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19> 주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 (10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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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8-12 , 조회 (193)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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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시 118:22-26, 사 28:16, 마 21:42, 행 4:10-12, 엡 2:20-22,벧전 2:4-7

 

Ⅰ. 그리스도는 구속을 위한 어린양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다. 시 118:22-26, 사 28:16, 요 1:29, 행4:10-12.

 

Ⅱ. 성경에서 그리스도는 적어도 아홉 종류의 돌로 계시되신다.

 

A. 그분은 영원한 반석(사 26:4, 마 16:18), 기초 돌(사 28:16,고전 3:11), 살아 있는 돌(벧전 2:4), 모퉁이 돌(시 118:22,사 28:16, 벧전 2:6, 행 4:11, 엡 2:20), 보배로운 돌(사28:16, 벧전 2:4, 6-7), 꼭대기 돌(슥 4:7), 갈라진 반석(출17:6, 고전 10:4), 분쇄하는 돌(단 2:34-35, 마 21:44하),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사 8:14, 롬 9:33)이시다.

 

B. 우리는 긍정적인 모든 방면에서 돌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해야 한다. 우리가 이러한 방면들에서 그리스도를 체험한다면 완전한 건축물, 곧 사실상 그리스도 자신인 한 건축물을 갖게 될 것이다. 벧전 2:4-5, 7.

 

Ⅲ. 시편118편 22절부터 26절까지에서 그리스도는 모퉁이 돌로 계시되신다.

 

A.“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시118:22, 마 21:42.

1. 이 돌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하시는 그리스도이다. 사28:16, 슥 3:9.

 

2. 건축자들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일하고 있어야 했던 유대인 지도자들이다. 마 21:42.

 

3. 유대인 건축자들이 그리스도를 거절했을 때, 그들은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 곧 이방인들을 유대인들과 연결하여 주님 안에서 거룩한 성전이 되게 하시는 분을 거절한 것이다. 엡 2:20-22.

 

4. 에베소서 2장 20절에서 우리는 두 벽, 곧 유대인 믿는 이들인 하나의 벽과 이방인 믿는 이들인 또 하나의 벽을 함께 연결하는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를 본다.

 

5.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신약 시대에 교회를 건축하기위한 분이시다.마 16:18, 엡 2:20-22, 벧전 2:5.

a.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를 건축하기 위해 우리는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해야 한다. 벧전 2:6-7.

b.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보배로우시고, 우리에게는 보배이시다. 마21:42, 행4:11, 벧전2:4, 6-7.

c.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 믿는 이들과 이방인 믿는 이들을 포함한 건축물 전체가 자람으로써 주님 안에서 거룩한 성전이 되고 있다. 엡 2:20-22.

 

B.“ 이날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라 이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시 118:24.

1. 이 날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날이다. 주 예수님은 부활하신 날에 하나님에 의해 모퉁이 돌이 되셨다. 행4:10-12.

 

2. 그리스도는 영원 과거에 하나님에 의해 하나님의 영적인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로 선택되셨다. 벧전1:20, 2:4.

 

3. 그러나 건축자들인 유대인 지도자들은 그리스도를 극도로 거절하여,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기까지 했다. 마21:38-42상.

 

4.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두 번째로 그분을 모퉁이 돌로 선택하셨다. 이로써 하나님은 영원 과거에 그리스도를 처음 선택하신 것을 확증하셨다. 행 4:10-12.

 

5.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후 승천 안에서 하늘들까지 높이셨다. 눅 24:51, 행 1:9.

a. 그리스도께서 하늘들에 있는 시온으로 승천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을 모퉁이 돌로 선택하셨다는 것을 한층 더 확증한 것이었다. 계 14:1, 사 28:16, 벧전 2:6.

b.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은 모두 그분께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의 머릿돌이시라는 것을 증명하고 확증한다. 행 2:24, 32, 36.

 

C. 모든 것을 포함한 돌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처소를 건축하기 위한 하나님의 움직임의 중심이시다 . 마21:42, 44, 슥 3:9, 4:7, 비교 계 5:6, 행 4:10-12, 사 28:16,엡 2:20-22, 벧전 2:4-8, 단 2:34-35, 계 21:11, 비교 4:3.

1. 그리스도의 온 존재와 그분께서 이루신 모든 것과 그분께서 하고 계시는 모든 것은 그분께서 모퉁이 돌이시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엡 2:20, 4:15-16.

 

2.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 되심으로 말미암아 그분은 우리를 위해 죽으실 수 있었고, 우리는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그분과 함께 살아나 그분과 함께 부활하게 되고 그분과 함께 하늘들의 영역 안에 앉혀질 수 있었으며, 그분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보배로운 돌들로 변화시키시고 함께 건축하심으로 하나님의 처소, 곧 우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유일한 성전이 되게 하실 수 있었다.갈2:20, 엡 2:5-6, 20-22.

 

D. 하나님의 신약 경륜 안에서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데 있어서(행 4:10-12), 먼저 우리를 하나님의 영적인 집을 건축하기 위한 살아 있는 돌들이 되게 하시고(마 16:18, 요 1:42, 벧전 2:4-7), 그런 다음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과정에서(롬 12:2상, 고후 3:18) 우리를 하나님의 거처로 건축하시어(엡 2:19-22), 하나님의 큰 기쁨을 위해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을 수행하신다(엡 1:9, 3:9-11).

 

E. 시편 118편 25절에서 형통은 물질적인 형통을 예표하는 것이 아니라, 에베소서 1장 3절부터 14절까지에 묘사된 대로 삼일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하늘에 속한 영적인 신성한 복들을 예표한다. 이러한 복들은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 되심으로 우리에게 온 것이다.

 

Ⅳ. 마태복음 전체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시기 위해모퉁이 돌이 되시려는 목적에 대한 것이다.마 21:42, 1:21,23, 2:2, 23, 3:17, 4:16, 12:6, 41-42, 16:16, 18, 27-28,17:1-2, 5, 25:6.

 

A. 주 예수님께서 오신 것은 다만 구속자가 되시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모퉁이 돌이 되시기 위한 것이었다. 마 1:21, 21:42.

 

B. 주님은 그분의 교회를 건축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종교적인 사람들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신 그분을 거절했으며,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건축물의 일부가 될 수 없었다. 마 16:18, 21:42.

 

C. 마태복음에 계시된 대로 아버지의 뜻은 반석이시자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로 교회를 건축하는 것이다 . 마 6:10,7:21, 12:50.

1. 하나님의 마음의 갈망은 이 땅 위에 그리스도로 조성되고 그리스도에 따라 조성된 한 거처를 얻으시는 것이다. 엡1:5, 9, 2:20-22.

2.‘ 산위에 있는 성’에 관한 주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의도가 건축물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마 5:14.

a. 이렇게 빛나는 빛은 개인적인 한 믿는 이가 아니다. 이빛은 한 실체로 건축된 단체적인 성으로서 그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비춘다. 계 21:23-24상.

b. 빛나는 성이 되기 위해 우리는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를 지키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로 건축되어야 한다. 마 16:18, 21:42, 엡 4:1-6, 5:8-9.

 

Ⅴ“.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부터 너희를 축복하리도다”. 시118:26.

 

A. 그리스도께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첫 번째 오셨을 때가 마태복음에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그분은 유대인 건축자들에게 거절당하셨다. 마 21:5-11, 42.

 

B. 주 예수님께서 두 번째 오실 때, 유대인들은 이러한 말들로 다시 그분을 따뜻이 환영할 것이다. 바로 이때 이스라엘의 남아 있는 모든 사람들이 돌이켜 주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을 것이다. 마 23:39, 롬 11:23, 26, 슥 12:10.

출처: 한국복음서원<아침부흥 거룩한 말씀>

http://www.kgbr.co.kr/mediazone_manna.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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