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 예수의 영, 그리스도의 영, 예수 그리스도의 영 : 신약의 결론- 성령 -성령을 인식함 /워치만니, 위트니스리, 한국복음서원
성령
2010-01-21 , 조회 (198) , 추천 (0) , 스크랩 (1)
출처
원문

3.1.4 예수의 영, 그리스도의 영, 예수 그리스도의 영 : 신약의 결론- 성령 -성령을 인식함 /워치만니, 위트니스리, 한국복음서원

          

 

제목 : 신약의 결론

1. 하나님

2. 그리스도

3. 성령

3.1 성령을 인식함

3.1.1 하나님의 영, 여호와의 영

3.1.2 성령

3.1.3 그 영

3.1.4 예수의 영, 그리스도의 영, 예수 그리스도의 영

 


그분의 인간적인 요소와 그분의 인생과 죽음의 고통의 요소와 관계됨
 
사도행전 16장 7절은 이렇게 말한다.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16장 16절에 있는 성령이 예수의 영으로 바뀌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은 예수의 영이 성령이라는 것을 계시한다. 성령은 신약에서 하나님의 영에 대한 보편적인 칭호이다. 예수의 영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영에 대한 독특한 표현으로, 그분의 인성 안에서 인생을 통과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이신 성육신된 구원자의 영을 언급한다. 이것은 예수의 영 안에는 하나님의 신성한 요소뿐 아니라 또한 그분의 인간의 요소와 그분의 인생과 죽음의 고통의 요소가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같은 만유를 포함한 영이 복음 전파를 위한 사역, 즉 사람들 가운데 있는 고난의 사역 안에 있는 바울에게 필요했으며, 인생 안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필요했다.
 
그리스도의 영이 그리스도의 실제인 것처럼 예수의 영은 예수의 실제이다. 만일 우리에게 예수의 영이 없다면 예수는 우리에게 실제적일 수 없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에게는 예수의 실제이며 실현인 예수의 영이 있기 때문에 예수는 우리에게 실제적이다.
 
 


만유를 포함한 죽음과 부활이 있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총체
 
그리스도의 영(롬 8:9下)은 많은 것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심지어는 하나님 자신이다. 그리스도는 또한 사람이시다. 그분은 예수이시며, 구속자이시며, 우리의 구원자이시며, 우리의 성화(聖化)이시며, 의로움이시며, 거룩함이시며, 생명과 빛과 모든 것이다.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칭호는 우리 안에 사시는 분의 만유 포함성을 전달해 준다. 이 칭호는 창조자 하나님뿐 아니라 그분의 모든 거룩한 요소와 인간의 요소와 그분이 성취하신 모든 항목들과 도달하시고 얻으신 모든 항목들을 갖고 있는 구속자 그리스도를 포함한다. 이 모든 항목들이 그리스도의 영 안에 복합되어 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영이신 이러한 복합된 영을 보지 못했다. 이 영은 신성과 인성과 성육신과 인생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으로 복합되어 있다. 비록 나는 조직화된 기독교에서 수년 동안 있었지만 그리스도의 영에 관한 메시지를 결코 듣지 못했다. 젊었을 때 나는 로마서 전체를 반복하여 읽었지만 그리스도의 영에 대해 인상 받지 못했다. 내가 엔드류 머레이(Andrew Murray)의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책을 읽었을 때에야 비로소 주님은 이 신성한 칭호로 나를 감동시키셨다. 나는 이 책을 가장 가치 있게 여긴다. 오십 여년 전에 니 형제님은 나에게, 누군가가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의 책을 중국어로 번역한다면 출판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말씀하셨다. 수년 뒤에 그분은 반복하여 나에게 같은 말씀을 하셨다. 이것은 나에게 이 책에 대한 깊은 인상을 주었다. 결국 나는 자신이 이 책을 읽고 몇몇 젊은 사람들에게 번역하는데 나를 돕도록 안배했다. 우리가 이 책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었을 때, 나는 ‘영광을 받으신 예수의 영’을 다룬 5장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 장(章)은 그리스도의 영 안에 인간의 요소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 때로부터 나는 그 영의 만유 포함성(all-inclusiveness)을 보기 시작했다.
 
그리스도의 영은 주님의 죽음과 부활과 관련이 있다. 그리스도의 영은 죽음을 통과하여 부활 안으로 들어가신 분의 영이다. 주님의 죽음은 만유를 포함한 끝냄이며, 그분의 부활은 만유를 포함한 발아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영은 만유를 포함한 죽음과 부활이 있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총체이며 집합이다. 우리 안에 이 영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와 그분의 만유를 포함한 끝냄과 발아를 갖고 있는 것이다.

 



넘치는 공급과 관련됨

빌립보서 1장 19절에서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이것이 너희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넘치는 공급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요한복음 7장 29절에 언급된 영이다. 이것은 단지 주님의 성육신 이전의 하나님의 영만이 아니라 주님이 부활하신 후에 주님의 성육신(인성)과 십자가 아래서의 인생과 십자가에 못 박힘과 부활이 복합된 하나님의 영, 즉 인성이 있는 성령이다. 출애굽기 30장 23절부터 25절에 있는 네 가지 향품들이 더해진 감람기름의 복함은 복합된 이 하나님의 영에 대한 완전한 예표로, 이 하나님의 영은 지금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다. 여기의 영은 사도행전 16장 7절에 있는 예수의 영도 아니며, 로마서 8장 9절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도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다. 예수의 영은 주로 주님의 인성과 인생을 위한 것이며, 그리스도의 영은 주로 주님의 부활을 위한 것이다. 주님의 부활의 능력을 체험하려면 우리에게는 그리스도의 영이 필요하다. 고난 가운데서 바울은 그분의 인성 안에 있는 주님의 고난과 주님의 부활을 다 체험했다. 그러므로 바울에게 그 영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었다. 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복합적인, 만유를 포함한, 생명 주는, 삼일 하나님의 영이다. 이러한 영에는 그분의 인생과 부활 안에 있는 그리스도를 누리고 체험하는 바울과 같은 사람에게 하는 넘치는 공급이 있으며, 심지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넘치는 공급이시다. 결국 복합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이 영은 땅에서 그분의 교회와 더불어 그분의 경륜을 성취하기 위한 그분의 행정을 수행하는 그분의 보좌 앞에 일곱 등이신 하나님의 일곱 영이 되는데, 이분은 그분의 어떠함을 교회 안으로 주입하기 위한 주님의 일곱 눈이다(계 1:4, 4:5, 5:6).


예수의 실제이며 그리스도의 실제임

예수의 영이 특별히 주님의 고난을 언급하고 그리스도의 영은 그분의 부활을 언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고난과 부활과 모두 관련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이 땅에서 고난의 인생을 사신 예수의 영이며, 이제는 부활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땅에서 인성 안에서 사셨던 분의 실제이며,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여 지금은 하늘에와 믿는 이들 안에 동시에 거하시며 영원토록 하나님의 경륜의 중심이 되실 분의 실제이다. 이러한 예수와 이러한 그리스도의 실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다.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