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
진리의말씀
2012-01-21 , 조회 (736) , 추천 (0) , 스크랩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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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이 성육신하셨을 때, 즉 그분이 신성이 있는 하나님으로서 인성을 취하셨을 때, 이것이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성육신 이전에 아버지께서 아들 안에 계셨던 것처럼 아들이 성육신 하신 이후에도 아버지는 동일하게 하늘에 계심과 동시에 아들 안에도 여전히 계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의 체험과 동일하게 '인격' 안에 '인격'이 계신 것입니다.


* 아들이 십자가에 못박히셨을 때 아버지는 하늘에 계신 분이셨지만 동시에 아들 안에서 아들과 함께 하셨고, 아들의 십자가에 '참여' 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버지가 십자가에 못박히셨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요 14:20.23.
* 우리의 체험에서 우리가 죄에 빠질 때, 우리가 세상적인 일로 분주할 때 우리 안에 여전히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계시지만 우리는 그분의 임재로부터 분리되는 쓴 맛을 보게 됩니다. 심지어 사망의 맛을 체험하게 됩니다. 주님은 그분의 죄가 아닌 우리 모든 사람들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분리되는 고통을 당하셨고, 이러한 점은 베드로나 바울의 순교시와 근본적인 목적 외에 발생된 현저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예수님께서 침례(세례)를 받으셨을 때 하늘에서 아버지의 소리가 들려왔고, 성령이 비둘기처럼 그분 위로 내려 오셨지만, 아버지는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신 것처럼 예수님 안에 여전히 계셨고, 성령 또한 신성한 본질로서 이미 그분 안에 계셨습니다. 그러나 아버지 하나님의 하늘에 계신 방면만을 주목하고, 성령이 비둘기처럼 하늘에서 내려오시는 방면만을 주목할 때 우리는 삼위가 마치 분리된 것처럼 볼 수도 있습니다. 즉 신학적인 용어로 말하자면 경륜적인 삼위일체의 방면만을 보고 본질적인 삼위일체 방면은 고려하지 않은 채 삼위가 분리되어 있다(그렇게 나타났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경륜적인 삼위일체는 인정하면서 본질적인 삼위일체는 부정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상호내재라는 존재 방식은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님의 내주를 통해 단지 지식적인 관점이 아닌 체험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단초가 있습니다. 우리 안에 계시는 '하나님의 영'은 또한 '그리스도의 영'이며 그리스도의 영이 우리 안에 계시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는 것과 동일합니다(롬 8: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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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ine
성부,성자,성령 세 위격으로 구별되는 하나님이 각각 세 하나님
(three Gods)으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이신 하나님(One God),
하나님은 영이시니 당연히 영도 위격적으로 성부의 영,성자의 영,
성령으로 구별되나 각각 세 영(three Spirits)으로 분리되지 않고
한 영(One Spirit)이라는 것이 성경에 명백하게 기록계시된
삼위일체입니다.

pauline
성경에는 하나님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셋으로, 하나님의 영도
아버지의 영과 아들의 영과 성령 셋으로 구별되어 기록되어졌습니다.
그런데도 성경은 그 어디에도 세 하나님(three Gods) ,세 영(three Spirits)
이라는 말씀이나 표현이 없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 하나라는
가르침만 있습니다. 그래서 삼위일체(One God in three persons)라는
교리가 나온 것이고 이는 이성적 논리로 이해하고 이해시키는 교리가
아니라 성경적 표현 그대로 알고 믿고 전하여야 할 교리입니다..
pauline
쉽게 말하면 신론에서 하나님을 위격적으로
아버지, 아들, 성령 셋으로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은 가하나
위격적이라는 전제하에 세 하나님 ,세 영이라는 분리개념을 적용한
삼신론적인 표현은 그 자체가 아예 성경에 위배되는 것이라 정통
신학적으로도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신학적으로 그런 표현이 불가한 이유는 성경에 세 하나님,
세 영이라는 말씀이 아예 없는 반면, 한 하나님, 한 영이라는
말씀은 신학적 변론의 여지가 없도록 명백하게 기록되어져
위격적인 전제하에서도 각각 서로 다른 신이나 영으로 분리되는
세 신, 세 영이 아니라는 사실을 거듭 증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멘넷글
pauline
하나님께서 위격적으로 아버지,아들,성령 셋으로 구별되시나
각각 셋으로 분리되어 계시지 않고 일체로 계시기에 세 하나님이
아니라 한 하나님 (One God in three persons)

하나님의 영이 위격적으로 아버지의 영,아들의 영,성령으로
구별되시나 각각 셋으로 분리되어 계시지 않고 일체로 계시기에
한 영 (One Spirit in three persons)

아멘넷글
pauline
한교단에서 이단으로 판정해도 전체 교단에서 치리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단 이단으로 규정된 자들을 어떤 이유로 변호하든
그것은 이단옹호행위라 주장한 분들은 이단분별 사역을 하던
분들임.

최삼경 목사의 세 영들의 하나님(삼신론)이라는 주장은 다음과
같은 성경 말씀이 직접적으로 진리가 아닌 거짓이라 증거하고
있으니[NIV]말라기 2:10
Have we not all one Father? Did not one God create us?
Why do we profane the covenant of our fathers by breaking
faith with one another?

[KJV]마가복음 12:32
And the scribe said unto him, Well, Master, thou hast said the truth:
for there is one God; and there is none other but he:

[NIV]로마서 3:30
since there is only one God, who will justify the circumcised
by faith and the uncircumcised through that same faith.

[NIV]고린도전서 8:6
yet for us there is but one God, the Father, from whom all things
came and for whom we live; and there is but one Lord, Jesus Christ, through whom all things came and through whom we live.

[NIV]에베소서 4:6
one God and Father of all, who is over all and through all and in all.

[NIV]디모데전서 2:5
For 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between God and men,
the man Christ Jesus,

[NIV]야고보서 2:19
You believe that there is one God. Good! Even the demons
believe that -- and shudder.

NIV]고린도전서 12:9
to another faith by the same Spirit, to another gifts of healing by
that one Spirit,

[NIV]고린도전서 12:13
For we were all baptized by one Spirit into one body -- whether Jews
or Greeks, slave or free -- and we were all given the one Spirit to drink.



pauline
세 영들의 하나님이라는 삼신론을
옹호하여야겠기에 위격적으로 구별을 넘어서 분리의 단계까지
나아가는 것이 삼위일체론의 핵심이라 주장하고 싶겠지만요.

성부,성자,성령 세 위격으로 구별되는 하나님이 각각 세 하나님
(three Gods)으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이신 하나님(One God),
하나님은 영이시니 당연히 영도 위격적으로 성부의 영,성자의 영,
성령으로 구별되나 각각 세 영(three Spirits)으로 분리되지 않고
한 영(One Spirit)이라는 것이 성경에 명백하게 기록계시된
삼위일체입니다.

pauline
친구님, 삼위일체론을 삼신론으로 이해하고 있으면 세 영들의
하나님을 부정하는 이론은 다 양태론이라 보는 한계가 있습니다.
최삼경 목사가 바로 그런 경우이고 친구님도 마찬가지이나
한국교계에 성경에 근거한 정통 삼위일체론을 가진 분들이
있기에 최삼경 목사의 성경에서 벗어난 삼신론이 논란이 되다가
마침내 이단으로 규정된 것입니다.

pauline
최삼경 목사님이나 친구님의 성경에는 하나님이 본질적으로
한 하나님이고 한 영이시고 인격적으로는 세 하나님이시고
세 영이라고 본질과 인격을 구분하여 따로 기록되었는지?
그리 기록되어 있는 성경구절 있으면 근거를 대시기를??

pauline
성경은 하나님의 본질을 <하나님은 영이시니>< 주는 영이시니>
라는 말씀으로 계시하시고 영이신 하나님이 위격적으로
아버지의 영 ,아들의 영, 성령 셋으로 구별되시나 각각으로
분리되지 않는 하나이심을 < 한 영>이라는 말로 계시하셨으니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믿음의 분수를 넘어선 신학이론의
시비를 검증하는 기준입니다.


pauline
본질적으로는 한 영, 인격적으로는 세영 이런 주장은 성경에도
없는 이론이고 일신론과 삼신론을 혼합한 이론임을 이미 언급한
바 있습니다.
성경적인 삼위일체론은 본질과 인격을 나누어 본질적으로는
한영이고 인격적으로는 세 영들이다 하는 혼합 이론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이 아버지의 영,아들의 영,성령 셋으로 구별되시나
동질, 동등,분리되지 않는 한 영이라는 이론, 교리입니다.

최삼경 목사의 신학적 오류는 바로 성경 말씀과 무관하게
자의적으로 하나님을 본질 따로, 위격 따로로 나누어서 한 영의
하나님도 되었다가 세 영들의 하나님도 된다는 식으로 그릇되이
해석하는데에 있기에 그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는 한, 최 목사님
자신도,그의 이단성을 옹호하는 분들도 삼신론 딜레마에서 빠져
나올 수가 없습니다.
삼위가 한 하나님이요 한 영이라는 성경의 교훈을 순전하게
받고 자기 신학에 적용하지 못한데서 나온 오류이니까요

pauline
성경에 세 영들 세 하나님이라는 표현이 없고 한 영 한 하나님
이라는 말씀이 있기에, 세 하나님을 의미하는 세 영들을 주장하는
삼신론이 이단으로 논란이 되다가 이단으로 판정받았기에
성경적으로 바른 삼위일체관을 가진 분들은 성경에 계시된 바를
넘어서서 세 영들의 하나님이라는 말을 정통 삼위일체론이라고
변호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신학이론은 성경위에 있지 않습니다.

pauline
영어로 삼위일체를 one God in three persons(찬송가 9장 참조)로
표현합니다. 하나님을 세 분이라 할때 그것이 위격인 three persons
의미하는 것이라면 삼신론적 문제가 없으나 God(하나님)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삼신론이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성경에도 없는 "세 영들의 하나님"이라는 말은 그 자체로
하나님의 영을 한 영(One Spirit)이라 제한하신 성경말씀에도
위배되고 <하나님은 영이시니>라는 성경 말씀에 의해 세 하나님을
의미하는 삼신론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