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칭의의 주관적 체험(2)』-「〔6〕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하나님은 계속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다. 많은 사람들이 아브라함에 대해서 잘못된 관념을 갖고 있다. 그것은 아브라함이 믿음의 거인(巨人)이었다는 관념이다. 내가 어린 그리스도인이었을 때 나는 이 말을 듣고 그저 놀랄 뿐이었고, 나에 대해서는 『내가 믿음의 거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은 아예 하지도 말아야지.』하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후 내가 아브라함의 역사(歷史)를 살펴보았을 때...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594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2)』-「〔5〕 복음 안에서 옮겨 부음」 |
복음 안에서 옮겨 부음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서도 그런 옮겨 부음, 즉 그리스도가 사람들 속에 옮겨 부어지는 역사가 있어야 한다. 어떻게 그리스도가 우리 속에 옮겨 부어질 수 있을까? 그것은 복음을 전파함으로써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합당하게 전한다면 사신 그리스도가 나타날 것이며 이 나타남이 그리스도를 사람 속에 옮겨 부을 것이다. 나는 이것을 내 경험으로 확증할 수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6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2)』-「〔4〕 옮겨 부음의 과정」 |
옮겨 부음의 과정 그러면 이 옮겨 부음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나님은 자신이 택한 사람들에게 하늘의 전기처럼 오신다. 예를 들어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남으로 그에게 오셨다. 사도행전 7장의 기록과 함께 창세기 11장에서 24장까지를 살펴보면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여러 번 나타난 것을 발견하게 된다. 사도행전 7장 2절은 영광의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났다고 말한다. 아브라함이 영광의 하나님의 나타나...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109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2)』-「〔3〕 반응으로서의 믿음」 |
반응으로서의 믿음 이 충만은 반응을 하게 한다. 우리 속으로 옮겨 부어진 신령한 성분과 하나님의 속성은 우리 안에서 반응할 것이다. 그 첫째 반응이 믿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다. 이것이 믿음에 대한 가장 높은 정의(定議)이다. 믿음이란 우리의 타고난 능력이나 덕성이 아니다. 믿음이란 하나님을 향하는 우리의 반응으로서, 하나님이 자신을 우리 속에 옮겨 붓고 자신의 신성(神聖)을 우리 속에 주입한 것...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8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2)』-「〔2〕 하나님의 옮겨 부음」 |
하나님의 옮겨 부음 나는 칭의의 주관적 체험에 대하여 좀 더 교통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내 영 안에는 메시지 4장이 주님의 백성들에게 완전히 열려야한다는 부담이 있다. 내가 이미 말했듯이 메시지 4장은 깊은 장(章)이다. 이 장(章)은 우리가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깊다. 메시지 4장은 하나님에 대한 아브라함의 체험을 제시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체험한, 부르심 받은 자의 본이다. 그런 체험을 기...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103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2)』-「〔1〕 서문」 |
바울은 로마서를 쓸 때 구약을 염두에 두었음이 분명하다. 메시지 1장에서 우리는 창세기에 대한 뚜렷한 언급을 발견한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라는 구절은 창세기 1장에 대한 언급이다.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속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창조물을 보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바울은 창세기 1장을 암시하면서 로...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3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3〕 칭의의 주관적 체험의 결과(2)」 |
아브라함은 이삭을 받은 후 완전히 만족했다. 이와 같이 우리도 개인적으로 그리스도의 체험을 가질 때 그분으로 인하여 매우 만족하여 이렇게 말한다. 『몇 년 전에 나는 단지 하나님의 의만 알았다. 나는 하나님의 의가 그리스도 자신인 것을 경험하지 못했다. 이제 나는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의로 경험하고 누린다.』 그러나 당신이 개인적인 그리스도를 누리고 있을 때 하나님은 나타나셔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렇게 말씀하신다.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2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3〕 칭의의 주관적 체험의 결과(1)」 |
칭의의 주관적 체험의 결과 창세기 15장 6절에서 아브라함은 그의 씨가 하늘의 뭇별과 같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아브라함은 그 당시 하나님의 의를 받았지만 그는 그것에 대해 그렇게 절실히 깨닫지 못했다. 그 의로움은 추상적이었고, 확고하고 구체적인 것이 못 되었다. 창세기 16장에서 우리는 이스마엘의 출생을 발견한다. 하나님은 아브...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106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2〕 칭의(稱義)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2)」 |
기독교가 피상적(皮相的)인 것은 하나님의 목적보다는 사람의 구원에만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칭의(稱義)는 사람의 구원보다도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왜 하나님은 당신을 선택했는가? 하나님은 구원보다는 먼저 그의 목적을 위해 당신을 택한 것이다. 왜 하나님은 당신을 불렀는가? 하나님은 하늘을 위하여 당신을 부르지 않았다. 그분은 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당신을 불렀다. 당신이 하나님의 목적 안에 포함...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104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2〕 칭의(稱義)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1)」 |
칭의(稱義)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칭의를 이렇게 이해하고 있다. 우리는 죄인이다. 하나님은 의롭고 거룩하시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그분을 접할 길이 없고 하나님도 우리를 접하실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피 흘리고 죽으심으로 구속을 성취했다.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는 구속되었고 하나님은 우리를 의롭다 하실 의로운 위치를 얻으셨다. 이 모든 것은 절대적으로 옳은...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167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1〕 칭의 안에서 하나님을 체험함(3)」 |
이 칭의(稱義)야말로 참된, 산 할례이다. 할례란 무엇인가? 할례란 우리 자신을 끝내고 하나님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것은 우리를 끝내고 우리 안에서 하나님을 시작하게 한다. 유대인들은 할례의 내적(內的) 실제에 주의하지 않고 단지 살갗을 베는 외적(外的) 형식과 행위에 관심을 둔다. 이것은 하나님의 보시기에 할례가 아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할례란 당신 자신을 베고, 당신 자신을 끝내고 나서 하나님이 당신의 생...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6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1〕 칭의 안에서 하나님을 체험함(2)」 |
우리의 믿음이란 일종의 반향(反響)과 같은 것이다. 어떤 소리 없이 반향이 생겨날 수 있는가? 그리스도가 바로 소리이다. 이 소리가 우리 마음과 영(靈)에 와 닿을 때 그 소리는 어떤 반응, 즉 반향을 일으킨다. 이 반응은 우리가 주 예수를 누리는 것이요, 주 예수 안에 있는 믿음이다. 이 믿음은 실제로 우리 안에서 복음에 반응하는 그리스도 자신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 믿음을 의로 여기신다. 그리스도가 자신을 당신 안에 넣...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2 hit ,0 vote , 0 scrap |
의-『칭의의 주관적 체험(1)』-「〔1〕 칭의 안에서 하나님을 체험함(1)」 |
칭의 안에서 하나님을 체험함 메시지 롬4장은 깊은 내용이다. 우리는 그것을 단순히 표면적으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이 장(章) 속에 깊숙이 들어간다면 우리는 이 합당하고도 생생한 칭의(稱義)야말로 타락된 사람들을 하나님 이외의 모든 것으로부터 불러내어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하나님의 깊은 역사(歷史)를 계시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위하여, 자신에 대하여 사람을 창조했다. 그러나 사람은 타락했다...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3 97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6〕 두 백성들을 의롭다 하신 한 분 하나님」 |
Ⅵ. 두 백성들을 의롭다 하신 한 분 하나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이 한 분 하나님이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을 의롭다 하신다(3:30). 그는 유대인들의 하나님이요 또한 이방인들의 하나님이다(3:29), 이렇게 말함으로써 바울은 그리스도의 몸을 위한 길을 예비한다. 만일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처리가 한 집단 한 집단 다르다면 몸의 생활을 갖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처리하는 데 하...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217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5〕 자랑할 수 없음」 |
Ⅴ. 자랑할 수 없음 그러므로 자랑할 수 없다. 우리 중의 누구도 자랑할 것이 전혀 없다. 우리는 행위의 법이 아닌 믿음의 법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3:27). 이 믿음은 우리로부터 생겨난 것이 아니라 사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 <로마서 라이프스터디 5>중에서 <참고구절> 로마서 3:22 곧 1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믿...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100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4〕하나님의 의가 보여짐-<2>신약의 성도들에게」 |
2. 신약의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이 신약의 성도들을 의롭다 함으로써 그들에게 보여졌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과 예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은혜로 값없이 우리를 의롭다 하셨다(3:24, 26). 그리스도가 우리의 죄들을 위해 대가를 지불하고 하나님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완전한 구속을 성취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이 의롭게 되시기 위해 우리를 의롭다 하셔야 한다....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125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4〕하나님의 의가 보여짐-<1>구약의 성도들에게」 |
Ⅳ. 하나님의 의가 보여짐 1, 구약의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께서 구약의 성도들의 죄들을 간과하심으로 그들에게 보여졌다. 바울은 메시지 3장 25절에서 「간과함」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구약 시대에는 사람들의 죄가 없어진 것이 아니라 단지 속죄의 피로 덮여졌다. 그들의 죄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까지 옮겨지지 않았다.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133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3〕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음-<3>하나님의 의로운 율법과 하나님의 영광의 요구를 만족케 함(2)」 |
이 우주 가운데 주 예수님은 속죄소로 세워졌고 모든 죄인들은 그분 위에서 하나님을 만나러 올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우리는 속죄소 위에 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만날 위치와 근거가 있고, 하나님은 우리와 교통할 같은 근거를 갖고 계신다. 율법은 어디에 있는가? 율법은 속죄소 아래 있다. 율법은 화해시키는 그리스도로 덮여 있다. 하나님의 영광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은 우리 위에 있지만 우리가 속죄소이신 그리스도...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97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3〕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음-<3>하나님의 의로운 율법과 하나님의 영광의 요구를 만족케 함(1)」 |
3. 하나님의 의로운 율법과 하나님의 영광의 요구를 만족케 함 하나님의 의는 그분의 의로운 율법과 그분의 영광의 요구를 이루기 위해 나타났다(3:23). 주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요구들을 이루는 하나님의 의를 영접한다. 메시지 3장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요구에 두 범주가 있음을 발견한다. 그 두 범주는 하나님의 의의 요구와 그분의 영광의 요구이다. 바울은 하나님의 율법과 하나님의 영광을...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169 hit ,0 vote , 0 scrap |
의-『하나님의 칭의의 방법』-「〔3〕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음-<2>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하여」 |
2.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하여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3장 22절의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회복역)이라는 말에 큰 어려움을 갖는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행동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은 예수님의 믿음, 즉 주님의 믿음이 우리의 믿음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참 믿음이란 주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믿는 것이다. 우리는 ... |
의-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7-02 185 hit ,0 vote , 0 scra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