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2〕첫 단계로 하나님과 화목케 됨-<2>하나님의 원수로서 즉 세상에 속한 죄인들로서」 |
(1) 하나님의 원수로서 즉 세상에 속한 죄인들로서 하나님의 원수들로서 즉 세상에 속한 죄인들로서 우리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 로마서 5장 10절 상반절은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 즉]이라고 말한다. 고린도 후서 5장 19절 상 반절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라고 말한다. 한때 우리는 하나님의 원수들...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130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2〕첫 단계로 하나님과 화목케 됨-<1>서문-하나님과 완전히 화목케 되기 위해서는 두 단계가 있음(2)」 |
화목케 함의 이들 두 단계들은 장막의 두 휘장들에 의해 분명히 묘사된다. 첫 번째 휘장은 문장(門帳, 출 26:37, 문자적으로)이라 불리운다. 죄인은 문장을 통과함으로써 지성소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속죄하는 피의 화목케 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데려와졌다. 이것은 화목케 함의 첫 번째 단계를 예표한다. 두 번째 휘장(출 26:31-35, 히 9:3)이 사람과 지성소 안에 계신 하나님 사이를 여전히 분리시키고 있었다. 이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112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2〕첫 단계로 하나님과 화목케 됨-<1>서문-하나님과 완전히 화목케 되기 위해서는 두 단계가 있음(1)」 |
g. 첫 단계로 하나님과 화목케 됨 원래 우리는 죄인들이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대적들이기도 했다. 적대감은 사람과 하나님 사이에 가장 큰 문제이다.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죽음을 통해 하나님은 죄인들인 우리를 의롭다 하셨으며, 그분의 원수들인 우리를 그분 자신과 화목케 하셨다. 우리는 주 예수를 믿었을 때 하나님과 화목되었다. 믿음에 의해 우리는 하나님의 칭의를 받았으며 화목케 됨을 받았다.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137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2>주관적으로-(3)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인격) 안에서-고린도전서6장11절은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다는 것을 계시함」 |
(c)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인격) 안에서 고린도 전서 6장 11절은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다는 것을 계시한다. 이것은 객관적인 면에서 그리스도의 피에 의한 칭의가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은 그분과의 유기적인 연합 안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 있는 주관적인 칭의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우리는 주관적으로 그리고 성분상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 30....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615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2>주관적으로-(2)부활하신 그리스도에 의해-부활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 의해 주관적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 |
(b)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의해 우리는 또한 부활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 의해 주관적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롬 4:25하). 부활하신 분이신 그리스도는 우리가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고 항상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생명을 살 수 있도록 우리 안에 계신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이제 절대적으로 의로운 생명,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는 생명으로 우리 안에 살고 계신다. 이것...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171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2>주관적으로-(1)위치적인 칭의를 통하여 신성한 생명을 영접함」 |
(2) 주관적으로 우리는 믿는 이들이 객관적으로 즉 외부적으로나 위치적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는 것을 보았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칭의의 또 다른 방면을 볼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주관적인 방면이다. 하나님에 의해 주관적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다는 것은 내적으로 성분상으로 그분에 의해 의롭다 함을 받는 다는 것이다. (a) 위치적인 칭의를 통하여 신성한 생명을 영접함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137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1>객관적으로-(2)그리스도의 신앙으로,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그리스도의 승천으로-믿는이들이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함을 받는 것이 그리스도의 승천으로 증거됨」 |
ⅱ) 그리스도의 승천으로 믿는 이들이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 함을 받는 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승천으로도 증거된다. 요한복음 16장 10절에서 주 예수님은 [자신이 아버지께로 가기 때문에 의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아버지께서 주님의 구속하는 죽음을 완전히 만족했으며 그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가리킨다. 아버지가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만족한다는 증거는 아버지께서 그분...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10 102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1>객관적으로-(2)그리스도의 신앙으로,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그리스도의 믿음은 그리스도가 믿는이들 안에 들어오셔서 그들의 믿는 요소와 능력이 되심」 |
ⅰ) 그리스도의 믿음은 그리스도 그분 자신으로서 믿는 이들 안에 들어오셔서 그들의 믿는 요소와 능력이 되심 로마서 3장 22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에 대하여 말하며, 26절은 예수의 믿음에 대하여 말한다. 어떤 성경 학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행위라고 말하며,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예수의 믿음이 우리의 것이 된 예수의 믿음을 말한다고 주장한다. 나는 참되게 믿는 것은 그...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00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1>객관적으로-(2)그리스도의 신앙으로,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
(b) 그리스도의 신앙으로,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믿는 이들은 그리스도의 신앙으로,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갈 2:16, 롬 3:26, 28, 30).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성취하기 위해 죽으셨으며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하실 근거를 갖고 우리를 용서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하더라도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다면 우리는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없다. 어떤 아이가 그의 어머니가 준비한 음식을...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96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1>객관적으로-(1)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
(1) 객관적으로 믿는 이들은 객관적으로 그리고 주관적으로도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 함을 받는다. 객관적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 다는 것은 외적으로 위치적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다. (a)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로마서 3장 24절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이라고...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217 hit ,0 vote , 0 scrap |
의-『믿는 이들-그들의 현재』-「〔1〕의롭다 하심을 받음」 |
이 메시지에서 우리는 구속받은 자들인 믿는 이들이 의롭다 함을 받고 그 다음 처음 단계로 하나님과 화목된 것을 보겠다. 우리는 사온바 되고, 사함 받고, 자유케 되고, 씻음 받고, 거룩하게 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우리를 완전히 의롭다 하시는 위치에 두신다. f. 의롭다 하심을 받음 우리가 하나님에 의해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는 것은 우...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13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5>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 되심-(3)황후의 두 옷으로 예표된 의이신 그리스도의 두 방면」 |
3. 황후의 두 옷으로 예표된 의이신 그리스도의 두 방면 의이신 그리스도의 이 두 방면은 또한 시편 45편 13절과 14절에 있는 왕후의 두 옷으로 예표된다. 솔로몬에게는 왕후가 있었는데, 그 왕후는 두벌의 옷을 갖고 있었다. 그 첫 번째 옷은 우리의 의롭다 함을 위한 객관적인 의와 일치한다. 다른 한 벌의 옷은 우리의 승리를 위한 주관적인 의와 일치한다(계 19:8). 이 옷은 마태복음 22장 11절과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259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5>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 되심-(2)제일 좋은 옷과 살진 송아지로 상징된 의이신 그리스도의 두 방면」 |
2. 제일 좋은 옷과 살진 송아지로 상징된 의이신 그리스도의 두 방면 이 두 방면은 누가복음 15장 22절부터 23절까지에서 제일 좋은 옷과 살진 송아지로 상징된다. 제일 좋은 옷은 믿는 이들의 객관적인 의로서 하나님 앞에서 그들을 외적으로 덮기 위해 주어지신, 하나님의 의이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살진 송아지는 믿는 이들의 주관적인 의로서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살아내도록 그들의 생명 공급으로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304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5>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 되심-(1)그리스도의 두 방면은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께로서 나온 의가 됨」 |
E.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 되심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오셔서 율법의 마침이 되셨다. 그분이 믿는 이들에게 법적으로 하나님께로서 나온 의가 되실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의와 거룩과 영광의 모든 요구들을 이루심으로써이다(롬 10:4, 고전 1:30, 빌 3:9). 그리스도의 완성하는 역사는 율법을 끝냈으므로, 그분은 율법의 마침이 되신다. 1. 그리스도의 두 방면은...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314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4>율법을 지키려는 자들은 그들 자신의 의를 세우기 위해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함」 |
D. 율법을 지키려는 자들은 그들 자신의 의를 세우기 위해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함 율법을 지키려는 자들은 그들 자신의 의를 세우기 위해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롬 9:31). 그러나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롬 3:20). 율법을 지키는 것은 소용이 없다. 05.하나님의복음의 구조 로마서에 있는 하나님의 복음의 결정 | 작성자 희년 http://b...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06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3>하나님의 의-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행사의 법도임(4)」 |
요한복음 1장 14절부터 17절까지 에서는 하나님의 성육신이, 사람이 그분이 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은혜를 이끌어 오는 것이라고 말하는데, 하나님에 의해 사람들에게로 이끌린 이 은혜는 우리의 누림을 위한 하나님 그분 자신이다. 찬송가 376장(한국복음서원 刊)은 은혜에 대한 가장 높은 정의를 말한다. 1. 은혜에 대한 참된 정의는 아들 안에 주신 하나님 자신 은혜는 어떤 사물 아니요 내 분깃되신 하나님...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98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3>하나님의 의-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행사의 법도임(3)」 |
하나님은 그분의 의에 따라 우리를 의롭다하셨다. 이것은 법적인 것이다. 가령 하나님이 이렇게 하지 않으시려한다 하자. 사람은, [하나님, 제게는 당신의 구원이필요합니다. 당신의 의에 따라 저를 구원하셔야 합니다.]라고 말할지 모른다. 하나님은, [얘야, 네가 누구냐? 나는 그렇게 하기를 원치 않는다. 나는 그것을 하지 않겠다.]라고 말씀하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그것이 이와 같지 않다. 하나님은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62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3>하나님의 의-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행사의 법도임(2)」 |
하나님과 우리는 두 극단인데, 이는 그분은 의롭고 우리는 불의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북극]계시고 우리는 [남극]에 있다. 어떻게 북극이 남극을 접촉할 수 있겠는가? 어떻게 의로우신 하나님이 불의한 죄인들을 위해 무언가를 하실 수 있겠는가? 이 의로운 하나님이 그분의 율법에 따라 불의 한 죄인들을 위해하실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그들을 정죄하여 불 못 속으로 넣는 것이다. 그분이 하시는 일은 무엇이나 법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24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3>하나님의 의-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행사의 법도임(1)」 |
C.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행사의 법도임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행사의 법도이다(시 103:6-7). 사랑은 하나님의 마음이고, 은혜는 하나님의 요소이며, 의는 행동하시는,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의 법도이다.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율법들과 규례들과 원칙들에 관계되어 있다. 이런 까닭에 그것은 법적인 문제이다. 법정의 일은 누가 의롭고 누가 불의하며,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들의 일은 일...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66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복음의 구조-하나님의 의,그리스도의 생명,믿는 이들의 믿음』-「〔1〕하나님의 의의 본질-<3>하나님의 의-요한복음과 에베소서와 로마서에 있는 하나님의 구원」 |
B. 요한복음과 에베소서와 로마서에 있는 하나님의 구원 요한복음에서 하나님의 구원은 그 근원이 되는 하나님의 사랑에 속한다. 요한복음 3장 16절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시어 독생자를 주셨습니다. 이것은 그분을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려는 것입니다.]고 말한다. 의심할 바 없이, 영원과거에 하나님이 그분의 마음속에서, 곧 그분의 사랑 안에서 그분의 구원을 어떻게 수...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9 166 hit ,0 vote , 0 scra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