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교회들
요한계시록
2014-06-18 , 조회 (1318)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거룩하여진  부름받은 성도들에게와, 각처에서 그들과 우리의 것이 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이들에게도 함께 편지합니다.(고전 1:2) 

To the church of God which is in Corinth, to those who have been sanctified in Christ Jesus, the called saints, with all those who call upo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in every place, who is theirs and ours:(1 co 1:2)

이제 우리는 신성한 계시의 마지막 부분 곧 교회에 대한 계시에 이르렀다. 간교한 원수인 사탄은 그리스도인들이 참 교회가 무엇인지 알기를 원치 않기 때문에 교회를 아는 것은 어렵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고전 12:12-13)는 우주적으로 하나이다(엡 1:22-23, 4:4-6). 유일한 머리이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참된 모든 믿는이들로 조성되는 유일한 하나의 몸을 가지셨다. 그리스도의 몸인 우주적인 교회는 지방 교회들을 통해 표현된다. 지방적인 교회들은 그리스도의 한 몸의 표현들로서(계 1:12, 20), 지방적으로 하나이다(행 8:1, 13:1, 롬 16:1, 고전 1:2). 계시록 1장 4절은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에게 편지하노니』라고 말한다. 아시아는 고대 로마 제국의 한 주(州)로서 1장 11절에 언급된 일곱 도시들이 있었다.

그 일곱 교회들은 각기 일곱 도시들 안에 있었으며 모두 한 도시에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하나의 우주적인 교회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많은 도시들 안에 있는 지방 교회들을 다룬다. 마태복음 16장 18절에서 교회가 처음 우주적으로 계시되었고, 그 다음에는 마태복음 18장 17절에서 지방적으로 계시되었다. 사도행전에서는 교회가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8:1), 안디옥에 있는 교회(13:1), 에베소에 있는 교회(20:17), 수리아와 길리기아 주(州)에 있는 교회들(15:41) 등과 같은 지방 교회들 형식으로 실행되었다. 몇몇 개인들에게 쓴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모든 서신들이 지방 교회들에게 쓰여진 것이다. 우주적인 교회에게 쓰여진 것은 하나도 없다. 지방 교회들이 없으면 우주적인 교회의 실행성이나 현존성이 없다.

우주적인 교회는 지방 교회들 안에서 실제화된다. 교회를 우주적으로 아는 것은 반드시 교회를 지방적으로 아는 것으로 완성되어야 한다. 지방 교회들을 알고 실행하는 것은 우리에게 커다란 전진이다. 교회에 대하여 계시록은 전진된 단계 안에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지방 교회들에게 쓴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이 책을 알고자 한다면 반드시 우주적인 교회를 이해하는 데서 지방 교회들을 깨닫고 실행하는 데까지 전진해야 한다. 오직 지방 교회들 안에 있는 자들만이 이 책에 있는 이상들을 볼 수 있는 올바른 각도와 합당한 관점을 가지고 올바른 위치에 놓여 있다. 1장 11절에서 음성이 요한에게 들리기를 『네가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라』고 했다.

이 구절은 매우 중요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구절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이 책을 「일곱 교회들에게」 보내는 것이 곧 그것을 일곱 도시들에게 보내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것은 초기에 교회 생활의 실행이 한 도시 한 교회, 한 교회 한 도시였음을 분명히 보여 준다. 어느 도시에도 하나 이상의 교회가 없었다. 이것이 가(街)의 범위나 구역의 범위가 아닌 도시 범위의 지방 교회이다. 한 지방 교회의 관할 지역은 그 교회가 있는 온 도시를 망라해야 하며 도시의 경계보다 더 크거나 작아서는 안 된다. 그 경계 속에 있는 모든 믿는이들은 그 도시 안에 있는 유일한 하나의 지방 교회를 구성해야 한다. 그러므로 한 교회는 한 도시에 상응하고, 한 도시는 한 교회에 상응한다.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지방 교회들이다.

계시록 1장 4절은 「일곱 교회들」을 말한다. 일곱은 하나님의 역사에 있어서 완성을 위한 수로서 하나님의 창조를 위한 칠 일(창 1:31-2:3), 땅 위에서 하나님의 움직이심을 위한 일곱 인들(5:5), 일곱 나팔들(8:2), 일곱 대접들(15:7) 등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일곱 교회들은 하나님의 움직이심이 완성되기 위한 것이다.  교회는 그 표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만일 우리가 교회의 표현은 갖지 않은 채 교회에 관해 말한다면 우리의 말은 전적으로 이론적인 것이요 실질적인 것이 아니다. 교회가 참되고 실질적이려면 지방 교회들이 필요하다. 만일 지방 교회들을 갖지 않는다면 당신은 교회를 갖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만일 당신이 지체들을 갖지 않는다면, 당신은 몸을 갖지 못한다. 만일 당신이 지방 교회를 갖지 않는다면, 당신은 우주적인 교회를 갖지 못한다. (계 LS 7)

고린도전서 1장 2절,일곱도시,고린도 각처,편지 지방교회, 유일한 지방적,편지 일곱교회들,우주적,움직이심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