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델란드의 종교개혁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5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14.html
칼빈파와 알미니우스파
15세기 중엽에 칼빈의 사상이 매우신속하게 네델란드에 들어왔다.왈도파.루터파.메노파.공동생활 형제회.신비주의.인문주의.신교의 각종파가 이곳 네델란드에서발전되었다.그리고 네델란드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후 개신교안에 신학 논쟁이 격렬하게  진행되었었는데 하나님의 선택과 구원의 이론 에서 충돌이 일어났다.

충돌은 칼빈을 우두머리로 한 신학으로 무조건적인 선택과 부르심 구원의 진리에 대한것을 주장하였다.칼빈파는 사람의 구원이 먼저는 하나님의 선택으로 부터 나왔고 두번째는 구원받고난뒤에는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이것은 모두 옳은 것이었다.

그러나  레이든 대학의 신학교수인 알미니우스를 우두머리로 한사람들은 칼빈의 관점에 반대하였으며. 그들은 칼빈파의 무조건적인 선택과 예정은 너무 지나친것이고. 모든것을 하나님을 의지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면서 사람에게도 어느정도 책임이 있다고 말하였다.

알미니우스는 1576년부터 1582년까지 레이든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후에 제네바로 가서 신학을 더 깊게 연구하였다. 1588년 레이든 대학에서 신학교수로 있을때 알미니우스 하나님의 뜻과선택방면에 관한 많은 신학적 질문에 관해 답변해야 했다. 이러한 쟁론은 레이든 대학에서 이루어졌고 뒤이어 네델란드 개신교 전체로 확산되었다.
두학파의 쟁론은 정계로 까지 번졌고 주지사는 알미니우스를 지지하게 되었다.그러므로 칼빈파는 국가회의를 소집하여 쟁점을 해결하자고 주장하였으나 주지사는 각 주별로 종교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이유로 거절하였다.1618년에 쿠테타가 일어나자 주지사는 체포되었고 그 다음해에 처형되었다.

그리고 1618년에 칼빈파는 도르트종교 회의를 열었다. 이회의는 개혁파이래로 가장 큰 회의였다. 네델란드 영국 독일 스위스 등의 모든 개혁교회들이 출석하여 참가하였다.

그 회의에서 알미니안 주의자들은 다섯까지 논점을 제시했다.첫째는 예수를 믿는 사람을 구원받을수 있다.둘째 그리스도께서 모든사람을 위해 죽으셨다.셋째 성령께서는  모든사람이 참된선을 행하도록 도우신다.넷째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을 거절 할수있다.다섯째 사람은 은혜가운데 타락할수있고.구원을 잃을수있다.라고 말하였다.

칼빈파들도 다섯까지 강령을 내놓았다. 첫번째는 사람은 타락하였기때문에 구원에있어서 아무것도 할수없다. 두번째는 하나님의 선택에는 조건이 없다. 세번째는 그리스도의 구속은 제한적인데 이것은 선택받은 사람에게만  한다는 것이다.네번째는 이 은혜는 거절할수없다.다섯번째는 구원받고난뒤에는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그러나 성경은 사람의 구원이 은헤에 근거한것이고 창세전에 하나님의 선택과 예정된 것임을 분명하게 계시하고있다, 또 다른 면에서 성경은 사람이 반드시 회개하고 믿고 생명을 선택하며 복음을 받아들여야한다고 분명히 지적하고있다.이 두방면은 논리적으로 모순되는것 같지만 영적인 계시에 있어서는 서로 충돌되는 것아 아니었다.

구원과 관련하여 워치만니가 말한것처럼 우리는 칼빈의 계시를 받아들이며.알미니우스파의부분선택설을 거절한다.그러나 알미니우스파는 이기는 것에 관한 사람들의 행위에 대해언급했는데. 이기는 자가 되려면 반드시 두렵고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계시록에서 밝게 빛나는 세마포를 입어야하는데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행위인것을 말한다.

18세기에 영국의 존 웨슬리는 알미니우스 파의 이론을 영국으로 가져가 실행하여 오히려 영국의 대부흥을 가져왔다. 안타갑게도 두방면의 진리가  물과 불이 섞일수없는 싸움의 빌미가 되었다. 훗날 기독교가 각종파로 나누어지는 원인가운데 하나가 되었다.오늘날 장로교와개혁파는 칼빈의 신학를 지지하고. 루터교와 침례교는 알미니우스의 신학을 지지하고있다.감리교와 다른 종파들은 이것으로 인해 더욱 분열이 되었다.

결국  1618년 레이든에서의 도르트 종교회의을 통하여 알미니우스 파의 이론은 부정되었다.이후로 네델란드는 칼빈의 신학관점을 전적으로 받아들였다.

1619년 도르트 종교회의 이후에 칼빈파와 알미니우스파의 대립이 얼마나심했던지 만약 길에 있는 어떤사람이 알미니우스파인 것 같으면 그에게 돌을 던졌을 정도 였다.일부 청교도들은 알미니우스파로 오해를 받아 박해를 받았다.이런경우도 있었다. 어느날 청교도인 제임스힐튼이 길을 가고있었는데. 칼빈파사람들은 그가 알미니우스파라고 생각했다.그당시는 칼빈파가 득세하며 권력을 얻은 때 였다.그리고 그들은 그에게 돌을 던졌다. 그는 딸과함께 그곳에서 도망을 쳤다.

그리고 영국에서도 종교의 핍박때문에 네델란드에 왔는데 이곳에도 종교적인 핍박이 있는것을 보고  그는 유럽을 떠나기로 결정했다.영국에서는 성공회가 개신교를 핍박했고. 네델란드에서는 칼빈파가 알미니우스파가 공격 하였다. 

네델란드의 종교개혁은 기본적으로 칼빈사상의 계승이었으며 칼빈자신은 마르틴루터처럼 개혁운동의 지도자로 출현한적이 없었다.그러나 각각 다른 신교에 대한 네델란드의 관용적인태도는 네델란드가 핍박받는 많은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게 하였다.그것은 네델란드가 독립과정에서 이웃나라들의 원조를 받았기 때문에 네델란드 개신교는 각종 다른 신앙에대해 매우 너그러웠다.

심지어 천주고 신자들이 자유롭게 거주하며 생활할수있고.유럽의 여러국가들에서 이단으로 간주되고 심하게 핍박을 받았던 재침례파의 믿는이들은 이곳에서 교회를 세우는것을 허락받았고 공개적으로 집회를 가질수있었다. 또한 종교의 박해를 받는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게했다.이것은 종교의 자유를 위한 휴머니즘으로 역사의 아름다운 장을 첨가 하게 하였다.



하나님의 건축물에 대한 계시


은혜로은글 2014-12-24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08.html
1.하나님의 건축물에 대한 계시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말하였다.내백성으로 가게하라 그들이 나를 광야에서 섬기게 하라.모든분들이 실지로 하나님을 섬긴다고 생각하십니까.그들은 믿는이고 교회안에 있지만 하나님을 섬긴다고 말할수있읍니까. 주님은 너희가 하나님과 마몬 둘다 섬길수없다. 고 말씀하섰다.마몬는 부유함을 말한다. 교회안에잇지만 마몬을 섬기고있다.타협하는 것이 들어왔다. 이것은 바로에게만 말하는것이 아니다.오늘날 우리가 마몬에게 종이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내 백성으로 가게하라. 그들로 가계하라.라고 바로에게(사탄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이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나라가 되기를 원하셨다. 

이것이 나의 목표이다.나의 식양에 따라건축하라.하나님의 마음의 갈망은 이스라엘백성이 제사장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거처를 건축하기원하셨다. 저의 결혼도해야하고 돈도벌어야하고 세상에서도 성공을 해야한다. 나의 지위 나의 목적이 아니다. 세상안에 있는 목표가 목적이 아니다.

하나님의 산 호렙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과 성막에 관한 계시를 받았다.하나님의 목표를 위해서 우리를 구원과 공급의 목표는 그분의 건축물곧 이땅에 있는 그분의 거처이다.
회복안에 오래있었고 아침부흥도햇고 모든 집회에 다녔고 헌신도했다.그러나 건축되지않았다. 누구도 두 주인을 섬길수 없다. 전시간자와 결혼하지말아라.  우리는 출애굽이 필요하다.하나님의 방향를 선택하십시요,자신의 목적 자신의 것만을 관심했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의 건축물로 완결된다.

2.모세를 하나님께서 부르신 것에 관한 완전한 조망
출 3:2절.
"여호와의 천사께서 가시나무 떨기가운데서 이는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나셨다 그가보니 가시나무떨기에 불이 붙었는데도 가시나무떨기가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

여호와의 천사는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가시나무 떨기가 불이 붙었는데도 타서 없어지지 않은 사실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타고난 생명을 연료로 사용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가리킨다.

1.모세의 사례는 타고난 힘과 능력을 거절하는 문제를 보여 주는하나님의 종의 전형적인 본이며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것은  그분의 모든 종들을 부르시는 것에 대한 하나의 표준이다.

모세의 첫번째 40년은 타고난힘과능력으로행하였다. 두번째 40년에서 모세는 타고난 힘을 처리받았다.그는 이집트의 지혜를 배워서 말이나 일에서 능력이 있었지만 타고난힘이 필요없음을 알았다. 모세는 모든것 자신의 타고난 능력은 무능하다는것을 깨달았다. 
모세는 광야 뒤편에 갔을때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렀다.(출 3:1) 모세는 하나님의 강권으로 광야 뒤편에서 목자로서 수십년을 고난을 받으며 지낸후 입이 어눌해질정도까지 지냈다.모세를 가시나무 떨기가운데서 부르셨다.하나님께 부름받은 모든사람은 자신이 구속받은 가시나무떨기(하나님의 저주아래 있던 구속받은 죄인) 로서 자신안에 불이타고 있으며 이불은 삼일 하나님자신 부활의 하나님이라는것을 말한다.하나님의 부름받은 사람은 전적으로 부활안에 있어야하고 부활안에서 모든것을 해야한다, 

사탄은 모든사람을 강탈하여 모든일과 사람안에 숨어있다. 하나님 이외에 우리가 의지하는 것은 무엇이든 뱀의 은둔처이다. 부모나 자녀나 배우자,교육도 통장도 우리자신을 위해서가아니라 주님을을 위한것이어야한다. 우리는 뱀의꼬리를 잡아야한다.그럴때 지팡이가 된다.하나님께 부름받은 사람은 사탄과 육체와 세상을 처리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부르심의 모든방면이 오늘날 주님의 회복안에서 우리의 체험이 되어야한다.  모세는 마지막40년을 그분의 건축물을 위해 사용되어졌다. 우리도 모세처럼 하나님께 사용되어지길 바란다.

가시나무떨기가 불이 붙었는데도 타서 없어지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타고난 생명을 연료로 사용하지않는다는 것을 가리킨다.,우리는 우리의 타고난 생명안에서가 아니라 우리의 영안에서 불타야한다.우리는 다른불로 불타서는 안된다. 다른불은 타고난 열정으로 불타는 것을 가리킨다.교회는 부활의 하나님으로 불타는 단체적인 가시나무 떨기이다.

3.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
출애굽기에 계시된 대로 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은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사람들의 학정과 속박의 땅인 이집트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젓과 꿀이 흐르는 땅인 가나안으로 데리고 들어 거는 것이다.

창세기는 개인적인 역사.개인적인 부르심를 말하고. 출애굽기는 단체적인 역사.단체적인 부르심.하나님의 건축물에 대해 말한다.

출 3:7-8."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나는 이집트에 있는 나의 백성이 고통당하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공사감독들 때문에 그들이 부르짖는 소리도 들었다.나는 그들의 슬픔을 안다.그래서 내가 그들을 이집트사람들의 손에서 견져내어 그들을 젓과꿀이 흐르는 땅인 곧 가나안족속과 헷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족속과 히위족속과여브스족속이 살고 있는 곳으로 데리고 올라 가려고 내려왔다."

이집트사람들은 이스라엘백성에게 혹독하게 일을 시켰다.이집트는 속박의 장소로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신음을 들었다.염려는 하나의 속박이다.이집트나라는 어둠의나라를 예표하고 바로는사탄마귀를 예표한다. 
세상은 누림의 근원이 아니다. 세상은 학정의 장소이다.사탄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을 강탈하여 그의 손아래 가두어 놓고있다.,사탄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목적을 관심하지 않고 그들의 생존만을 관심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속박과 억압이있는세상인 이집트에서 이스라엘을 불러내셨다.하나님의 목적은 이스라엘이 가나안땅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을 성취하기위해 세개의 정거장 곧 광야와 산과 좋은땅이 있다는 것을 계시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시는 목적은 하나님의 백성을 사탄과 세상의 강탈과 학정에서부터 불러 내어 젓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땅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교회는 세상과 다른것이다.이집트의 요소가 없어야한다.락음악을 가져와서는 안된다.하나님은 하늘에속한 교회를 원한다.모든교회는 분별된 산위에 있어야한다.

산은 우리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에 관한 계시를 받는 곳이다. 교회는 산에있는교회이어야 하고.광야를 거쳐서  장막안 에 거하고 맛나를 먹는생활만이 아니다. 요단강에 장사되는것은 육체를 처리하는 것이다. 가나안땅을 누리는 생활을 사는것이다.즉  그리스도를 사는 교회생활이다. 우리는 전진하여 좋은 땅이신 교회생활을 살아야 한다.
신약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의 다양한 방면들을 계시한다.
벧전2:9절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러서 기묘한 빛가운데로 들어가계하셨다.또 그리스도의 교통안으로 들어가 그분의 모든 풍성에 참여하고 그풍성을 누리게 하시려는 것이다.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고난안으로 부르셨다.
우리는 회복안의 교회들로서 좋은땅안에 있는 교회들이 되기를 원한다.

미디안 광야 에서 지냈다 성경은 몇구절로 되어있지만 지루한 사십년이었을것이다.이집트에서 배운것을 어눌하기까지 잃어버렸다.

4.단체적인 가시나무 떨기
출 3장2-6.여호와의 천사께서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서 이는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나셨다. 그가보니 가시나무 떨기에 불이 붙었는데도 가시나무 떨기가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 모세가 말하였다. 내가 돌이켜서 이놀라운 광경을 보아야 하겠다. 저 가시나무가 어째서 타버리지 않은 것일까. 여호와께서 모세가 살펴보려고 돌이켜오는 것을 보셨다. 하나님께서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서 모세야 모세야 라고 부르시자.그가 예 여기 있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쪽으로 가까이 오지 말아라 너의 발의 신을 벗어라.네가 서 있는 땅은 거룩한 땅이다.

신33:1.  하나님의 사람모세는 죽기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이렇게 축복 하였다.
신명기33장16절은 모세가 가시나무떨기의 이상을 본후 사십년이 지난후 120세가 되었을때 한말이었다.

모세가 죽기전에 이스라엘자손을 축복하며 말하였다. 가시나무 떨기가운데 거하시는 분에 대해 말했다.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 거하시는 분의 은총을 받기 바란다고 말하였다. 

성막이 건축되었을때 불이신 하나님은 성막의 안과밖에 거하셨다.낯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이 성막에 머물렀다.

창세기 3장에서 저주받은 가시나무떨기을 말한다.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모세와 우리는 저주받은 가시나무 떨기이다.

출애굽기 3장은 구속받은 가시나무떨기를 말하고있다.주님은우리를 선택하시고 구속함을 통해 우리안에 서 불타는분으로 우리안에 거처를 정하셨다.  주님은 우리를 위해 저주를 받으셨다.

5.유월절
출12장 여호와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이달이 너희에게 시작의 달 곧 한해의 첫째달이 될것이다. 이달 초 열흘날에는 각자집집마다 어린양 한마리 곧 한 집안 식구가  먹을 어린양 한마리를 골라야한다.그리고 그 피 얼마를 가져다가 양을 먹을 사람들이 있는 집의 두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야한다.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예표의 방식으로 상세히 설명한것이다.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구속하셨는지 그리스도의 구속을 명확하고도 상세하게 기억하도록 유월절을우리에게  주셨다. 창3장에서 양의가죽과 4장에서 아벨의 피와 노아의 방주는 구속의 예표이지만 그리스도의 구속의 완전한 예표는 출애굽기12장이다.
유월절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세상에서나왔고 구원받았는지를 보여주신다.  

6.이집트에서 나옴과 홍해를 건넘
이집트에서 나오는것의 의미가 우리에게 깊이새겨지기위해서는 구약의 그림과 신약의 말씀이 모두 필요하다.
출애굽기 12장 20절부터 42절까지와 51절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오기위한 세부항목들을 본다.
출애굽기13장1부터 22절까지에서 이집트에서 나오는 것에 관한 중대한 요점들은 영적인 체험과관련된다.
요셉의뼈는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이집트에서 나왔다. 뼈는 파괴될수없는 생명 곧 부활안에 있는 생명 을 상징한다. 따라서 요셉의 뼈를 이집트에서 좋은 땅으로 가져간것은 부활을 상징한다.
예표론에서 구름은 영을 상징하고 불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 그리스도인의생활에는 밤과낯의 차이가 없어야한다.왜냐하면 불기둥이 내는 빛이 밤을 낯이되게 하기 때문이다.

7.마라와엘림의 체험
출 15:22  모세가 이스라엘을 홍해에서 인도하여 내어 수르광야로 들어갔다. 그들은 광야를 삼일동안 걸었으나 물을 찿지 못하였다. 그들은 마라에 이르렀는데 마라의 물이 써서 마실수가 없었다.
마라은 쓴맛을 상징하는데 이것은 마라의 물이 써서 마시기에 적합하지않았기 때문이다 삼일동안 걸은것은 부활을 상징한다. 이나무는 부활하신 그리스도이며 .십자가에 못밖히신 그리스도를 의미한다..삼일을 여행한후에 이나무가 마라의 물에 던져졌기 때문이다.모세의 부르심에 반응하여 주님은 그에게 나무하나를 보여주셨다.

우리은 어떤 쓴 환경이 올때 이 나무를 던져야한다.우리가 무엇을 마셔야 한다는 말입니까.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무하나를 보여주셨다, 우리의 쓴상황에서 여호와께부르짓어야하고.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와 부활하신그리스도를 던질때 이기는 자가 산출될것이다.

백성이 모세에게 불평하여 말하였다.우리는 불평하거나 따지지말아야한다.우리가 항상불평한다면 우리는 병이 들것이다.우리가 불평하거나 따지는 사람이라면 우리는 세상사람들과 똑같을것이다.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과 단체들은 불평하고 따지며 심지어 서로 싸우기 까지 한다. 부활하신그리스도가 우리의치료자가 되게 해야한다.그리스도는 치료자이시다. 우리는 서로을 향하여 용서하는 마음을 가져야한다.판단을 받지 않으려면 판단하지 마십시요.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우리의 쓴상황에 모셔드린다면 그리스도의 죽음을 체험할때 단물이 될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치료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못밖히셨다. 우리의 환경에 던져진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라는 치료하는 나무를 체험하고 받아들일때 참된치료가 일어난다.

여호와께서 그곳에서 백성을 위하여 율례와 규례를 세우셨으며 또 그곳에서 그들을 시험하셨다.주님은 우리를 시험하시고 폭로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의 체험을 사용하신다.

8.전사이신 여호와의 영광스러운 승리와 아말렉과의 계속적인 전쟁
출애굽기 15장1절부터18절까지는 전사이신 여호와께서 그분의 구원과승리를위하여 거두신 영광스런 승리와 하나님의 처소와 하나님의 왕국을 가져오는 것에 관한 찬양의 노래이다,

출애굽기 17장 8절부터 16절까지 는 아말렉과의 계속적인 전쟁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9.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유일한 음식이신 하늘에 속한 그르스도로 음식을 바꿈
출애굽기 16장1절. 이스라엘 자손의 온회중이 엘림에서 나아가 엘림과 시나이 사이에 있는 신광야에 이른것은 그들이 이집트 땅을 떠난지  한달만인 둘째날 보름날이었다.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떡을 베불리 먹던 그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을 터이면 좋았을터인데 그대들이 우리들을 이광야로 데리고나와서 이 온회중을 다 굶어죽게 하고 있습니다,

그때 여호와 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의 양식을 비처럼 내려 줄것이니.
나는 이스라엘 자손이 불평하는 소리들 들었다.너희가 저녁에는 고기를 먹고 아침에는 뗙을 배불리 먹을것이다.
저녁이되자 메추라기 떼가 날아와 진을 뒤 덮었고 아침에는 진주변에 이슬이 맺혀있었다.

10.부활안에 있는 생명수를 마시고 흘려보냄
하나님께서 그분의 경륜안에서 갖고 계신 의도는 그분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생수의 원천 근원이 되시어 그들의 누림이 되신는 것이며 이것의 목표는 하나님의 증가이자 확장인 교회를 산출하여  하나님을 표현하기위한 하나님의 충만이 되게 하는 것이다.신성한 계시의 핵심은 하나님께서 그분자신을 우리안에 일해넣으시어 우리의 생명과 모든 것이 되시기 위한 목적으로 우리를 창조하시고 구속하셨다는 것이다.

출 17:6절 이제 내가 거기 호렙에 있는 반석위에서 네 앞에 서겠다.너는 그반석을 쳐라 그러면 거기에서 물이나와 백성이 마실수 있을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들이 보는앞에서 그대로 하였다.

하나님께서 모세앞에 서셨고.매맞은 반석과.생수가 있다. 요한복음 은 신성한 삼일성을 많이 말하는책이다.
반석을 친것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것에 대한 분명하고 완전하며 온전한 그림이다.이 예표에서 모세는 율법을 상징하고 지팡이는 율법의 힘과 권위를 나타낸다.
따라서 반석을 친것이 모세의 지팡이였다는 것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게 한것이 하나님의 율법의 권위였다는 것을 상징한다.
매 맞은 반석에서 흘러나온 물은 육체되심과 인간생활과 십자가에 못박히심이라는 주요 단계들이 성취된후에야 비로소 솟아났다. 따라서 출애굽기 17장6절은그리스도의 육체되심과 인간생활과 죽음을 암시하는  심오한구절이다.

11.하나님의 왕국에 대한 묘사
출 18장 1-2 
미디안의 제사장이며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는 하나님께서 모세와 그분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신 모든일 곧 여호와께서 어떻게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는가 하는 것에 대하여 들었다.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모세가 돌려 보냈던 아내 십보라와 십보라의 두 아들을 데리고 왔다.

미디안의 제사장인 이드로는 하나님께 돌이켜 왕국안에서 하나님을 추구하는 이들이 된 이방인들을 대표한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배척당하는 동안  얻은 이방인아내 십보라는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배척 당하시는 동안 그분의 아내로 얻으신 이방인의 교회의 예표이다.

12.제사장의 왕국
출:19장4절 너희는 내가 이집트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였는지 보았고 내가 어떻게 너희를 독수리 날개에 태워 나에게 데려왔는지도 보았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을 그림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하나님의 완전한구원은  하나님의 거처를 건축하기위한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자손들을 애굽에서 구출하여 먼저는 애굽의 음식으로 조성된 그들의 하늘에 속한 그리스도로 음식을 바꾸어야 했다.이스라엘자손들은 광야에서 40년동안 만나이신그리스도를 먹었다. 

출 17장6절  "이제 내가 거기 호렙에 있는 반석위에서 네 앞에 서겠다. 너는 그 반석을 쳐라. 그러면 거기에서 물이 나와 백성이 마실수 있을 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보는 앞에서 그대로 하였다."

반석을 친것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에 대한 분명하고 완전하며 온전한 그림이다. 하나님께서는이스라엘 자손들이 부활안에 있는 생명수이신 그리스도를 마시게 하셨다.

출애굽기는 두 단락으로 되어있다.1-18장까지는 하나님의 구속과 구원 (1:1-14:31) 으로서 우리의구원을 위한 우리의 필요이다. 19잔부터40장까지는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하나님의 필요를 말하고있다.이두단락을 연결하는 것이 제사장이다.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제사장 왕국이 되도록 선택하셨다.
출:19장6절"너희는 나에게 제사장왕국이 되고 거룩한 민족이 될것이다.이스라엘 자손에게 해줄말이다."

벧전 2:5.9절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기쁘시게 받으실 영적인 희생제물을 드릴 거룩한 제사장
체계가 됩니다.

하나님의 공급 (15:1-17:7).육체에 대한승리(출 17:8-16). 그리고 이러한 항목들의 결말과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모세가 삽입한 왕국에 대한그림(18:1-27)을 제시한다.

이장들에 기록된것들을 체험한후에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의 산에서 하나님의직접적인 임재 안으로 이끌려 하나님과교통을 가졋다. 그곳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게 나타나시고 말씀하시어(출19:3-6.11) 그들에게 그분자신을 알게하시고 그분의 거처의 모형에 대한이상을 주심으로(출20-30장)그들이 그 이상에 따라 그분의 거처를 건축할수 있게 하셨다.(출35-40장)








청교도 혁명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2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701.html
청교도 혁명
드레이크는 엘리자베스1세 때에 영국해군 제독이었다.1587년 프리머스 앞바다 칼레 해전에서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격퇴 시켰다.스페인의 무적 함대는 필립 2세의 지휘하에 있었는데 필립2세는 피의 메리 여왕의 남편이었다.메리의 통치 기간은 단지 6년 밖에 안되었다.드레이크는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궤멸시킴으로 이때 부터 세상에서의 천주교의 영향력을 정지시켰다고 말할 수 가 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평생 독신으로 지냈다. 1603년 엘리자베스 여왕은 조카 메리의 아들인 스코트랜드 왕 제임스가 영국을 통치 하도록 유언하여 제임스1세는 스코틀랜드와 영국에서 왕위를 받았다.청교도들은 새로운 국왕에게 상소를 올려 성공회의 조항을 수정하여 줄것을 바랬다.그때 제임스는 청교도들과 회의 하는것을 승낙하였고 1604년 햄프턴궁에서 종교 회의를 소집했다.회의의 유일한 결론은 신약성경을 번역 하는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흠정역성경(킹 제임스역)이다. 

그러나 제임스1세는 성공회의 조례들을 수정할 마음이 없었고.오히려 청교도들을 핍박하였기 때문에 일부 청교도들은 영국을 떠나 네델란드로 이주하였다. 제임스는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고 영국의 국내사정에 어두웠으므로 의회와 사사건건 대립하여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다. 제임스1세가 죽은 후 제임스1세의 뒤를 이어 찰스1세가 영국의 왕위에 오르고 나서 독재와 학정은 더욱 심해졌고.청교도와 영국 국왕 사이의 투쟁은 갈수록 격렬해졌다.또한 찰스1세는 천주교로 복원하려는 의도를 가졌던 영국 국왕이었다. 

찰스1세가 아르미니안파로서 영국과 스코틀랜드 에서 성공회를 따르지 않는 신교도들을 핍박하자. 스코틀랜드 장로교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영국에서는 중산 계급이 성장함에 따라 절대왕정의 전제 정치를 공격하는 청교도들이 하원에서 큰 세력을 펼치고 있었다.

전제 정치를 대항해서 의회는 1628년 권리 청원을 가결하여 국민의 권리를 주장하였다. 찰스 1세는 이에 맞서 의회를 해산하고.전제 정치를 강화하여 의회의 승인도 없이 관세를 징수하고 헌금과 공체를 강제해서 응하지 않는자들를 투옥하였다.이 때문에 29년간 의회가 해산 되었다. 그 후 찰스1세는 성공회 정책에 반항하여 반란을 일으킨 스코트랜드와의 전쟁비용을 마련 하고자 다시 의회를 소집하게 되었는데.이때 의회는 국왕의 전제 정치를 맹렬히 비난하였다. 

그리하여 1642년 의회 와의 불화로 인해 내전이 발발하게 되었다.종교 투쟁으로부터 점점 정치 투쟁으로 변하였고 결국 17세기 중엽에 유혈 혁명을 촉발시켰다.

이 내란에서 의회파 지도자 크롬웰은 자영 농민을 중심으로 청교도 정신이 충만한 새로운 군대를 편성하여 왕당파를 무찌르고.  크롬웰은 1649년 찰스 1세를 처형하고 공화국을 세웠다. 이공화국은 약10년동안 지속되었다.그러나 크롬웰이 죽은뒤 찰스2세가 즉위하여 영국은 다시 군주 체제로 되돌아갔다.

의회주의자를 의회파(Roundheads) 이라고 불렀고. 교황주의자를 왕당파Cavaliers)라고 불렀다. 크롬웰은 의회파의 지도자로서 칼빈파에 속하였다. 칼빈파는 의회를 장악하고 의회는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등을 제정하며.장로교 방식의 교회행정을 채택하였다. 

올리버 크롬웰은 청교도로서 17세기에 매우 경건한 그리스도인 이었다.그는 평범한 출신이었으나 그가 국회에서 인도한 군대가 황실의 군대를 수차례 격퇴 시켰다. 이로서 그는 영국에서 매우 짧은 기간에 민주적이면서 왕실에 속하지 않은 정권을 세웠었다.

찰스1세는 크롬웰과의 4차례의 피의 전쟁에서 계속 패하고 말았다. 4년이 지난후 1646년 포로로 잡혔다.1649년 1월30일 의회파는 찰스1세국왕을 사형을 시켰다. 이것은 영국역사에서 처음있었던 일이었다.

교회사에서 크롬웰이 갖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그가 로마 천주교회에게 장례식의 종을 쳤다고 볼수있다. 로마천주교가 영국에서 매장되고 다시는 회복되지 못하도록 종지부를 찍었다. 이를 청교도 혁명이라고 한다.








 


윌리엄 틴데일


간추린2000년교회사 2014-12-22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693.html
영어성경의 아버지 윌리엄틴데일

16세기 초 네델란드는 종교가 자유로운 지역이었다. 그래서 종교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을때 영국에서 핍박받는 사람들이 네델란드로 도망쳐왔다.그 가운데는 윌리엄 틴데일 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성경을 몰래운반하고 성경을 몰래 인쇄한 첫번째 사람이었다.

윌리엄틴데일은 헨리8세때 성경을 영어로 번역할 부담을 갇게 되었다. 그는 일찍이 천주교 신부에게 어느날 영국전체에서 농사하는 어린아이까지 성경를 읽을수 있도록 할것이라고  큰소리 친적이 있었다.그러나 영국에서 그렇게 할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영국은 여전히 천주교안에 있었고 전환되는 과도기 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영국에서는 성경을 공개적으로 읽는것이 허락되지 않았을 뿐아니라. 주기도문 조차도 허락되지 않았다. 누군가가 주기도문을  읽으려 한다면 붙잡혀 감옥에 들어가게 될 정도 였었다. 그래서 그는 영국에서 나와 독일로 도망  갔다.먼저 퀠른으로 갔고 그곳에서 1-2년 머문뒤 안바르트로 갔다.그후 그는 유럽에서 이리저리로 옮겨다녔는데 그 목적은 하나님의 성경과 진리를 담은 서적들을 인쇄하여 영국으로 몰래 가져가기 위한 것이었다.그시기에 그 자신도 성경을 번역하였다.비록 지금은 그것을 찻아볼수는 없지만.영국 흠정역의 90 퍼센트는 윌리엄틴데일의 번역본을 사용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네델란드에 거주하였다.그는 그곳에서 성경을 인쇄하였고 그런후에 영국으로 몰래 성경를 운반했다.그당시 네데란드는 상업이 발달하여 많은 사람들의 왕래가있었기 때문에 성경를 인쇄하기에 적합한 곳이었다. 윌리엄 틴데일은 중세 개혁가 위클리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성경의 번역과 보급에 매우 큰 부담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비텐베르그 대학에서 헬라어와 히브리어를 배워 성경를 번역하였다. 

그러나 그는 네델란드에서 많은시간를 보내지는 못했다.당시에 네델란드는 스페인의 통치하에 있었기 때문에 어느날 천주교의 회유책에 속아 스페인 사람에게 붙잡혀서.벨기에의 빌포르도감에 갇혔고 얼마후 교수형에 처해졌다.
틴데일1535년에 체포되어 빌포르도에 강금되었다 당시에 이미 신약과 모세 오경이 번역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었다.17개월뒤 틴데일을 빌포르도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처형되었다.그의 조수가 남은 구약의 번역작업을 계속하여 구약을 완성하였다.그는 영어성경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1611년에 출판된 영어 흠정역 성경은 약 90퍼센트가 틴데일의 번역을 사용하였다.전해지는 바에 의하여 그는 주님께 주님께서 영국국왕의 눈을 열어주셔서 그가 볼수있도록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한다. 영국의 모든사람이 성경을 한권씩 가지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1603년 엘리자 베스 여왕이 후계자를 남기지 못하고 죽자 조카 메리의 아들인 제임스가 즉위하여 영국국왕과 스코틀랜드 국왕을 겸임하게 되었다.청교도들은 성공회의 예배조항을 고치기를 상소하여 1604년햄프턴 궁에서 종교교회를 개최히였다. 국교회의 예배때 사용할수있는 표준성경를 만들라고 지시하여  54명의 학자들이 참여하고 5년에 걸쳐 1611년에 완성된 성경이 "킹 제임스 성경인 영국 흠정역 성경"이다.




엡 4장 17-32절


그리스도인의교회생활 2014-12-21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505/53690.html

엡 4:18절. 저희 총명이 어두어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엡 4:21절. 진리가 예수님안에 있는 것같이  너희가 과연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 진대.
엡 4장:30절,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에베소서 4장 17절부터 32절까지에는 신성한 삼일성의 신성한 분배하심을 보여주는 중요한 세구절이 있다.
4장 18절과 21절.30절이다.

첫번재 구절인18절은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는 것을 언급한다. 신성한 생명에서 떠나 있거나 분리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두번째 구절은 21절인데 예수님안에 있는 실재을 말하고 있다. 예수님안에 있는 실재는 그분께서 이땅에 사시는 동안 그분안에 있었다.  사복음서에 기록된 것처럼 예수님의 매일의 생활에는 매우 참된 무언가가 있었으며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생명이 예수님의 인성 안에서 진리로서 실현되고 실행된 것이었다.
예수님안에 있는 실재는 그리스도 께서 그분의 인성안에서 사신 경건한 생활을 믿는 이들에게 주입하기 위한 것이다.

세번째 구절은 30절이다.30절은 우리에게 도장찍으시는 성령을 슬프시게 하지 말라고 권면한다. 이영은 도장찍으시는 영이시다. 하나님은 예수님안에 예수님은 생명주시는 영으로 우리와 연합되셨서 우리안에 계속해서 도장을 찍으시고 주입하시고 침투하고 계신다.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의 변화를 통해 하나님-사람의 생활을 살수있다.

바울 사도는 엡 4장 17-32절에서 하나님의 생명과 예수님 안에 있는 실재와 성령의 도장찍음은 신성한 분배하심의 세 근원을 말하고 있다. 얼핏보기에 바울이 아주 평범한것에 관하여 쓰고 있는 것 같지만 그러한 일상적인 말들 가운데  바울은 신성한 삼일성의 놀라운 요소들과 요인들  즉 아버지의 생명과 인성안에서의 아들의 생활과 그영의 도장찍음을 넣었다.

생명은 아버지에께 속한다. 이 생명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진리가 되어야 하는데 이 진리가 바로 예수님안에 있는 실재이다.아버지의 생명의 실행인 이 진리는 도장찍으시는 영. 곧 성령이다.
이 영은 우리를 적시고 침투하고 잠기게 하여 우리를 아버지의 생명의 실행인 예수님의 복사판이 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