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회의 역사 1.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5-01-21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895.html


워치만 니 형제님과 위트니스 리 형제님의 관계 1.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5-01-19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883.html
나는 1925년 봄에 구원받았다.  그때 워치만 니 형제님은 남부 복건성에 살고 있었고 나는 북부 산동성에 있었다. 그의 집은 복주에 있었고 나는 연대에 있었다. 그당시 연대에는 영국에서온 여자 선교사가 있었다. 그녀의 남편은 중국에 와서 외국인 상사를 열어 산동성의 특산물을 다른나라로 수출하였다. 후에 그것은 인덕양행이라불리는 큰 수출상사가 되었다.

이상사를 운영하는 사람의 아내는 비교적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이었으며 자급자족하는 서양선교사가 되었다.그녀는 소위 말하는 서양 선교사교회를 운영하였으며 '신성보" 라는 월간지를 출판하였다. 신성보는 영적인 수준에 있어서 비록 그다지 높지 않았지만 약간의 복음과 영에 속한 것들이 그 안에 있었으며 워치만니 형제님도 그 신문에 몇 편의 글을 올렸다.

나는 구원 받은후 주님을 사랑하고 성경을 사랑하게 되었으며 성경의 각 장과 구절들을 분명히 알아야 겠다고 결심했다.그래서 나는 힘을 다하여 영적인 서적들을 구하러 다녔으며 신성보도 사게 되었다.  신성보를 읽고서 나는 마음속으로 이 사람은 분명 머리가 하얀 할아버지로서 학문이 높고 명성이 자자하며 체험이 많은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1925년초에 니 형제님은 직접 기독도보를 출판하였다. 나는 성경을 사랑했기 때문에 그와 편지를 주고 받았다.

나는 워치만 니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하였다. "나는 성경을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성경을 이해하는데 가장 도움이되는 책은무었입니까." 그는 회신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은 "다비의 성경개관"입니다. 그러나 그책은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네 다섯번은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그후에도 나는 질문을 하였고 그는 답변을 주었다. 그래서  우리는 편지로 같은 인식을 갖기 시작하였다. 

1931년 9월 워치만니 형제님은 상해에서 제 2차 이기는 자 집회를 열었다.나는 그의 출판물을 통해 이 소식을 알게 되어 참가 신청을 하였고  곧 접수되었다. 출발한 그날 나는 짐을 꾸려 여관에 도착하여 배를 타려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전보가 왔다. 그날은 9월 18일 이었다  그날 일본이 봉천의 북대영을 침략하여 점령당함으로써 "9.18사변" 이 발발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내가 상해에 갔다가 다시 돌아오지 못할까 염려하여 상해에 가지 말것을 권하였다.나는 다시 짐을꾸려집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때부터 우리 두사람의 편지왕래는 더욱더 긴밀해 졌다. 비록 처음 그 10년동안은 내가 직접 주의 회복의 한 복판에 몸을 드릴수 없었지만 나는 니 형제님이 발행한 책자들을 반드시 다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었다. 이로서 나는 니 형제님과 주의 회복에 대한 많은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1933년 8월 말에 나는 직업을 내려놓고 곧바로  워치만니 형제님을 만나러 가야 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해 10월에 나는 연대를 출발하여 천진과 북경을 거쳐 남경에 이르렀으며 그 후에 상해에 도착하였다.상해에서 워치만니 형제님은 나를 손님으로 머물게 하면서 나를 인도해 주었다. 그때 상해 교회는 그다지 크지 않았으며  일도 많지 않았으므로  니 형제님은 나와 많은 시간을 가졌다.

니 형제님은 나를 상해에서 약 4개월 동안 머물게 하였다.  나는 매주 그를 찻아가서 오랜시간 교통하였다. 우리는 세상의 공허한 무익한 것들에 대해 전혀 이야기 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시간동안 니 형제님은 나에게 교회의 역사에 대해 말해주었다. 그는 일세기부터 시작하여 한세기씩  계속 말해 주었는데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해서도 말하고 영국 형제회가 일어난 것까지 이야기 해주었다.

그가 말할때에 그의 눈 앞에는 한권의 책도 없었지만  그는 시간과 장소와 이름과 사실들을 내게 아주 분명히 말해 주었다. 나는 내가 직접읽어도 그렇게 잘기억할수 없었을 것이다. 도서실에 가서 참고한다 해도 이렇게 잘 읽기란 쉽지 않다. 그는 기독교의 가장 좋은 책들을 거의 다 읽었으며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기억해 놓은 것들 한항목 한항목을 조목조목 내게 말해 주었다. 나는 그의 말에 대해 절로 감탄이 흘러나왔으며 그에 대한 존경심이 생겼다.

지금까지 내안에 여전히 깊은 인상이 있다. 그후 그는 다시 내게 우리가운데서 주의 회복의 역사을 말해주었다. 니 형제님은 그가 어떻게 구원받았는가와 어떤 장소에서 구원받았는지를 내게 말해주었으며 내가  없었던 10년 의 역사를 전부 다 상세히 들려 주었다.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에게 우리 가운데서의  60년의 역사를 말해줄 약간의 자격이 있다고 말할수 있다.


교회사 후기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5-01-16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864.html

2000년 교회사를 통해 우리는 많은 믿음의 선진들이 성경안에 있는 신앙과 계시를 위해 피와 눈물의 대가를 지불한 것을 볼수있다. 그들은 역사가운데 향기롭고 달콤한 증인들이 되었다.이땅에서 교회가 지나온 길은 피와 눈물의 역사라고 말할수있다.

초기의 박해로 부터 종교개혁까지 종교개혁부터 연합형제단 까지.특히 교회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얀 후스와 보헤미안 형제단.모라비안 형제회와 진젠돌프. 마르틴루터. 칼빈. 쯔빙글리. 존웨슬리. 영국의 형제회.속생명파 . 근대 성령의 운행하심의 두드러진 특징은 내적 생명의 회복이다.


페네롱신부. 귀용부인부터 앤드류머레이.펜 루이스 또한 마가렛바버 이르기까지 그들은 모두 내적 생명을 회복하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진리와 그리스도가 우리의 생명이신 진리를 보아야 한다. 즉 그리스도가 우리안에 사시는 것에 대한 합당한 이해와 그리스도를 누리고 체험하는 것과  합당한 교회생활의 실행이다.

그러나 이모든 귀한 항목들 자체로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할수없다. 반드시 실재가 되어야한다.20세기에 이르러서 워치만니와 위트니스리을 통하여 우리에게 전해준 계시와 이상은 앞선 믿음의 선진들에 의해 밣혀진 진리를 전진시켰으며 집대성 되었다.. 그내용은 우리의 생명되신 그리스도와 교회이다.


우리는 우리의 선조들의 어깨위에 서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진리와 계시가 우리를 통해 더 전진하여 실행되고 실천하여 완전한데 이르게 해야한다.


우리는 오늘날 하나님께서 회복하시고자 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성경에서 하나님은 사람이 영원한 생명을 얻기 원하시며 사람이 그 생명을 얻을 뿐아니라 그 생명으로 그리스도안에 살고 그 생명을 통해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몸으로건축되고 새 예루살렘이되게 하신다는 것을 계시한다.


하나님께서 육체가 되시고 그분께서 생명주는 영이 되시며 생명주는 영은 일곱배로 강화된 영이 되심으로서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여 새 예루살렘을 완결하는 것이다.


이시대를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참으로 복된 사람들이다. 선진들의 피의 댓가로 회복된 진리와 계시들이 아무 손상없이 우리에게 전달되고 보존되었을 뿐아니라. 전진되었으며 실행 가능하게 되었다.


사탄은 언제나 파괴하는 일을 행하며 하나님의 뜻의 완성을 저지하는 듯 했으나 결국 이 땅에서 한 무리의 이기는 자들 을 통해 죽어있고 타락한 상황을 이기실 것이고 묵묵히 그분의 교회를 지키고 예비하실 것이다.
이기는 이들은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되는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한다.  이기는 이들이 없다면 그리스도의 몸은 건축될수없고 그리스도의 몸이 건축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는 그분의 신부를 얻기위해 다시 돌아오실수없다.

이기는 이들은 주님을 위해 회복을 위해 몸을 위해 이기는 이들이 되도록 자신을 부인하고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대가를 지불할것이다.



워치만니와 위트니스 리와 관계 (목회자신문기사)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5-01-14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853.html

워치만니는 위트니스리를 온전케하고 두사람은 끝까지 신실하게 동역함
워치만니는 1902년 중국복건성 복주에서 회중교회(감리교) 목사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웟치만니는 아일랜드더블린의 트리니티대학(성공회)이세운 복주 트리니티 대학을졸업했다

그는 탁월한 그의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기독교역사 전반을 망라한 약3000 여권의 기독서적을 독파하였다. 또한 그당시 그의 고향에서 활동했던 마가렛바버 선교사(성공회) 를 통해서 당대 유럽의기독교 거장들과 교류하였다.그의신학사상은 워치만니전집에 잘반영되어있다.

그는 중국이공산화 직후 투옥되어 20년간 수감생활 끝에 1972년 5월30일 순교하였다. 워치만니의 동역자인 위트니스리는 1905년 중국 산동지방에서 삼대 째 기독교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워치만니가 발간하던 문서를 통해 1934년부터 본격적으로 워치만니의 사역에 합류하였다.  워치만니는 그를 약 18년 이상 직접 온전케 했고 둘은 끝까지 신실하게 동역하였다.

위트니스리는 1949년부터 1961년까지는 대만에서  1962년부터 그의 생애 마지막인 1997년 까지는 미국을 중심으로 사역하는 동안 일관되게 워치만니 로부터 보고 배운 큰 틀안에서  사역하였다. 그의 메세지는 400여권의 책으로 출판되었는데  그중에 성경 66권을 강해한 라이프스타디  전집 과 지방교회의 조직신학에 해당되는 8권으로 된 신약의 결론(총 1600쪽)이 있다.

위의 두 성결교사는 일관되게 이 땅에서  하나님의뜻이 이뤄지는 것과만인 제사장의 실행를 강조하였다. 지방교회의 신앙은 하나님의 경륜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몸  새 예루살렘을 강조한다.              
      
            2006년 11월11일 제 516호  목회자신문 기사




마가렡 에미 바버(1866-1930)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5-01-13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846.html
마가렡 바버는 1866년 영국 남부 서퍽주의 피젠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타이어 수리공이었고 가정형편은 아주 어려웠다. 1890년 24세 였던 바버는 영국에서 개최된 개신교 선교 집회에서 허드슨테일러의 부르짓음을 들었다. 이땅의 기독교 영토에 있는  개신교 교회들이여. 향후 5년내로 천명의 교사를 중국으로 보내어 이부르심에 응하십시오.아직 복음을 듣지 못한 3억이나되는 이교도들을 위해 간구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광할한 대륙의일과 그 책임은 우리가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진지하게 간청합니다. 이러한 부르짖음이 있고 나서 5년뒤인 1895년 영국 성공회의 보내심과 지원으로 바버가 중국으로 오게 되었다. 그녀는 선교회의 책임자인 베링 굴드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를 썼다.

"어떠한 기쁨인지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의지할수 있다니. 우리가 이곳에 처음 발을 내디딜때 어떤 느낌이 있었읍니다. 얼마나 영광스러운것인지 제 일생 가운데 가장 즐거운 날은 바로 제가 중국에 도착한 때입니다."

중국에 도착한지 얼마 안되어 바버와 두명의 여 선교사는 푸저우 부근에 있는 한 시골에가도록 안배 되었다. 바버는 선교를 위한 모든 필요를 돌보는 책임이 주어졌다. 후에 그 지방 환경이 좋지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푸저우시로 돌아오도록 안배되었고 타오수 여자 중학교에서 7년간 교직을 맡았다. 그

녀에게서 생명의 풍성함이 넘쳐 흘렀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매료되었다. 이것을 시기한 그 학교 교장은 열가지 죄명으로 그녀를 선교회에 고발하였다. 선교회에서는 바버에게 영국에 귀한하여 해명할 것을 요구하였다. 오랜기간 심문 받을때  그녀는 잠잠했으며 자신를 위해 어떤것도 변호하지않았다.

영국에 머므는 동안 그녀는 팬톤을 만나게 되었고. 그에게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다. 팬톤은 종파의 오류에 대해 분명히 보았고 성경안에 있는 왕국의 예언에 대해 깊이연구하는 사람이었다.팬톤의 영향으로 그녀는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그녀는 런던에서 2년간 머무는 동안 한면으로는 믿음의 공과를 훈련했고 또 한면으로는 주님께서 다시 중국으로 보내 주시기를 기도했다.

마침애 바버는 1909년 노리치 서리 채플에서 사역하던 팬톤과의 교통으로 중국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었다. 이번에 그녀는 선교회의 후원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주님만을 공급의 근원으로 삼기로 결심했다. 푸저우 부근에 있는 한마을에 거하면서 그녀는 십자가의 공과를 계속배웠다.

한버는 어떤사람이 그녀에게 "어떻게 주님을 위해 일해야 합니까."라고 물었는데. 그녀는 "먼저 자신의 일을 멈추어야 합니다." 라고 대답했다. 그녀는 한알의 생명의 씨와 같이 중국땅에 심겨졌다. 겉으로 보기에는 어떤 위해한 업적도 없는 것 같지만 그녀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중 한사람이 워치만 니이다. 바버가 1930년에 세상를 떠날때 남긴 여러 깊이 있는 찬송들이 있다. 다음찬송가는 그중의 하나이다."내가는 길이 십자가의 길이요. 깊고 난 길이라. 고난받는것이 내 길이라면. 간고의 길 정하셨다면. 주님과의 교통 더욱 친근해. 순간순간 간격 없기 원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