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난 속 구직난'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3) -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설계하고 청년층 중심의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는 등 직업교육체계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호주 등 선진국 모델 뭐가 다른가=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설계하고 청년층 중심의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는 등 직업교육체계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NCS는 어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표준화한 것으로 호주, 독일, 핀란드 등이 비슷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형으로 만든 일학습병행제는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해 이론과 현장교육을 함께 ...
진로와 진학 2014-08-21 198 hit ,0 vote , 0 scrap
'구인난 속 구직난'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2) - 체계적 직업교육시스템 없어 - 산업현장과 학교교육이 따로 도는 점과 중소기업의 열악한 근로환경은 청년실업의 주원인으로도 꼽힌다.
◆체계적 직업교육시스템 없어= 전문가들은 일자리 미스매치의 원인으로 인력수급의 불균형, 산업현장과 학교교육 간 괴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 체계적인 직업훈련시스템 부재 등을 꼽았다. 최영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능력개발연구실장은 "단순노무직은 인력이 부족하고 사무직은 일자리가 부족하다"며 "지역별, 업종별로 차이가 크지만 이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직업훈련시스템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는 곧 청년실업과 중소기업 구인난,...
진로와 진학 2014-08-21 285 hit ,0 vote , 0 scrap
'구인난 속 구직난'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1) - 경기개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실업자 80만7000명 가운데 47.3%가 일자리 미스매치에 의한 실업자로 파악됐다.
구직자들은 취업할 곳이 없다고 아우성인데, 중소기업은 인력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거린다. 도시에는 일자리가 부족하고, 농촌에는 일손이 달린다. 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당장 써먹을 인재가 없다고 하소연 한다.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로 끙끙 앓고 있는 한국의 현주소다. 정부는 국정과제인 고용률 70% 달성, 더 나아가 경제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해소해야 할 과제로 일자리 미스매치를 꼽고 있다. 성장과 복지는 일자리를 통...
진로와 진학 2014-08-21 167 hit ,0 vote , 0 scrap
부모의 대리 만족1강(7)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부모 된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야 합니다. 사실 우리 자신 안에서 정체성이 아닌 새 창조, 곧 새 사람 안에서 정체성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분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으셨을 때 각 사람마다 아주 특별한 존재로, 또한 특별한 기능을 가진 한 단체적인 사람으로 지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죄인이었던 우리를 구속하셔서 그분의 아들들로 삼으시기 위해 그분의 독생자, 아들을 버리시기까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사랑하셨습니다...
자존감 2014-08-16 359 hit ,0 vote , 0 scrap
문화차이를 알고 인정함 1강(5)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기성세대인 부모들은 요즘 아이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랑해야합니다.“사랑해”,“네가 보고 싶구나”,“네가 자랑스러워”라고 말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부모들은 자주 “네가 이것만 하면 사랑한다. 또는 네가 이걸 하면 참 자랑스러운데”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온전한 사랑이 아닌 조건부 사랑이며, 조건부 자랑스러워함입니다. 그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온전한 사랑은 자녀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
자존감 2014-08-16 322 hit ,0 vote , 0 scrap
개인의 시간과 생각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세대들 1강(4)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요즘세대 아이들은 개인의 생각과 꿈, 시간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보니 아이들은 자기 자신의 생각과 꿈이 무시되거나 빼앗기면 극단적인 선택, 곧 자살 까지도 하게 됩니다. 이것은 기성세대의 우리, 즉 가족이 너무 중요한 문화와의 충돌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또 요즘세대의 아이들의 특징은 눈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부모들은 자주 아이들에게“너는 왜 그렇게 눈치가 없니?”라고 핀잔을 주거나 나무라합니다. 자...
자존감 2014-08-16 261 hit ,0 vote , 0 scrap
세대차이를 이해하지 못할 때 갖게 되는 어려움들 1강(3)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요즘세대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기 생각을 남에게 뚜렷하게 전달할 때 칭찬 받는 교육’을 받고 자랍니다. 그러나 그 사실을 잘 모르는 집에서 부모가 말할 때 자녀가 “저는 그렇게 생각을 안 해요.”라고 말하면, 부모는 자녀가 그렇게 자신의 생각을 또렷하게 표현하면 “어디다 대고 말대꾸를 해” 라고 소리치면서 혼을 냅니다. 그러면 부모와 자녀의 대화는 단절되고 맙니다. 세대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잘못된 인식과 오해로 부모와 ...
자존감 2014-08-16 272 hit ,0 vote , 0 scrap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 세대의 문화 1강(2)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세대 차이에다 서구문화가 들어와 짬봉이 되어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내가 제일 중요한 서구문화와 요즘 세대들의 결합이 자칫 더 큰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으로 비화 될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X세대, Y세대가 있었는데 요즘은 ‘I(나)’세대가 있습니다. 내가 중요한 시대가 왔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나의 언어, 생각, 내가 말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부모님께 무슨 ...
자존감 2014-08-16 227 hit ,0 vote , 0 scrap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 세대의 문화 1강(2)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세대 차이에다 서구문화가 들어와 짬봉이 되어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내가 제일 중요한 서구문화와 요즘 세대들의 결합이 자칫 더 큰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으로 비화 될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X세대, Y세대가 있었는데 요즘은 ‘I(나)’세대가 있습니다. 내가 중요한 시대가 왔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나의 언어, 생각, 내가 말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부모님께 무슨 ...
자존감 2014-08-16 216 hit ,0 vote , 0 scrap
부모와 자녀 갈등원인 1강(1)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자녀의 자존감은 부모의 자존감의 대물림입니다. 부모가자존감이 높다면 자녀 자존감이 높을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를소중히품고 양육한다면 자녀의 자존감은 높아질 것입니다. 부모로서 높은 자존감을 지니려면 우리를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영원히 변함 없는 사랑과, 선하시고 기쁘신 뜻과 계획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뜻과 계획을 알 때 우리 자신이 하나님께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럴 때 부모된 우...
자존감 2014-08-16 417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6) 하나님은 넷째 날에 빛을 내는 물체들을 만드셔서, 빛을 냄으로써 ‘낮과 밤을 다스리도록’ 하셨다. 빛이 비치는 곳에는 다스림이 있다. 어둠은 혼돈을 가져올 뿐이지만 빛은 다스린다.
창 1:14-16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의 창공에 빛나는 물체들이 생겨 낮과 밤을 나누고, 표징이 되며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라. … 하늘의 창공에서 땅을 비추라.”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하나님께서 빛나는 큰 물체 둘을 만드셔서, 그 가운데 큰 것은 낮을 다스리게 하시고, 작은 것은 밤을 다스리게 하셨다. 그리고 별들도 만드셨다.   성경 전체의 계시에 따르면, 빛은 생명을 위한 것이며, 빛과 생명은 ...
창세기(1) 2014-08-15 171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5)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이 풍성하게 표현 되는 것을 보여주는..
창 1:10-11 하나님께서 뭍을 땅이라고 하시고,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땅은 풀과 씨 맺는 푸성귀와 씨 있는 열매 맺는 과일나무를 제 종류대로 땅 위에 내라.”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하나님은 둘째 날부터(창1:6-7) 땅을 덮고 있던 죽음의 물의 한계를 정하시...
창세기(1) 2014-08-15 161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4) 물 한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 하늘에 속한 것과 땅에 속한 것을 분리시키는 것을 상징한다.이것은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다섯째로 필요...
창 1:7-9 하나님께서 이렇게 창공을 만드시어 창공 아래에 있는 물과 창공 위에 있는 물로 나누시자, 그대로 되었다. 하나님께서 창공을 하늘이라고 하셨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둘째 날이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들 아래에 있는 물은 한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물 한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골3:1-3, ...
창세기(1) 2014-08-15 323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3) 창세기 1장 2절은 영이 처음으로 언급된 절이다.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생명, 특별히 사람(창1:26)을 산출하러 오셔서 죽음의 물을 품고 계셨다.
창 1:2-4 그러나 땅이 황폐하고 공허하게 되었으며, 어둠이 깊음 위에 있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을 품고 계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빛이 생기라.” 그러자 빛이 생겼다. 그 빛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께서 빛과 어둠을 나누셨다. 창 1:2-4 But the earth became waste and emptiness, and darkness was on the surface of the deep, and...
창세기(1) 2014-08-15 179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개요 3> 주제 : 창세기 1장에 묘사된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함
성경: 창 1:1-31 Ⅰ. 그 영과 말씀과 빛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생명을 산출하시려고, 그분의 회복과 전진된 창조의 첫째 날에 사용하신 수단이었다. 그 영과 말씀과 빛은 모두 생명에 속한다. 창1:1-5, 롬8:2, 빌2:16, 요8:12하. A. 그 영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실재이시다 . 롬 8:9-10,고후 3:17, 요 16:13-15. 1.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창세기(1) 2014-08-15 283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과 방향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 ,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의 재설정 ? 학생의 ‘진로’ 중시], [교과별 수업시수 20% 증감 허용]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1)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1) 교과군과 학년군, 집중 이수제 등을 도입 2) 학교에 교과(군)별 수업시수 증감 허용 → 교과 이수시기와 수업시수(단위)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 부여 (2) 진로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3)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학습 강화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의 재설정 ? 학생의 ‘진로’ 중시] 1) 자신의 ...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570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과 방향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시작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첨부파일)
새로 개정된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이 2013년도 초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2015년도까지 모든 학교 및 학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새롭게 개정된 2009 교과 교육과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초1-2학년, 중1학년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2013년부터 적용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257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4) 2009교육개정 시행 일정
초등학교 연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2008 7차 7차 7차 7차 7차 7차 2009 2007 개정 7차 7차 7차 7차 2010 2007 개정 2007 개정 7차 7차 2011 2009 개정(총론) / 2007 개정(각론) 20...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450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3) 초등학교 적용연도, 중학교 적용연도, 고등학교 적용연도
초등학교 적용연도 2011년 3월 1일 : 초등학교 1, 2학년 사회과 2012년 3월 1일 : 초등학교 3, 4학년 사회과 2013년 3월 1일 :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과, 초등학교 1, 2학년 전체과 2014년 3월 1일 : 초등학교 3, 4학년 전체과 2015년 3월 1일 : 초등학교 5, 6학년 전체과(적용 예정)   중학교 적용연도 2011...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240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2) 고등학교 교육과정 - 사회 교과군(역사/도덕 포함)
<현행 교육과정> 보통: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 정치, 사회·문화, 도덕,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전문(국제고):국제 정치Ⅰ, 국제 정치Ⅱ, 국제 경제Ⅰ, 국제 경제Ⅱ, 세계 문제, 비교 문화Ⅰ, 비교 문화Ⅱ, 정보 과학, 국제법, 지역 이해, 인류의 미래 사회, 한국의 전통 문화, 한국의 현대 사회, 한국어, 과제 연구Ⅰ, 과제 연구Ⅱ, 예능실습 <개...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1047 hit ,0 vote , 0 scr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