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노선을 지켜온 증인들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6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17.html
영국역사에서 가장 환영받고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친 종교작가는 존 번연이라고 말할수있다. 그는 칼빈파 침례교신자라는 이유로 붙잡혀  12년간 투옥되었다. 그 기간에  그는 거룩한 성. 넘치는 은혜. 천로역정을 저술하였는데 그것들은  영적 전쟁을 묘사하고 구속의 확고함을 회고하기 위한 것이다. 결국 그는 신앙을 위해 순교했다.
또  한사람은 존 밀턴이다. 그는 시각장애자였지만 실락원. 복락원을 저술하여 인류의 타락과 구속받음을 설명하였다.

순교열전의 저자인 존폭스는 퀘이커회의 선구자로서 당대의 유명한 성경학자 였다. 그는 외적으로 복잡한 형식과 호화로운 교회 건물에 대해 극력 반대 하였다. 지나치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하는 믿는이들의 생활은 영적인 것에 대한 필요성을  가린다고 주장하였다.또한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사람을 만족케 할수있는데 그말씀은 곧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말했다.그리고 믿는 이들은 그리스도안에서 그분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참된기쁨을 맞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폭스는 복음전파를 위해 자신을 헌신하였고 직업적인 전도인이 되는것을 거절하였으며 어떤 성례도 찬성하지 않았고 오직 영적실재만을 주의 하였다.이로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와 함께 모이게 되었다.비록 당국의 박해로인해 많을 사람들이 붙잡히고 심지어 감옥에서 죽었지만 그들은 여전히 유럽과 북미와 서인도제도 등지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였다.

윌리엄팬이라는 한귀족이 그들과 합류하였는데 영국국왕이 그의 아버지에게 빛을 졌기 때문에 북미에 있는 한조각의 땅을 그에게 주었다.그것이 오늘날 미국의 펜실바니아주이다.그는 많은 사람들이 그곳으로 이주하는것을 도와 주었고  1624년에 빌라델피아시가 세워졌다. 당시에 믿는이들이 가정에서 자유롭게 모일수있다는 법령이 통과되어 믿는 이들이 이집저집에서 모이는 것이 합법화되었고 믿는이들의 무리는 더 확장되게 되었다.

이들외에 아이작왓츠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는 경건하고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었다. 그가 태어났을때 그의 아버지는 주님에 대한 충성때문에 투옥되었다.어머니는 매우 주님을 사랑하는 청교도로서 순교자의 영을 가지고 있었고 자주 그를 데리고 남편을 면회하였다. 아이작왓츠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고 총명했기 때문에 장차 성공회 목사가 되도록 명망있는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옥스퍼드 대학에 가서 공부할것을 추천하였다.

그러나 사랑안에서 성령의 부어짐으로 인해 그러한 권유를 거절하고 부모의 발자취를 따를것을 굳게 결심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충성을 다해 주님의 길을 가기원했다. 일생동안 그는6천곡의 시를 작사하였는데 그 찬송들은 느낌이 섬세하고 사람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준다.그의 유명한 찬송으로는 십자가를 생각할때 내사랑 나의 하나님 이 있다. 이러한 찬송들은 지속적으로 전해저 많은 이들에게 큰 감동을 주고있다.


네델란드의 종교개혁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5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14.html
칼빈파와 알미니우스파
15세기 중엽에 칼빈의 사상이 매우신속하게 네델란드에 들어왔다.왈도파.루터파.메노파.공동생활 형제회.신비주의.인문주의.신교의 각종파가 이곳 네델란드에서발전되었다.그리고 네델란드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후 개신교안에 신학 논쟁이 격렬하게  진행되었었는데 하나님의 선택과 구원의 이론 에서 충돌이 일어났다.

충돌은 칼빈을 우두머리로 한 신학으로 무조건적인 선택과 부르심 구원의 진리에 대한것을 주장하였다.칼빈파는 사람의 구원이 먼저는 하나님의 선택으로 부터 나왔고 두번째는 구원받고난뒤에는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이것은 모두 옳은 것이었다.

그러나  레이든 대학의 신학교수인 알미니우스를 우두머리로 한사람들은 칼빈의 관점에 반대하였으며. 그들은 칼빈파의 무조건적인 선택과 예정은 너무 지나친것이고. 모든것을 하나님을 의지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면서 사람에게도 어느정도 책임이 있다고 말하였다.

알미니우스는 1576년부터 1582년까지 레이든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후에 제네바로 가서 신학을 더 깊게 연구하였다. 1588년 레이든 대학에서 신학교수로 있을때 알미니우스 하나님의 뜻과선택방면에 관한 많은 신학적 질문에 관해 답변해야 했다. 이러한 쟁론은 레이든 대학에서 이루어졌고 뒤이어 네델란드 개신교 전체로 확산되었다.
두학파의 쟁론은 정계로 까지 번졌고 주지사는 알미니우스를 지지하게 되었다.그러므로 칼빈파는 국가회의를 소집하여 쟁점을 해결하자고 주장하였으나 주지사는 각 주별로 종교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이유로 거절하였다.1618년에 쿠테타가 일어나자 주지사는 체포되었고 그 다음해에 처형되었다.

그리고 1618년에 칼빈파는 도르트종교 회의를 열었다. 이회의는 개혁파이래로 가장 큰 회의였다. 네델란드 영국 독일 스위스 등의 모든 개혁교회들이 출석하여 참가하였다.

그 회의에서 알미니안 주의자들은 다섯까지 논점을 제시했다.첫째는 예수를 믿는 사람을 구원받을수 있다.둘째 그리스도께서 모든사람을 위해 죽으셨다.셋째 성령께서는  모든사람이 참된선을 행하도록 도우신다.넷째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을 거절 할수있다.다섯째 사람은 은혜가운데 타락할수있고.구원을 잃을수있다.라고 말하였다.

칼빈파들도 다섯까지 강령을 내놓았다. 첫번째는 사람은 타락하였기때문에 구원에있어서 아무것도 할수없다. 두번째는 하나님의 선택에는 조건이 없다. 세번째는 그리스도의 구속은 제한적인데 이것은 선택받은 사람에게만  한다는 것이다.네번째는 이 은혜는 거절할수없다.다섯번째는 구원받고난뒤에는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그러나 성경은 사람의 구원이 은헤에 근거한것이고 창세전에 하나님의 선택과 예정된 것임을 분명하게 계시하고있다, 또 다른 면에서 성경은 사람이 반드시 회개하고 믿고 생명을 선택하며 복음을 받아들여야한다고 분명히 지적하고있다.이 두방면은 논리적으로 모순되는것 같지만 영적인 계시에 있어서는 서로 충돌되는 것아 아니었다.

구원과 관련하여 워치만니가 말한것처럼 우리는 칼빈의 계시를 받아들이며.알미니우스파의부분선택설을 거절한다.그러나 알미니우스파는 이기는 것에 관한 사람들의 행위에 대해언급했는데. 이기는 자가 되려면 반드시 두렵고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계시록에서 밝게 빛나는 세마포를 입어야하는데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행위인것을 말한다.

18세기에 영국의 존 웨슬리는 알미니우스 파의 이론을 영국으로 가져가 실행하여 오히려 영국의 대부흥을 가져왔다. 안타갑게도 두방면의 진리가  물과 불이 섞일수없는 싸움의 빌미가 되었다. 훗날 기독교가 각종파로 나누어지는 원인가운데 하나가 되었다.오늘날 장로교와개혁파는 칼빈의 신학를 지지하고. 루터교와 침례교는 알미니우스의 신학을 지지하고있다.감리교와 다른 종파들은 이것으로 인해 더욱 분열이 되었다.

결국  1618년 레이든에서의 도르트 종교회의을 통하여 알미니우스 파의 이론은 부정되었다.이후로 네델란드는 칼빈의 신학관점을 전적으로 받아들였다.

1619년 도르트 종교회의 이후에 칼빈파와 알미니우스파의 대립이 얼마나심했던지 만약 길에 있는 어떤사람이 알미니우스파인 것 같으면 그에게 돌을 던졌을 정도 였다.일부 청교도들은 알미니우스파로 오해를 받아 박해를 받았다.이런경우도 있었다. 어느날 청교도인 제임스힐튼이 길을 가고있었는데. 칼빈파사람들은 그가 알미니우스파라고 생각했다.그당시는 칼빈파가 득세하며 권력을 얻은 때 였다.그리고 그들은 그에게 돌을 던졌다. 그는 딸과함께 그곳에서 도망을 쳤다.

그리고 영국에서도 종교의 핍박때문에 네델란드에 왔는데 이곳에도 종교적인 핍박이 있는것을 보고  그는 유럽을 떠나기로 결정했다.영국에서는 성공회가 개신교를 핍박했고. 네델란드에서는 칼빈파가 알미니우스파가 공격 하였다. 

네델란드의 종교개혁은 기본적으로 칼빈사상의 계승이었으며 칼빈자신은 마르틴루터처럼 개혁운동의 지도자로 출현한적이 없었다.그러나 각각 다른 신교에 대한 네델란드의 관용적인태도는 네델란드가 핍박받는 많은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게 하였다.그것은 네델란드가 독립과정에서 이웃나라들의 원조를 받았기 때문에 네델란드 개신교는 각종 다른 신앙에대해 매우 너그러웠다.

심지어 천주고 신자들이 자유롭게 거주하며 생활할수있고.유럽의 여러국가들에서 이단으로 간주되고 심하게 핍박을 받았던 재침례파의 믿는이들은 이곳에서 교회를 세우는것을 허락받았고 공개적으로 집회를 가질수있었다. 또한 종교의 박해를 받는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게했다.이것은 종교의 자유를 위한 휴머니즘으로 역사의 아름다운 장을 첨가 하게 하였다.



청교도 혁명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2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01.html
청교도 혁명
드레이크는 엘리자베스1세 때에 영국해군 제독이었다.1587년 프리머스 앞바다 칼레 해전에서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격퇴 시켰다.스페인의 무적 함대는 필립 2세의 지휘하에 있었는데 필립2세는 피의 메리 여왕의 남편이었다.메리의 통치 기간은 단지 6년 밖에 안되었다.드레이크는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궤멸시킴으로 이때 부터 세상에서의 천주교의 영향력을 정지시켰다고 말할 수 가 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평생 독신으로 지냈다. 1603년 엘리자베스 여왕은 조카 메리의 아들인 스코트랜드 왕 제임스가 영국을 통치 하도록 유언하여 제임스1세는 스코틀랜드와 영국에서 왕위를 받았다.청교도들은 새로운 국왕에게 상소를 올려 성공회의 조항을 수정하여 줄것을 바랬다.그때 제임스는 청교도들과 회의 하는것을 승낙하였고 1604년 햄프턴궁에서 종교 회의를 소집했다.회의의 유일한 결론은 신약성경을 번역 하는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흠정역성경(킹 제임스역)이다. 

그러나 제임스1세는 성공회의 조례들을 수정할 마음이 없었고.오히려 청교도들을 핍박하였기 때문에 일부 청교도들은 영국을 떠나 네델란드로 이주하였다. 제임스는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고 영국의 국내사정에 어두웠으므로 의회와 사사건건 대립하여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다. 제임스1세가 죽은 후 제임스1세의 뒤를 이어 찰스1세가 영국의 왕위에 오르고 나서 독재와 학정은 더욱 심해졌고.청교도와 영국 국왕 사이의 투쟁은 갈수록 격렬해졌다.또한 찰스1세는 천주교로 복원하려는 의도를 가졌던 영국 국왕이었다. 

찰스1세가 아르미니안파로서 영국과 스코틀랜드 에서 성공회를 따르지 않는 신교도들을 핍박하자. 스코틀랜드 장로교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영국에서는 중산 계급이 성장함에 따라 절대왕정의 전제 정치를 공격하는 청교도들이 하원에서 큰 세력을 펼치고 있었다.

전제 정치를 대항해서 의회는 1628년 권리 청원을 가결하여 국민의 권리를 주장하였다. 찰스 1세는 이에 맞서 의회를 해산하고.전제 정치를 강화하여 의회의 승인도 없이 관세를 징수하고 헌금과 공체를 강제해서 응하지 않는자들를 투옥하였다.이 때문에 29년간 의회가 해산 되었다. 그 후 찰스1세는 성공회 정책에 반항하여 반란을 일으킨 스코트랜드와의 전쟁비용을 마련 하고자 다시 의회를 소집하게 되었는데.이때 의회는 국왕의 전제 정치를 맹렬히 비난하였다. 

그리하여 1642년 의회 와의 불화로 인해 내전이 발발하게 되었다.종교 투쟁으로부터 점점 정치 투쟁으로 변하였고 결국 17세기 중엽에 유혈 혁명을 촉발시켰다.

이 내란에서 의회파 지도자 크롬웰은 자영 농민을 중심으로 청교도 정신이 충만한 새로운 군대를 편성하여 왕당파를 무찌르고.  크롬웰은 1649년 찰스 1세를 처형하고 공화국을 세웠다. 이공화국은 약10년동안 지속되었다.그러나 크롬웰이 죽은뒤 찰스2세가 즉위하여 영국은 다시 군주 체제로 되돌아갔다.

의회주의자를 의회파(Roundheads) 이라고 불렀고. 교황주의자를 왕당파Cavaliers)라고 불렀다. 크롬웰은 의회파의 지도자로서 칼빈파에 속하였다. 칼빈파는 의회를 장악하고 의회는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등을 제정하며.장로교 방식의 교회행정을 채택하였다. 

올리버 크롬웰은 청교도로서 17세기에 매우 경건한 그리스도인 이었다.그는 평범한 출신이었으나 그가 국회에서 인도한 군대가 황실의 군대를 수차례 격퇴 시켰다. 이로서 그는 영국에서 매우 짧은 기간에 민주적이면서 왕실에 속하지 않은 정권을 세웠었다.

찰스1세는 크롬웰과의 4차례의 피의 전쟁에서 계속 패하고 말았다. 4년이 지난후 1646년 포로로 잡혔다.1649년 1월30일 의회파는 찰스1세국왕을 사형을 시켰다. 이것은 영국역사에서 처음있었던 일이었다.

교회사에서 크롬웰이 갖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그가 로마 천주교회에게 장례식의 종을 쳤다고 볼수있다. 로마천주교가 영국에서 매장되고 다시는 회복되지 못하도록 종지부를 찍었다. 이를 청교도 혁명이라고 한다.








 


윌리엄 틴데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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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성경의 아버지 윌리엄틴데일

16세기 초 네델란드는 종교가 자유로운 지역이었다. 그래서 종교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을때 영국에서 핍박받는 사람들이 네델란드로 도망쳐왔다.그 가운데는 윌리엄 틴데일 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성경을 몰래운반하고 성경을 몰래 인쇄한 첫번째 사람이었다.

윌리엄틴데일은 헨리8세때 성경을 영어로 번역할 부담을 갇게 되었다. 그는 일찍이 천주교 신부에게 어느날 영국전체에서 농사하는 어린아이까지 성경를 읽을수 있도록 할것이라고  큰소리 친적이 있었다.그러나 영국에서 그렇게 할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영국은 여전히 천주교안에 있었고 전환되는 과도기 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영국에서는 성경을 공개적으로 읽는것이 허락되지 않았을 뿐아니라. 주기도문 조차도 허락되지 않았다. 누군가가 주기도문을  읽으려 한다면 붙잡혀 감옥에 들어가게 될 정도 였었다. 그래서 그는 영국에서 나와 독일로 도망  갔다.먼저 퀠른으로 갔고 그곳에서 1-2년 머문뒤 안바르트로 갔다.그후 그는 유럽에서 이리저리로 옮겨다녔는데 그 목적은 하나님의 성경과 진리를 담은 서적들을 인쇄하여 영국으로 몰래 가져가기 위한 것이었다.그시기에 그 자신도 성경을 번역하였다.비록 지금은 그것을 찻아볼수는 없지만.영국 흠정역의 90 퍼센트는 윌리엄틴데일의 번역본을 사용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네델란드에 거주하였다.그는 그곳에서 성경을 인쇄하였고 그런후에 영국으로 몰래 성경를 운반했다.그당시 네데란드는 상업이 발달하여 많은 사람들의 왕래가있었기 때문에 성경를 인쇄하기에 적합한 곳이었다. 윌리엄 틴데일은 중세 개혁가 위클리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성경의 번역과 보급에 매우 큰 부담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비텐베르그 대학에서 헬라어와 히브리어를 배워 성경를 번역하였다. 

그러나 그는 네델란드에서 많은시간를 보내지는 못했다.당시에 네델란드는 스페인의 통치하에 있었기 때문에 어느날 천주교의 회유책에 속아 스페인 사람에게 붙잡혀서.벨기에의 빌포르도감에 갇혔고 얼마후 교수형에 처해졌다.
틴데일1535년에 체포되어 빌포르도에 강금되었다 당시에 이미 신약과 모세 오경이 번역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었다.17개월뒤 틴데일을 빌포르도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처형되었다.그의 조수가 남은 구약의 번역작업을 계속하여 구약을 완성하였다.그는 영어성경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1611년에 출판된 영어 흠정역 성경은 약 90퍼센트가 틴데일의 번역을 사용하였다.전해지는 바에 의하여 그는 주님께 주님께서 영국국왕의 눈을 열어주셔서 그가 볼수있도록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한다. 영국의 모든사람이 성경을 한권씩 가지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1603년 엘리자 베스 여왕이 후계자를 남기지 못하고 죽자 조카 메리의 아들인 제임스가 즉위하여 영국국왕과 스코틀랜드 국왕을 겸임하게 되었다.청교도들은 성공회의 예배조항을 고치기를 상소하여 1604년햄프턴 궁에서 종교교회를 개최히였다. 국교회의 예배때 사용할수있는 표준성경를 만들라고 지시하여  54명의 학자들이 참여하고 5년에 걸쳐 1611년에 완성된 성경이 "킹 제임스 성경인 영국 흠정역 성경"이다.




청교도주의의 일어남과 발전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0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685.html
영국의 종교개혁이 교회의 개혁을 제창함에 따라 잔재하는 천주교의 독소를  제거하는 개혁주의자들이 많이 일어났는데  그들이 소위 청교도 들이다. 메리여왕이 통치하던 기간에 많은 청교도들이 천주교 세력에 밀려 핍박을 피해 외국으로 유리하게 되었고. 엘리자베스가 왕위에 오르자 그들은 칼빈주의 사상을 갖고 귀국하여 교회를 개혁하기를 바랬다.

1572년 케임브리지 대학교수인 토마스 카트 라이트는 주교 제도를 포기하고 믿는 이들이 장로를 추천하고 세우는 것을 요구하였다. 이것은 성공회의 주교에 대한 큰 도전이었으므로 그는 교수직에서 해임되었다.카트라이트는 한 무리의 청교도들과 종교회의를 조직하여 영국 장로교를 창시 하였다.

정치와 종교를 분리하기 원하는 또 한 무리의 청교도들은  회중주의를 창시하였다 1580년에 케임브리지를 졸업한 로버트 브라운은 노리치에서 첫번째 독립 회중 교회를 세웠다.그는 교회가 참된 믿는이들로 구성되며 지방이나 지역이 교회 행정의 진정한 단위이며 그 지방의 교회는 치리 할 수 있으며 신약에 따라 믿는이들 스스로 표준을 정할 권한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청교도들에 대해 엘리자베스는 1577년 강경파에 속한 사람들이 대 주교직을  맡도록 위임하였고 천주교로 하여금 청교도들을 진압하게 하였다. 1593년에 의회는 믿는이들이 자체적으로 모일수 없다는 법령을 통과시키고 발각되면 즉시 강제로 추방하였다.

그러므로 라이트와 브라운을 포함한 유랑했던 청교도들은 네델란드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신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스미스와 그의 추종자들이 먼저 도착한 곳은  네델란드의 암스테르담 이었고.그 뒤에 로빈슨과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레이든으로 향했다.스미스는 성공회의 유아 세례가 결코 성경의 근거를  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직 참된 믿는이만 침례를 받을 수 있다고 여겼다.

그는 1609년에 첫번째 침례교회를 세웠다.얼마후 스미스는 재침례파인 메노회의 믿는이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이 참된교회라는 것을 인정하여 그들과 손을잡기를 원했다. 1612년에 반대자들이 영국으로 돌아와서 런던에서 침례교를 세웠다. 그러나 그 입장이 아르미니안파에 가까워기 때문에 일반 침례교라 불리었다 그리고 칼빈의 주장을 찬성했던 일부 믿는이들은 분리되어 나가 칼빈파 침례교를 세웠다.

로빈슨과 그의 추종자들은 레이든에 정착해 독립교회를 세웠다. 이 양쪽에 있는 믿는이들은 후에 신대륙으로 가야 한다는 느낌을 갖게 되었다. 왜 메이플라워호의 청교도들이 유럽을 떠나려고 하였을까요. 로빈슨은 이별을 고하는 말에서 그들이 떠나고자하는 이유를 다음과같이 말하였다."종교개혁은 매우큰개혁을 가져왔고 하나님의 새로운 움직임을 가져왔다.그러나 종교개혁이후에 루터파는그들이 본빛안에 머물렀고 칼빈파도 그들이 본 빛 안에 머물렀다. 각종파는 비록 로마천주교의 어두운면과오류에서 벗어났으나 그들의 빛은 단지 그들이 앞으로 조금나아가도록 인도 했을 뿐 여전이 그들이 걸었던 그곳에 머물러있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청교도들은 하나님의 계시가 계속전진하고 있다고 여겼다는 것을 말해준다.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더많은 빛과 진리를 그분의 백성에게 계시할 것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당시의 보수적인 환경안에서 그들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준 새로운 빛을 더 추구하거나 실행할 방법이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1620년에 이르러서 유럽에서 가장큰 종교전쟁이 발생했을때 종교전쟁의 장소를 떠나서 신대륙으로 갔다.

스피드웰호를 타고 네델란드를 출발하게 되었고. 영국에서  한무리를 태운 메이프라워호와 합류하였다.  그런데 스피드웰호가 파선하여 배에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자 그들은 영국의 플리머스 항에 닺을 내렸다.

그래서 메이플라워호 한배로 다시 출항하였지만 폭풍이 너무 심해 사람들은 모두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 그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앞으로 나아갈 것을 굳건히 결심하여  결국 9주 후에 메이플라워호을 타고 1620년 한무리의 청교도 들이 존 로빈슨과 존 스미스의인도하에 종교와 자유룰 추구하기 위해 신대륙으로 건너갔다.


신대륙으로 가기위해 메이플라워호를 탔던 승객들은 대부분  박해 받았던 사람들이다.그들 대부분이 근면한 칼빈파에 열심이 있는 믿는이들이었기 때문에 미주에 도착한후에 그들은 민주적인 방식으로 교회를 관리했다. 이것은 훗날 미국의 민주 정치체제의 기초를 세웠고 새로 일어난 강대국의 흥왕과 번영의 기초를 닦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