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 이메일 계정 설정하기
유용한팁
2011-06-05 , 조회 (3721)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아이폰4를 구매한지 어언 한 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컴퓨터와 떨어져 있을 일이 없어서 이메일 설정은 안 했었는데, 이번에 한 일주일 정도 지방에 내려가 있다 보니 폰으로 이메일 확인하는 기능이 절실히 필요하더군요. 그래서 설정을 하려고 보니 IMAP은 뭐고 POP는 또 뭐고... ㅡ,.ㅡ

이 글은 저처럼 스마트폰에서 이메일 계정 설정을 처음 해보시는 완전 초보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이메일 서비스중에 제가 사용하는 4가지 경우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다른 계정은 제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니 다른 곳에서 찾아보세요 ^^;;



1. IMAP vs POP3

일단 이것부터 살짝 알아두는 편이 좋겠습니다. IMAP과 POP는 프로토콜의 일종인데 이론적인 설명은 생략하고, 제가 잠시 사용해보니 IMAP의 경우 스마트폰과 실제 메일 계정이 동기화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즉 스마트폰에서 삭제한 메일은 실제 계정에서도 삭제가 되고, 반대로 웹에서 삭제한 메일은 스마트폰에서도 삭제가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읽은 메일은 실제 계정에서도 읽은 메일로 표시가 됩니다. 그러니까 아이튠즈와 아이폰의 관계처럼 1:1 동기화가 됩니다.

하지만 이와 달리 POP3는 메일의 복사본을 스마트폰으로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서 메일을 읽고 삭제를 해도 실제 계정에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그냥 복사본만 가져오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메일을 읽었다고 해서 실제 계정에서 읽음으로 표시되는 것도 아닙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니까 양방향 통신이 아닌 단방향 통신이라 보시면 됩니다. 계정에서 스마트폰으로만 일방적으로 정보가 전송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것 때문에 Live 메일 계정 설정하고 처음에 고생을 좀 했습니다. 안 지웠던 과거의 메일들이 계속해서 아이폰에 새 메일로 표시가 되면서 받아오길래 그거 일일이 다 지운다고... ㅠㅠ Live (Hotmail) 계정은 왜 IMAP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지... 매우 아쉽습니다.



2. Daum

저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고 있으니 Daum (한메일) 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먼저 Daum에 로그인 하시고 메일로 들어가신 다음 좌측에 있는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음은 외부메일설정에 있는 IMAP/POP3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제 IMAP 사용하기에 체크를 하고 저장하기 해주시면 됩니다. 그 아래 서버랑 포트는 신경쓰지 마세요. 이렇게만 설정해주면 아이폰에서 나머지 서버랑 포트는 알아서 가져옵니다. ^^




이렇게 설정한 다음 아이폰 설정으로 들어가 메일 계정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Live 계정도 아래 그림과 동일한 방식으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Daum의 경우 대충 아래 예시처럼 해주시면 되겠죠? 계정 정보가 정상이라면 알아서 IMAP 설정을 가져옵니다.




3. Naver

네이버도 Daum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메일의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신 다음



모바일.외부메일 설정에서 IMAP/SMTP설정으로 들어갑니다.


IMAP/SMTP 사용에 사용함으로 체크하시고 확인 눌러주시면 됩니다. 네이버도 Daum과 마찬가지로 따로 IMAP, SMTP 서버나 포트를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설정만 해주면 아이폰에서 계정 연결시 자동으로 설정을 받아 옵니다.




4. Gmail

지메일은 따로 설정할 부분이 없습니다. 아이폰에서 계정 생성시 지메일로 설정한 다음 계정 정보만 입력해주면 알아서 IMAP으로 설정을 가져옵니다. Daum이나 네이버처럼 따로 설정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야후도 마찬가지겠네요.




5. Live (Hotmail)

제가 이 글을 포스팅하게된 이유가 바로 Live 메일 때문입니다. Live 메인에서 아무리 설정을 뒤져봐도 Daum이나 네이버처럼 IMAP/POP/SMTP 설정하는 부분은 보이지 않더군요. 그래서 도움말을 찾아보니 POP3 설정하는 부분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IMAP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봐서 Live 계정은 IMAP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문의해보지는 않았지만)

Live 설정 도움말
http://explore.live.com/windows-live-mobile-hotmail-pop-settings-phone-faq


아이폰에서 계정 추가할 때 POP로 잡고 위 설정대로 하시면 되는데 포트 번호는 필요없고 pop3.live.com이랑 smtp.live.com 주소만 넣으면 되더군요.





※ Live 계정 Exchange로 설정하기

트위터를 통해 좋은 정보를 알려주신 분이 계셔서 소개합니다. Live (핫메일) 계정도 푸시가 가능하네요. Exchange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서버는 m.hotmail.com 입니다.




이상으로 아이폰4 이메일 계정 설정하기 글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 http://snoopybox.co.kr/1406
IMG_0149.png 50.2 KB/ 0 hit
IMG_0148.png 60.8 KB/ 0 hit
IMG_0147.PNG 96.9 KB/ 0 hit
IMG_0146.PNG 97.0 KB/ 0 hit
IMG_0145.PNG 85.8 KB/ 0 hit
Snap9.png 13.7 KB/ 0 hit
IMG_0144.png 56.7 KB/ 0 hit
Snap7.png 94.4 KB/ 0 hit
Snap6.png 97.4 KB/ 0 hit
Snap8.png 16.9 KB/ 0 hit
IMG_0143.png 76.0 KB/ 0 hit
IMG_0141.PNG 51.8 KB/ 0 hit
IMG_0139.PNG 53.6 KB/ 0 hit
Snap5.png 23.8 KB/ 0 hit
Snap4.png 81.2 KB/ 0 hit
Snap2.png 19.0 KB/ 0 hit
IMG_0137.PNG 55.1 KB/ 0 hit
IMG_0140.PNG 61.0 KB/ 0 hit
IMG_0138.PNG 63.7 KB/ 0 hit
아이폰4,아이폰,이메일,다음,네이버,계정 설정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