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4> 주제 : 사도들의 가르침과 교통 (19)-(24)
사도행전
2013-03-29 , 조회 (53)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성경: 행 2:42, 딤전 1:3-4, 딛 1:9, 2:1, 7-8, 요일 1:3

 

Ⅰ. 사도들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에 관한 유일하고도 건강한 가르침이다.행2:42, 딤전1:3-4.

 

A. 사도들의 가르침은 하나님께서 아들 안에서 그분의 신약 백성에게 말씀하신 신약의 가르침 전체이다. 히 1:1-2.

1. 첫째로 하나님은 사복음서에서 사람이신 아들 안에서 말씀하셨다. 요 14:10, 5:24, 16:12, 10:30.

2. 둘째로 하나님은 사도행전과 스물한 개의 서신서들(로마서부터 유다서까지)에서 그 영이신 아들 안에서 사도들을 통해 말씀하셨다. 요 16:12-15, 마 28:19-20, 히2:3-4, 벧후 3:15-16, 골 1:25-27.

3. 셋째로 하나님은 요한계시록에서 일곱 영이신 아들 안에서 사도 요한을 통해 말씀하셨다. 계 1:1-2, 4, 2:1, 7.

 

B. 사도들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육체 되심부터 새 예루살렘의 완성에 이르는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대한 유일하고도 신성한 계시이다. 이것은 신성하고 비밀한 세 단계로 이루어진 그리스도의 충만한 사역에 대한 가르침이다.

1. 육체 되심의 단계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이끄시고, 하나님과 사람을 연결하고 연합시키시며, 인성 안에서 하나님을 표현하시고, 그분의 법리적인 구속을 성취하시는 것이다. 요 1:14, 29, 5:19, 마 1:18, 20.

2. 포함의 단계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맏아들로 나시고, 생명 주시는 영이 되시며, 그분의 몸을 위해 믿는 이들을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다. 행13:33, 고전15:45하, 벧전1:3.

3. 강화의 단계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유기적인 구원을 강화하시고, 이기는 이들을 산출하시며, 새 예루살렘을 완결하시는 것이다. 계 1:4, 3:1, 4:5, 5:6, 2:7, 17, 3:20,21:2, 9-10.

 

C. 사도들의 가르침은 한마음 한뜻을 유지하는 요인이며 우리에게 한마음과 한 길과 한 목표를 갖게 한다. 행 1:14, 2:42상,46상, 렘 32:39.

 

D. 사도들의 가르침 이외의 다른 가르침들이 교회의 하락과 타락과 쇠퇴의 주요 근원이다. 딤전 1:3-7, 6:3-5, 20-21상.

1. 교회들의 타락의 현저한 특징은 다른 가르침들이다. 이러한 가르침들이 기어들어 온 것은 교회들이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에 관한 유일한 가르침인 바울의 가르침을 버리고 떠났기 때문이다.계 2:14-15, 20, 딤후 1:15.

2. 다른 가르침들은 우리의 생명과 모든 것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소중한 인격을 귀히 여기고 사랑하고 누리는 데서 우리를 빗나가게 한다.고후 11:2-3.

3. 주님께서 빌라델비아 교회를 귀하게 여기신 것은 그들이 말씀을 지켰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경륜에 관한 건강한 가르침인 사도들의 가르침을 떠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계 3:8, 딤전 6:3.

 

E. 우리는 반드시‘사도들의 가르침에 따른 신실한 말씀을 붙잡는’이들이 되어야 한다. 딛 1:9.

1. 교회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따라 세워졌고 사도들의 가르침을 따랐으며, 교회들의 질서는 사도들의 가르침에 따라 주어진 신실한 말씀으로 유지되었다.

2. 우리는 반드시 사도들의 건강한 가르침, 하나님의 경륜에 관한 가르침에 일치하는 것들을 말해야 한다. 딛 2:1,7-8, 딤전 6:3.

 

Ⅱ. 사도들의 교통은 그리스도의 몸의 유일하고도 우주적인 교통, 곧그리스도의몸안에서의생활의실재이다.행2:42.

 

A. 가르침은 교통을 창출하고, 교통은 가르침에서 온다. 만일 우리가 잘못 가르치거나 사도들의 가르침과 다르게 가르친다면 우리의 가르침은 분파적이고 분열적인 교통을 낳을 것이다. 고전 4:17, 1:9, 10:16, 딤전 1:3-4, 6:3.

 

B. 교통은 신성한 생명을 받아들이고 소유한 모든 믿는 이들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의 흐름이다.요일 1:3, 고후 13:14, 참조 계 22:1.

 

C. 사도들이 처음 체험한 것은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의 수직적인 교통이었지만, 사도들이 영원한 생명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했을 때는 신성한 교통의 수평적인 방면을 체험했다.요일 1:2-3.

1. 우리가 성도들과 갖는 수평적인 교통은 우리를 주님과의 수직적인 교통 안으로 이끈다. 그런 다음 우리와 주님의수직적인 교통은 우리를 성도들과의 수평적인 교통 안으로 이끈다. 요일 1:7, 9.

2. 이러한 신성한 교통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와 교직되신다. 이렇게 교직되는 것이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이다. 참조 레 2:4-5, 고전 10:17.

 

D. 네 생물의 동역은 그리스도의 몸의 실지적인 교통에 대한 아름다운 그림을 보여 준다. 교통은 십자가를 통해, 그 영에 의해, 또한 그리스도의 몸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분배하도록 모든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겔 1:5상, 9,11하-14, 19-22, 25-26, 고전 12:14-30.

 

1. 독수리의 날개는 네 생물이 하나로 동역하고 움직이도록 하는 수단으로서, 그들의 동역이 (그들 자신 안에 있지 않고) 신성한 능력과 신성한 힘과 신성한 공급 안에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겔 1:9, 11, 출 19:4, 사 40:31, 고후12:9, 고전 15:10.

 

2. 네 생물은 각각 한 방향을 향하고 있다. 네 생물이 이 네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 각각의 생물은 날개들 중 둘을 펴서 인접한 생물의 날개에 닿게 하여 사각형을 이룬다.

 

3. 생물들은 움직일 때 방향을 바꿀 필요가 없다. 한 생물이 곧게 나아가면 반대편 생물은 뒤로 움직이고 옆의 두 생물은 옆으로 움직인다. 겔 1:9.

 

4. 교회 봉사에서 우리는 모두‘곧게 나아가는’법을 배울 뿐 아니라‘뒷걸음질하는’법과‘옆걸음질 하는’법도 배워야 한다. 동역 안에는 자유나 편리함이 없다. 동역은 우리가 방향을 돌리지 못하도록 한다. 참조 엡 3:18.

a. 뒷걸음질하고 옆걸음질 하는 것은 다른 지체의 특별한 기능(혹은 사역)과 부담에“아멘.”하는 것이다. 롬12:4, 참조 고전 14:29-31.

b. 우리가 우리 자신의 특별한 봉사만을 관심하고 이렇게 네 종류의 행함을 갖지 않는다면 결국 우리는 교회 안에서 문제가 될 것이다. 참조 요삼 9.

c. 곧게 나아가는 사람에게는 그 영을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겔 1:12, 참조 행 16:6-10.

 

5.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형제들이 교통 안에서 동역할 줄을 모른다면 서로 경쟁하고 심지어 다투기까지 하여 결국 분열될 것이다. 참조 빌 1:17, 2:2, 갈 5:25-26.

 

6. 교통은 우리를 섞고, 연합시키고, 바로잡으며, 조절하고, 조화를 이루게 하고, 제한하며, 보호하고, 공급하고, 축복하며, 그 영의 능력과 영향력을 준다. 몸은 교통 안에 있다. 고전 12:24-25, 겔 1:13-14.

 

7. 우리는 특정 지방 교회에서만이 아니라 교회들 가운데서도 이 동역의 문제를 적용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교회들을 따르는 이들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그리스도의 몸의 우주적인 교통을 유지하기 위해 지방 교회들은온 땅에 있는 진정한 모든 지방 교회들과 교통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살전 2:14, 고전 10:16.

 

출처: 한국복음서원<아침부흥 거룩한 말씀>

http://www.kgbr.co.kr/mediazone_manna.php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