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9> 주제 : 사탄의 계략에서 구원받음 (49)-(54)
사도행전
2013-04-16 , 조회 (105)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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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행 1:8, 5:20, 6:4, 7, 9:31, 12:24, 19:20

 

Ⅰ. 사도행전은 주님의 움직임 안에는 주님의 일의 오직 신성한 한 흐름이 있다는 것과 우리가 자신을 이 흐름 안에 지켜야 한다는 것을 계시한다.

 

A. 역대로 흘러온 신성한 흐름은 유일하게 하나이다. 오직 신성한 한 흐름이 있고 그 흐름은 유일하게 하나이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이 한 흐름 안에 지켜야 한다. 요일 1:3, 계 22:1.

 

B. 신성한 흐름이 흐르는 곳에 하나님의 생명과 몸의 교통, 예수님의 증거, 하나님의 일이 있다.창 2:10-14, 시 36:8-9,46:4상, 요 7:37-39, 계 22:1.

 

C. 우리가 주님을 우리의 온 존재 안에서 으뜸이 되시게 하고 그분을 우리의 첫째가는 사랑이 되게 한다면 그분은 우리에게 신성한 흐름이 되시어 우리 안에서 흐르시고 우리에게서 첫째가는 행위로 흘러 나가실 것이다. 첫째가는 행위는 우리의 첫째가는 사랑이신 주님에 의해 유발되고 주님에게서 나와 우리의 첫째가는 사랑이신 주님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첫째가는 사랑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아 나온 행위만이 금과 은과 보석들이다. 계 22:1, 2:4-5, 고전 2:9, 3:12.

 

D. 오순절 날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역대로 흘러온 신성한 생명의 흐름은 바로 하나님의 단체적인 표현을 위해 교회를 건축하는 하나님의 목표를 위한 유일한 한 흐름이다. 마16:18, 참조 겔 47:1-12.

 

Ⅱ. 교회의 기본적인 원칙은 교회가 영원하고 우주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이 땅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교회의 성장과 건축은 확산에 근거를 둔다. 행1:8, 8:1, 9:31.

 

A. 교회의 확산은 주님의 생명의 성장과 주님의 생명의 흘러 나감, 곧 생명의 흘러넘침으로 이루어진다. 엡 4:16, 요 7:37-39, 행 2:42, 46-47, 5:20, 6:4, 7, 12:24, 19:20.

 

B. 교회가 확산되기 시작할 때 잘못된 관념들은 그것이 지역에 관한 것이든, 인종에 관한 것이든, 서로의 차이점에 관한 것이든 모두 분쇄된다. 우리의 닫혀 있는 모든 생각은 바로 교회의 확산에 의해 제거된다. 참조 고전 12:24, 골 3:10-11.

 

C. 사도행전 8장은 교회의 확산의 첫 단계가 사마리아(1-25절)였고, 둘째 단계는 아프리카 에티오피아(26-39절)였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것은 교회가 우주적인 것이고 확산되어야 하므로 우리가 반드시 각 지파와 언어와 백성과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계 5:9-10, 7:9).

 

D. 사도행전 9장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관념과는 반대로 사울(후에 바울)을 선택하신 것을 보여 준다. 우리의 좁고 잘못된 인간 관념은 교회의 확산을 통해 깨뜨려지고 박살나야 한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 교회를 박해하는 사람이 다음 순간에 복음을 전파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믿어야 한다. 행 9:10-22.

 

E. 사도행전 10장은 주님께서 복음 전파를 위해 땅에서 움직이신 것이 하늘 보좌에서 수행되는 그분의 행정 아래 있다는 것과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의 사방으로 복음이 확산되어 온갖 더러운(죄 있는) 사람들을 모아 그리스도의 구속하시는 피로 깨끗하게 하고, 새롭게 하시는 성령으로 씻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행 10:11-12, 15, 28, 참조 히 8:1, 행 7:56.

 

F. 사도행전 13장은 안디옥 교회에 각기 다른 배경과 교육과 신분을 가진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구성된 신언자와 교사 다섯 명이 주님을 섬기고 있었다는 것을 계시한다. 이것은 교회가 사람의 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인종과 모든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된다는 것과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에게 주어진 영적은사들과 기능들은 그들의 타고난 신분에 근거한 것이 아님을 가리킨다. 행 13:1, 4:36, 롬 16:21, 눅 9:7-9, 행 22:3.

1. 그리스도의 몸의 신실하고 추구하는 이 다섯 지체들을 통해 주님은 이방 세계에 그분의 왕국 복음을 확산하시는 그분의 일과 움직임을 위해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시는 큰 걸음을 내딛으셨다.

2. 이것은 절대적으로, 하늘에 계신 머리와 땅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의 신실하고 추구하는 지체들의 동역을 통해서 그 영에 의해, 그 영 안에서, 그 영과 함께 이루어진 움직임이었다. 행 13:1-4상.

 

G. 사도 바울은 복음을 확산하기 위한 제일 차 여행에서 키프로스로 갔고, 그런 다음 소아시아에 가서 많은 지방 교회들을 세웠다. 행 13:4하-14:28, 계 1:4.

 

H. 바울은 바나바와 갈라선 후, 유럽으로(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테네, 고린도, 에베소를 거쳐 안디옥으로 돌아오는) 제이 차 사역 여행을 계속했다. 행 15:35-40, 16:6-18:22.

 

I. 바울의 제삼 차 여행은 안디옥에서 갈라디아, 브루기아, 에베소, 마케도니아, 그리스를 거쳐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이었다. 행 18:23-21:17.

 

J. 바울의 제사 차 여행은 가이사랴에서 로마까지였다. 행27:1-28:31.

 

Ⅲ. 우리는 반드시 주님의 긍휼을 받아 교회의 확산과 건축을 좌절시키려는 사탄의 계략에서 구원되며, 주님의 몸을 건축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시대의 흐름 안에 지켜야 한다. 참조 히 4:16, 애3:22-25.

 

A. 우리는 반드시 외적이고 죽은 규례와 인간의 의견과 낡은 관념을 가진 자아에서 구원받아야 한다. 누구든지 주님의 긍휼을 받은 사람은 이러한 것들에서 구원받을 것이다. 우리가 구원받는 정도가 교회가 건축될 수 있는 정도이다. 롬 5:10, 빌1:19-21상, 2:12-16, 행 15:1-12, 갈 2:21, 5:1, 2:4.

 

B. 우리는 반드시 베드로의 공과로부터 배워서, 우리의 종교적인 전통과 낡은 배경이라는 너울에서 구원받음으로,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이상을 보고 그 이상 아래 살며 복음의 진리를 붙들어야 한다. 행 10:9-16, 갈 2:11-14.

 

C. 우리는 반드시 바나바의 공과로부터 배워서, 인간적인 의견과 타고난 관계에서 구원받아야 한다. 사적인 관계 때문에 동역자들 간에 일어나는 다툼은 형편없는 일이다! 이것을 잘 기억해야 한다!.행 13:13, 15:35-40, 골 4:10.

 

D. 우리는 반드시 아볼로의 공과로부터 배워서, 하나님의 신약경륜에 관한 완전한 계시가 부족한 사역에서 구원받아야 하고, 시대의 사역과 완전히 하나 되지 않는 데서 구원받아야한다. 행 18:24-19:2, 고전 1:12, 16:10-12.

 

E. 우리는 반드시 사도행전 16장 6절부터 12절까지에서 바울에게서 공과를 배워야 한다. 이 구절들은 일꾼들이 어떤 곳에 간 후에 그곳에 자리를 잡고 정착하려는 경향을 가지며 움직이지 않으려고 하는 문제를 보여 준다. 옛 관계, 옛 애정, 옛 경향, 옛 관념은 우리에게 내주하시는 영의 내적인 인도를 따르지 못하게 한다.

1. 성령은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을 막으셨고, 예수님의 영은 그들에게 허락하지 않으셨다. 성령께서 막으시는 것은 우리를 분별하고 거룩하게 하고, 예수님의 영은 우리에게 허락하기도 하시고 허락하지 않기도 하신다. 행16:6-7.

2. 성령은“안 된다.”라고 말씀하심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예수님의 영은“가라.”라고 말씀하심으로 예수님의 인성 안에서 우리를 보내시어 십자가 아래서 하나님의뜻을 성취하게 하신다.

 

F. 우리는 반드시 바울에게서 공과를 배워서, 몸의 생활을 실행하고 그 영께서 몸의 지체들을 통해서 하시는 말씀을 받아들이며, 머리로부터 오는 말씀처럼 그러한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행 20:23, 21:4, 7-8, 11-14.

 

G. 우리는 반드시 야고보의 잘못과 예루살렘 교회의 황폐한 혼합으로부터 공과를 배워야 한다.행 21:18-21, 마 22:7,24:1-2.

1. 예레미야는 우리의 마음에 기록될 수 있는 생명의 법에 대해 말했고(렘 31:31-34), 바울은 우리의 영 안에 있는 생명의 영의 법에 대해 말했지만(롬 8:2, 4, 6), 야고보는 문자로 된 율법을 귀히 여기고 높였다(행 21:20).

2. 바울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그리스도의 부활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같은 형상을 이루는 것을 말했다. 이러한 생활이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되는 몸의 생활을 산출한다.갈 2:20, 빌 3:10.

3. 신성한 계시의 빛 가운데서 볼 때, 야고보에게 가장 부족했던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이다.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하는 것은 자기 양성이 아니라 자아 부인이다.

4. 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 안에 율법에 열성적인 수만 명의 믿는 유대인들이 있다고 자랑했지만, 바울은 그리스도를 최고도로 누리기 위해 그리스도를 얻고,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고, 그리스도를 알며, 그리스도를 붙잡고, 그리스도를 추구하고, 그리스도를 높이는 데 열성적이었다. 행 21:20, 빌 3:6-14, 골 1:18하.

 

H. 우리는 반드시 바울에게서 공과를 배워, 유대적인 실행을 하나님의 신약 경륜과 혼합시키는 데서 구원받아야 한다. 그러한 혼합은 잘못된 것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증한 것이다. 행 21:18-27, 31, 36, 히 10:29.

 

I. 우리는, 자신의 로마 시민권을 사용하여 박해하는 사람들에게서 자신을 구하고 그의 사역의 노정을 마치려고 가이사에게 호소했던 바울에게서 반드시 공과를 배워야 한다. 행 22:25-29, 23:10-11, 25:8-12, 26:32.

1. 바울은 주님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기 원했지만 주님의 사역을 가능한 한 더 수행하기 위해 여전히 오래 살기를 힘썼다. 행 20:24.

2. 하나님은 그분의 주권으로 바울을 구출하시어 모든 위험한 상황과 함정에서부터 그를 분리시키시어 조용한 감옥으로 보내셨다. 바울이 가이사랴(행 24:27)나 로마(28:16, 23, 30)에 있었던 기간은 그에게 조용한 환경과 시간을 제공하여, 그가 주님에게서 받은 하나님의 신약경륜의 비밀에 대한 계시를 그의 마지막 서신들을 통해역대로 교회에 남김없이 해방할 수 있도록 했다.

3. 역대로 교회가 이러한 서신들에서 받은 유익과 이익을 다 헤아리려면 영원이 걸릴 것이다(참조 행 25:11, 각주 2)

출처: 한국복음서원<아침부흥 거룩한 말씀>

http://www.kgbr.co.kr/mediazone_manna.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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