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야곱의 축복과 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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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야곱 축복과 예언(창49장)






야곱이 그 아들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모이라. 너희의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너희는 모여 들으라. 야곱의 아들들아

너희 아비 이스라엘에게 들을지어다.”(1-2절)


낳은 아버지는 야곱이요, 말하는 아버지는 이스라엘입니다.

열두 아들 모두는 육신의 아버지인 탈취자요, 발꿈치를 잡는 자요,

거짓말쟁이인 야곱에게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축복하고 예언하는 아버지는 더 이상 야곱이 아니었고

그는 이스라엘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장자권을 잃어버린 르우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였으며,

유다는 싸우고 먹이를 움켜잡는 사자 새끼요, 수사자와 암사자로서

그리스도께서 땅에 계시고 십자가 위에서 못 박히셨을 때

그분은 먹이를 붙잡는 사자 새끼이셨습니다.

그분께서 사로잡은 먹이는 온 세상과 모든 죄인들과

나아가 사탄, 뱀까지를 포함하였습니다.

그 먹이를 붙잡은 때부터 그리스도는 산꼭대기, 즉

셋째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이것은 그분께서 승리하신 후 승천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홀(笏)이 유다를 떠나지 않으리라는 말은 위엄 있는 권세가

유다를 떠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뜻합니다.‘실로’는(10절)

‘평강을 가져다주는 자’를 의미하므로 우리 왕께서 다시 오실 때

그분은 온 땅에 평강을 가져다주는 분으로서 오실 것입니다.

그리고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는 사람(11-12절)은

안식하고 풍성한 생명을 누릴 뿐 아니라 변화되어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공급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스블론은 배를 매는 해변이 될 것이며,

잇사갈은 양의 우리 사이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귀입니다.

단은 길섶의 뱀이요 좁은 길의 독사로서 말굽을 물어

그 탄 자로 뒤로 떨어지게 할 것입니다.

갓은 군대의 박격을 받으나 도리어 그 뒤를 추격하고,

아셀에게서 나는 식물은 기름진 것으로서 왕을 공궤하며,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합니다.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로서 움킨 것을 나눌 것입니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로서 샘 곁에서 자라 담을 넘었습니다.

야곱은 열매 무성한 나무이며, 요셉은 그 나무의 아들이자

가지로서 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

구약에서 종종 주님은 가지로 불리셨습니다(렘23:5, 슥6:12).

우리는 하나님의 체현이신 그분은 나무이지만(요15장),

하나님의 뻗어 나옴이신 그분은 가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야곱은 그의 모든 열매의 무성함이 샘이신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인식하였고, 그 풍성이 바로 요셉임을 알았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활 쏘는 자처럼 그를 공격하였지만,

오히려 요셉의 활이 야곱의 전능자를 힘입어 더 강하고

빠르므로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이 그에게 있었습니다.

열매 무성한 나무의 가지인 아들은 담을 넘었는데,

담은 제한을 의미하므로 오늘 날 우리 안의 요셉이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제한을 넘어 확산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담이나 감옥이라 할지라도 이러한 뻗어나감을

제한하지 못하였습니다(행12:3-4).



47. 요셉의 아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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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요셉의 아들들(창48장)






요셉이 아버지가 병들어 누웠다는 소식을 듣고

두 아들과 함께 아버지에게 이르니

야곱은 자리에서 일어나 요셉에게 가나안 땅에서 복 주신

전능한 하나님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요셉이 애굽에서 낳은 두 아들을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자기 아들로 인정하여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에 포함시키니

그의 라헬에 대한 사랑을 여전히 나타냈습니다.


이스라엘이 요셉의 아들들을 보고 그들을 가까이 오게 하여

그들에게 축복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두 아들을 이끌어 아버지 앞에 나가니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입마추고 그들을 안고 기뻐했습니다.

요셉이 아버지 무릎 사이에서 두 아들을 물리고

땅에 엎드려 절하고 아버지 우편에는 므낫세를

좌편에는 에브라임을 향하게 하여 가까이 나아가니

이스라엘이 오른손을 펴서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왼손을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엇바꾸어 얹었습니다.


그가 요셉을 위하여 그들을 축복하여 가로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섬기던 하나님,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환란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며

이들로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이스라엘의 눈이 나이로 말미암아 어두워 보지 못하므로

요셉이 그 아버지가 오른손을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은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며 아버지의 손을 들어 에브라임의 머리에서

므낫세의 머리로 옮기고자 하여 아버지에게 이르되

“아버지 그리 마소서, 이는 장자니 오른손을 그 머리에 얹으소서.”

그러나 이스라엘은 허락지 아니하고 말하기를

“안다. 내 아들아, 나도 안다. 그도 한 민족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19절)


야곱은 육신의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을

내적인 눈으로는 볼 수 있을 정도로 하나님과 교통하고

하나님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그날에 축복하여 이르되“이스라엘 족속이 너로 축복하기를

하나님이 너로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하여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습니다.


이스라엘이 또 요셉에게 이르기를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너희를 인도하여

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 …”(21절)라고 했던 것은

“비록 너희가 애굽에서 형통하지만 애굽은 너희가 거류하는

땅에 지나지 않는다. 너희는 하나님의 목적과 약속을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내가 죽은 후에 하나님께서 너희를 인도하여

그분의 목적을 이루실 것이다.”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46. 바로를 축복하는 야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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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바로를 축복하는 야곱(창47장)





요셉이 바로에게 가서 고하여 이르되

“아비와 형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가 가나안 땅에서 와서

고센 땅에 있나이다.”하고 형들 중 5인을 바로에게 보이니

바로가 요셉의 형들에게 묻되 “너희 생업이 무엇이냐?”

그들이“종들은 우리 선조 때부터 목자들입니다.”라고 대답하니

애굽 사람들은 비옥한 땅을 의지하고 목축은 가증히 여겼으므로

그들을 고센 땅에 거하도록 허락했습니다.


요셉이 또 아비 야곱을 인도하여 바로 앞에 서니

야곱이 바로를 축복하였습니다. 바로가 야곱에게 나이를 물으니

“내 나그네 길의 세월이 백삼십 년이니이다.

나의 나이가 우리 조상의 나그네 길의 연조에 미치지 못하나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9절)라고 대답했습니다.


야곱이 바로를 축복한 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그림입니까?

야곱은 기근을 피하여 피난 온 사람이었으므로

바로를 의지해 살아야 하므로 그를 높이 우러러 보아야 하였지만

야곱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통치를 인식하게 되었고

바로가 세상적인 면에서는 자기보다 높은 애굽의 왕이었지만

영적인 면에서 자신이 그를 축복하는 위치임을 알았습니다.

히브리서 7장 7절에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 복 빎을 받습니다.’

라고 했듯이, 예전에 탈취하던 손이 이제는 축복하는 손이 되었고

간교하던 자가 사랑스럽게 하나님을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더 이상 야곱이 아니라 이스라엘로 변한 것입니다.


오랜 기근으로 양식을 구하는 백성에게 양식을 팔되

요셉은 값싸게 팔지 않고 네 가지를 요구했습니다.

그 네 가지 대가는 돈과 가축과 땅과 자기 자신입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그리스도께 생명 공급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할 대가들이기도 합니다.

제일 먼저 그들이 지불하는 돈은 편의를 의미하고,

가축은 우리의 생활을 말하며, 땅은 우리의 자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들은 그들 자신을 드려야 했습니다.


이 그림은 그리스도께서 천년왕국에서 통치의 예표로서

천 년 동안 네 가지 일을 하실 것임을 보여줍니다.

첫째, 그분은 사람들에게 양식을 공급할 것이고

둘째, 그분은 요셉처럼 사람을 살릴 것이며

셋째, 요셉이 양식을 주었을 뿐 아니라 씨도 주었듯이

그분은 땅의 풍성한 산출을 유지시킬 것이고

마지막으로 요셉이 이스라엘을 특별히 보살폈듯이

천년왕국 동안 그분은 이스라엘을 보살필 것입니다.


이스라엘 족속은 산업을 얻어 생육하고 번성하였고

야곱은 십칠 년을 애굽 땅에 거하였습니다.

그가 죽을 기한이 가까워오자 요셉을 불러 이르기를

자신이 죽으면 애굽에 장사하지 말고 애굽에서 메어다가

조상의 묘에 장사하도록 당부하였고, 요셉이 맹세하니

그는 침상머리에 앉아 여호와를 경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