도 어떤 방식으로든지 속아넘어가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먼저 변절하는 일이 생기고 그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날이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대적하는 자이며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 과 사람의 경배를 받는 모든 대상보다 자기를높이고 심지어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서 자기를 내세우며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할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 후서를썼을때 그는 다니엘서에 대한 그의 지식으로 부터 죄의 사람에 관해 깊은 인상을 받았음에 틀림없다.다니엘서 8장과11장에 의하면 적 그리스도는자신을 하나님이라고 칭할것이다.그는 심히 죄가 가득하고 불법적이기 때문에 멸망의 아들일것이다.

그는 어린양에게 참패당하고 사로잡혀 산채로 불못안으로 내 던져질 것이다. 따라서 이 짧은 부분의 말씀에서 바울은 우리에게 적그리스도에 대한 세가지 명칭 - 죄의 사람.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을 제시하고있다.

우리는 적 그리스도가 네번째 짐승. 작은뿔. 왕. 모든것을 포함한짐승.무저갱의 사자.죄의 사람임을 보았다.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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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13:1-6절

"또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올라 오는데 열 뿔과 일곱머리를 가졌고. 그 뿔들에는  열개의 왕관이  있었으며 그이 머리들에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있었읍니다.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발은 곰의 발과 같으며. 입은 사자의 입과 같았읍니다. 용이 자기의 능력과 자기 권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읍니다.

짐승의 일곱머리 중에 하나가 치명상을 입었는데. 그 치명적인 상처가 낫게 되었읍니다.그러자 온 땅의 사람들이 기이하게 여겨 그 짐승을 따랐습니다. 용이 그 짐승에게 권세를 주었으므로. 사람들은 용에게 경배하고 짐승에게도  경배하며 누가 이 짐승과 같겠습니까. 누가  그와 싸울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용이 짐승에게 과장된 말과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입을 주었으며. 마흔 두달 동안 활동할 권세를 주었읍니다. 짐승은 하나님을 모독 하려고 입을 열어서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사람들을 모독하였읍니다."


계12:17절은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계시록 12장17절 "용이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고 말한다.13장1절은 "또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올라오는데"라고 말한다.  위구절 에서 말하는 바다는 다니엘 7장 2절에서 말하는 큰바다 지중해를 언급한다.그러므로 그 바다가 12장과 13절을 연결하는 고리이다.

12장에서 용은 패배 당하여 하늘에서 땅으로 내어 쫓겼다. 땅으로 내려온 즉시 용은 짐승이 바다에서 나오도록 선동하기 시작한다. 여기서 바다의 모래란 거룩한 땅 이스라엘 나라가 있는 거룩한 땅의 바닷가를 말한다. 용이 바다의 모래위에 서는 것과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마흔두달 동안 짓밟히는 것(계11:2)은 대환난 동안 사탄의 박해가 주로 이스라엘 땅에서 행해지기 때문이다.

"계11:2절 성전밖에 있는 뜰은 버려두고 측량하지 마라. 그것은 이방인들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그들이 그 거룩한 성을 마흔 두달 동안 짓밟을 것이다."

다니엘서가 적그리스도를 말하지만 계시록은 그에 관해 더 전진하여 발전된 것을 말하고있다.다니엘서의 네장. 느브갓넷살의 꿈에 대한 해몽인 2장. 바다에서 나오는 네짐승에 대한 계시인 7장. 수양과 수염소가 서로 싸우는 것에 대한 8장. 북방왕과 남방왕에 대한 11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8장에서 수염소의 네뿔중 하나에서 작은뿔이 나오며.11장에서 북방왕 으로 부터 뭔가가 나온다.이둘은 같은 것이다. 다니엘서 2장의 거대한 형상는 네번째 짐승인 로마제국이 열발가락을 포함하는 두다리로 되어있다. 그형상의 처음 세부분과 두 다리를 상징하는 역사의 시기들은 이미 이루어졌지만 열 발가락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7장의 네 짐승은 2장에 있는 거대한 형상의 네 부분과 부합된다. 네번째 짐승은 발가락을 가진 다리들에 해당된다. 7장의 이상에 따라 네번째 짐승은 열뿔을 갖게 될것이고. 열뿔은 거대한 형상의 네번째 부분의 열 발가락이다.

요한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의 모습이 "표범과 비슷하고 발은 곰의발과 같으며. 입은 사자의 입과 같았읍니다."라고 말한다,이짐승은 다니엘7장에 나오는 네짐승의 연속인 로마제국과 부활한 로마제국과 적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8장에 있는 두 동물 수양과 수염소는 7장에 언급된 두번째와 세번째 짐승과 일치한다.8장에 따르면 수염소 머리에는 4뿔이 있고 그를중 하나에서 작은뿔 하나가 돋아난다.

다니엘서 11장에는 두왕 남방 왕과 북방 왕이 있다. 북방왕은 적그리스도의 그림자인데. 8장에 있는 수염소의 네뿔들 중 한 뿔에서 나온다. 결국 북방왕은 적그리스도의 예표로서 8장에서 말한 작은 뿔이다.

다니엘  9장 24절 부터 27절 사이에는 70 이레에 관한 예언이 있다. 이 장에 따라 이스라엘 역사에 70 이레가 하나님에 의해 정해졌다.  각 이레는 7년의 기간을 나타낸다. 69 이레 후에 티투스는예루살렘을 멸망시켰고.예루살렘은 이방인들의 발밑에 짓밟혔다.

이 시기 동안에 황폐함이 가증한 것과 함께 왔다. 티투스에 의해 예루살렘이 멸망한 후 1967년 까지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통제하에 있었다. 1967년 예루살렘이 유대인에게 되돌아 간것은 우리가 말세에 매우 가까이 있다는 징조이다. 적 그리스도를 통해 가증한 것과 함께 멸망이  곧  완전하게 도래 할것이다.

다니엘서와 계시록에서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이 로마제국일 뿐아니라 정확히 적그리스도임을 언급한다.그짐승은 또한 열뿔을갖고 있다. (단 7:7.20.24) 이열뿔은  2장에 있는 거대한 형상의 열발가락과 일치한다.

네번째 짐승은 열 뿔 가운데서 돋아나는 작은뿔 .곧 적그리스도를 갖고있다.(단7:8.20.24-26)적 그리스도는 열 뿔들 중에 한뿔에서 싹틀것이다.

단7:7-8절.

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네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도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뿔이 그 사이 에서 나더니 먼저 뿔 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이 작은 뿔이 사람의 눈같은 눈을 가졌다는 것은 적 그리스도가 지능이 매우뛰어나리라는 것을 가리킨다. 

단 7:20절.

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뿔이 그 앞에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하는 입도있고 그 모양이 동류보다 강하게 보인 것이다.

이 작은 뿔은 큰말을 하는입을 갖고 있다는 것은 적그리스도가 유창한 웅변가 일것일 것이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독적인 말들을 내 뱉을 것이다

단 7:24-26절.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바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았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요.

이 작은 뿔이 때와 율법을 변개하는 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정해진 절기들을 변개함을 가리킨다. 모세를 통해 그분의 백성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율법을 변개 할것이다.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았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다.

다니엘서는 적 그리스도가 어떻게 멸망할 것인지를 자세하게 말해주지 않았지만 우리는 다른 부분의 말씀으로부터 그가 불못에 의해 멸망되리라는 것을 안다.(계 19:20)

다니엘8장의 작은 뿔은 수염소의 네 뿔가운데 하나에서 즉 고대 마케도니아와 그리스의 네 왕국 가운데 하나에서 나온다.

단8:9절: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동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남편은  애굽을 언급하고  동편은 소아시아를 언급하며 영화로운 땅은 거룩한 땅을 언급한다.이 말씀을 통해 작은 뿔이 그리스나 마케도니아로 부터 올것을 안다.

거대한 형상의 두 다리는 로마제국이다.(기원전30-기원후476) 로마제국은 390년에 동.서제국으로 나뉘었다.그리고 476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였다.두다리 시대 이후와 열 발가락사이에기간은 로마 천주교로 대치되었다. 

단8:10-11절 그것이 천체군에 미칠만큼 커져서 (원문) 그 천체군과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밣고 그는 만군의왕에 이르도록 스스로 높였다. 매일 드리는 제사를 헐어버렸고 그이 성소를 헐었으며

작은 뿔은 또 매일 드리는 제사도 제해 버릴것이다.그가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을 중단시킬 것임을 의미한다. 이미 보았지만 적 그리스도는  유대인의 절기와 율법을 변개 시킬 것이다.

단 8:13-14절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바 되며 짓밣힐 일이 어느때까지 이를꼬 하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 삼백 주야 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적그리스도 곧 작은뿔은 만군의 왕의 성소를 헐어버릴것이다. 이것은 그가 하나님의 성전을 파괴 시킬것임을 가리킨다.그것은 또한 성전이 재 건축될 것임을 가리킨다.

단8:24절은 "그의 능력이 강할 것이나 자기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라고 말한다.적그리스도의 능력은 사탄의 능력일 것이다. 계시록 13장2절은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라고 말한다,어떤의미에서 적 그리스도는  사탄의 화신일 것이다. 

단8:25절은 적 그리스도가  "사람의 손울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라고 말한다.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에 의해 깨어질 것이다.

이 모든 요점들은 다니엘8장에 있는 작은뿔인 적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우리에게 제시하고있다.

적그리스도는 또한 다니엘 11장36절부터45절 까지에 있는 왕이다.11장에서 남방은 애굽을 가리키고 북방은 시리아을 가리킨다. 다니엘 11장 21-45절에 있는북방왕은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주전.175-167)로 예표된다. 안티오커스는 성전안에 돼지를 넣어둠으로서 성전을 더럽혔다.

그러므로 마카비가 일어나서 그를 대항하여 싸웠다. 안티오커스는 언약을 깨고 제사를 폐했다. 성전안에 황폐케 하는 가증한 우상을 두었다.(단.11:28-31) 적그리스도 역시 같은일을 행할것이다. 

적그리스도에 관한 이 모든 요점들을 살펴 봄으로서 그가 어떤류의 사람이며 또 그가 어디에서나올것 인지도 알수있다. 성경에 따라서 그가 그리스 나  고대 마케도니아 영토에서 나올것이다. 적그리스도는 마케도니아나 그리스 로부터 남쪽(이집트).동쪽(시리아).거룩한 땅(이스라엘) 으로 진출할것이다. 로마제국의 일부였던 그리스는 또한 열 왕국들 중 하나이며. 거대한 형상의 열 발가락 중의 하나일 것이다.

적 그리스도는 단7장의 네번째 짐승이요.단 8장의 작은 뿔이요. 단9장의 군왕이요. 단11장의 왕이다. 다니엘서 2장과 7장 8장과 11장에 있는 예언들의 대부분이 성취되었다. 오늘날 세계정세는 중동에 집중되어 있다. 머지않아 그리스도는 적그리스도를 아마겟돈에서 철저하게 진멸하실 것이다.







피렌체 (플로랑스 )와 사보나롤라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1-24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52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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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렌체 (플로랑스)

피렌체는 이탈리아 중북부 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이다.플로랑스 라고도 한다.르네상스는 1400년에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발원하였다. 르네상스라는 뜻은 불어로 재생이란 뜻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명의 재발견 을 뜻하며 예술과 문학 그리고 정치적인 부흥을 가리킨다.

그 시대는 개인주의 세속주의 그리고 이상주의 시대였으며 사회의 중심은 봉건주의 제도 아래 왕과 귀족들로 부터 당시 경제적 실권을 장악하고 있던 상인들과 평민 에게로 전환되었다. 당시 피렌체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들은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이었다.

메디치 가문의 통치로 인하여 피렌체의 경제는 활기차게 발전하였고 정치도 안정되었기 때문에 문예 부흥의 중심이 되었다. 원래 귀족이었던 이 가문은 13세기에 금융업으로 가문을 일으켰고 거대한 부를 쌓았다. 14세기에 이 가문의 경제와 정치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되어 살베스트로는 피렌체의 최고 지도자가 되었다.

그러나 1382년에 살베스토로 메디치는 독재와 잔혹함으로 인패 축출 당하였고 그 뒤를 이은 조반니 메디치가 가업을 재정비 하였다. 그리하여 이 가문은 이탈리아는 물론 전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가문이 되었고 1421년에는 피렌체의 최고 지도자가 되었다.

그의 아들 코시모 메디치는 평민들의 세금을 가볍게 하여 하류층의 지지를 얻었으나 정적들의 불만을 사 정권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정적들에게 정권을 빼앗긴 후 코시모는 정국에 주동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았지만 메디치 가문은 이미 정권의 유일한 핵심이 되었다. 더욱이 코시모 메디치는 피렌체 사람들에게 국부로 존칭되었다.


르네상스 당시의 두 명의 교황을 산출하였는데. 한명은 조반니(레오10세교황)이고.다른 한명은 알렉산드로(클레멘츠7세)이다. 레오10세는 메디치라 불리는 플로랑스의 아주 명망있는 집안에서 태어났다.레오10세의 아버지는 로렌조 메디치이다. 또 레오10세는 사치스럽기로 유명하다. 아버니 로렌조 메디치의 도음으로 14세에 추기경이 되었고.1513년에 교황이 되었다. 


로렌조는 르네상스 시대에 영주로서 르네상스를 이끈 가장 중요한 인물중의 한 사람이다.사람들은 그를 위대한 로렌조라고 부른다.그리고 그후에 클레멘츠 7세가 교황에 올랐는데 그도 메디치 가문 출신이었다.

레오10세는 마르틴루터가 개혁을 한 뒤에 교황이 되었다.키가 작고 뚱뚱한 사람이었고 이전 교황들에 비하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다. 그는 인도주의 자로서 예술을 사랑하고 음악을 좋아하고 르네상스 시대의 모든것을 좋아했다.그러나 종교와 영적인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흥미가 없었다.

원래는 교황을 지지했던 신성 로마제국의 황제 찰스5세는 1530년 교황 클레멘츠 7세 때문에 마음이 상해서 군대를 이끌고 내려와 로마를 함락 시켜버렸다. 교황 클레멘스 7세는 성안젤로 성으로 피신하였지만 성은 포위되어 7개월 동안 갇혀 지내게 되었다. 이 때문에 로마의 르네상스 시대도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르네상스 당시의 유명한 예술가인 미켈란젤로.라파엘로.도나토 브라난테 등은 초기에 모두 이 가문의 경제적인 지지를 받았다.피렌체에는 산타 크로세 성당이 있다. 이곳에는 르네상스시대에 유명한 인물들의 기념상이 피렌체 거리에 세워져있다.

과학자로서 원자 에너지를 발명한 페르미. 무선통신을 발명한 마르코니 천문학의 갈릴레오 갈릴레이. 문학의 단테. 예술의 미켈란젤로. 과학자 레오나르도다빈치. 지리학의 콜롬부스 이들은 모두 이탈리아 사람들로서 모두 이곳에 매장되었다. 문학 천문 과학 정치 경제 철학 등 모든분야의 업적들은 모두 르네상스의 산출물이다. 르네상스는 이탈이아가 중심이었고 피렌체는 이탈리아의 중심이었다.그 때 지리학이 발전되어 콜롬부스에의해 신대륙을 발견하였다.

피렌체의 역사는 메디치가외 분리하여 생각 할 수 없다. 이 도시의 수많은 건축물들은 모두 메디치가의 도움을 받아 세워졌다.플로랑스 광장에는 전적으로 메디치 가문을 위한 메디치 성당도 있고. 메디치가가 살았던 황궁도 있다. 이 황궁은 외관상 으로는 황궁 같아 보이지 않게 만들었다.

이것은 그들의 부를 나타내면 위험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비록 명망있는 가문이고 많은 돈이 있었을지라도 황궁을 건축 할때 외면적으로는 조금도 신분을 드러내지 않았다.

메디치가는 피렌체의 거리에도 많은 돈을 들여 아름답게 꾸몄다.그 목적은 시민들의 환심을 사서 자신들의 지위를 더 확고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지롤라모 사보나롤라 (Girolamo Savonarola)

1481년 도미니크회의 수사였던 지롤라모 사보나롤라는 피렌체의 산마르코 수도원으로 파견되었다. 설교시 사보나롤라는 항상 교황과 교회의 부패를 공격하였고.메디치 가문의 잔혹한 통지를 폭로하였다. 부자들의 교만과 사치스러움 그리고 음란과 방탕함을 반대 하였다.그는 새롭게 사회적인 도덕을 세우고자 주장하며 경건한 수도생활을 주창하였는데 그의 언행은 평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1491년에 사보나롤라는 정권을 장악하였다. 1490년 프랑스왕 샤롤8세가 이탈리아를 침공하자 메디치 가문은 도망쳤으나.사보나롤라의 설교는 평민들의 지지를 얻었다.그는 메디치 가문을 추방하였고 공화체제를 회복하여 부패하고 음란한 피렌체를 도덕 수준이 높은 도시로 소박하지만 격이 있는 도시로 바꾸려고 하였다.

그가 설교 할 때는 수 천명의 사람들로 가득하였다. 그리고 그는 " 피렌체의 사람들이여 죄악과 음란에서 떠나라. 육체에서 떠나 참된 하나님께로 돌이켜라. 그렇지 안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리라 " 라고 설교 하였다.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과 이신칭의 곧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을 말하였다.그리고 종교개혁을 소리높여 외쳤다.그러나 그의 말은 이 부분에서 그다지 강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는 천주교의 부패와 교황의 부패를 뒤집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그는 교황 알렉산더 6세를 "사탄의 대표"라고 비방하였다.그는 이런 혁명을 이루기위한 사람이었고. 평민들이 일으킨 봉기의 정신적 지도자가 되었다.

이러므로 천주교의 분노를 불러 일으켰고.교황은 그에 대해 큰 불만을 같게 되었으며 그를 파면했다. 그는 민중들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파면을 두려워 하지 않았다. 교황을 향하여 대항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유럽의 개혁이 시작되었다.

이개혁은 마르틴 루터가 종교개혁을 시작하기 20년전의 일이다. 그래서 마르틴 루터는 사보나롤라를 종교개혁의 선구자라고 불렀다.그는 교황을 향하여 공격의 포문을 연 첫번째 사람이다.

1497년 사보나롤라는 종교개혁을 주도하여 시 중심 광장에서 보석과 의복과 화려한 것들과 풍기를 문란하게 하는 서적등을 모두 불살랐다. 1498년4월에 교황 알렉산더  6세와 메디치가는 기근이 일어난 상황을 이용하여 산마르코 수도원을 공격하도록 군중들을 선동했다. 시민들과 귀족들은 연합하여 그를 감금시켰다.

그리고 그에게 가혹한 형별을 가했다.그러자 사보나롤라는 그가 이전에 했던 말은 모두 잠고대 였으며 진실이 아니라고 인정했다.그러나 사모나롤라는 죽기 직전에 그가 했던 말에 후회하고 회개 했으며 그당시 그렇게 말한 것은 극형이 두려웠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보나롤라는 분열과 이단적 사상이라는 죄목으로 광장 한가운데서 교수형에 처해졌으며.그의 시신은 광장에서 불태워졌다.

산타 크로세 성당앞 광장 중앙에는 석판이 있는데 이런글이 쓰여있다.

"종교개혁의 선봉자가 이곳에서 목숨을 희생 하였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