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신분 『새 사람』 (45) 새 사람 안에는 천연적인 사람을 위한 어떤 여지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모든 지체들이 되시며 모든 지체들 안에 계심 |
5. 새 사람 안에는 천연적인 사람을 위한 어떤 여지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모든 지체들이 되시며 모든 지체들 안에 계심 골로새서 3장 11절에서 바울은 새 사람 안에는 천연적인 사람을 위한 어떤 여지도 없다고 말할 뿐만 아니라 새 사람 안에는 [그리스도가 만유시며 만유 안에 계신다]고 말한다. 새 사람 안에는 그리스도를 위한 여지만 있다. 그분이 새 사람의 모든 지체들이시며 그분이 모든 지체들... |
교회의 신분 2013-03-05 209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44)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안에서 형성된 새 사람은 한 몸과 같음/새 사람인 교회 안에는 헬라인과 유대인, 할례당과 무할례당, 야인이나 스구디아인, 종이나 자유자를 위한 여지가 없음 |
3,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안에서 형성된 새 사람은 한 몸과 같음 새 사람은 한 몸과 같다. 새 사람은 곧 몸은 그리스도께 속한다. 따라서 그것은 개별적이 아니라 단체적이다(골 3;10-11). 그리스도의 창조하는 죽음은 몸이 아닌 새 사람을 창조하셨다. 몸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안에서 형성되었다. 그러나 결국 그리스도의 창조하는 죽음에 의해 창조된 새사람은 그리스도의 부... |
교회의 신분 2013-03-05 164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43) 새 사람은 두 백성-유대인과 이방인-들로 구성됨-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한 몸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됨/평강을 가져옴 |
2. 새 사람은 두 백성-유대인과 이방인-들로 구성됨 새 사람은 두 백성들- 유대인과 이방인-로 구성된다. 이것이 에베소서 2장 15절에서 바울이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 안에서 그 둘을 한 새사람 안으로] 창조하신다고 말하는 이유이다. 이 구절에서 [둘]이란 단어는 유대인과 이방인 믿는 이들을 말한다. a.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한 몸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됨 ... |
교회의 신분 2013-03-05 173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42) 새 사람은 하나님의 생명과 본성을 가진 하나님 자신을 따라 내적으로 창조되었음/새 사람이 의와 진리의 거룩함 안에서 창조되었음 |
d. 새 사람은 하나님의 생명과 본성을 가진 하나님 자신을 따라 내적으로 창조되었음 에베소서 4장 24절은, [하나님을 다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고 말한다. 옛사람은 하나님의 생명과 본성이 없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외적으로 창조되었다(창 1;26-27). 그러나 새 사람은 하나님의 생명과 본성을 가진 하나님 자신을 따라 내적으로 창조되었다. 사실상 새... |
교회의 신분 2013-03-05 291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41) 십자가에서 그리스도는 그분의 육신 안에서 규례들 가운데 있는 계명의 율법을 폐하심으로 자신 안에서 새 사람을 창조하셨음-중간에 막힌 담/원수 된 것 |
c. 십자가에서 그리스도는 그분의 육신 안에서 규례들 가운데 있는 계명의 율법을 폐하심으로 자신 안에서 새 사람을 창조하셨음 십자가에서 그리스도는 그분의 육신 안에서 규례들 가운데 있는 계명의 율법을 폐하심으로 자신 안에서 새 사람을 창조하셨다(엡 2:114-15상).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셨을 때 그분은 죄들, 옛 사람, 사단, 및 세상을 처리하셨을 뿐만 아니라 규례들도 처리하셨다. 십자가에서 그리스... |
교회의 신분 2013-03-05 194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40) 새 사람인 교회가 그리스도에 의해 창조 됨-새 사람이 그리스도에 의해 그분 자신 안에서 창조되었음/그리스도는 십자가에 계셨을 때 새 사람을 창조하셨음 |
a. 새 사람이 그리스도에 의해 그분 자신 안에서 창조되었음 에베소서 2장 15절에서 우리는 새 사람이 그리스도에 의해 그분 자신 안에서 창조되었다는 것을 본다. 여기에서 [자신 안에서]란 구는 매우중요하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한 새사람인 교회의 창조자이실 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한 새사람이 창조된 영역이요 그로써 한 새사람이 창조된 본질임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새 사람의... |
교회의 신분 2013-03-05 165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39) 새 사람인 교회가 그리스도에 의해 창조 됨 |
1. 새 사람인 교회가 그리스도에 의해 창조 됨 에베소서 2장 15절은 새 사람인 교회가 그리스도에 의해 창조되었음을 계시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성이 인성 안으로 역사된 한 새사람을 창조하셨다. 이러한 행동은 새로운 어떤 것이었다. 옛 창조 안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본성을 어떤 피조물 안으로도 역사하시지 않으셨으며 사람 안으로도 역사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한 새사람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본성은 사람 ... |
교회의 신분 2013-03-05 215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새 사람』 (38) <서문> 교회는 그 최고의 측면이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새 사람이다. 단체적인 인격인 새 사람은 예수께서 이 땅에서 사신 것처럼 생활해야 한다. |
에베소서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요(1:22-23), 하나님의 왕국이요 하나님의 가정이며(2:19), 하나님의 성전, 즉 하나님의 거처(2:21-22)임을 계시한다. 2장 15절과 4장 24절에서 우리는 교회가 새 사람임을 본다. 에베소서 2장 15절은, [규례들 가운데 있는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사람을 지어 화평하게하시고]라고 말한다. 에베소서 4장 24절은, [하나님을 따라 ... |
교회의 신분 2013-03-05 281 hit ,0 vote , 0 scrap |
다니엘서<4>-(20) 육십구 이레와 마지막 이레 사이에 이미 이천 년 가까이 계속되어 온 간격이 있다. 이러한 간격 안에서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과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기 위해,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로.. |
단 9:26-27 육십이 이레 후에 메시아가 끊어지고 …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과 성소를 무너뜨리려니와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 메시아의 끊어짐, 곧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은 옛 창조물과 함께 그 안에 있는 인간 정부를 종결하고... |
다니엘서 스가랴서 2013-03-05 104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7) 그리스도의 배필로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연합함/구주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소유함 |
8. 그리스도의 배필로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연합함 그리스도의 배필로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연합될 것이다. 이것은 에베소서 5장 31절의 바울의 말이 가리키고 있다.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것은 하와가 아담에게서 나와 아담에게 돌아가듯이 교회는 그리스도에게서 나와서 그리스도에게로 돌아갈 것임을 가리킨다. 하와가 아담과 한 육체가 된 것처럼 그리스... |
교회의 신분 2013-03-04 199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6)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께 사랑 받음-주 예수께서 교회를 거룩케 하시고 깨끗케 하실 때 그분은 교회를 양육하시고 소중히 품으심 |
e. 주 예수께서 교회를 거룩케 하시고 깨끗케 하실 때 그분은 교회를 양육하시고 소중히 품으심 주 예수께서 교회를 거룩케 하시고 깨끗케 하실 때 그분은 또한 교회를 양육하시고 소중히 품으신다. 바울은 에베소서 5장 29절에서 이것을 말하고 있다. [누구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며 소중히 품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하심과 같으니](원문 참조). 양육하는 것은 먹이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
교회의 신분 2013-03-04 153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5)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께 사랑 받음-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자신에게 드리기 위함임 (2) |
(2) 점이나 주름 잡힌 것이나 그런 것이 없이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에게 드리시는 교회는 [점이나 주름이나 이런 것들이 없는 ]교회일 것이다(엡 5:27). 점은 천연적인 생명으로부터 나온 어떤 것이며 주름은 낡음의 표시이다. 인간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그러한 것들을 제거할 길이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길이 있다. 말씀 안에 있는 생명의 물은 생명의 변화에 의해 이러한 결점들을 신진대사적으로 씻어... |
교회의 신분 2013-03-04 159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5)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께 사랑 받음-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자신에게 드리기 위함임 (1) |
d.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자신에게 드리기 위함임 하와가 아담의 갈빗대로부터 건축됨으로 아담을 위하여 예비된 후에, 그녀는 그녀가 나온 근원인 아담에게 드려졌다. 마찬 가지로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는 그 근원인 그리스도께 드려질 것이다. 이러한 드림은 하나님에 의해 행해지지 않고 그리스도 자신에 의해 행해질 것이다. 에베소서 5장 27절은,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 |
교회의 신분 2013-03-04 143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4)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께 사랑 받음-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거룩케 하시는 역사는 말씀 안에 있는 물의 씻음으로 교회를 정결케 함 |
c.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거룩케 하시는 역사는 말씀 안에 있는 물의 씻음으로 교회를 정결케 함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거룩케 하시는 역사는 말씀 안에 있는 물의 씻음으로 교회를 정결케 함으로써 수행된다. 신성한 관념에 다르면, 에베소서 5장 26절의 물은 흐르는 강으로 예표 된 하나님의 흐르는 생명을 말한다(출 17:6, 고전 10:4, 요 7:38-39, 계 21;6, 22:1, 7). 그러한 물의 씻음은 ... |
교회의 신분 2013-03-04 135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3)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께 사랑 받음-그리스도는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시고 교회에 자신을 주신 목적은 교회를 거룩하게 하기 위함임 |
b. 그리스도는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시고 교회에 자신을 주신 목적은 교회를 거룩하게 하기 위함임 그리스도는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시고 교회에 자신을 주신 목적은 교회를 거룩하게 하기 위함이다(엡 5:26상). 거룩하게 된다는 것은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분별되는 것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요소로 적셔지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성화의 한 방면은 위치상으로 분별되는 것, 즉 위치의 바뀜을 경험하는 것이다. 성... |
교회의 신분 2013-03-04 156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2)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께 사랑 받음-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하여 그분 자신을 주심 |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에 대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와 교회가 하나의 큰 비밀이며, 교회는 신부이고 그리스도는 신랑이며, 그리스도와 그분의 배필은 그리스도 다시 오실 때 결혼할 것이며, 그리스도의 배필이 새 예루살렘에서 최종 완성될 것이며, 그리스도와 그분의 배필이 영원 안에서 한 쌍이 되리라는 것을 보았다. 우리는 또한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는, 아담의 배필로서 하와가 아담의 부분이며, 아담에게서 나왔으며, 아담에게로 돌아가며, ... |
교회의 신분 2013-03-04 99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1) 하와(교회)는 아담에게서 나온 아담의 부분이었기 때문에 그녀는 아담(그리스도)의 생명과 본성을 소유함/아담의 생명과 본성을 가진 하와(교회)는 아담(그리스도)의 형상과... |
e. 하와(교회)는 아담에게서 나온 아담의 부분이었기 때문에 그녀는 아담(그리스도)의 생명과 본성을 소유함 하와는 아담에게서 나온 아담의 부분이었기 때문에 그녀는 아담의 생명과 본성을 소유했다. 창세기 2장의 아담과 하와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예표이므로 이것은 교회가 그리스도가 가진 동일한 생명과 본성을 소유하고 있음을 상징한다.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 안에는 우리의 천연적인 생... |
교회의 신분 2013-03-04 282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30) 아담의 부분인 하와(교회)가 아담에게서 나온 후에 아담(그리스도)에게로 돌아감/하와(교회)는 아담에게서 나와 아담에게로 되돌려져 아담(그리스도)과 하나가 됨 |
c. 아담의 부분인 하와(교회)가 아담에게서 나온 후에 아담(그리스도)에게로 돌아감 아담의 부분인 하와가 아담에게서 나온 후에 그녀는 아담에게 되돌려졌다. 이것은 창세기 2장 22절 하반 절에서 가리키고 있는데, 거기에서 우리는 주 하나님께서 [그녀를 남자에게 데려오셨음을] 알게 된다. 예표론에서 이것은 그리스도의 부분이요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교회가 그리스도께로 돌아간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에게서 나... |
교회의 신분 2013-03-04 107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29) 그리스도의 배필인 하와(교회)는 아담(그리스도)의 부분임/그리스도의 배필인 하와(교회)는 아담(그리스도)으로부터 나왔음 |
a. 그리스도의 배필인 하와(교회)는 아담(그리스도)의 부분임 여자가 아담의 갈빗대로부터 건축되어 아담에게 데려와진 후에 아담은, [아닌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고 소리쳤다(23상). 예표론에서 이것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부분이요 그리스도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아님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는 믿는 이들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요소이다. 매우 많은 믿는 이들 안에 있... |
교회의 신분 2013-03-04 92 hit ,0 vote , 0 scrap |
교회의 신분 『그리스도의 배필』 (28)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는 아담의 배필인 하와로 예표 됨(엡 5:31-32). |
6. 아담의 배필인 하와로 예표됨 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는 아담의 배필인 하와로 예표 된다(엡 5:31-32). 창세기 2장에 있는 아담은 그리스도의 예표, 표상이었다(롬 5:14). 상징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아담이 그리스도였다고 말할 수도 있다. 우리가 창세기 2장에서 아담을 볼 때 우리는 그리스도를 본다. 분명히 하와는 한 여자였으며, 아담의 아내였고, 그의 배필 일 뿐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에베소... |
교회의 신분 2013-03-04 277 hit ,0 vote , 0 scra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