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프리젠테이션 도구 - Prezi
유용한팁
2011-07-18 , 조회 (2695)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이전에도 한번 Prezi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Prezi 소개 & 구글 IO로 떠나면서") 오늘은 이 놈을 사용하여 드디어 공개용 프리젠테이션을 완성하였기에 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Prezi가 무엇인지 설명을 하는 것보다, 아래 제가 만든 프리젠테이션을 먼저 보시면 감이 바로 오실겁니다. 
(아래 그림에서 플레이(▶)버튼만 계속 누르심 됩니다. 전체화면에서 보시려면 "More" 클릭 -> "Full Screen"선택)
 

이미 보셨다시피, 요놈은 제가 다녀온 2010 구글IO를(제가 지난 거의 한달동안 장작 20편으로 주제별로 쪼개서 블로그에 소개했었죠) 한꺼번에 요약한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이거 만드는데 얼마나 걸렸을까요? 실제 작업은 딱 반나절걸렸습니다. 
그것도 제가 익숙하지 않아서, 그리고 스토리를 완성시키느라고 그렇게 걸린 것이고, 실제 Prezi만의 작업은 두시간 안팎일 것입니다. 

사실 형태는 기존의 Prezi 소개 템플릿을 대부분 그대로 차용했기때문에 디자인쪽에도 큰 시간은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나름대로의 화면 디자인을 새로 구성한다면, 별도로 자신이 Shape들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넣는다면 당연히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겁니다. 그러나 Prezi에 가보시면 구지 그렇게 하지 않아도 재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꽤 많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놈들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Prezi가 아직도 뭐다라고 혹시라도 감이 안오시는 분이 있을까봐, 동영상도 하나 덧붙입니다. 이해되시는 분은 Skip하시길.




[Prezi를 처음 보신 분을 위한 팁 몇가지]

Prezi 처음 접하신 분들을 위하여, Prezi 사용을 추천드리기전에 몇가지 중요할 수 있는 정보들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한글이 안됩니다. 
그게 위에서 제가 Prezi 프리젠테이션을 영어로 작성한 이유입니다. 나중에 한글도 입력이 되면 좋겠지만, 현재 그런 계획은 없는 것 같아보입니다. 나는 영어 자신없다. 그래도 Prezi로 만들고 싶다 하는분은 다음 두가지 방법중 하나를 사용해야 할 겁니다.  
  • 한글로 작성한 내용을 캡쳐해서 이미지로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 그렇게 하신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근데 사실 꽤나 노가다이고 용량도 많이 잡아 먹겠지요. 
  • Google translate (translate.google.co.kr)을 이용해서 한글을 영어로 만들고 그것으로 올릴 수 있을 겁니다. 주어 동사, 그리고 표준어로만 잘 쓰시면(그리고 복잡한 내용이 아니고, 영작후 본인이 어느정도 교정만 하면) 구글의 영작도 쓸만합니다. 

2.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아마 이거 쓸려면 돈들어가지 않느냐고 하실 분들이 계실지 몰라 말씀드립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하십니다. 대신 100M까지만입니다. 어차피, Prezi도 클라우드 서비스이므로, 클라우드에 저장공간을 잡아 먹습니다. 그게 100M까지 공짜인 겁니다. (만약 학생이나 교사라면 500M까지로 용량이 늘어납니다. 학생분들 활용해보시길)

근데 무료로 쓰면 다른 한계가 존재합니다. 즉 항상 Public한 자료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두 위에서 보여드린대로 Public한 내용의 자료를 만든 겁니다. 회사내부 자료도 Prezi로 해보고 싶었는데, 무료에는 그 옵션이 disable 되어 있어서, 일단 포기했었습니다. 

3. 그럼 유료는 얼마인가요?
두개 상품이 있는데요. Enjoy와 Pro입니다. Enjoy는 1년에 500M 용량한도로 해서 59불이고, Pro는 2G까지로 늘리면 159불입니다. 한글만 되면 저는 당장 질렀을 가격입니다. 사실 회사 내부적으로도 이 프리젠테이션을 사용해보고, 반응이 괜찮으면 구매하자고 해볼 심산입니다. 


이미 언급드린대로, 유료버전은 Private 기능이 있어서, 해당 프리젠테이션을 자신만의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할때 왼쪽 아래 귀퉁이에 뜨는 Prezi마크도 없앨수 있습니다. 
특히 Pro 상품에서는 오프라인 기능이 있어서, Internet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저는 159불짜리 사서, 우리 팀원들이랑 같이 쓰고 싶군요)

4. 하이퍼링크와 유튜브도 넣을 수 있다.
프레지에는 텍스트, 이미지를 넣을 수도 있고 추가로 HTML 링크도 넣을 수 있습니다. HTML 링크를 Text박스에력하면 시연할때 클릭할 경우 자동으로 해당 링크로 브라우저가 뜨게 됩니다. 특히 동영상을 넣을 수 있는 게 인상적인데요. 유튜브의 소스 URL을 넣으면 동영상이 바로 플레이가 됩니다. 

5. 오프라인 기능이 있습니다.
프레지는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즉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거죠. 하지만 시연을 해야 하는 환경이 네트웍이 안되는 곳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Prezi에서는 오프라인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Prezi로 자료를 완성시킨 후,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버리는 겁니다. 그렇게 하면 Flash 실행파일로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웍안되는 곳에서도 시연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단, 유튜브같은 동영상을 삽입하였다면, 당연히 Play가 안되겠지요)



[Prezi를 처음 사용할 분들을 위한 팁]

Prezi는 접근 방법이 다릅니다. 이를테면 일반 PPT에서는 목차 페이지가 기본으로 들어가는데, Prezi는 커다란 종이 한장에 그림을 그려넣는 형식이므로, 목차따위는 필요 없습니다. 즉 전체 그림의 큰 제목만 조망해도 목차가 그냥 눈에 보인다는 겁니다. 처음으로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 팁 몇가지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프레지 사용법은 배우기 어렵나요?
앞에 말씀드렸듯이 어렵지 않습니다. 아마 컴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조금 시간이 더 걸리긴 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그냥 템플릿 쓰셔도 됩니다)

아래 그림이 Prezi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메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 메뉴를 다 표시한게 고작 아래 장표한장입니다. (사실 한꺼번에 표시해서 그렇지 실제 조작해보면 단위기능별로 아주 단순합니다.)

사용법은 요기 사이트 "http://prezi.com/learn/getting-started/" 가보시면 아주 자세히 잘 나와있습니다. 다 보시는데 한시간만 투자하시면 될 겁니다. 시작하기 전에 요 놈의 사용법은 꼭 한번 봐두도록 하세요.

2.프리젠테이션할때 염두해두세요.
기본적으로 인터넷이 필요한 환경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제가 클라 얼마전에 사내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면서, 아이폰으로 PPT를 원격조정해서 한적이 있습니다. HelloPT라는 국내 앱이었구요. 2.99불주고 구매했습니다. 

연습할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프리젠테이션 도중에 무선랜에 문제가 생겼었습니다. 갑자기 무선랜이 끊기니 당혹스럽더군요. 할 수 없이, 노트북옆에가서 키보드 눌러가며 프리젠테이션을 마쳐야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Prezi를 쓸때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성을 마친 완성본은 반드시 다운로드 하시어 인터넷이 안되어도 로컬에서 시연이 가능하게 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유튜브 동영상 같은 것을 넣어두었다면 인터넷이 꼭 되도록 환경을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3. 사용관련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들
  • 프레지 커뮤니티 (http://community.prezi.com/prezi)
    : 사용하다 보면 궁금해지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가 답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답을 요기에서 찾았습니다. 영어로 된 게 흠이긴 하지만, Prezi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다 여기서 해결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초보분들이 할 질문을 올렸고 대답이 되어 있습니다. (아참, 영어로 되어 있어서 영작이 어려운 분은 쫌...)
  • 프레지 블로그 (http://blog.prezi.com/)
    : 저두 잘 안들어가는 곳입니다. 처음 프레지 관심가졌을때 들어가보고 그 다음에는 거의 안들어갔습니다. 그래도 프레지 소식이 궁금하다면 프레지의 공식 블로그니까 참고하실 수 있겠지요.
  • Prezi로 발표하는 한국인들의 모임 (클릭)
    : 링크가 넘 길어서 그냥 윗글의 Hyperlink로 넣었습니다. 저두 며칠전에야 발견했습니다. 페이스북에 올라가 있구요. Prezi 쓰시는 한국분들의 작품이 차곡차곡 올라오니 참고하기 좋으실 겁니다. 그리고 궁금한 것 있다면 여기에 질문하면 누군가 답도 해주겠죠.

제가 5월 구글IO 세션에 참여하더중, Wave 세션에서 구글Docs가 아니라 Prezi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구글 여자분이 있었습니다. 근데 사실 그 좋은 툴로  그리 이쁘게 만들지는 않았더군요 ㅠㅠ. 이런 툴로 고작 저 정도 밖에 못하냐 이런 생각도 들긴 했는데, 어쨋든 구글팀원중에도 시연용으로 구글IO에서 사용한 걸 보면 괜찮은 툴이라는 얘기가 될 겁니다. 제 블로그를 읽는 분들에게도 꼭 한번 써보시라고 강추드립니다. 

Prezi 이제 고작 1년(09년 4월 설립)밖에 안된 회사입니다. 그런데 꽤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그 평가도 매우 좋습니다. 웹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이 회사를 모델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회사가 홈피, 유튜브, 커뮤니티 게시판, 그리고 프레지 자체를 활용하는 것을 보면 작지만 참신하고, 효과적으로 일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Prezi를 확실하게 쓰시게 될 분을 위해 참고용으로 단축키 버튼 정보를 올립니다. 
Prezi 단축키 
  • Space : Prezi 프리젠테이션 쇼 보기상태에서 편집창으로 왔다갔다하는 토글버튼
  • I (Insert) : 프레지에서 제공하는 요소들, 즉 파일이나 선을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 L (Load files) : 프레지는 멀티미디어를 올릴 때 쓰는 단축키입니다. L을 누르면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또는 그냥 PDF 문서도 올릴 수 있습니다. 
  • S (Shapes) : Shape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선이나 화살표 정도입니다. 
  • F (Frames) : 프레임은 보여지는 화면을 그루핑할때 필요합니다. 써보시면 아는데, 이거 안쓰고 Prezi 못 만듭니다. 
  • P (Path) : 보여지는 순서 정할때 쓰는 겁니다. 순서 정하는 거 아주 쉽습니다. 해보세요!!!

출처 : http://dreamgoer.net/193 
유용한팁,프리젠테이션,Prezi,파워포인트,무료 100MB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