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올린댓글 3
답변글
2010-05-17 , 조회 (308)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프로필 보기

ptkl2010-05-17 21:51:04

 현대종교창간호에(탁명환소장) 정동섭(영에속한사람을번역한분임)이 번역하여 실으므로 한국에 있는 지방교회들을 이단으로 매도하게된것입니다. 그러나 지방교회들를 이단으로 정죄했던 CRI에서 2010년1월에 6년간의 재조사를 통해 우리가 틀렸었다고 선언했습니다.그러므로 CRI 책를 근거로 했던 비판자료들은 원천무효로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틀렸었다!!! We Were Wrong.
미국의 대표적인 이단 변증잡지 인 CRI 저널이 2010년 1월호에 신년 특집으로 워치만 니 와 위트니스 리에 관한 대형 기사(무려 전체62쪽중 50쪽에 걸쳐)를 냈습니다.
"우리가 틀렸었다" 이 제목은 정말 하기 힘든 말이었습니다.
전체 내용은 편집장인 엘리옷 밀러가 지방 교회들이 왜 이단이 아닌지를 다룬 본문 (총5부)를 썼고 서문과 결론의 말은 CRI 대표인 행크 해나그라프가 썼습니다. 그리고 AIA대표 그레첸 파산티노가 추가 글을 썼습니다. '지방 교회'가 이단이 아니다'라는 결론의 말과 "우리가 틀렸었다"는 선언은 지방 교회에 대한 이단 시비가 끝났다는 신호임을 의미합니다.

두번째 교리 논쟁은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지방)교회들은 미국에서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위트니스 리가 캠퍼스 내에서 많은 젊은이들을 얻고 미국 내에서 (지방)교회들이 급속하게 성장하기 시작하자, 미국의 교계 지도자들이 우리를 반대하여 참소했습니다. 위트니스 리가 미국에 왔던 1962년대 그 당시 젊은 세대들에게 굉장한 호소력이 있었습니다. 그들 중 일부 특별히 20대의 젊은이들 상당수가 위트니스 리의 사역을 귀하게 여겨 동참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기존 교단들은 (지방)교회를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그 결과 어떤 그리스도인들이 (지방)교회들을 공격하기 위해 두 권의 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그 첫번째가 하나님-사람(The God-Men) 이라는 책이고, 두 번째는 마인드 밴더스 (The Mind Benders) 라는 책입니다. 우리는 교리 검증 단체인 SCP(Spiritual Counterfeits Project)를 통해 나온 이 두 출판물을 통해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우리의 가르침이 동양적이며 비성경적이라고 공격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우리가 양태론을 가르친다고 하고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우리의 가르침에 혼돈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과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지방)교회 측은 The God-Men을 쓴 닐 더디와 SCP측에 200통이 넘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한 번도 답장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전화 하고 직접 찾아가서 대화를 요청했지만, 그러나 그들에게는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우리는 바울이 "가이사"에게 호소하는 심정으로 미국 법 제도에 호소할 수 밖에 없었는데, 왜냐하면 이러한 책들은 다만 신학적인 견해가 다르다고 공격한 것이 아니라 그 본질이 명예훼손에 해당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후, 우리가 교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루머가 계속 확산되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재판 결과 캘리포니아 주 상급법원은 피고들인 닐 더디와 SCP가 인터바시티 출판사(Inter Varsity Press)를 통해 미국 등에서 배포한 The God-Men 책자가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거짓되었고, 명예훼손이라고 판결했습니다. 1985년에 끝난 5년 간의 오랜 재판 결과 (지방)교회 측에서 1천1백9십만 달러를 지불하도록 판결했으나, 그들은 배상을 의도적으로 피하려고 파산 신청을 했습니다. 이 재판 이후 미국에서는 (지방)교회들에 대한 교리 논쟁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이어서 한국에서 (지방)교회의 교리가 문제가 된 배경과 과정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저의 답변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한국에서의 교리 문제는 미국 내에서의 논쟁에서 시발되었다는 것입니다. 비록 미국에서는 교리 문제가 종지부를 찍었지만, 한국 내의 어떤 단체는 그 당시 미국 내에서 한창 재판이 진행되던 자료를 가지고 우리를 비판하는 근거로 사용했습니다. 즉 1982년에 한 기독교 월간 잡지사(H사)가 창간호부터 세 차례 연속으로 (지방)교회들이 교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단체라는 인상을 주는 내용의 특집을 실었습니다. 그들은 그 당시 미국에서 한창 재판 중에 있던 문제의 책자인 갓맨(The God-Men)과 마인드 밴더스(The Mind Benders)를 번역 게재하여 특종으로 실었던 것입니다.

 

 

 [원본출처] 우리가틀렸었다. - Lord,keep my heart. :: 교회들(http://blog.chch.kr/k505/15353

워치만니,지방교회,위트니스리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