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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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14 , 조회 (11466)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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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사전 ▶ 포털사이트 (위키백과)포털 사이트(Portal Site, 문화어: 문형웨브싸이트, 포틀싸이트) 또는 웹 포털(Web Portal)은 월드 와이드 웹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적으로 거쳐가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를 말한다. "포털"(Portal)이라는 단어는 영어로서 "정문" 또는 "입구"를 뜻한다. 포털 사이트들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또는 그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초기에는 검색 서비스와 전자 메일 위주였으나 점차적으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뉴스, 홈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분류

포털 사이트는 수평 포털과 수직 포털로 분류할 수 있다. 수평 포털은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수직 포털은 특정 영역에 치중한다.


지식 엔터프라이즈 포털

엔터프라이즈 포털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포털이 제공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기업 정보 포털(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EIP), 지식 기반 기업 포털(Knowledge based Enterprise Portal, KEP), 기업 응용 포털(Enterprise Application Portal, EAP)로 구분된다.


세계 각국의 포털들

세계 각 나라마다 그곳에서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는 포털 사이트들이 다양하게 있다. 미국의 MSN, 야후!, 구글, 그리고 중국의 바이두와 시나닷컴, 인도의 레디프, 그리스의 In.gr 등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포털 사이트들이다.

각 나라마다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는 USA.gov, 유럽 연합에는 유로파(Europa), 영국의 Directgov 등이 있다.


대한민국의 포털들

대한민국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 시장은 1990년대 말 인터넷 저변 확대와 함께 이른바 닷컴 열풍으로 급격한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IMF 외환 위기를 겪음과 동시에 시장의 거품이 빠지면서 지나치게 과열되었던 경쟁 구도는 구조조정을 거치기 시작했다. 10여 년이 지난 시점에선 네이버, 다음, 네이트, 이렇게 3강 구도가 형성되었다. 또한 해외 포털 사이트인 야후와 구글 등이 국내 포털 사이트들과 경쟁하며 공존하고 있다.

코리안 클릭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2009년 12월 7일 통합 검색에 대한 포털 사이트 이용 점유율이 네이버(63.13%), 다음(20.75%), 네이트(10.23%), 야후 코리아(3.47%) 순으로 나왔다.

한편 인터넷 포털이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 언론에 이어 제5의 권력 기관으로 부상할 정도로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자 이에 부응하는 사회적 책임에 더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악성 덧글 자율 규제

네이버는 일부 사용자들의 악성 덧글 남발을 막기 위해 이용자당 하루 덧글 작성 수를 10개로 제한하고 욕설은 물론 음란한 단어 등을 금칙어로 지정하는 등 악성 덧글 사전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덧글에는 '덧글 지수'를 도입해 특정 덧글 지수 이하의 덧글은 화면에 뜨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아울러 네이버는 최근 덧글 모니터링도 대폭 강화했다. 430명의 모니터링 요원이 3교대로 각 게시물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심각한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덧글 작성을 원천 차단하는 등 근본적인 예방 대책을 도입키로 했다.

싸이월드도 2007년 10월 20일 '선플(선한 덧글) 달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악성 덧글 근절에 나섰다. 캠페인 기간 중 '클린 캠페인 미니홈피'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선플 홍보용 이미지들을 스크랩하면 미니홈피 배경화면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펼치고 있다. 10월 22일 선플달기국민운동본부와 선플 달기 서명 운동도 시작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선플 홍보용 이미지와 배경화면을 제작, 네티즌들이 선플을 달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실명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파란도 토론 서비스 '티워'에 선플을 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파란은 악성 덧글 작성자를 수배해 이들의 아이템을 회수함으로써 선플 작성자에게 돌려주는 정책을 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인터넷 포털들이 자율규제협의회를 만들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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