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성구, 관주, 각주-유다서,요한계시록<회복역, 개역개정>』


거룩-성구관주각주,말씀 2013-09-17 / 추천수 0 / 스크랩수 0 http://blog.chch.kr/marry1219/50413.html

계 11:2 1성전 밖에 있는 2a뜰은 버려두고 측량하지 마라. 그것은 b이방인들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그들이 그 3c거룩한 성을 4d마흔두 달 동안 짓밟을 것이다.

3c거룩한 성

여기에 있는 거룩한 성은 이 땅에 있는 예루살렘이다(사 52:1, 마 27:53).

c거룩한 성

사 52:1 Awake! Awake! Put on Your strength, O Zion; Put on your beautiful garments, O Jerusalem, O holy city; For the uncircumcised and the unclean Will no longer come into you.

(사 52: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

마 27:53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그들은 1무덤에서 나와 거룩한 성에 들어가서, 많은 사람에게 2나타내 보였다.

 

계 14:10 그도 하나님의 분노의 a포도주를 마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b잔에 있는 포도주는 어떤 것이 섞여서 묽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그는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양 앞에서 1c불과 유황으로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

 

계 15:4 오, 주님, 누가 주님의 이름을 a경외하지 않겠으며 영광스럽게 하지 않겠습니까? 왜냐하면 오직 주님만 1b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c모든 민족이 주님 앞에 와서 경배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1d의로운 2심판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1b거룩

헬라어로 이 단어는 신성한 성품과 일치되고, 또 이 신성한 성품을 형성하는 각종 특성들의 총합을 가리킨다. 따라서 ‘거룩하시기’는 하나님의 본성을 가리키고, ‘의로운’은 하나님의 원칙을 가리킨다.

b거룩

레 11:44 For I am Jehovah your God. Sanctify yourselves therefore, and be holy, for I am holy. And you shall not defile yourselves with any of the swarming things that move upon the earth.

(레 11:44)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사51:15

삼상 2:2 There is none holy like Jehovah, For there is none besides You; Nor is there a rock like our God.

(삼상 2: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계 16:5 또 나는 물을 관리하는 천사가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1a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던 b거룩하신 주님, 주님께서 이렇게 c심판하셨으니, 주님은 2d의로우십니다.

1a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던 b거룩하신 주님

여기 16장 5절과 11장 17절에는 요한계시록 1장 8절과 4장 8절과 달리 ‘장차 오실 분’이라는 말이 없다. 이것은 주님께서 돌아오시는 것이 틀림없이 요한계시록 4장 8절 이후에, 그리고 11장 17절 이전에 일어난다는 것을 증명한다. 요한계시록 1장 각주 44 참조.

b거룩하신 주님

계 15:4 오, 주님, 누가 주님의 이름을 a경외하지 않겠으며 영광스럽게 하지 않겠습니까? 왜냐하면 오직 주님만 1b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c모든 민족이 주님 앞에 와서 경배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1d의로운 2심판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계 20:6 1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사람은 2a복이 있고 b거룩합니다. 3c둘째 죽음은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4d제사장들이 되어, 5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함께 왕으로서 다스릴 것입니다.

b거룩합니다

계 3:7 1빌라델비아에 있는 교회의 전달자에게 이렇게 편지하여라. ‘2a거룩하신 분, b참되신 분, 3c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분, 여시면 닫을 수 없고 닫으시면 열 수 없도록 하시는 분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계 22:11 1불의를 행하는 a사람은 여전히 불의를 행하도록 하고, 더러운 사람은 여전히 더러워지도록 하며, 의로운 사람은 여전히 의를 행하도록 하고, 거룩한 사람은 여전히 거룩해지도록 하십시오.”

 

계 21:2 또 내가 보니, a거룩한 성 1b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하나님에게서 2내려오는데, c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3d신부로 e준비되어 있었습니다.

1b새 예루살렘

이 책의 계시는 표징들로 구성되어 있다(참조 계 1장 각주 12). 이 책에 있는 크고 중요한 문제들은 심오하기 때문에, 사람이 말로 철저하게 묘사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 모든 문제는 표징들을 사용하여 상징적으로 묘사된다. 예를 들면, 등잔대들은 교회들을 의미하고, 별들은 교회들의 전달자들을 의미한다(계 1장). 이세벨은 타락하여 간음하는 로마 천주교를 의미하고(계 2장 후반부), 벽옥과 보석들은 생명과 구속하시는 하나님을 의미한다(계 4:3). 사자와 어린양은 이기시며 구속하시는 그리스도를 의미하고(계 5장), 네 마리의 말은 복음과 전쟁과 기근과 죽음이 확산되는 것을 의미한다(계 6장 전반부). 우주적인 여자는 역대로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사람들을 의미하고, 그 여자의 아이는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사람들 가운데 강한 이들인 이기는 이들을 의미하며, 용과 뱀은 잔인하고 교활한 사탄인 마귀를 의미한다(계 12장).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은 적그리스도를 의미하고, 땅에서 올라온 짐승은 거짓 신언자를 의미한다(계 13장). 수확물은 하나님의 경작 아래 자라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하고, 첫 열매는 하나님의 경작 아래 자라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일찍 익은 사람들을 가리킨다(계 14장). 큰 바빌론은 두 방면, 곧 종교적인 면과 물질적인 면을 가진 로마를 의미하고(계 17장-18장), 신부는 성숙하여 그리스도의 배필로 준비된 성도들을 의미한다(계 19장 전반부). 이 외에도 다른 많은 표징이 있다. 마지막 표징, 곧 가장 큰 표징은 새 예루살렘인데, 이것은 역대로 구속받고 거듭나고 변화되고 영광스럽게 된 성도들 전체의 구성체를 의미한다. 새 예루살렘은 생명이 없는 물질적인 성이 아니라 신부이며, 단체적이며 살아 있는 인격이다. 놀라우신 그리스도께서 바로 신부의 남편이 되신다.새 예루살렘은 역대로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모든 성도들로 이루어진 살아 있는 구성체이다. 새 예루살렘은 그리스도의 배필인 신부이고(요 3:29), 하나님의 처소, 곧 그분의 장막인 거룩한 성이다(계 21:3). 이것은 하늘에 속한 예루살렘이며(히 12:22),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예비하셨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갈망했던 것이다(히 11:10, 16). 이것은 또한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고 우리의 어머니이다(갈 4:26). 하와가 남편인 아담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 것같이(창 2:21-24), 그리스도의 신부인 새 예루살렘은 남편인 그리스도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다. 새 예루살렘은 그리스도의 생명과 본성의 풍성에 참여함으로써 준비된다. 하나님의 거룩한 성인 새 예루살렘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속하도록 분별되어 거룩하게 되고,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으로 온전히 적셔져서 그분의 처소가 된다.

구약과 신약에서 하나님은 그분께서 선택하신 백성을 배필로 비유하시고(사 54:6, 렘 3:1, 겔 16:8, 호 2:19, 고후 11:2, 엡 5:31-32), 또한 그분 자신을 위한 거처로 비유하신다(출 29:45-46, 민 5:3, 겔 43:7, 9, 시 68:18, 고전 3:16-17, 6:19, 고후 6:16, 딤전 3:15). 배필은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그분을 만족하시게 하고, 거처는 하나님을 표현함으로 그분을 안식하시게 한다. 이 두 방면이 모두 새 예루살렘으로 최종 완결될 것이다. 하나님은 영원토록 새 예루살렘이 그분을 사랑하는 데서 가장 완전한 만족을 얻으시고 그분을 표현하는 데서 최상의 안식을 누리실 것이다.

a거룩한

계 21:10 내가 a영 안에 있는데, 천사가 나를 b데리고 1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서, 하늘에서 하나님에게서 내려오는 c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을 나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계 22:19 또 누구든지 이 예언의 두루마리에 있는 말씀에서 무엇을 a제하여 버리면, 하나님께서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1b생명나무와 그 c거룩한 성에서 그의 몫을 제하여 버리실 것입니다.

히 11:10 왜냐하면 그가 a하나님께서 설계하시고 건축하신, b기초가 있는 1c성을 간절히 기다렸기 때문입니다.

히 11:16 그러나 사실 그들은 더 좋은 a곳인 b하늘에 속한 고향을 그리워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c그들의 하나님이라 불리시는 것을 d부끄러워하지 않으셨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미 그들을 위하여 한 e성을 예비하셨기 때문입니다.

 

계 21:10 내가 a영 안에 있는데, 천사가 나를 b데리고 1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서, 하늘에서 하나님에게서 내려오는 c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을 나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c거룩한 성

계 21:2 또 내가 보니, a거룩한 성 1b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하나님에게서 2내려오는데, c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3d신부로 e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계 22:11 1불의를 행하는 a사람은 여전히 불의를 행하도록 하고, 더러운 사람은 여전히 더러워지도록 하며, 의로운 사람은 여전히 의를 행하도록 하고, 거룩한 사람은 여전히 거룩해지도록 하십시오.”

 

계 22:19 또 누구든지 이 예언의 두루마리에 있는 말씀에서 무엇을 a제하여 버리면, 하나님께서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1b생명나무와 그 c거룩한 성에서 그의 몫을 제하여 버리실 것입니다.

c거룩한 성

계 21:2 또 내가 보니, a거룩한 성 1b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하나님에게서 2내려오는데, c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3d신부로 e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계 21:10 내가 a영 안에 있는데, 천사가 나를 b데리고 1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서, 하늘에서 하나님에게서 내려오는 c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을 나에게 보여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