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여로보암 2세(왕하14:23-29)
유다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간 다스렸으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23-24절)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의 업적은 영토의 회복과 확장에 있습니다.
그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길을 간 사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여로보암을 통해 이스라엘의
영토를 회복시키고 확장시키신 것은 여로보암의 선함이나 악함
때문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을 감찰하시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가 없음을 보셨기 때문입니다.
여로보암은 악한 왕이었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해
그를 구원자로 사용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을 인하여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시며 권고하셨기 때문입니다(왕하13:23).
즉,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이스라엘이 진멸되지 아니한 것입니다(애3:22).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생존과 영토의 회복과 확장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긍휼로 인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영적 노정도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끝까지 달릴 수 있는 것입니다(롬9:16).
그러나 우리의 관념은 원하는 자가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이고,
달음박질 하는 자가 좇는 것을 얻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만일 그러하다면 하나님의 선택은 우리의 노력과 수고로
말미암은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우리가 참으로 하나님의 긍휼을 안다면 우리의 노력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고, 우리의 실패로 낙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싸운 업적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25-28절)
209. 여호사밧 골짜기(욜3장)
보라! 그날,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 가운데에서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그 때에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나라들 가운데에 흩어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또 제비 뽑아 내 백성을 끌어가서 소년을 기생과 바꾸며
소녀를 술과 바꾸어 마셨음이니라(1-3절)
이 예언은 열국에 대한 그리스도의 심판(행10:42, 17:31)
에 관해 말한 것으로서 이 심판은 판결의 골짜기인
여호사밧의 골짜기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심판의 목적은 열국이 대환란 동안에 이스라엘을 학대한 것을
보응하기 위한 것이 될 것입니다(계12:17, 13:7).
그리스도는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불 못 안으로
던지신 후에 그분의 보좌를 예루살렘에 세우시고,
염소들과 양들인 모든 산 자를 그분 앞에 모아
심판하실 것입니다(마25:41-46).
사면의 민족들아 너희는 속히 와서 모일지어다.
여호와여 주의 용사들로 그리로 내려오게 하옵소서!
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11-13절)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그분의 이기는 자
들과 함께 두 번째로 보내실 것임을 계시합니다.
오늘날 그리스도는 이기는 자들을 만들어 가고 계시며,
이들은 그분께서 다시 오실 때에 그분과 함께 있어
적그리스도와 싸우기 위해, 이기는 자들로 이루어진
그분의 용사들이 되어 함께 올 것입니다(계17:14, 19:11-14).
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그분의 군대가 되어 적그리스도와
그의 군대를 아마겟돈에서 패배시킬 것임을 시사합니다.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
…그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여호와의 성전에서 샘이 흘러나와서
싯딤 골짜기에 대리라.(15-18절)
적그리스도가 패배한 후에 그리스도는 예루살렘의
거룩한 산 시온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리실 것입니다.
그 때에 그분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피난처와 요새가
되실 것이고, 그 회복의 때(마19:28)의 상황이
그들에게 얼마나 풍성할 것인지를 짐작케 할뿐 아니라
하나의 강이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흘러나와
거룩한 성을 적시게 될 새 예루살렘을 묘사합니다.
208. 이른 비와 늦은 비(욜2:21-32)
땅이여 두려워하지 말고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여호와께서 큰일을 행하셨음이로다.
들짐승들아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들의 풀이 싹이 나며 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가 다 힘을 내는 도다.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21-23절)
유대인에게는 두 종류의 비가 있었습니다.
이른 비는 가을에 있었고 늦은 비는 봄에 있었습니다.
이른 비와 늦은 비는 둘 다 적절한 시기에 임하시는
성령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가을비인 이른 비와
봄비인 늦은 비를 주신다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그분은 28과 29절에서 그분의 영을
부으시겠다고 두 번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는 그분의 영을 그들 위에 이른 비로 부으심으로써
기꺼이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려 하십니다.
이 예언은 오순절 날 미리 맛봄으로 성취되었습니다.
(행2:1-4, 16-21)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줄 것이며,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28-32절)
또한 이 예언은 돌아온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구원과 거듭남을 위해 대환란 이전에 완전한
맛봄으로 성취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적그리스도에게 포위된 유대의
남은 자를 구원하기 위해 대환란의 마지막에 부으실
늦은 비로 상징된 성령과는 다릅니다.
이 늦은 비는
스가랴 12장 10절에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하나님은 그분의 영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부으실 것입니다.
그때 그들은 모두 회개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유대인들에게 세 차례의 성령을
부으십니다. 첫 번째는 오순절 날에 부어졌으며,
두 번째는 대환란 이전에 부으실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적그리스도의 박해를 피할 길이 없어서
포위당한 그들 위에 부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