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5장부터 7장까지는 주님께서 산 위에서 기도에 관해 주신 최고 수준의 가르침을 포함하고 있다. 많은 성경학자들이 이것을 ‘산상 설교’라고 부른다. 하지만 나는 ‘설교’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최고 수준의 가르침’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인류 역사상 그 어떤 가르침도 이것보다 높지 못하다. 산에서 주어진 최고 수준의 가르침에서 천국의 왕이신 첫 번째 하나님-사람은 그분의 제자들에게 기도에 관해 두 번 가르치셨다. 첫 번째는 그분의 최고 수준의 가르침의 중심부에 있고, 두 번째는 그분의 최고 수준의 가르침을 결론짓는다.
많은 교회들이 마태복음 6장 5절부터 18절까지에서 주님께서 가르치신 기도를 암송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암송하는 기도의 참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 기도는 왕국 생활, 즉 천국에서의 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 기도에는 부정적인 것과 관련된 네 가지 명령이 경고로서 포함되어 있다. (고봉 메시지 14권, 하나님-사람의 생활, 146-147쪽)
기도는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렇게 기도하십시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도록 하시며, 왕국이 오게 하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십시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빚진 사람들을 용서하여 준 것같이, 우리의 죄 빚을 용서하여 주시며, 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구출하여 주십시오. 왕국과 능력과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마 6:9-13) 기도하는 사람들은 틀림없이 하나님에게서 태어난 하나님의 자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권위와 권리가 있다. 우리는 우리를 낳지 않은 사람을 우리의 아버지라고 부를 수 없다. 우리에게는 우리를 낳으신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계신다.
난로 안에 모닥불을 붙이려면 적어도 세 조각의 땔감 나무가 있어야 한다. 땔감 나무 하나만 가지고 불을 붙이기는 매우 어렵고, 불이 붙었다 하더라도 쉽게 꺼져버릴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상태의 예시이다. 합당하게 주님을 추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정규적으로 함께 모일 수 있는 세 명에서 여섯 명 정도의 형제 자매들을 찾을 필요가 있다.
우리는 주님을 향한 우리의 상태와 주님 앞에서의 우리의 상황에 관해 보류함 없이 서로에게 열고 교통해야 한다. 우리가 이것을 실행한다면, 우리의 약함은삼켜지고 우리의 문제들은 해결되며 우리 안의 빛은밝아지고 우리의 영은 강하고 새로워지며 주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은 더욱 열렬해질 것이다.
저분은 cri 기독교 연구소의 한 기관인, 크리스천저널 행크 해네 그래프 씨입니다. {우리가 틀렸다} 라는 책을 보시면 잘나와 있습니다.행크 해네그레프씨는 cri의 대표자이시며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매일 라디오 방송되는 바이블 앤서 맨 프로그램의 진행자 이십니다. 지방교회를 과거에 이단이라고 미국에서 법정 소송을 하셨든 분들이죠.'
지금 이 영상은 cri는 지방교회는 이단이 아닌 신약 기독교의 정통적인 교회라는 결론을 알리는 라디오 방송자료입니다.지금은 저분들께서 우리를 도와주고 계셔서 이슈가 된것입니다.. (Bible Answer Man )프로그램의 진행자 이십니다.
아멘 .더 궁금하시면 [우리가 틀렷었다] 책을 권해드립니다. 활기찬 주말되세요.
워치만 니는 20세기 초 중국 출신의 영적 지도자로서, 전세계 믿는이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는 믿는이들에게 진리와 생명에 있어서,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에 있어서 큰 진보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의 저서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나 '영에 속한 사람', '자아의 파쇄와 영의 해방'은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현세대를 사는 믿는이들에게 큰 빛을 주고 있으며, 그들의 영을 크게 고양시키고 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이 입맛까지 바꿔놓네요 , 음식의 풍요속에 사는 아이들의 입맛이 까다롭다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7월의 첫날 입니다.벌써 한해의 반이 지났네요 ....절반의 시작 날~오늘은 주일 입니다.
새해 첫날 다짐했던 계획들 한번 뒤돌아 보고 다시 마음을 다잡아 보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행복한~휴일...되세요
말라기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나의 사자 使者'를 의미한다. 이는 말라기가 여호와의 말씀을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사역하는 하나님의 사자였음을 나타낸다. 그의 사역 시기는 주전 400년 경으로서 느혜미야 시대였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귀한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상으로 사역햇다.
② 주제
여호와께서 레위 자손들(이스라엘 중 제사장들)과 ,야곱의 자손들(이스라엘 백성)을 다루심
③ 배경
그 당시는 첫째, 성전이 재건되고 희생 제물이 회복되었다.(말1:6-10)과 (느10:32-39절 비교) 둘째,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들의 열심이 점차적으로 식어갓따(말1:6과 느 13:4 비교) 셋째, 백성은 십일조를 곳간으로 가져오는 것을 등한시 했다(말3:8과 느13:10-12 비교) 넷째, 백성은 이방 여자를 아내로 취했다 (말 2:11과 느 13:23-25 비교 다섯째, 백성이 형제에 대하여 궤사를 행하며 가난한 자를 압제했다.(말 2:10,3:5과 느 5:1-5 비교)
④ 중심사상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사자로 오시기 위해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을 교정하고, 의로운 해로 나타나시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을 권고 하신다.
⑤ 단락구분
1. 서언 (1:1) 2. 여호와께서 야곱을 사랑하심 (1:2-5) 3. 여호와께서 레위 자손들을 다루심 (1:6-3:4) A,제사장들의 타락 (1:6-14) B,제사장들이 여호와의 계명을 어기고 여호와의 언약을 부폐케 함 2:10-12 C, 유다 의 반역 행위와 여호와를 욕되게 함 2:10-12 D,여호와는 사람이 그 아내에 대하여 배반 행위를 하는 것을 미워하심 2:13-17 E.그분께서 여호와의 사자로 오심으로써 제사장 들을 정련하며 순수케 하심 3:1-4
4. 여호와께서 아굡 자손들을 다루심 (3:5-4:6) A, 여호와께서 가까이 오심으로써 심판하심 3:5-6 B, 여호와께서 야곱 자손에게 충고하심 3:7-12 C,여호와를 경외하며 섬기는 자들을 격려하심 3:13-18 1. 몇몇 야곱 자손들이 말로써 여호와를 강하게 대적함 3:13-15 2. 여호와께서 하신 격려의말씀 3:16-18 D,여호와께서 여호와의 날에 대해 경고하심 4:1-6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슥1:1) 로서 포로된 땅에서 태어났다가 스룹바벨과 함께 고국으로 돌아왓다. 잇도는 돌아온 최초의제사장 무리에 속해 있었다.(느12:4,16). 그러므로 스가랴는 예레미야와 에스겔 처럼 제사장 선지자 였다. 잇도는 "정한 때" 베레가는 "여호와게 복을 받음"을 , 스가랴는 "여호와의 기억하심을 입음"을 의미한다. 이 세 이름을 함께 모아 볼 때 "정한 때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고 기억하심"이란 뜻이 나타난다. 분명히 하나님은 정하신 날에 백성에게 복 주시고 기억하실 것이다. 이책은 주전 520년에 유다에서 기록했다.
② 주제
여호와는 그분께 징계받는 택하신 백성을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해 따뜻하게 위로 하시고 그들에게 약속을 주신다. 그리스도는 자신을 낮추심으로 포로가 된 그들과 함께 고난 받는 동반자가 되셨음
③ 배경 학개와 스가랴는 동시대 사람으로서 둘 다 포로된데서 돌아온 이후의 선지자이다. 그들은 똑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예언을 하엿다. 그들은 제 건축 하는 역사를 위하여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와 그 땅의 백성을 강화 시키고, 동시에 그들에게 다가올 회복과 영광의 소망을 주었다.
④ 중심사상
여호와 께서 징계받는 그분의 백성을 기억하시고. 그들에 대한 그분의 형벌에 열국이 지나친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고난 받고 있는 그들에게 동정을 배푸신다. 그들이 그분의 형벌을 받는 동안 하나님은 그분의 사자이신 그리스도를 보내사 그들과 함께 있게 하시고, 그들과 함께 포로 상태를 통화하게 하셨다. 그리스도는 그들의 구원을 위해 섬세한 구속을 이루셨다. 그러는 동안 그분은 또한 지나치게 반응을 보인 열국을 다루기 위해 '공장工匠' 들을 일으키셧다. 그분은 또 흩어진 이스라엘이 회복과 번영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그들의 고국으로 돌아오게 하겠다고 말씀하시면서 이 회복의 선지자 스가랴를 통해 따뜻한 위로의 말씀과 약속을 주셨다. 이 중심 사상 안에는 여러가지 중요한 인자 因子 들인 하나님의 동정하심, 구속, 구원,구주, 구속자, 구원자, 등이 있다. ................................중간 생략............................... 하나님의 선민을 적 그리스도의 손에서 구출하여 회복과 번영의 때를 이끌어 오시기 위한 것이 될것이다. 그리스도는 또한 구출자로서 그분 자신이 우주성이 되신다. 이 우주 안에서 우리는 중심이신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를 보며, 또한 그리스도께서 그 중심으로 부터 그분 자신을 둘레로 확산 시키고 계심을 본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우주성이다. 에베소서는 몸인 교회를 산출하시는 이 구속하시는 그리스도께서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이심을 말해준다. 그분은 확실히 하나님의 계획과 하나님의 구속안에서 중심성이자 우주성이시다.
⑤개략 하나님은 그분의 예언의 책의 시작에서 스가랴에게 여덟 가지 이상을 주셧다. 이 이상들로 말미암아 그는 성전 제건의 역사의 완성을 미리 말해서 그 역사를 강화시킬수 있었다.
첫 번째 이상은 하나님께서 긍휼을 배푸셔서 그의 집을 다시 건축하실 것임을 보여준다. 두 번째 이상은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부수기 위해 하나님께서 사용하신 도구들을 보여준다. 세 번째 이상은 보내는 자와 보내심을 받은 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을 택하여 그 가운데 거하실 것임을 보여준다. 네 번째 이상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생명이 순으로서,하나님의 일곱영을 가진 돌로서 일으키시고, 십자가에서 그분을 심판하심으로 이스라엘의 죄악을 제하셨다. 또한 생명의 순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하신 분으로서 그들을 입히는 예복인 그들의 의가 되어 그들로 하나님의 임재 안에 살 수 잇게 하셧다. 다섯 번째 이상은 정결케된 이스라엘이 열국 강누데서 등대로서 빛나는 것을 보여준다. 한면으로 여호와의 영으로써 성전을 건축하고 하나님의 간증을 회복하는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을 상징하며, 다른 한 면으로는 계시록11장에서 성령으로 충만하여 말씀을 전파하는 두증인을 가리킨다. 여섯 번째 이상은 그 분의 율법과 의로써 자기 백성을 정결케 하시려는 하나님의 갈망을 보여준다. 일곱 번째 이상은 하나님의 백성은 바벨론에 속한 모든 것을 바벨론으로 되돌려야 함을 보여준다. 여덟 번째 는 열국에 대한 심판과 이 심판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하나님의 집으로 와서 그 전을 건축하는 이상을 보여 준다.
이 외에도 스가랴는 그리스도의 두번째 오심에 대한 여러 면을 예언하였다. (9:9-10, 11:12-13 12:1-14,13:1,6,7,14:2-512-15)
⑥단락구분 1. 서언(1:1-6) 2.위로와 약속의 이상들 (1:7-6:15) A. 흉마를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 나무 사이에 선 여호와의 사자인 사람에 대한 이상 (1:7-17) B, 네 뿔과 네 공장의 이상 1:7-17 C, 손에 척량줄을 잡은 사람의 이상 2:1-13 D,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함께 여호와의 사자에 의해 온전케되고, 세움을 입고, 강건케 된 대 제사장 여호수아에 대한 이상 3:1-10 E, 금등대와 두 감람나무의 이상 4:114 F, 날아가는 두루마리의 이상 5:1-4 G, 에바의 이상 5:5-11 H, 네 병거의 이상 6:1-8 I, 그리스도의 예표인 여호수아에게 면류관을 씌움으로써 여덟 방면의 이상을 확증하는 결론의 말씀 6:9-15 3. 의식적인 종교의 헛됨에서 경건한 삶의 실재로 돌이키라는 이스라엘에게 대한 충고와 이스라엘을 회복하시려는 여호와의 갈망( 7:1-8:23) 4.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격려의 예언들(9:1-14:21) A.이스라엘과 관련된 유다 주변의 열국에 관한 예언 9:1-17 B, 이스라엘에 대한 주님의 애정어린 방문하심에 관하여 예언 (101-12) C, 로마 제국의 압제 아래 있는 이스라엘의 생활에 관하여 예언(11:1-3) D, 아마겟돈 큰 전쟁에서와 이스라엘 집의 구원에 서와 천년왕국에서의 이스라엘의 운명에 관한 예언(12:1-14:21)
학개는 스가랴와 동시대에 살았으며 (스5:1),다리오 왕 이 년에 하나님을 위해 예언하였다. 그의 이름은 "나의절기" 혹은 "여호와의절기"
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가 일찍 고국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절기를 회복하기를 얼마나 사모했는가를 보여 준다. 이 책에서 기록한 일들은 주전 약 520년에 예루살렘에서 석달 스무나흘 동안 발생한 것이다.
② 주제
여호와께서 그분의 전을 건축하시기 위해 귀한한 포로들을 다루심
③ 배경 성전의 재건이 방해된 여러 해 동안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들 자신을 위해서 아름다운 집을 짓기 시작하면서 성전건축은 점점잊어버렸다. 게다가 대적의 반대와 방해는 계속 증가하고 흉년과 기근이 그 땅을 계속 덮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의 집을 건축할 시기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고 결론지었다.(학1:2,4,10). 바로 이러한 상황하에서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가 일어나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하나님의 전의 역사를 끝마치도록 그들을 격려했다.
④ 중심사상
여호와의 전 건축은 오늘날에는 하나님의 백성의 변영과 관계가 있고, 회복의 시대에는 메시아의 천년왕극의 도래와 관계가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전, 혹은 성전은 먼저 개인적인 하나님의 집이신 그리스도의 예표이며, 다음은 단체적인 하나님의 집인 확장된 그리스도, 곧 몸인 교회의 예표였다. 그러므로 예표의 실재인 우리는 학개가 우리를 언급하고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여호와께서 귀환한 포로들을 다루심은 초대 교회 생활을 회복하는 성도들을 다루심을 나타낸다.
⑤개략 하나님은 학개를 통하여 백성을 견책하셨다. 그들에게 닥친 재앙과 비극을 통하여 자기의 소위를 살펴보고 , 하나님의 집을 황무하게 버려두지 말고 산에 올라가 나무를 가져다가 전을 건축하라고 말씀하셨다. 이리하여 스알다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모든 남은 백성과 함께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였다(학1:1-2) 그러자 하나님은 선지자 학개를 통하여 백성을 굳세게하여 하나님의 전 건축 역사를 완성하라고 격려하셨다.
"그러나 나 여호와거 이르노라 오, 스룹바벨아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오, 여호사닥의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땅 모든 백성아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 지어다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원문 참조,학2:4)
⑥역사 A.이스라엘이 제1차 포로된 땅에서 본토로 돌아온 것은 주전 536년 으로 스룹바벨(다윗의후손)과 여호수아(대제사장)가 인도했다. 인수는 42,360명 이었다. 이외에도 노비가 7,337명 이었고, 노래하는 남여가 200명 이었다.(스 2:64-65) 그 해 7월에 그들은 하나님의 제단을 쌓고 제사를 드리며 절기를 지키기 시작햇다. 다음해 2월에는 성전의 건축을 진행하여 성전의 터를 세웠다.(스3:2,4,8,11) 그때 사마리아 사람이 와서 이 성전 건축에 동참하기를 청했으나 스룹바벨과 여호수아 등이 단호하게거절하였다(에스라4:3,의 예수아가 여호수아 이다) 그들은 요구가 이루어지지 않자 수치 때문에 화를 내면서 전력으로 건축을 방해하였다. 또한 군왕 앞에서 조국으로 귀한한 남은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키려 한다고 무고했다. 그래서 아닥사스다(캄비세스) 왕이 조서를 내려서 백성들의 성전 건축 작업을 중단시켜 다리오 왕(휴스타스페스)제2년까지 중단되었다(스4:24) 성전 건축이 중단된 기간에 자기들을 위해서 아름아운 집을 건축하면서 성전을 건축하는 일을 점점 잊게 되었다. 게다가 대적의 반대와 방해가 증가될 뿐 감소되지 않았다. 땅이 황폐하고 심한 가뭄이 계속 일어나자 그들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아니하였다"(1:2,4,6,10)고 여겻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가 일어나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백성들을 격려하여하나님의 이 역사를 완성하도록 격려햇다.
B.몇 개의 중요한 연대 1.주전 606년 바벨론이 제1차 예루살렘을 함락하여 약탈을 자행함. 2.주전 536년(포로 이후 제 70년)-고레스 왕이 조서를 내려서 이스라엘 사람이 본토로 돌아가도록 허락함. 3.주전 535년-성전의 기초를 세움. 4.주전 529년~주전521년-아닥사스다(켐비세스)가 왕이 됨. 5.주전 521년- 다리오가 왕이 됨. 6.주전 520년- 학개,스가랴 성전 건축을 계속하라는 예언을 말함. 7.주전516년- 성전을 낙성함. 8.주전457년- 에스라가 본국으로 돌아옴. 9.주전445년- 느혜미야가 본국으로 돌아옴.
⑦단락구분
1.서언 (1:1) 2.그분의 전 건축이 지연됨에 대한 여호와의 책망과 권고(1:2-6) A.여호와의책망 (1:2-6) B.여호와의권고 (1:7-8) C.여호와의책망 (1:9-11) D.백성의 반응 (1:12-15) 3.천년왕국에서의 여호와의 전에 대한 예언, 장차 올 왕국에서의 메시아에 대한 약속(2:20-23) A.쳔년왕국에서의 여호와의 전에 대한 예언(2:1-9) B.백성들의 부정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다루심과 축복하심(2:10-19) C.장차 올 왕국에서의 메시아(스룹바벨에 의해 예표되신)에 대한 약속(2:20-23
① 저자 및 기록장소와 시기 스바냐라는 이름은 "여호와께서 숨겨 주신 자" 혹은 "여호와께서 보배로 여기신 자" 라는 의미 이다. 스바냐의 사역 시기는 하박국과 예레미야의 시대인 주전 630년 경으로 사역 장소는 유다였다. 그는 유다와 수도 예루살렘을 대상으로 사역했다.
② 주제 이스라엘과 열국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과 , 이대한방인들과 이스라엘에 그분의 구원
③ 배경
스바냐는 요시야 왕 때 예언을 하였다.요시야는 동치기간 동안 우상을 제거하기 시작했지만 완전히 제하지는 못햇다. 그래서 일부가 여전히 남아 있었다. 이 때문에 스바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발하였다.(1:4-5). 그는 궁중에서 이린 요시야 왕을 보조하고 하나님을 찾도록 인도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열국을 징벌하시며, 그 백성으로 그분을 부르고 섬기게 하실 것이며,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실 것이라고 예언했다.(3:8-20)
④ 중심사상 여호와는 이스라엘과 열국 모두를 심판하고 구원 하시는 하나님이시며, 회복의 때에 이스라엘 중에 그분의 통치를 가져오시고( 3:15) 이스라엘로 노래하며 즐거워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⑤개략 므낫세와 아몬의 유다의 가장 악한 왕들로서 백성을 인도하여 우상숭배하게 하고 하나님을 떠나게 하였다. 스바냐는 공의롭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심판이 요시야 왕 생전에는 지체되지만(대하 34:24-28) 결국에는 유다에 완전히 성취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이 심판은 두 부류의 남아 있는 자들에게 집행될 예정이었다. 즉, 제사장들과 바알을 섬기는 자들은 완전히 멸종되고, 유다 집에 남아 있는 자는 징계를 통과한 후 종국에는 복을 받고 번영할 것이다. 백성들중 일부는 여호와와 갈감(암몬의 신-1:4-5)을 모두 숭배했다. 약속하신 심판은 바벨론이 유다를 침략했을 때 부분적으로 이루어젔으며, 마지막 날에야 온전히 성취될 것이다.
① 저자 및 기록장소와 시기 하박국이라는 이름은 "품에 안다" 혹은 "달라붙다"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을 얻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품에 안기고 그분께 달라붙을 필요가 있다. 하박국의 사역 시기는 주전 626년 경이었다. 이것은 바벨론이 침입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간 시기와 매우 가깝다. 그가 사역한 장소는 유다였다.
② 주제 갈대아인들을 통해 이스라엘에게, 다음으로는 열국을 통해 갈대아인들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
③ 배경 하박국서는 나훔서 와 매우 유사하다. 두 책 모두 하나님의 백성의 대적에 대한 심판을 다루고 있다. 나훔은 앗수르의 종말을 예언한 반면, 하박국은 갈대아의 파멸을 예고했다.
④ 중심사상 의로우신 하나님께서는 악한 이스라엘과 강포한 갈대아인을 모두 심판하실것이며,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2:4하). 이는 온 땅으로 거룩한 성전에 계신 여호와의 영광을 알게 하며(2:14) 여호와 앞에 잠잠하게 하며(2:20) 그분을 찾는 자로 그분을 노래하게 하기 위함이다(3장).
⑤개략 하박국은 왜 하나님께 자기 기도를 듣지 않으시며, 죄를 심판하시지 않는가를 여쭈어 보았다. 주님은 갈대아 사람을 일어켜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곧 집행하실 것이라고 맒씀하셨다. 그러자 하박국은 다시 질문했다. 어떻게 의롭고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유다보다 더 악한 갈대아 사람을 사용하여 유다를 심판하실 수있습니까라고 했다. 하나님은 그에게 그들의 죄악을 알고 있으며, 그들을 불로써 심판하시겠다고 하셨다. 마지막에 이르러 하박국은 그분으로 충만하고 그분으로 인해서 만족했기 때문에 하나님을 찬양했다.
⑥ 단락구분 1.서언 (1:1) 2. 선지자와 여호와의 첫 번째 대화(1:2-11) a.선지자가 여호와께 질문함(1:2-4) b.여호와께서 선지자에게 응답하심(1:5-11) 3. 선지자와 여호와의 두 번째 대화(1:12-2:20) a. 선지자가 여호와께 질문함(1:12-2:1) b. 여호와께서 선지자에게 질문함(2:2-20(갈대아 사람들에 대한 다섯가지 재앙.2:5-20) 4. 기도와 찬미와 그분을 신뢰함으로 선지자가 여호와께 노래함(3:-19) a. 기도로 (3:1-2) b. 찬미로(3:3-15) c. 여호와를 신뢰함으로(3:16-19)
히브리어에서 나훔이라는 말은"위로" 와"보복"을 의미한다. 이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민 이스라엘을 위로 하시고, 이스라엘 의 윈수 니느웨이에게 보복하신다는 것을 뜻한다. 나훔의 사역 시기는 주전 713년 경이다. 그것은 앗수르 왕 산혜립이 이스라엘을 침략한 해였다. 나훔의 사역 장소는 유다였다. 그는 큰 성 니느웨를 대상으로 사역했다. 바벨 성과 니니웨 성은 니므롯이 건축한 것으로 (창10:8-11) 바벨론과 앗수르의 수도가 되었다. 적그리스도의 첫 번째 예표인 니므롯은 하나님을 반대한 첫 번째 사람이었으며, 이 나라들 둘은 하나님을 반대하는 인류의 강한 예표들이다.
② 주제
악한 앗수르의 수도인 니느웨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
③ 배경
주전 약 862년에 요나가 니느웨로 갔다.니느웨 사람은 그의 전도로 회개했다. 150년 후에 그들은 다시 하나님을 멀리하고 심지어 하나님을 대항햇다. 그 들은 거룩한 땅을 침략하고 하나님을 모독햇다. 이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완전히 멸하고자 하셨다. 그 당시에 앗수르는 가장 강한 나라이자 가장 강한 침략자였다. 그래서 모든 근동(近東) 나라들이 앗수르를 두려워햇다. 이스라엘 왕국이 앗수르의 손에 함락되고 (주전 720년) 애굽이 패배한 것(주전714년)을 본 유다는 두려워하며 그 무서운 척을 끊임없이 주시하고있었다. 이러한 상황 아래 나훔이 선지자로 일어나 하나님의 백성을 안위하여 두려워 말라고 했으며, 앗수르에 대한 하나남의 임박한 심판을 예고하였다.
④ 중심사상 여호와께서 앗수르를 심한하여 이스라엘의 원수에게 보복하시고 이스라엘을 위로하기 위해 이스라엘을 회복하신다.
⑤개략 1장의 예언은 '히스기야 왕 십사 년에 앗수르 왕 산헤립이 올라와서 유다 모든 견고한 성읍들을 쳐서 취한 "(주전 713년,왕하 18:13) 것에관한 것이다. 2장과 3장에 있는 예언은 바벨론이 앗수르를 물리치는 것을 말한다.
⑥ 단락구분 1.서언 (1:1) 2.위엄 있는 심판자이신 여호와 (2:1-7) 3.니느웨에 다핸 여호와의 심판(1:8-3:19) ⓐ,니느웨의 멸망에 관한 판결과 유다에 대한 위로의약속(1:8-15) ⓑ,니느웨의 멸망에 대한 이상 (2:1-13) ⓒ니느웨 백성의 황폐케됨(3:1-17) ⓓ,앗수르 왕의 비참한 종말(3:18-19)
모라셋 사람 미가는 유다왕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예언하였다.(1:1) 그는 이사야와 호세아와 동시에 사람이였으며(사 1:1,호 1:1), 아마도 아모스와 동시대 사람이었을 것이다.
그의 이름은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ㄲㅏ?" 라는 뜻이다(7:18),
이책은주전 약 750 년에서 710년 사이에 유다에서 기록 되었다.
② 주제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책망과이스라엘의 회복
③ 배경
미가와 이사야는 동시대의 선지자였다.한사람은 시골에 있었고, 다른 한 사람은 궁중 뜰에 있었다. 아마도 그들은 서로를 알고 있었을 것인데 그들의 예언의 내용은 아주 유사하다. 두 사람은 이스라엘과 유다 를 향한 하나님의 삼판과 메시아의 오심 , 하나님의 백성의 왕국의 회복과 재건축을 말하였다. 어떤 이들은 미가서가 이사야의 축소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두책은 어휘와 사상에 있어서 유사점이 많다(4장1-3절과 이사야 2장 2-4절을 비교해 보라)
④ 중심사상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책망 하시고 천년왕국에서의 회복(마 19: 28)을 위해 남은 자들을 구원하고 모으실 것임을 약속하셧다.
⑤ 개략 이 책에서 미가는 하나님의 거룩과 의와 사랑과 긍휼의 초월성과 탁월성을 거듭 지적하셧다. 그의 책 끝에서 그는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7:18)라고 했다. 그리스도는 그분의 영원한 기원과 (5:2하) 베들레헴에서 사람으로 출생하심과(5:2상)천년왕국(계 20:4.6)의 통치자와 목자와 이스라엘의 평강이 되심과 (5:2중,4상 ,5상) 그분께서 크게 되심과 (5:4하) 앗수르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데서 (5:6하)자신을 계시하신다. 외견상으로 오늘날 예수님은 작으시지만, 다가오는 왕국에서는 크게 되실 것이다.
⑥ 단락구분 1.서언 (1:1) 2.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책망(1:2-2:11,3:1-12) 3. 이스라엘에게 주신 여호와의 위로 (2:12-13,4:1-5:15) 4.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쟁론하심 (6:1-16) ⓐ이스라엘의 과거 역사를 근거로 삼음(6:15) ⓑ이스라엘의 참된 경배와 진지한 봉사를 열망하심(6:6-8) ⓒ원인과 결과를 진술함 - 이스라엘의 죄들과 여호와의징계(6:9-16) 5. 선지자의 관찰과 기대(7:1-20) ⓐ선지자가 관찰함으로써 낙심케됨(7:1-6) ⓑ선지자가 격려받기를 기대함(7:7-20)
히브리어로 요나는 "비둘기"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요나가 평강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비둘기 처럼 나아가기 원하셧음을 상징한다. 요나의 사역 시기는 선지자 엘리사 시대인 주전 862년경이었다. 그리고 요나의 사역의 대상은 앗수르의 수도인 큰성 니느웨 사람들이었으며, 사역의 장소 또한 니느웨였다.
② 주제
여호와의 구원이 이방인의 성 느니웨에까지 이름
③ 배경
니느웨는 앗수르의 수도 로서 사악한 도성이었다. 하나님은 니느웨를 멸하고자 하셨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분의 피조물들을 사랑하셨기 때문에 그들에게 한번 더 회개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 요나를 보내셨다.
④ 중심사상
하나님은 사람과 육축까지 동정하시고 가장 악한 이방인들 까지도 돌보시며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⑤ 선민 이스라엘의 예표인 요나 ⓐ.요나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종이였고, 이스라엘도 하나님께서 사랑하므로 선택하신 종이었다(사 44:1) ⓑ요나는 이방으로 가서 간증을 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이스라엘도 역시 열방중에서 간증하고 만민이 축복을 얻게 할 하나님의 사명을 받았다.(창28:14) ⓒ 요나는 처음에 하나님을 거스렸고 하나님의 사명을 완수 하지 못했다. 이스라엘도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갈망을 만족 시키지 못햇다. ⓓ요나는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서 바다 속에 던져 졌다. 이스라엘도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서 열국의 바다속에 던져젔다. ⓔ요나의 생명은 큰 물고기 뱃속에서 보호하심을 입었다. 이스라엘도 열국 중에서 하나님의 보호 하심을 입었다. ⓕ.요나가 회개 했듯이 이스라엘도 장차 회개할것이다. ⓖ.요나가 큰 물고기 뱃속에서 나온것처럼 이스라엘도 열국에서 돌아올것이다. ⓗ.요나가 하나님께 순종하여 이방 가운데서 하나님의 사명을 완성한 것처럼 이스라엘도 왕국 시대중에 하나님을 증거할 것이고 하나님의 사명을 완수 할것이다.
오바댜 는 "여호와의 종"을 의미한다. 오바댜는 이책을 아마도 주전 880년에 유다에서 기록했을것이다.
② 주제
여호와께서 에서를 다루심과 여호와의 왕국을 위한 야곱의 승리
③ 배경 에돔은 이스라엘의 형인 에서의후손이다.그들은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자기들의 땅을 통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민 20:14-21) 그들은 가장 잔인한 대적이었다. 심지어 그들은 다른 대적들을 도와 주었고 예루살렘이 멸망하자 기뻐하였다. 이것이 주님께서 에돔을 멸망 시키고자 하신 이유이다.
④ 중심사상 여호와꺼서 에서를 다루심으로써 결국 회복의 시대에 하나님의 왕국을 위한 야곱의 승리와 전리품을 가져다 준다.
⑤개략 오바댜는 구약에서 가장 짧은 책이나 그 내용은 아주 중요하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대적인 에돔의 장래와 종말을 언급한 책이다. 명목상으로는 에돔이 이스라엘의 형제지만 실제적으로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멸하려고 한 이스라엘의 최대의 대적이었다.
⑥ 단락구분 1.서언 2. 여호와께서 에돔을 다루심 1:1하-9 3.에돔의죄악 1:10-14 4. 만국에 대한 여호와의날 1:15-16 5.여호와의 다루심의 결과 1:17-21
① 저자 및 기록장소와 시기 히브리어세서 "아모스" 는 "짐을 진 자" 를 의미 한다. 아모스의 사역 시기는 주전 787년경이었고(1:1상) 그의 역사의 대상은 북 이스라엘이었다.(1:1하) 아모스는 북 이스라엘의 벧엘에서 사역했다.
② 주제 이스라엘과 주변 열국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과, 회복의 산물
③ 배경 아모스가 선지자였을 때는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전성시기였다. 여로보암은 이스라엘의 여러 왕 중에서 가장 강력한 왕 중의 한 사람으로서 재위 기간이 가장 길었다. 그는 41년 동안이나 왕을 지냈으며, 재위 기간에 이스라엘의 변경 지대를 수복했다. 그때 여호와 하나님은 또한 이스라엘을 긍휼이 여기셨다.왕하14:26-27 그러나 이러한 전성 시기 중에서도 도리어 이스라엘 나라에는 오래지 않아 재앙이 폭발할 것 같은 위기가 도사리고 있었다.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가 시종 제거되지 않았고, 도덕은 땅에 떨어지고 범죄한 일이 증가하여 이러한 일들은 하나님의 분노를 야기시켰다. 그러나 하나님은 심판하시기 전에 선지자를 이스라엘 나라에 보내어 경고를 하셨다. 가장 안타까운 일은 바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정치와 군사상에 있어서는 모두 성공했으나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있어서는 도리어 실패한 것이다. 여로 보암은 우상을 섬겼을 뿐 아니라 아모스의 충고- 백성을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게 하라는 -도 받아 들이지 않았다. 그가 왕위에 있을 때는 어떤 일도 보지 못햇으나 그 이후 50년 동안 하나님의 심판이 임해 이스라엘은 나라를 잃게 되었다.
④ 중심 사상 아모스의중심 사상은 호세아서와 요엘서의 중심 사상과 거의 똑같다. 그것은 다윗 왕국-그리스도의 왕국(계11:15)-을 위해 회복의시대(마19:28) 가 도래 할 수 있도록 여호와께서 열국을 징벌하시고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삼으시는 것이다.
⑤ 개략 하나님은 유다와 이스라엘을 둘러싼 여섯 나라들 -다메섹,가사 , 두로,에돔,암몬,모압,-을 심판하고자 하셨다 그러므로 아모스는 꾸짓고 경고하는 예언을 하였다. 다른 예언서들과 마찬가지로 엄한 꾸짓음과 혹독한 심판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밝은 장래가 있다. 주님은 그들의 왕국이 회복되고 번영하며 영구히 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⑥ 모범적인 주님의 일꾼 아모스 하나님의 말씀에서 우리는 선지자 아모스가 실로 모범적인 주님의 일꾼이었든 것을 볼수 있다. 우리는 다음 몇 가지를 주의해야 한다. 1) 그의 겸비: 그는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요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로서"라고 말했다 당시의 사람들이 보기에 목자나 뽕나무를 재배하는 일은 결코 고귀한 직업이 아니었지만 그는 자기의 직업과 출신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자기를 과장하지 않았고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였다. 그는 자신이 선지자로서 자격이 없음을 충분히 말하고서 그가 예언을 할수 있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했다. (2) 그의 지혜: 그의 예언은 주로 간단 명료한 말을 사용함으로써 대중들이 분명히 알아듣도록 하였다. 그는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하기 위해 먼저 하나님의 열방에 대한 심판을 말햇고 이로써 그들의 주의를 환기 시켰다. (3) 그의충성: 그는 우상을 섬기는 왕과 백성 앞에서 예언을 할 때 그들을 받들거나 아첨하지 않고 장래의 무서운 심판을 충실하게 그들에게 말했다. (4)그의 용감성:그는 우상을 섬기는 제사장 아마샤의 위험을 받은 후에도 조금도 위축되지 않았다. 그는 시종 굳게 서서 하나님께서 위임하신 사역을 쉽게 떠나려고 하지 않았다. (5) 그의 메시지:그는 자기의 말을 전혀 하지 않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전했다. 더욱이 그가 전한 말씀은 직접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였다 (:3, 7:1).
⑥ 단락 구분
1.서언 (1:1) 2.주변 열국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1:3-2:3) a. 다메섹에대하여(1:3-5) b. 가사에대하여(1:6-8) c. 두로에대하여(1:9-10) d. 에돔에대하여(1:11-12) e. 암몬에대하여(1:13-15) f. 모압에대하여(2:1-3) 3.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2:4-16) a.유다에대하여(2:4-5) b.이스라엘에대하여(2:6-16) 4. 여호와께서 야곱의 집과 쟁론하심(3:1-5:27) a.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세 가지 책망(3:1- 5:27) 1. 첫 번째 책망(3:1-15) 2. 두 번째 책망 (4:1-13) 3. 세 번째 책망(5:1-27) b 아모스가 본 다섯가지 표적의 재앙들(6:1-9:10) 1. 서론(6:1-14) 2. 첫 번째 표적의재앙 -땅의 풀을 먹는 황충들(7:1-3) 3. 두 번째 표적의재앙 -큰 바다와 육지를 삼키는 불(7:4-6) 4. 세 번째 표적의재앙 -주님의 손에 있는 다림줄(7:7-9) 5.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좌절케함(7:10-17) 6. 네 번째 표적의재앙 -여름실과: 때가 차서 이스라엘의 끝이 이르렀음을 상징함 (8:1-14) 7.다섯 번째 표적의재앙 -주님께서 단 위에 서심: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멸하실 준비가 되어 있음을 상징함(9:1-10) 5. 그리스도의 왕국을 위해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재건축함 이스라엘 집을 회복함(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