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10)7차 교육과정 도입과 노동시장 변화 등의 교육 외적인 요인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됨에 따라 진로와 직업교과의 개설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진로와 직업. 교과의 높은 선택 비율에 대하여 반드시 긍정적인 의견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한 입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이지연 최동선 정일동, 2005). 첫째, 진로와 직업이라는 독립된 교과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집중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특히, 우리의 학교 현실에서 많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진로교육을 제공하기 힘든 실정에, 독립된 교과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진로와 진학 2014-08-22 777 hit ,0 vote , 0 scrap
『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9) 진로와 직업은 최근 많은 학교에서 선택 운영하고 있다. 최근의 설문조사결과에 의하면, 일반계 고교의 55.6%, 실업계 고교의 44.3%가 이 교과를 선택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와 직업은 최근 많은 학교에서 선택 운영하고 있다. 최근의 설문조사결과에 의하면, 일반계 고교의 55.6%, 실업계 고교의 44.3%가 이 교과를 선택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2-2> 참조). 이러한 추세는 최근 3~4년 사이에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한 신문기사(한겨레, 2002.5. 6)에 의하면 2002년도에는 서울 지역 고등학교 218개교 가운데 18개교(8.5%)만이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진학 2014-08-22 1065 hit ,0 vote , 0 scrap
『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8)독립된 교과를 통한 방법-2007년에 개정된 진로와 직업은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고 결정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갖게 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일반계 고교 2, 3학년 시기에 4단위로 이수할 수 있도록 일반선택 보통교과로 .진로와 직업이 편제되어 있다. 이전의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업, 가정 교과의 선택과목의 하나로 진로 직업(6단위)이 있었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일반선택 보통교과로 개편되었다.교육부(2000)는 이러한 진로와 직업의 성격 개편이 진로나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나 준비가 일정한 시기의 일정 집단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
진로와 진학 2014-08-22 589 hit ,0 vote , 0 scrap
『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7)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구성 방향,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구성 방향,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전에 비하여 단위 학교에서 진로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장석민, 2001). 하지만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이나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 언급하는 진로교육에 비하여 교육과정 편제나 운영에 있어서는 매우 미흡하다는 평가(송병국, 2002)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
진로와 진학 2014-08-22 792 hit ,0 vote , 0 scrap
『제7차 교육과정과 및 2007 개정』 (6) 학교교육은 학생들이자기주도적인 진로개발역량을 함양하여 사회변화에 기꺼이 동참할 수 있는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 운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러한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최대한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사회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서의 현장 자율성을 확대함과 동시에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는 방침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 구성 방침 역시 학교에서의 진...
진로와 진학 2014-08-21 470 hit ,0 vote , 0 scr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