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 4.


구약 2015-01-05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93.html

유월절 절기의 연속으로 무교절을 지킴. 칠일동안.
출 12장 18절. 너희는 첫째 달 곧 그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그달 스무하룻날 저녁 까지 무교병을 먹어야한다.      

이스라엘 자손은 유월절 절기의 연속으로 무교절을 지켜야 했다. 출애굽기 12:18절."너희는 첫째 달 곧 그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그달 스무하룻날 저녁 까지 무교병을 먹어야한다. " 하나님는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 어린양을 먹을때 무교병도 함께 먹어야한다고 말씀하셨다. 유월절은 하루동안 지속되는 반면에 무교절은 칠일간 계속된다. 그러므로 무교절은 유월절의 연속이다.

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는 그리스도의 죄없는 생명을 상징한다.우리는 죽음과 부활안에 계신 그리스도뿐아니라.죄없으신 그리스도를 를 받았다. 이는 그분의 생명이 십자가에 못 박히고 부활한 생명일뿐아니라. 죄없는 생명이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우리는 어린양의 고기와 함께 무교병도 먹어야 한다.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구원을 받고 생명안에서 새로운시작을 가졌을 때부터 누룩없는 생명 즉 죄없는 생명을 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 12장 14절."이날은 너희에게 기념일이 되리니 너희는 이날을 여호와께 명절로 지내되 영구한 율례로 삼아 대대로 명절로 지내야 한다. 이구절은 유월절이 절기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출 12장 17절.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왜냐하면 바로 이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그러니 너희는 이날을 영구한 율례로 삼아 대대로 지켜야한다.이구절은 무교절도 절기로 지켜야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주님을 영접하여 구원을 받은후에 우리는 죄를 처리함으로 우리의 누림을 지속해야한다.이것은 단지 하루만이 아니라. 칠일동안 지속되어야 한다.이것은 우리의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구원 받은 후 우리의 전생애가 무교절이 되어야 한다.

유월절 자체는 하루만 지속되었다 그것은 첫달 즉 아빕월 십사일에 거행되었다.유월절로부터 계속하여 다른절기 즉 무교절이 있었는데 그것은 칠일동안 계속되었다. 성경에서 칠일은 온전한 노정의 기간 즉 일정기간 전체를 가리킨다.그러므로 칠일은 우리의 땅에서의 일생의 노정을 상징한다.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일생의 노정은 단지 칠일에불과하다.

무교절은 잔치하는날들을 시작하고 마감한다.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다 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오직 먹는 것만 허용되었다. 이것은 단지 하루만이 아니라 칠일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전생애에 걸쳐서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고린도 전서 5장에 있는 바울의 관념이다. 7절에서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여러분은 본래 누룩 없는 사람들이니 새 반죽이 되도록 묵은 누룩을 깨끗이 없애 십시오 왜냐하면 우리의 유월절 곧 그리스도도 이미 희생되시어 제물로 드려지셨기 때문입니다". 8절은 계속해서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묵은 누룩이나 악독하고 사악한 누룩으로 지키지 말고 순수와 진실의 무교병으로 지킵시다."

날마다우리는 무교절을 지킬필요가 있다.우리는 주님을 뵐때까지 우리 그리스도인의 노정에서  이절기를 지켜야 한다.어떤죄든 드러난것을 처리하기를 거절하는 순간 우리는 더이상 무교절을 지키지 못한다. 죄를 묵인하는 것은 누림의 손실를 야기 한다. 반대로  나타나거나  드러난 죄를  더 처리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누림을 갖는다. 이것이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다. 

나는 바울이 유월절과 무교절을 비유적인 의미로  해석한 방법을 높이 평가 한다. 그는 우리의 유월절이신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으므로 우리가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고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죄를 처리하고 죄없는 생활을 함으로서 이절기를 지킨다. 죄있는 것이 드러날 때마다.우리는 즉시 그것을 처리한다.
이렇게 하여 우리 집에서는 누룩을 볼수 없게 될것이다. 죄를 제거하는 유일한 길은 십자가에 못박히고 부활한  죄 없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먹는 것이다.

 



유월절 3.


구약 2015-01-04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90.html

출애굽기에 제시된 유월절에 관한 기록은 매우 상세하다. 성경어디에서도 우리는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이처럼 상세한 기술을 찻아볼수 없다. 모든것이 상세한 까닭은 하나님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결코 잊어버릴수 없도록 이처럼 철저하게  알기 원하시기 때문이다.기념이라는 말이 두번 사용되었다.(12:14.13:9)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소홀히 하거나 잊어 버리지 않는것이 하나님의 의도라는 것을 가리킨다.오히려 우리는 그리스도의 구속을 기억하되 일반적으로가 아니라. 특별하고도 상세하게 기억해야한다.
나는 구약에 있는 유월절이 신약에 계시된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모든 요소와 요인과 방면을 묘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믿는다. 만일 구약에 있는 그림이 없이 신약의 분명한 말씀들만 있다면 우리는 놀랍고 비밀한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들을 보기 어려울 것이다.

유월절의 기술에 대한 세부 사항 중 한가지는 양고기를 먹는 데 관한 것이다.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는 우리의 공급인 십자가에 못박히고 부활한 그리스도의 생명을 상징한다. 요한 복음6장53절에서 주 예수님은 우리가 생명을 얻으려면 인자의 살을 먹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55절에서 그분은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라고 말한다.성육신과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하심은 통해  그리스도의 살은 우리의 음식이 되었다.
 
우리는 그리스도가 유월절 어린양 일 뿐아니라. 무교병이며 쓴나물이며 집이라는 것을 보았다.어린양의 피는 집인방과 두 문설주에 발라졌으며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포함한 어린양이 다 먹혀졌다. 이스라엘 자손은 어린양을 먹을때 필수적으로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아야 했다.

더나아가 그들은 어린양을 급히 먹어야 했다. 어린양을 날로나 물에 삶아 먹을수 없었다. 불에 구워서 먹어야 했다. 게다가 믿음을 상징하는 우슬초가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인방과두 문설주에 바르는데 사용되었다.이모든 세부사항들이 이스라엘 자손이 유월절을 함께 나눌때 지켜져야 했다.

유월절 자체는 하루만 지속되었다 그것은 첫달 즉 아빕월 십사일에 거행되었다.유월절로부터 계속하여 다른절기 즉 무교절이 있었는데 그것은 칠일동안 계속되었다. 성경에서 칠일은 온전한 노정의 기간 즉 일정기간 전체를 가리킨다.그러므로 칠일은 우리의 땅에서의 일생의 노정을 상징한다.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일생의 노정은 단지 칠일에불과하다.

무교절은 잔치하는날들을 시작하고 마감한다. 첫날과 마지막 날에는 다 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오직 먹는 것만 허용되었다.이번 메세시 에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세부사항들은 특히 중요하다.이제 까지 우리가 다루었던 것은 하루동안 지속된 유월절에 관한 것이다.그러나 이번메세지에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칠일동안 즉 인생의 노정을 상징하는 기간 동안 지속되었던 절기와 관계된다.

허리띠를 매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음

출애굽기 12:11절.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허리띠를 매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라." 이스라엘 자손들이 유월절 어린양을 먹으려 했을때 그들은 군대와 같았다.
출 :12장 17절.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왜냐하면 바로 이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바로 그날 여호와는 이스라엘자손을 군대별로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고 말한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군대가 되어야한 다는 것을 알지못한다.출애굽기의 그림은 구속된자들은 하나님의 군대가 되는 이런 방식으로 적용했다.

이스라엘자손들은 그들의 발에 신을 신으라는 말을 들었다.군대에서 모든 군인들에게는 적절한 신발이 필요하다.우리가 주님을 위해 전쟁을 치루기 원한다면 우리의 발에 알맞은 종류의 신발이필요하다.12장11절에서는 이스라엘 자손은 손에 지팡이를 잡고 유월절을 먹으라고 들었다.이 지팡이는 평화로운 여행을 위한 것이아니라 전쟁을 위한 여행이었다.

구속된 하나님의 백성들은 유월절을 급히 먹어야 했다.이것은 그날밤 애굽땅을 도망해야 했기 때문이다.우리 앞에 전쟁이 놓여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유월절 어린양을  급히 먹어야 한다.



유월절 2.


구약 2015-01-04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87.html
출12: 7절 그 피 얼마를 가져다가 양을 먹을 사람들이 있는  집의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야한다.

출12:22절 우슬초 한 묶음을 가져다가 대야에 받아놓은피에 적셔서 대야에 받아놓은 그 피를 상인방과
                두 문설주에 발라야한다.아침까지  아무도 자기 집 문밖으로 나가서는 안된다. 

두 문설주와 인방에 발라진 피는 구속을 위한 것이다. 이피는 구속하는 그리스도의피를 예표한다.이스라엘자손은 유월절 어린양을 적용할때  그 어린양의피가 뿌려진 집안에 있었다. 이것은 구속이 연합에 근거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우리가 그리스도와의 연합안에 있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를 구속할수없다.

오직 그리스도안에 있음으로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을 받을수 있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밖에 있다면 그분의 피는 우리를 구속할수 없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집이신 그리스도안에 있다면 우리는 집의 문설주와 인방에 뿌려진 피에 의하여 구속을 받는다. 구속이 연합에 근거하기때문에 그리스도와의 연합안에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자손은 또한 문에 피가 묻어 있는 집안에 있으라는 요구를 받았다. 그들은 아침까지 밖으로 나가면 안되었다. (12:22) 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 하려면 성경에 있는 구속에 대한 기본개념이 동일시 혹은 연합임을 볼 필요가 있다. 동일시 됨 없이는 구속을 위한 필수적인 대속이 있을수 없다. 십자가 위에서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속물로 죽으셨다.그러나 그분이 우리의 대속물이 되시는 것은 우리에게 그분과의 동일시를 요구한다.

노아가 건축한 방주 역시 이 연합의 문제를 예시한다. 노아와 그의 가족은 방주안에 들어갔다. 이런식으로 그들은 방주와의 연합안에 있었으며 방주와 동일시 되었다. 이 연합이 동일시 됌을 통해 그들은 방주에 의해 구원을 받고 구속을 받았다. 동일한 원칙으로 유월절 어린양의 피에의해 구속되기 위해 이스라엘자손들은 피가 뿌려진 집안에 있어야 했다.그뿐아니라 누구든 그리스도의 구속을 적용하려는 사람은 그분과의 연합안에 있어야 한다.

심판의 물에서 구원을 받기 위해 노아와 그의 가족은 방주안에 있었야했다.  방주안에 있는 것은 방주와 동일시 되는 것이며 방주와 하나되는 것이다.이들 여덟사람들은 방주가 홍수를 통과 하고 있을때 방주안에 있었다. 따라서 그들또한 방주 안에서 홍수를 통과했지만 그들 자신은 홍수를 겪지 않았다. 홍수의 물을 통과한 것은 바로 방주였다.


방주의 문이 닫힌후 다른사람들은 필사적으로 방주를 붙잡으려 했을지도 모른다.그러나 그들은 방주와 하나이지 않았고 동일시되지 않았다.그리스도와 하나되는 유일한 길은 그분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그리스도를 믿는 많은 이들이 그들이 회심하던 그때 집안에 있었다. 그러나 얼마안되어 그들은 집밖으로 나왔다. 그들의 체험에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회심한후 집안에 머물지 않는다.

이것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을 받았을때는 피가 발라진 집 (방주)안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후에 그들은 집을 떠나 집 밖에서 많은 일들을 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그들이 그리스도 밖에서 일들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교회생활안으로 들어온 자들도 여전히 실질적으로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을수있다. 이것이 교회안에 있는 문제의 근원이다.

오늘날 믿는이들 가운데서의 가장 큰 문제는 체험안에서 그들이 그리스도와 하나됨을 떠나 그리스도 밖에 있다는 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집안에서 어린양을 먹고 집안에 머물러있으라고 권했다. 만일 그들이 집밖으로 나갔다면 모든것을 잃어버렸을 것이다. 집안에서만 유월절이 그들의 체험이 될수있었다.우리는 집이 무엇이며 오늘날 집이 어디에 있는가에 관해 분명해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집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강조했다. 오늘날 기독교에 속한 그 많은 가르침에 동의하지 않는 이유는 이 가르침들이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집 밖으로 나가 더이상 구속의 위치에 머물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젊었을때 나는 유월절에 관한 메세지를 많이 들었다. 이 모든메세지들은 하나님이 피를 볼때에 우리를 넘어간다는 한가지 요점을 강조했다. 유월절에 관해 내가 들은 이 모든 메세지 안에는 집안에 머무는 것에 관한 말씀은 하나도 없었다.

그러나 모세는 하나님이 피를 볼때에 넘어가리라는 말을 두 번밖에 안했다.  집에 대해서는 되풀이 하여 말한다.당신은 이스라엘자손이 집안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아는가. 그들은 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를 먹었다.출애굽기 12장 14절은 그들이 잔치를 하고있었다는 것을 가리킨다."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주님께 절기를 지킨다는 것은 무었을 의미하는가. 그분께 대해 절기를 갖는 것은 우리가 그분을 누리고 그분과 함께 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우리는 먹고 그분을 누린다.우리가 더 많이 잔치를 할수록 그분은 더많은 누림을 갖고 더 기뻐하신다. 그러나 우리가 일을 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그분은 더 기쁘시지 않게 된다.이는 우리의 노력이 그분께 아무런 누림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독교 안의 상황은 얼마나 가련한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집 밖에서 주님을 위한 일들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주님을 누리는 집안에 있지 않다.지방교회들안에 있는 우리는 주님을 누리는 집안에 있는 것이다.인방과 두 문설주에 뿌려진 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그것은 우리를 집 안으로 안내하며 하나님의 심판으로 부터 우리를 지키기에는 족할지 모르나 우리를 장비 시키는데는 충분하지않다.

우리는 어린양을 구워 집안에서  그 고기를 급히 먹고 어린양으로 충만될 필요가 있다.머리와다리와 내장을 포함한 유월절 어린양의 각 부분들을  먹어야한다, 아무것도 남겨두어서는 안된다.이스라엘 자손들은  서로 어린양의 어떤부분들을 먹으라고 권했을 것이다.어떤이는 내장이나머리는 중요시 하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전쟁을 위해 온전히 장비되기 위해서 어린양 전체를 먹어야한다.


유월절 1.


구약 2015-01-03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78.html
출애굽기 12장8-11절
그날밤에 그 고기를 먹되 불에 구워서 무교병과쓴 나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그것을 날로 먹거나 물에 삶아 먹지 말고 불에 구워먹되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모두 먹어라.그 어느것도 아침까지 님겨 두어서는 안되나 아침까지 남아 있는 것이 있으면 불태워야 한다. 너희는 그것을 먹을때에 이렇게 해야한다. 허리에 띠를 동여 매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든채 급히 먹어야 한다.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구속을 성취하신 하나님의 어린양이라는 것을 안다.(요1:29)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구속하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분명한 그림을 보지 못했다.

왜 피가 지붕위에 있지않고 인방과 두문설주에 있는가.(12:22)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자손들에게 우슬초 묶음을 사용하여 인방과 두문설주에 피를 뿌리라고 했는가.어린양의 고기와 더불어 쓴나물을 먹는것은 무슨이유때문이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할수있는 그리스도인들은 극소수이다.

요1장29절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어린양이라는 것을 말하며.고전5장7절은 그리스도가 우리의 유월절 이라고 말한다. 신약 여기저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방면들을 본다. 그러나 출애굽기 12장에서 온전한 그림을 본다. 우리는 이그림을 자세히 상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것을 합당하게 해석하기 위해 말씀의 다른 부분들  특별히 신약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고전5:7절.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 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우리의 유월절 곧 그리스도도 이미 희생되시어 제물로 드려지셨기 때문입니다.(회복역)
여기서 바울은 그리스도를 우리의 양이라고 말하지않고. 우리의 유월절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월절이 희생될수 있었는가. 그 대답은  그리스도가 유월절 어린양일 뿐아니라. 유월절의 각 방면들이라는 것이다.
어린양과 떡과 쓴나물 모두가 그리스도와 관계된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 그리스도는 유월절 어린양일 뿐아니라 유월절 자체이시다.

유월절이라는 말은 하나님의 심판이 우리를 넘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12장13절에서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내가 피를 볼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라" 영어의 유월절 pass over의 어원은 이말씀에서 유래되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들의 집안에서 어린양의 고기를 먹으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그들이 집 안에서 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를 먹어 그집이 그들의 덮개가 되었다는 것을 가리킨다.그들을 덮고 있었던 그집의 인방과 좌우문설주에 피가 뿌려져 있었다. 하나님은 그 피를 보았을때 이스라엘 자손들을 넘어가셨다.그러므로 이 넘어감은 뿌려진 피에 기인했다.

그러나 바울에게서  우리는 유월절이 피와 관계될뿐아니라. 그리스도 자신과 관계된다는 것을 본다.오늘날 우리는 피 아래 있는가.그리스도안에 있는가.엄밀이 말해 우리가 피 아래있다고 말하는 것은 성경적인 것이 아니다.신약에서는 이런구절을 볼수없다. 신약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고전1:30절은 우리는 하나님께로 부터 나서 그리스도안에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그리스도안에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우리의 유월절이다.

출애굽기 12장에 있는 유월절의 항목들을 열거해 보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아마 당신을 어린양과 고기와 피와 무교병과 쓴나물을 언급 할것이다.

그러나 어쩌면 당신을 집을 제외 시킬지도 모른다.출애굽기 12장에 있는 집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창세기 3장 끝에서우리는 하나님이 아담의 덮개를 위해 가죽옷을 사용하신것을 본다.(21절) 창세기 4장에서 아벨은 양의피의 제사를드렸다.(4절) 이 제물을 통해 아벨은 하나님께 열납되었다. 후에 노아가 방주를 건축하라는 명을 받았는데. 이방주는 하나님집인 교회의 예표였다. 노아와 그의 가족은 방주안으로 들어갔으며 그 안에서 그들은 홍수로 부터 구원을 받았다. 이사례들은 성경에 있는 계시가 점진적이라는 것을 가리킨다.창세시 3장21절에 가죽옷. 창세기 4장4절에 어린양의피. 창세기 6장과7장에는 노아가 만든 방주가 있다.

이스라엘자손은 집 안에서 집에 의해 덮여졌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의 유월절이 되기전에 먼저 우리의 덮개가 되셔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우리의 덮개는 피가 아니라 오늘날 우리의 덮개는 그리스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약에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의 덮음 아래 있다고 말하는 구절이 하나도 없다.신약의 많은 구절 특별히 서신서들에서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을 지적해 준다.

갈라디아서 3장에 의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안에 넣으셨고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다.그리스도가 우리를 덮고 있는 집이기 때문에 그분은 우리의 유월절이다.그분은 어린양. 무교병. 쓴나물일 뿐아니라 구속하는 피가 인방과 두 문설주에 뿌려진 집이기도 하다.

주예수님을 믿었을때 우리는 그분을 생명으로 영접했다. 그리고 죄있는 모든것을 버렸다. 동시에 우리는 뉘우침과 회개를 체험했다. 이것은  우리가 쓴나물과 함께 그리스도를 먹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출애굽기 12장 8절은 어린양의 고기를 먹을때 무교병과 쓴나물을 아울러 먹었다. 우리는 무교병과 쓴나물 없이 어린양을 취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죄를 범할때  당신에게 쓴 느낌을 주며 당신이 실수를 저질렀을때  회개케 하는 것이다. 자신을 누룩없는 생활을 가지려면 당신은 회개 해야 한다,
 


감리교 운동이 일어남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5-01-02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74.html
 봉사에 있어서 존 웨슬리는 조직력과 관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었다. 그는 믿는이들이 구원받은 후에 한걸음 더 나아가 반드시 온전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유념했다. 그는 부흥된 믿는이들을 온전케하기 위해  1739년에 첫번째의 감리회 조직을 설립했다. 이조직은(Society) 당시에 보편적인 제도로서 믿는이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뉘어었다. 그리고 웨슬리는 정기적으로 그들을 방문하면서 감찰과 규율의 집행을 책임졌다.

1742년에는 평신도들이 말씀을 전하는 것을 허용했다. 그리고 이 조직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이 증가했다. 1744년 존 웨슬리는 런던에서 1차 연합 회의를 소집하였고. 그 후 몇개의 교구로 나누어 전도사들이 순회하며 돌보도록 하였다. 이 감리회단이 크게 성장했지만 존 웨스리는 성공회를 떠날 뜻이 없었고 오히려 국교회의 일부로 여겨지길 원했다. 그러나 감리교 운동이 독립된 체제를 갖춘 단체로 발전했고.성공회의 신학과 관점이 달랐기 때문에 결국 그둘은 나뉘게 되었다. 

 또한 존 웨슬리와 휘트필드는 선택과 구원의 진리에 관하여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휘트필드는 칼빈파의 관점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사람이 구원 받는것은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시고 은혜를 베픈 것으로 여겼다. 그반면에 웨슬리는 성공회의 영향을 받아 사람의 행위를 중시했던 알미니안파의 관점을 받아들인 존 웨슬리를 정죄하였다.

 그러나 성경에 따르면 이 양면이 모두 필요한 것이다. 진리에는 두 방면이 있는데  한면으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선택의 면이 있고 다른 방면으로는 사람의 협력이 필요한 것이다. 존 웨슬리는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 하였다.그러므로  휘트필드는 칼빈파 감리회를 설립하였고, 존 웨슬리는 알미니안파 감리회를 설립하여 나뉘어 지게 되었다.

 존 웨슬리는 매우 근면하게 일 하였다. 45년 동안 그의 선교여행은 25만 마일을 초과했고 그 발자취는 영국 독일 네델란드 등에 이르렀으며 그가 전한 메세지 만도 4만여편이 되었다. 그가 죽을때 감리교는 영국에서 이미 8만명의 회중이 있었고 미국에서도 6만명이 넘었다. 오늘날 감리교에는 전세계에 4천만명의 믿는 이들이 있다.이들은 영국과 미국에서 첫째.둘째가는 복음주의 단체이다.

 존 웨슬리의 동생 찰스웨슬리는 비교적 칼빈파에 동조하였다. 찰스웨슬리는 형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아이작 왓츠. 패니 크로스비와 함께 교회사에서  가장 위대한  시인이다. 일생동안 찰스웨슬리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며  부르는 7천여 곡의 찬송가를 창작했다. "천사노래들려온다". "천만의 입이 있어도"  "어디부터 말하리오" "주 예수 승리의 사랑" "고요히 감춘 근원인 주님은" "예수내 사랑" 등은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찬송가이다.

찰스웨슬리는 모라비안형제회의 영향을  많이받아 죽기전까지 모라비안교회와 계속해서 연결되어 있었다.


18세기 감리교 운동이 가져온 신선함과 부흥은 그 당시 부패와 흑암중에 있던  영국을  흔들어 깨웠다. 그들은 공의를  추구하고 악습을 버리며 빈민을 구제하는 사회 혁신의 역량이 되었다. 이러한 역량은 훗날 영국의  사법제도에 영향을 미쳐서 유혈혁명을 피하게 했고  또한 영국의 각 복음주의 단체가 전반적으로 부흥되게 했다.이것은 18세기 말 19세기 초 대대적인 해외 선교 운동의 견고한 기초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