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대한 몇 가지 원칙


새언약 2015-02-05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heeha/53976.html

여러분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약속하신 것을 얻으려면, 인내가 필요합니다.(히 10:36)

For you have need of undurance in order that, having done the will of God, you may obtain the promise.(Heb.10:36)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관한 몇 가지 원칙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1) 에베소서 6장 2절부터 3절까지에서 말씀하시기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고 했다. 여기의 이 약속에는 조건이 있다. 이는 누구든지 무조건 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부모를 공경(恭敬)함으로써 이 복(福)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 만일 여기 있는 말씀의 조건을 실행하지 않으면 여기에 약속하신 복을 얻을 수가 없다. 

(2) 역대하 1장 9절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이여 원컨대 주는 내 아비 다윗에게 허(許)하신 것을 이제 굳게 하옵소서”라고 했다.

이 말씀은 이미 허락하신 약속을 하나님께 이루어 주시기를 간구(懇求)하는 것이요, 이것은 곧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을 믿고 기도함으로써 비로소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열왕기상 8장 56절을 참고하기 바람). 

(3) 민수기 14장 34절에서는 “너희가 그 땅을 탐지(探知)한 날 수(數), 사십 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환산하여 그 사십 년간 너희가 너희의 죄악을 질지니 너희가 나의 싫어 버림을 알리라 하셨다 하라”고 하셨다. 너희가 나의 약속의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였으므로 나도 그 약속을 취소했다는 말씀이다. 이것은 바로 사람이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신실(信實)하지 않고 그 약속의 조건을 실행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도 그 약속을 취소(取消)하신다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반드시 광야에서 죽으리라 하셨음이라 …이러므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한 사람도 남지 아니하였더라”(민 26:65). 이 말씀도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대해 신실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 약속을 취소하신 것이다. 오직 야곱과 요셉은 애굽에서 죽었을지라도 그 시체를 가나안 땅에 장사지냄으로 죽기까지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대해 신실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도 그들에게 미리 하신 약속을 이루어 주셨다(창 46:3-4, 49 : 29-32, 50:12-13, 24-25, 수 24:32). 

(4) 로마서 4장 13절과 14절에서는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들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페하여졌느니라”고 했다. 이 말씀은 곧 사람이 하나님 외에 육신의 힘으로 무엇을 행하든지, 하나님 외에 무엇을 더하면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이 폐기(廢棄)될 수 있다는 말씀이다.

(5) 히브리서 11장 39절과 40절에서는 “이 사람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고, 또 히브리서 10장 36절에서는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상(以上)의 몇 군데 성경 말씀에서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대한 네 가지 원칙이다.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이 이루어지기를 간구할 필요가 있으며 둘째는,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조건(條件)이 있을 때는 반드시 그 조건을 실행할 때만이 그 약속을 받을 수 있는 것이며 그렇지 아니하면 그 약속이 취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는, 만일 사람이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에 육신의 힘으로 무엇을 하든지 무엇을 더하면 그 약속이 폐기될 수 있다는 것이며 넷째는, 하나님의 미리 하신 약속은 정(定)하신 때가 되어야만 비로소 능히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새언약, 제 1장) 

히브리서 10장 36절,공경 탐지,신실 후사,약속 폐기,예비 인내,온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