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5)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 개척하는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다 |
제7차 교육과정(또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 학교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침과 학교급별 교육목표를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 구성 방향 및 목표에 있어서 진로교육은 나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이다(송병국,2002; 장석민, 2001).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적극적으로 자... |
진로와 진학 2014-08-21 343 hit ,0 vote , 0 scrap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교육과정 』 (4) 정부에서 진로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유형으로 진로활동이 명시되었다 |
이와 관련하여 기존의 파편적이며 주변적인 성격이 강한 학교 진로교육이 앞으로는 통합적이며 종합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시각(홍후조, 2006)은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한 국제적인 동향이나 학교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연결고리를 구조화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는 진로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유형으로 진로활동이 ... |
진로와 진학 2014-08-21 237 hit ,0 vote , 0 scrap |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 (3)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한 국제적인 동향은 우리의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활동이 적극적으로 연계, 전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초, 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우리의 진로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선언적인 논의만 풍부할 뿐, 일선 현장에서의 실천은 매우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의 청년실업 문제의 악화, 고용구조 및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 초, 중등 단계의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인하여 초, 중등학생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진로와 진학 2014-08-21 208 hit ,0 vote , 0 scrap |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적극적인 구현을 위하여 다섯가지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적극적인 구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는 중핵적인 기능을 담당하기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둘째,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진로교육 서비스를 전문적이며 상시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셋째, 독립된 교과를 ... |
진로와 진학 2014-08-21 196 hit ,0 vote , 0 scrap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교육 교육과정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 및 목적』 (1) 최근의 학교 진로교육을 둘러싼 변화의 중요한 요인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 특히 창의적 체험활동이 자리 잡고 있다. |
최근의 학교 진로교육을 둘러싼 변화의 중요한 요인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 특히 창의적 체험활동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부터 표면적으로는 진로교육을 강조하여 왔으나 일선 학교에서의 실천에서는 높은 우선순위를 점하지 못한 것이 진로교육 분야이었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의 실천을 위한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실천 방안에 대한 논의는 그 시행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
진로와 진학 2014-08-21 236 hit ,0 vote , 0 scrap |
'구인난 속 구직난'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3) -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설계하고 청년층 중심의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는 등 직업교육체계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호주 등 선진국 모델 뭐가 다른가=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설계하고 청년층 중심의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는 등 직업교육체계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NCS는 어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표준화한 것으로 호주, 독일, 핀란드 등이 비슷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형으로 만든 일학습병행제는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해 이론과 현장교육을 함께 ... |
진로와 진학 2014-08-21 229 hit ,0 vote , 0 scrap |
'구인난 속 구직난'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2) - 체계적 직업교육시스템 없어 - 산업현장과 학교교육이 따로 도는 점과 중소기업의 열악한 근로환경은 청년실업의 주원인으로도 꼽힌다. |
◆체계적 직업교육시스템 없어= 전문가들은 일자리 미스매치의 원인으로 인력수급의 불균형, 산업현장과 학교교육 간 괴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 체계적인 직업훈련시스템 부재 등을 꼽았다. 최영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능력개발연구실장은 "단순노무직은 인력이 부족하고 사무직은 일자리가 부족하다"며 "지역별, 업종별로 차이가 크지만 이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직업훈련시스템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는 곧 청년실업과 중소기업 구인난,... |
진로와 진학 2014-08-21 314 hit ,0 vote , 0 scrap |
'구인난 속 구직난'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1) - 경기개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실업자 80만7000명 가운데 47.3%가 일자리 미스매치에 의한 실업자로 파악됐다. |
구직자들은 취업할 곳이 없다고 아우성인데, 중소기업은 인력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거린다. 도시에는 일자리가 부족하고, 농촌에는 일손이 달린다. 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당장 써먹을 인재가 없다고 하소연 한다.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로 끙끙 앓고 있는 한국의 현주소다. 정부는 국정과제인 고용률 70% 달성, 더 나아가 경제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해소해야 할 과제로 일자리 미스매치를 꼽고 있다. 성장과 복지는 일자리를 통... |
진로와 진학 2014-08-21 196 hit ,0 vote , 0 scrap |
부모의 대리 만족1강(7)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부모 된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야 합니다. 사실 우리 자신 안에서 정체성이 아닌 새 창조, 곧 새 사람 안에서 정체성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분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으셨을 때 각 사람마다 아주 특별한 존재로, 또한 특별한 기능을 가진 한 단체적인 사람으로 지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죄인이었던 우리를 구속하셔서 그분의 아들들로 삼으시기 위해 그분의 독생자, 아들을 버리시기까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사랑하셨습니다... |
자존감 2014-08-16 401 hit ,0 vote , 0 scrap |
문화차이를 알고 인정함 1강(5)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기성세대인 부모들은 요즘 아이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방법으로 사랑해야합니다.“사랑해”,“네가 보고 싶구나”,“네가 자랑스러워”라고 말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부모들은 자주 “네가 이것만 하면 사랑한다. 또는 네가 이걸 하면 참 자랑스러운데”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온전한 사랑이 아닌 조건부 사랑이며, 조건부 자랑스러워함입니다. 그래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온전한 사랑은 자녀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 |
자존감 2014-08-16 362 hit ,0 vote , 0 scrap |
개인의 시간과 생각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세대들 1강(4)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요즘세대 아이들은 개인의 생각과 꿈, 시간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보니 아이들은 자기 자신의 생각과 꿈이 무시되거나 빼앗기면 극단적인 선택, 곧 자살 까지도 하게 됩니다. 이것은 기성세대의 우리, 즉 가족이 너무 중요한 문화와의 충돌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또 요즘세대의 아이들의 특징은 눈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부모들은 자주 아이들에게“너는 왜 그렇게 눈치가 없니?”라고 핀잔을 주거나 나무라합니다. 자... |
자존감 2014-08-16 294 hit ,0 vote , 0 scrap |
세대차이를 이해하지 못할 때 갖게 되는 어려움들 1강(3)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요즘세대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기 생각을 남에게 뚜렷하게 전달할 때 칭찬 받는 교육’을 받고 자랍니다. 그러나 그 사실을 잘 모르는 집에서 부모가 말할 때 자녀가 “저는 그렇게 생각을 안 해요.”라고 말하면, 부모는 자녀가 그렇게 자신의 생각을 또렷하게 표현하면 “어디다 대고 말대꾸를 해” 라고 소리치면서 혼을 냅니다. 그러면 부모와 자녀의 대화는 단절되고 맙니다. 세대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잘못된 인식과 오해로 부모와 ... |
자존감 2014-08-16 318 hit ,0 vote , 0 scrap |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 세대의 문화 1강(2)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세대 차이에다 서구문화가 들어와 짬봉이 되어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내가 제일 중요한 서구문화와 요즘 세대들의 결합이 자칫 더 큰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으로 비화 될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X세대, Y세대가 있었는데 요즘은 ‘I(나)’세대가 있습니다. 내가 중요한 시대가 왔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나의 언어, 생각, 내가 말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부모님께 무슨 ... |
자존감 2014-08-16 260 hit ,0 vote , 0 scrap |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아이들 세대의 문화 1강(2)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세대 차이에다 서구문화가 들어와 짬봉이 되어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내가 제일 중요한 서구문화와 요즘 세대들의 결합이 자칫 더 큰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으로 비화 될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X세대, Y세대가 있었는데 요즘은 ‘I(나)’세대가 있습니다. 내가 중요한 시대가 왔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나의 언어, 생각, 내가 말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부모님께 무슨 ... |
자존감 2014-08-16 255 hit ,0 vote , 0 scrap |
부모와 자녀 갈등원인 1강(1) 조세핀 김 교수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라' |
자녀의 자존감은 부모의 자존감의 대물림입니다. 부모가자존감이 높다면 자녀 자존감이 높을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를소중히품고 양육한다면 자녀의 자존감은 높아질 것입니다. 부모로서 높은 자존감을 지니려면 우리를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영원히 변함 없는 사랑과, 선하시고 기쁘신 뜻과 계획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뜻과 계획을 알 때 우리 자신이 하나님께 소중한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럴 때 부모된 우... |
자존감 2014-08-16 446 hit ,0 vote , 0 scrap |
창세기<3>-(16) 하나님은 넷째 날에 빛을 내는 물체들을 만드셔서, 빛을 냄으로써 ‘낮과 밤을 다스리도록’ 하셨다. 빛이 비치는 곳에는 다스림이 있다. 어둠은 혼돈을 가져올 뿐이지만 빛은 다스린다. |
창 1:14-16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의 창공에 빛나는 물체들이 생겨 낮과 밤을 나누고, 표징이 되며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라. … 하늘의 창공에서 땅을 비추라.”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하나님께서 빛나는 큰 물체 둘을 만드셔서, 그 가운데 큰 것은 낮을 다스리게 하시고, 작은 것은 밤을 다스리게 하셨다. 그리고 별들도 만드셨다. 성경 전체의 계시에 따르면, 빛은 생명을 위한 것이며, 빛과 생명은 ... |
창세기(1) 2014-08-15 217 hit ,0 vote , 0 scrap |
창세기<3>-(15)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이 풍성하게 표현 되는 것을 보여주는.. |
창 1:10-11 하나님께서 뭍을 땅이라고 하시고,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땅은 풀과 씨 맺는 푸성귀와 씨 있는 열매 맺는 과일나무를 제 종류대로 땅 위에 내라.”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하나님은 둘째 날부터(창1:6-7) 땅을 덮고 있던 죽음의 물의 한계를 정하시... |
창세기(1) 2014-08-15 203 hit ,0 vote , 0 scrap |
창세기<3>-(14) 물 한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 하늘에 속한 것과 땅에 속한 것을 분리시키는 것을 상징한다.이것은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다섯째로 필요... |
창 1:7-9 하나님께서 이렇게 창공을 만드시어 창공 아래에 있는 물과 창공 위에 있는 물로 나누시자, 그대로 되었다. 하나님께서 창공을 하늘이라고 하셨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둘째 날이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들 아래에 있는 물은 한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물 한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골3:1-3, ... |
창세기(1) 2014-08-15 362 hit ,0 vote , 0 scrap |
창세기<3>-(13) 창세기 1장 2절은 영이 처음으로 언급된 절이다.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생명, 특별히 사람(창1:26)을 산출하러 오셔서 죽음의 물을 품고 계셨다. |
창 1:2-4 그러나 땅이 황폐하고 공허하게 되었으며, 어둠이 깊음 위에 있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을 품고 계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빛이 생기라.” 그러자 빛이 생겼다. 그 빛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께서 빛과 어둠을 나누셨다. 창 1:2-4 But the earth became waste and emptiness, and darkness was on the surface of the deep, and... |
창세기(1) 2014-08-15 218 hit ,0 vote , 0 scrap |
창세기<개요 3> 주제 : 창세기 1장에 묘사된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함 |
성경: 창 1:1-31 Ⅰ. 그 영과 말씀과 빛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생명을 산출하시려고, 그분의 회복과 전진된 창조의 첫째 날에 사용하신 수단이었다. 그 영과 말씀과 빛은 모두 생명에 속한다. 창1:1-5, 롬8:2, 빌2:16, 요8:12하. A. 그 영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실재이시다 . 롬 8:9-10,고후 3:17, 요 16:13-15. 1.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
창세기(1) 2014-08-15 317 hit ,0 vote , 0 scra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