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를 생각함


빌립보서 2015-01-19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kheeha/53879.html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격려나, 사랑의 어떤 위로나, 영의 어떤 교통이나, 어떤 애정과 동정심이 있다면 여러분은 같은 것을 생각하고, 같은 사랑을 가지며, 혼 안에서 연결되고, 한 가지 것을 생각하여, 나의 기쁨이 넘치도록 해 주십시오.(빌 2:1-2)

If there is therefore any encouragement in Christ, if any consolation of love, if any fellowship of spirit, if any tenderheartedness and compassions, Make my joy full, that you think the same thing, having the same love, joined in soul, thinking the one thing.(Phil. 2:1-2)

빌립보인들이 바울의 기쁨을 충만케 할 수 있는 방법은 같은 것, 곧 한 가지를 생각하는 것이었다(2:2). 책의 전체적인 문맥을 볼 때, 한 가지란 그리스도의 주관적인 인식과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을 말하는 것임이 틀림없다(1:20-21, 2:5, 3:7-9, 4:13). 그리스도, 한 분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전 존재의 중심과 모든 것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생각의 초점은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의 고상함과 그리스도를 체험함에 맞춰져야 한다.

그 밖의 것은 모두 우리를 다르게 생각하게 할 것이고 우리 사이에 분쟁들이 생겨나게 할 것이다. 감옥에서 바울을 괴롭혔던 것은 빌립보인들 사이에 있는 분쟁이었다. 빌립보에 있는 성도들은 선했었고 그 도시 안에 있는 교회는 잘 세워져 있었다. 그러나 그들 사이에 분쟁이 있었다. 그들은 영 안에 하나였지만 한 혼으로 함께 힘쓰지 않았다. 그들은 주님을 사랑했지만 같은 것을 생각하지 않았다. 이것이 바울의 마음을 무겁게 했다. 마음이 무거웠기 때문에 바울은 빌립보인들에게 혼 안에서 연합되어 같은 것을 생각함으로 그의 기쁨을 충만케 해달라고 간청했다.

같은 것을 생각하는 것은 같은 사랑을 갖는 것과 관계가 있다. 『같은 사랑을 가지고』에 대해 말하고 있는 2절의 바울의 말은 빌립보의 성도들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각각 다른 수준의 사랑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들은 하나를 지키기 위하여 모든 성도를 향하여 같은 사랑을 갖고 있지 않았다. 우리는 오늘 교회 생활 안에서 모든 성도들에 대해 같은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 대신에 우리의 사랑은 다른 수준에 있을지 모른다. 우리는 어떤 형제를 다른 형제보다 더 많이 사랑할 수 있다. 또 우리는 어떤 형제를 적게 사랑하기 때문에 그에게 많은 봉사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다른 형제를 너무 많이 사랑하기 때문에 그에게 너무 많이 봉사하여 우리의 사랑에 의해 그를 망치기까지 할 수도 있다. 교회 생활 안에서 다른 성도들에 대해 각기 다른 수준의 사랑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만일 우리의 상황이 이렇다면 우리의 사랑은 한 혼으로 하는 사랑이 아니다. 우리는 한 형제를 사랑할 때에는 한 혼을 가지고 사랑하지만 다른 형제를 사랑할 때는 다른 혼을 가지고 사랑한다. 결과적으로 실제적인 하나 대신에 분쟁이 생길 것이다. 2장 2절에서 바울은 한 혼으로 연합되는 것에 대해서 말한다. 이것은 빌립보의 성도들 사이에 있는 분쟁이 혼 안에 연합되지 않는 데서 기인된 것임을 가리킨다. 

그들의 문제는 그들의 영이 아니라 그들의 혼, 특별히 그들의 생각에 있었다. 그들은 거듭남을 통하여 그들의 영 안에 그리스도를 가지고 있었으나, 혼 안에 그리스도가 충만하게 되는 것은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들은 혼 안에 그리스도를 충만하게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다만 그리스도로 적셔져 그들의 혼 전체가 점유될 때에 그들은 혼 안에서 하나될 수 있다. 빌립보 성도들은 영 안에 연합되어 있었으나 혼 안에서 충분히 연합되어 있지 않았다. 다른 수준의 사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혼 안에 연합되어 있지 않다는 표시이다. 만일 우리가 혼 안에 연합되어 있다면 모든 성도에 대하여 같은 사랑을 가질 것이다.(빌 LS 9) 

빌립보서 2장 1-2절,격려 위로, 애정 동정심,고상함 체험함,분쟁 봉사,망치기 감옥,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