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1) 자기주도학습전형의 의미와 자기주도학습전형대상
학생이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학습 잠재력을 중심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있는 학생을 선발 하는 고등학교 입학전형 방식입니다.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사립고, 일부 자율학교*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충남한일고, 공주대부설고, 전북익산고, 경남거창고 일반고자기주도학습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선발 비율은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 결정 출처 :...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95 hit ,0 vote , 0 scrap
고등학교다양화 (4) 자기주도학습 전형
고교 다양화는 주지주의 교육에서 탈피하고 자기주도학습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하고 좋은 학교에서는 부모나 사교육이 짜준 학습 스케쥴에 따라 지식 암기에만 매달리는 학생이 아니라 학습 목표를 세우고, 학습과정을 설계하고, 학습을 하며, 피드백까지 일련의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시행함으로서 창의성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런 학교에서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선발에서부터 양성...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88 hit ,0 vote , 0 scrap
고등학교다양화 (3) 좋은 학교 만들기 - 공교육의 내실화를 견인하는 ‘자율형 공립고’
다. 공교육의 내실화를 견인하는 ‘자율형 공립고’ 자율형 공립고는 그 이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특색 없이 운영되는 공립고에 교육과정 편성, 학교운영 등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공교육의 내실화를 견인할 수 있는 학교로 육성하여 다른 공립학교의 발전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학교입니다. 자율형 공립고는 교육과정을 다양화, 특성화하고 인성교육과 진로교육을 강화해 일반계 공립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을 지...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265 hit ,0 vote , 0 scrap
고등학교다양화 (3) 좋은 학교 만들기 - 사학을 사학답게 ‘자율형 사립고’
나. 사학을 사학답게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사립고는 다른 학교와 차별화되는 강점을 근간으로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이런 유형의 학교는 설립 취지에 맞춰 교육과정과 학사를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이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성과에 대해 학생·학부모는 ‘선택’이라는 수단을 통해 평가를 하게 됩니다. 즉, 자율을 부여하되 그에 대한 책무성까지 담보할 수 있도록 설계한 모형입니다. 자율형 사립고는 이전에 전국에 걸쳐 시범운영된 6개의...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104 hit ,0 vote , 0 scrap
고등학교다양화 (3) 좋은 학교 만들기 - 미래 지역 인재의 산실 ‘기숙형고교‘
가. 미래 지역 인재의 산실 ‘기숙형고교‘ 농산어촌 지역은 도시지역에 비해 교육인프라도 부족하고 교육만족도도 낮아 농산어촌 학생은 중소도시로, 중소도시 학생은 대도시로의 도미노식 전학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농촌 지역 학생 중 외지에 나가 공부하는 학생의 비율은 2008년 기준으로 40%에 이른다. 열 명 중 네 명은 학교를 다니기 위해 집을 떠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외지로 나간 ...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2014-08-14 211 hit ,0 vote , 0 scr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