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3>-(16) 하나님은 넷째 날에 빛을 내는 물체들을 만드셔서, 빛을 냄으로써 ‘낮과 밤을 다스리도록’ 하셨다. 빛이 비치는 곳에는 다스림이 있다. 어둠은 혼돈을 가져올 뿐이지만 빛은 다스린다.
창 1:14-16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의 창공에 빛나는 물체들이 생겨 낮과 밤을 나누고, 표징이 되며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라. … 하늘의 창공에서 땅을 비추라.”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하나님께서 빛나는 큰 물체 둘을 만드셔서, 그 가운데 큰 것은 낮을 다스리게 하시고, 작은 것은 밤을 다스리게 하셨다. 그리고 별들도 만드셨다.   성경 전체의 계시에 따르면, 빛은 생명을 위한 것이며, 빛과 생명은 ...
창세기(1) 2014-08-15 156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5)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이 풍성하게 표현 되는 것을 보여주는..
창 1:10-11 하나님께서 뭍을 땅이라고 하시고,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땅은 풀과 씨 맺는 푸성귀와 씨 있는 열매 맺는 과일나무를 제 종류대로 땅 위에 내라.”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하나님은 둘째 날부터(창1:6-7) 땅을 덮고 있던 죽음의 물의 한계를 정하시...
창세기(1) 2014-08-15 145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4) 물 한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 하늘에 속한 것과 땅에 속한 것을 분리시키는 것을 상징한다.이것은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다섯째로 필요...
창 1:7-9 하나님께서 이렇게 창공을 만드시어 창공 아래에 있는 물과 창공 위에 있는 물로 나누시자, 그대로 되었다. 하나님께서 창공을 하늘이라고 하셨다.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둘째 날이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늘들 아래에 있는 물은 한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물 한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골3:1-3, ...
창세기(1) 2014-08-15 307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3>-(13) 창세기 1장 2절은 영이 처음으로 언급된 절이다.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생명, 특별히 사람(창1:26)을 산출하러 오셔서 죽음의 물을 품고 계셨다.
창 1:2-4 그러나 땅이 황폐하고 공허하게 되었으며, 어둠이 깊음 위에 있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을 품고 계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빛이 생기라.” 그러자 빛이 생겼다. 그 빛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다. 하나님께서 빛과 어둠을 나누셨다. 창 1:2-4 But the earth became waste and emptiness, and darkness was on the surface of the deep, and...
창세기(1) 2014-08-15 163 hit ,0 vote , 0 scrap
창세기<개요 3> 주제 : 창세기 1장에 묘사된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함
성경: 창 1:1-31 Ⅰ. 그 영과 말씀과 빛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생명을 산출하시려고, 그분의 회복과 전진된 창조의 첫째 날에 사용하신 수단이었다. 그 영과 말씀과 빛은 모두 생명에 속한다. 창1:1-5, 롬8:2, 빌2:16, 요8:12하. A. 그 영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실재이시다 . 롬 8:9-10,고후 3:17, 요 16:13-15. 1.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창세기(1) 2014-08-15 262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과 방향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 ,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의 재설정 ? 학생의 ‘진로’ 중시], [교과별 수업시수 20% 증감 허용]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1)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1) 교과군과 학년군, 집중 이수제 등을 도입 2) 학교에 교과(군)별 수업시수 증감 허용 → 교과 이수시기와 수업시수(단위)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 부여 (2) 진로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3)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학습 강화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의 재설정 ? 학생의 ‘진로’ 중시] 1) 자신의 ...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554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과 방향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시작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첨부파일)
새로 개정된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이 2013년도 초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2015년도까지 모든 학교 및 학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새롭게 개정된 2009 교과 교육과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초1-2학년, 중1학년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2013년부터 적용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240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4) 2009교육개정 시행 일정
초등학교 연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2008 7차 7차 7차 7차 7차 7차 2009 2007 개정 7차 7차 7차 7차 2010 2007 개정 2007 개정 7차 7차 2011 2009 개정(총론) / 2007 개정(각론) 20...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432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3) 초등학교 적용연도, 중학교 적용연도, 고등학교 적용연도
초등학교 적용연도 2011년 3월 1일 : 초등학교 1, 2학년 사회과 2012년 3월 1일 : 초등학교 3, 4학년 사회과 2013년 3월 1일 :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과, 초등학교 1, 2학년 전체과 2014년 3월 1일 : 초등학교 3, 4학년 전체과 2015년 3월 1일 : 초등학교 5, 6학년 전체과(적용 예정)   중학교 적용연도 2011...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225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2) 고등학교 교육과정 - 사회 교과군(역사/도덕 포함)
<현행 교육과정> 보통: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 정치, 사회·문화, 도덕,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전문(국제고):국제 정치Ⅰ, 국제 정치Ⅱ, 국제 경제Ⅰ, 국제 경제Ⅱ, 세계 문제, 비교 문화Ⅰ, 비교 문화Ⅱ, 정보 과학, 국제법, 지역 이해, 인류의 미래 사회, 한국의 전통 문화, 한국의 현대 사회, 한국어, 과제 연구Ⅰ, 과제 연구Ⅱ, 예능실습 <개...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1030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2) 고등학교 교육과정 - 국어과, 수학과, 영어과
국어과 <현행교육과정> 보통:국어, 화법과 작문Ⅰ, 화법과 작문Ⅱ, 독서와 문법Ⅰ, 독서와 문법Ⅱ, 문학Ⅰ, 문학Ⅱ 전문:문학의 이해, 문장론, 시 창작, 소설 창작, 희곡 창작, 매체와 문학, 고전문학의 감상과 비평, 현대문학의 감상과 비평 <개정 교육과정> 일반:국어Ⅰ, 국어Ⅱ,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고전 심화:문학개론, 문장론, 고전문학감상, 현대문학감상, 시 창작 입문, 소...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134 hit ,0 vote , 0 scrap
2009 개정 교육과정 (1) 2009년 교육개정은 학교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됨과 그 특징. (첨부파일)
2009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은 2009년 12월 23일에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 호로 고시된 교육과정으로, 학교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이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기당 이수과목을 최대 5과목 줄이고 교과 집중이수제를 도입해 예ㆍ체능 등의 과목을 특정 학기에 몰아서 수업하며 학교 자율에 따라 교육과정을 20%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집중이수제에 대한 ...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158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이란? - 자기주도학습자의 특징, 자기주도학습자가 되려면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여 학습한 후 스스로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을 말합니다. 자기주도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자는 공부 자체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에서 공부의 이유를 찾기 때문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합니다. 자기주도학습자는 학생이 교사나 타인의 지...
자기주도학습 2014-08-14 192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4) 2단계 전형절차란 무엇인가요? - 외고, 국제고,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시행하는 자율형사립고 및 일반고, 과학고
외고, 국제고,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시행하는 자율형사립고 및 일반고2단계에서는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 선발합니다. * 서울방식 자율형사립고의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는 교사추천서를 생략하며, 자기소개서의 교사 확인란에 담임교사가 날인함 과학고2단계에서는 내신성적, 서류평가, 면접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255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3) 1단계 전형절차란 무엇인가? - 과학고
과학고1단계에서는 중학교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들을 입학담당관 활동으로 검증합니다. 입학담당관 활동 결과 자료는 면접대상자 선발 및 평가 시 활용됩니다.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150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3) 1단계 전형절차란 무엇인가? - 서울 방식 자율형사립고
서울 방식 자율형사립고1단계에서는 내신성적 관계없이 정원의 1.5배수를 추첨 선발합니다. 서울 이외 방식 자율형사립고1단계에서는 내신성적과 출결(감점)로 면접대상 학생을 선발합니다. 내신 성적 반영과목과 학년, 내신과 면접의 반영 비율은 교육청의 승인을 받아 학교에서 자율로 결정하되, 내신성적은 원점수, 과목평균(표준 편차)을 제외한 성취도 수준을 활용합니다. * 가중치는 교육청·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적용 출...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174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3) 1단계 전형절차란 무엇인가? - 외국어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학교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4가지 전형방식이 있습니다. 외국어고·국제고1단계에서는 영어 내신성적(160점)과 출결(감점)로 면접대상 학생을 선발합니다. 중2 성취평가제 성적+중3 석차 9등급제 성적 * 가중치는 교육청·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적용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163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2) 어떤 단계로 학생을 선발하는가?
자기주도학습전형에는 학교유형에 따른 4가지 전형방식이 있습니다. 출처 : 고입정보포털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128 hit ,0 vote , 0 scrap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1) 자기주도학습전형의 의미와 자기주도학습전형대상
학생이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학습 잠재력을 중심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있는 학생을 선발 하는 고등학교 입학전형 방식입니다.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사립고, 일부 자율학교*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충남한일고, 공주대부설고, 전북익산고, 경남거창고 일반고자기주도학습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선발 비율은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 결정 출처 :...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94 hit ,0 vote , 0 scrap
고등학교다양화 (4) 자기주도학습 전형
고교 다양화는 주지주의 교육에서 탈피하고 자기주도학습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하고 좋은 학교에서는 부모나 사교육이 짜준 학습 스케쥴에 따라 지식 암기에만 매달리는 학생이 아니라 학습 목표를 세우고, 학습과정을 설계하고, 학습을 하며, 피드백까지 일련의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시행함으로서 창의성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런 학교에서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선발에서부터 양성...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88 hit ,0 vote , 0 scr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