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와 지방 교회들
Ⅰ 하나님의 목표 - 교회
1. 이상의 필요
하나님의 목표는 교회이며, 교회는 단체적인 문제이다. 에베소서는 일곱 주요 방면, 즉 몸(1:22-23), 새 사람(2:15), 왕국(2:19), 권속(2:19), 하나님의 거처(2:21-22), 그리스도의 신부와 아내(5:23-32), 그리고 전사(6:10-20)로서 교회를 계시한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회이다. 개인적인 구원 이상으로 하나님은 교회를 목표로 하신다. 이 교회는 다만 미래를 위한 것이 아니다. 오늘날은 교회 시대이며 다음 시대는 천년 왕국의 시대이다. 교회는 현재를 위한 것이다. 즉 오늘날을 위한 것이다. 하나님의 목표는 오늘날의 교회, 즉 이 시대의 교회, 이 땅의 교회를 가지는 것이다.
2. 우리의 보호와 균형은 교회에 대한 이상임
우리가 교회의 이상이 있고 하나님의 단체적인 목표에 대해 매우 분명히 하는 한, 우리는 보호 받게 된다. 교회, 몸, 새 사람 및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의 단체적인 목표가 우리의 보호이다. 우리가 성경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든, 우리가 교회를 모른다면, 우리는 결국 위험한 실수를 하게 된다. 만일 우리가 교회에 대해 분명하다면, 우리는 보호받는다. 우리가 교회의 이상과 하나님이 교회를 돌보신다는 것을 정말로 보았다면 우리에게는 어떤 분열도 없을 것이다. 우리는 깊이 인상받아야 한다. 교회의 이상은 우리의 보호와 균형이다.
3. 교회는 종교, 철학 및 계급 제도와는 완전히 다름
종교는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고, 그 영이신 그리스도 없이 하나님을 위해 어떤 것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는 것이 아주 좋고 근본적이고 성경적일 수 있으나, 만일 우리가 하는 것이 생명 주는 영이신 그리스도가 없다면, 그것은 종교이다. 또한 교회 안에서 어떤 철학도 있어서는 안된다. 철학은 인간의 사상, 인간의 관념 및 인간의 의견 안에 체현된 인간의 이해를 가리킨다. 이 철학은 항상 다른 교리들 안에 표현된다. 교리는 인간의 의견에 대해 구실이 될 수 있다. 어떤 것이 사실상 사람의 생각, 의견이거나 기독교 철학의 표현일 때 그것은 성경적인 교리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우리는 교훈의 풍조(엡4:14)의 이면에 있는 철학적인 가르침들을 거절해야 한다.
더욱이 우리는 교회 안에 어떠한 사상이나 계급과 지위의 관행을 거절해야 한다. 계급이나 계급 제도는 권력투쟁에서 나온다. 장로라는 용어는 칭호가 아니며 칭호이어서도 안된다. 우리는 우리 가운데 장로라는 칭호는 없지만, 장로들인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계급 제도를 미워해야 한다. 교회 안에서는 어떠한 종교, 철학, 헛된 교리나 가르침과 계급, 성직, 계층지위나 직함도 있어서는 안된다. 모든 문제들, 혼란, 분열들은 이러한 근원에서 온다.
4. 영 안에서 강하고 부요함으로써 교회 생활을 실행함
합당한 교회 생활을 실행하기 위해서 우리는 영 안에 있어야 하고, 영 안에서 강해야 하고, 영 안에서 부요해야 한다. 실제이신 그리스도는 살아있고, 영감이 있고, 계시가 있고, 복종하고, 정복하는 방식으로 우리 안에 계실 것이다. 그럴 때 교회는 느슨하지도 않고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다. 비록 교회의 문이 모든 사람을 받도록 열려 있을 때에도, 소극적인 사람들이 굴복하게 될 것이다. 교회는 권세와 영향력이 있는 생명의 어떤 것이다. 교회 생활은 자유가 충만하지만, 속생명과 성령의 내적 통제로부터의 요구가 있게 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성령께 나아가 부담을 받고 칠 배의 영으로 강화될 필요가 있다(계4:5, 5:6). 그럴 때 우리는 영향력과 권세와 길을 가지고, 살아 있고 부담 있는 뭔가를 가지고 교회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생명 주는 영이신 그리스도의 권세와 실제와 중량과 영향력이 교회와 함께 한다는 것을 믿는다.
Ⅱ 교회의 역사
1. 교회 안에 계급 제도를 가져옴
2세기 교회의 강한 지도자이자 옹호자인 이그나티우스는 감독 또는 주교가 장로보다 높다고 잘못 가르쳤다. 그러나 사도행전 20장은 장로를 감독으로 부른다(17, 28절). 장로라는 말은 성숙한 사람을 의미하는 반면, 감독은 장로의 책임과 기능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이 잘못된 가르침은 교회 통치(성직자들이 다스리는)의 주교 제도를 가져왔다. 이 잘못된 가르침은 오늘날 로마 카톨릭 교회의 주교, 대주교, 추기경 및 교황이라는 계급 제도의 근원이 되었다.
2. 반작용과 분열
모든 세기에 걸쳐, 교회 안으로 들어온 불순과 소극적인 것들에 반작용하는 소위 말하는 청교도들이 있었다. 모든 청교도들은 교회의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반작용에 뛰어들려는 그들의 의도에 있어서 좋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영원함 목표인 교회에 관해 그렇게 분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수를 범했다. 그들의 가장 큰 실수는 그들의 반작용 내지 대응은 더 많은 분열을 산출한 것이다. 거듭되는 반작용은 거듭되는 분열이 되었다. 결국 하나님의 목표는 손상되었다. 이것이 주님께서 아직 돌아오시지 않는 주된 이유이다. 그분이 돌아 오시기 위해서는 디딤둘이 필요하다. 이 디딤돌은 그분을 맞을 신부로서 예비된 합당한 교회생활이다.
3. 마르틴 루터의 이신칭의(以信稱義) 회복
종교개혁 당시 주님의 회복은 명확한 형태로 진입했다. 주님은 마르틴 루터를 사용하여 이신칭의에 관한 진리를 회복하고 성경이 일반 대중에게 열리게 하였다. 그러나 그는 교회에 관한 진리는 약했다. 루터의 독일 정부와의 결탁은 국교회들을 산출했다. 로마 카톨릭과 그리스도 정교회 이외에 국교회들이 있다. 독일 국교회, 덴마크 국교회, 노르웨이 국교회, 스웨덴 국교회, 영국 국교회는 루터가 뿌린 씨앗이다. 최선을 다할지라도 어떤 실수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의 보호는 합당한 방식으로 교회를 아는 것임을 볼 수 있다.
4. 신비주의자들의 속생명의 회복
17세기 주님은 개신교회의 죽어 있음과 공허함에 대한 반작용으로 마담 귀용, 페넬롱 신부, 로렌스 형제와 같은 신비주의자들을 일으켜 속생명의 체험을 회복하셨다. 그들은 생명은 바로 그 영으로서 아들 안에 계신 하나님 자신임을 깨닫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로마 카톨릭 교회의 영역 안에 있었다. 여전히 그들은 교회에 관한 이상이 분명치 않았다.
5. 일반 교회들과 자유 그룹들의 형성
교회 역사를 통해 청교도적인 수많은 무리들이 일으켜졌다. 어떤 이들은 침례에 관한 진리를 보고 침례교를 시작했다. 장로교, 감리교 등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소위 말하는 자유 그룹이 있다 이 자유 그룹들은 모든 성서 교회들(the Bible chu
rches)을 포함한다. 이 성서 교회들 외에 교파를 떠나서 모임을 갖는 자유 그룹들이 많이 있다.
6. 진젠돌프와 모라비안 형제들에게서 성령의 연합에 의한 교회 생활의 초 기 단계가 회복됨
18세기에 주님은 교회 생활의 실행의 어떤 면을 회복하시려고 진젠돌프 백작이 이끄는 모라비안 형제들 가운데서 움직이셨다. 이 모라비안 형제들은 로마 카톨릭 교회뿐 아니라 국교회들의 핍박을 받았다. 그들은 색소니 지방의 진젤돌프 영내로 피신했다. 이 때 여러 배경의 많은 추구자들은 교리적 차이로 인해 불화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진젠돌프는 한 집회를 소집하여 그들에게 자신들의 교리적 불일치를 내려놓으라고 설득했다. 그들은 그들끼리 연합을 지키고 교리와 종교적인 배경상의 차이들을 내려놓겠다는 합의서에 서명했다. 나중에 그들이 주의 만찬을 갖는 동안 성령의 쏟아 부어짐을 체험했다. 이들을 통해서 요한 웨슬레도 구원받았다. 우리가 알기로는 초대 사도들 시대 이후로, 모라비안 형제들이 어느 정도 합당한 방식으로 교회 생활을 실현한 최초의 그리스도인 그룹일 것이다.
7. 형제회의 교회 생활의 회복
19세기에 1825년부터 1828년까지 주님은 존 넬슨 다비의 인도 아래 소위 형제회를 일으키셨다. 팬톤은 형제회의 움직임과 그 의의는 종교 개혁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말했다. 종교 개혁은 인간 정부와 연계를 가졌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세상적이었지만 형제회의 움직임은 정말로 영적이었다. 그들은 주님을 위한 일에서 어떤 광고도 하려 하지 않았다. 심지어 다비의 사진을 찾기가 어렵다. 형제회 중 많은이들이 사진을 찍는 것은 세상적인 실행이라고 여겼다. 유감스럽게도 형제회의 황금시기는 다만 짧은 기간만 지속되었다. 결국 그들 가운데 많은 분열이 있었다. 최초의 분열이 다비와 뉴튼간에 일어났다. 그들의 논쟁은 믿는이들의 휴거에 관한 것이었다. 다비는 대환란 전 휴거를 주장했고 뉴튼은 대환란 후 휴거를 주장했다. 나중에 두 번째 분열은 다비와 죠지 뮬러와 사이에 교파와의 관계를 가진 자들을 받는 문제에 있어서 다른 인식으로 인한 소위 폐쇄 형제회와 공개 형제회가 있었다. 플리머스 형제회는 주로 개방 형제회를 지칭한다. 이후로 형제회는 교리들로 인한 분열에 분열을 거듭하여 왔다.
8. 주님이 처녀지(處女地)에서 새롭게 시작하심
형제회의 움직임이 시작된지 100년이 지나서 주님은 중국 대륙에서 새롭게 시작하셨다. 18세기에 모라비안 형제들이 유럽 대륙에 있었고, 19세기에 형제회가 영국에서 주님에 의해 일으켜졌다. 한 세기가 지나서 주님은 극동에서 움직이셨다. 니 형제님은 합당한 교회 생활에 관한 한 유럽은 그 밭, 곧 흙이 완전히 못쓰게 되었으므로 주님은 20세기 초에 중국으로 오시지 않으면 안되었다고 했다. 그는 교회 생활을 위해서 중국은 그 당시 처녀지라고 했다. 물론 그것은 주님이 하신 것이다. 공자의 가르침과 불교의 종교로 가득찬 그러한 이교도의 나라에서 주님이 어떤 것을 일으키시리라고는 어느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다.
Ⅲ 지방 교회들의 역사
1. 니 형제님의 구원받음과 부르심 받음
니 형제님은 1920년에 여자도(영어명 Dora Yu)라는 설득력 있는 복음 전파자에 의해 구원받았다. 그녀는 영국으로 의학을 공부하러 가던 중 복음 전파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중국으로 돌아가 활동하였다. 니 형제님의 고향인 복주에서 초청되어 니 형제님의 부모임이 다니던 감리교 예배당에서 복음을 전할 때 니 형제님의 어머님을 구원하였다. 본래 니 형제님의 어머니는 마작을 좋아하고 수다스럽고 강한 여자이었지만, 이런 구원을 통하여 온 가족에게 죄의 철저한 자백을 하였고 매우 진지한 방식으로 자신의 모든 실패와 실수를 자백했다. 이것이 니 형제님에게 아주 강한 인상을 주었고 결국 니 형제님도 여자도 자매의 말을 들으러 갔고 거기서 주님께 붙잡혔다. 그는 회개의 눈물을 흘렸고 십자가의 주 예수님을 보고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2. 화수은(M.E Barber) 자매를 통한 주님의 예비하심
화수은 자매는 30세 경에 감리교 선교사로서 중국에서 활동하던 중, 다른 사람들의 질시로 영국으로 소환을 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십자가의 공과를 배우기를 훈련하고 아무런 변호없이 영국에서 지내던 중, 진실이 밝혀져 다시 중국으로 파송되기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팬톤과의 접촉을 통해 교파의 해악을 알고서 선교사의 지위를 사임하고 스스로 혼자 힘으로 주님을 위해 중국으로 돌아 갔고 니 형제님의 고향인 복주에서 사역하게 되었다. 화수은 자매의 나이가 약 60세 경에 니 형제님은 화수은 자매와 접촉하게 되었다. 그당시 그녀는 여행도 하지 않고 어떤 선전도 하지 않고 다만 밤낮으로 기도에 힘쓰고 있었다. 니 형제님은 회심 후 곧 그녀와 접촉하게 되었으며 그녀로부터 아주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녀는 깊고 매우 엄격했다. 그녀는 엄격했으므로 자신의 온전케 함 아래 있던 자들을 곧잘 책망하곤 했다. 결국 어느 기간이 지난 후 계속 화수은 자매를 만나러 가는 유일한 사람은 니 형제님 뿐이었다. 니 형제님은 그녀를 만나러 갈 때마다 책망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책망을 들을 때마다 자신을 그 책망에 내놓았다. 화수은 자매은 1929년에 주님 품으로 갔다. 그것은 니 형제님이 ‘영에 속한 사람’의 집필을 막 끝낼 때였다. 화수은 자매는 유언을 통해 그녀 자신이 친히 각주를 쓴 그녀의 모든 것을 니 형제님에게 남겼다. 니 형제님은 그녀에게서 주님의 임재를 직접 느꼈다고 간증했다. 그녀는 주님의 다시오심을 날마다 실제로 기다리며 사는 자매였다. 니 형제님은 형제회의 모든 풍성을 화수은 자매를 통해서 얻었다. 니 형제님이 1930년 이전에 기독교 서적들을 섭렵한 것은 3,000여권이나 되었다. 니 형제님은 그가 사역하면서 받은 공격과 핍박 등 여러 공과들과 이러한 서적들을 통하여 주님으로부터 많은 계시를 받았다. 또한 니 형제님의 이후에 이러한 계시는 더욱 전진하여 하나님은 많은 것을 주의 회복에 열어 주셨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주님으로부터 받은 계시
1. 구원의 확신 2. 기독교의 치우침 3. 교회 4. 종파들 5. 성직자-평신도 제도 6. 보편적인 제사장 7. 장로 직분 8. 합당한 침례와 합당한 주님의 상 9. 머리를 덮는 것과 안수 10. 믿음에 의한 삶 11. 신유 12.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승천, 다시오심 13. 성령의 내주하심 14. 성령의 쏟아 부어주심 15. 사람의 세부분 16. 믿음에 의한 성화 17. 속생명 18. 이기는 자들 19. 왕국 20. 휴거 21. 영적 전쟁 22. 그리스도의 중심성과 우주성 23. 지방 교회의 경계 24. 이기는 생명 25. 지방 교회의 입장 26. 교회 생활의 실행서 27. 그리스도의 몸 28. 교회의 권위 29. 동역 30. 교회에 의한 복음 전파 31. 이주 32. 교회는 지방적이며, 사역은 지역적임 33. 겉사람의 파쇄와 영의 해방 34. 사람의 영을 알고 사용함 35. 실제적인 건축 36. 그리스도, 생명 주는 영 37. 주님을 누림-주님을 먹고 마심 38. 기도로 읽기 39. 주님의 이름을 부름 40. 주님을 호흡함 41. 보편적인 신언의 실행 42. 칠배로 강화된 영 43. 그리스도 대 종교 44. 새사람으로서의 교회 45. 교회의 인격이신 그리스도 46. 규례의 폐지
3. 그리스도와 교회
지금까지 나열한 항목들의 총체가 그리스도와 교회 곧 큰 비밀이다. 그리스도는 내용이고 교회는 그 표현이다. 달리 말해서 그리스도는 우리의 생명이고 교회는 우리가 살아내는 생활이다. 교회는 우리의 매일의 생활이다.
4. 니 형제님의 사역에 관한 간략한 개관
1) 그의 급우들에게 복음을 전함 - 고등학교 전체 학생 150여명이 구원받음
2) 초창기 출판물 - 1923년 부흥보, 1925년 기독도보(월간지)
3) 상해 교회 생활의 개시와 니 형제님의 형제회 접촉 - 1926년부터 상해 교 회 시작, 1933년 영국 방문
4) 이기는 자 집회 - 1928, 1931, 1934년 그리스도의 중심성과 우주성
5) 1935년부터 1939년까지의 니형제님의 사역 -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 발간, 1938, 39년 런던 및 스칸디나비아 국가들 방문
6) 니 형제님의 일생 중 가장 전략적인 사역 - 1939년 상해에서 그리스도의 몸에 관한 메시지 해방, 이후 몸에 관한 교통을 가장 전략적으로 사역함
7) 니 형제님에 대한 배역 - 1942년 상해교회의 소요, 6년간 사역을 멈춤
1945년 ‘교회의 정통’ 해방
8) 니 형제님의 사역의 회복 - 1948년
9) 6개월 훈련 - 폭발적인 부흥을 가져옴(청도에서는 하루에 700명을 침례줌)
10) 공산당의 점령 전에 책들을 출판함 - 1951, 52년
11) 투옥 - 1952년 4년형, 1956년 15년형, 1972년 별세
5. 니 형제님이 고난을 통해 배운 영적 고난들
1) 궁핍을 통해 믿음의 삶을 살기를 배움
그는 선교회나 교파, 또는 사람에게 고용되어서는 안되며 생활 가운데서 순수하고 단일하게 하나님만 의지하는 것을 훈련했다. 니 형제님은 중국 전체에서 이런 길을 취한 선구자 였다.
2) 질병을 통하여 주님을 의지하고 부활 생명을 살기를 배움
1924년 결핵에 감염되고 1929년 거의 죽음 직전까지 갔으며 위장병과 심장병을 함께 앓았다. 그는 집회 전에도 말씀을 전할 때까지 침대에 누워 있어야 했으며 집회 후에서도 즉시 집에서 누웠다. 그러나 그는 나쁜 건강으로 인해 오히려 주님을 의지하는 법 곧 부활 생명을 사는 것을 배웠다.
3) 기독교의 핍박으로부터 배운 영적 공과들
① 멸시 당함으로써 주님의 능욕을 지고 영문 밖으로 나가기를 배움
② 비평받음으로 육을 처리하기를 배움
③ 반대를 받음으로 동기에 있어서 순수하기를 배움
④ 대적자와 핍박자의 악한 보고를 통해 자신을 변호하지 않기를 배움
⑤ 주님의 변호하심
6. 니 형제님의 사역의 초첨 - 교회를 위한, 생명이신 그리스도
오늘날 많은 출판사들은 니 형제님의 책들 중에 그리스도가 생명이심에 관한 면만을 다루고 교회의 실행적인 면은 출판하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는 우리의 이상은 다만 생명이신 그리스도가 아니라 교회를 위한 생명이신 그리스도라고 말했으며 이러한 그의 관점을 변경하지 않았다. 니 형제님의 사역의 초점은 언제나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의 건축을 위한 생명이신 그리스도였으며, 우리도 이 초점에서 변하지 않았다.
7. 형제 자매들로부터 받은 고난
1) 부당하게 추방됨
2) 이견을 가진 자들로부터 온 고난
3) 사람들의 미성숙과 무능으로부터 온 고난
4) 사람들의 지위에 대한 야심으로 인한 고난
5) 형제 자매들의 배역으로부터 온 고난
6) 반대자들로부터 악한 이름과 불명예의 고난을 겪음
7) 그의 결혼에 관련된 고난
8) 성도들 안에서의 배역으로 인해 6년간 그의 사역이 멈춤
8. 니 형제님의 사역
1) 계시와 고난에 의해 산출된 사역
2) 은사와 사역의 차이
3) 니 형제님의 사역의 두 방면 - 그리스도와 교회
4) 니 형제님의 그리스도에 관한 사역은 수용되었으나 그의 교회의 실행성에 관한 사역은 거절되었음
9. 우리 가운데 있었던 네 차례의 부흥
1) 구원의 확신에 관한 부흥 - 1923년
2) 그리스도의 이기는 생명에 관한 부흥 - 1935년
3) 교회의 실행성에 관한 부흥 - 1942, 43년
4) 니 형제님의 사역의 회복을 통해 가장 크고, 가장 강력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부흥이 우리 가운데서 일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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