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개요 2> 주제 :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창조함
창세기(1)
2014-08-12 , 조회 (89)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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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창 1:1, 계 4:11, 요 1:3, 히 1:2, 11:3, 계 3:14, 골 1:15-17

Ⅰ. “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들과 땅을 창조하셨다.”. 창1:1.

 A. 여기서 태초는 시간의 시작을 가리킨다. 비교 요 1:1.

1. 시간은 우주가 창조될 때부터 시작되었고 크고 흰 보좌에서 마지막 심판이 있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계20:11-15.

2. 시간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존재하며, 이 영원한 목적은 하나님께서 영원 미래를 위해 영원과거에 정하신 것이다. 엡 3:11.

B. 창세기 1장 1절에서 ‘하나님’에 대한 히브리어는 ‘엘로힘’이며, ‘전능하신 분’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이 히브리어 이름은 복수형이지만, 동사 ‘창조하셨다’는 단수형이다. 이것이 곧 삼일성의 씨이다.

1. 하나님은 한 분이시지만, 또한 셋 곧 아버지와 아들과 영이시다. 사 45:5, 고전 8:4, 딤전 2:5, 마 28:19.

2. 하나님은 삼일 하나님이시다. 창조하신 분은 바로 삼일 하나님이셨다. 

C. 하나님은 유일하신 창조주이시다. 오직 하나님만이 창조하실 수 있다. 막 13:19, 엡 3:9, 계 4:11.

1. 창세기 1장 1절에서 ‘창조하셨다’는 단어는 무에서 유를 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은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만드신’(행17:24) 분이시다. 그분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지으신 살아 계신 하나님’(14:15)이시다.

D. 하나님의 창조의 동기는 그분 자신의 갈망을 이루시고 기쁨을 얻으시려는 것이었다. 엡 1:5, 9.

E.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은 하나님의 아들을 영광스럽게 하고,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되, 특별히 그분의 아들 그리스도를 통해 사람 안에서 그분 자신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체현이시며 하나님의 형상과 표현이시다. 골1:15-19, 2:9, 시 19:1-2, 롬 1:20, 딤전 3:16. 

Ⅱ. “왜냐하면 주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셨고, 주님의 뜻에 따라 만물이 존재하며 창조되었기 때문입니다.”.계4:11.

A. 하나님의 창조의 일의 근거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었다. 엡 1:9-10.

1. 하나님은 뜻이 있으시고, 이 뜻에 따라서 그분의 계획을 세우셨다. 엡 3:11.

2. 하나님은 그분의 뜻과 계획에 따라 만물을 창조하셨다. 엡 3:9.

B.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원함이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께서 하기 원하시는 것이다. 엡 1:9.

1. 하나님의 기쁨은 하나님의 뜻에 속하고, 하나님의 기쁨은 하나님의 뜻 안에 담겨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이 먼저 나온다. 엡 1:5.

2.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수행하시겠다는 결정이다. 엡 1:11, 고전 1:1.

C. 하나님은 목적을 가지신 하나님이시며, 그분 자신이 기뻐하시는 뜻을 가지고 계신다. 하나님은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시고 이루시기 위해, 그분의 뜻에 따라 만물을 창조하셨다. 계 4:11, 엡 3:9-11, 골 1:9.

1.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마음의 갈망으로서, 사람과 연합되는 것이며, 그분의 영원한 계획을 성취하는 것이다. 엡 1:5, 9, 11, 5:17.

2. 하나님의 뜻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분의 충만이자 그분의 표현인 한 몸을 얻는 것이다. 롬 12:2, 5, 엡 1:5, 9, 11, 22-23.

3. 하나님께서 하늘들과 땅을 창조하신 것은 그분의 영원한 계획을 성취하기 시작한 것이었으며, 그분의 영원한 계획은 바로 우주 가운데 사람 안에서 완전한 표현을 얻고자 하는 그분의 의도를 수행하는 것이다. 창 1:1, 엡3:11, 21.

D. 우리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온전한 지식으로 채워져야 한다. 골 1:9.

1. 골로새서 1장 9절에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즉 그리스도에 관한 하나님의 경륜에 관련된 것이다. 엡 1:5, 9, 11.

2.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아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계시를 얻어서 하나님께서 우주 안에서 어떤 일을 하기로 계획하셨는지를 아는 것이다. 계 4:11. 

Ⅲ. “만물이 그분[말씀]으로 말미암아 생겼으니, 생겨난 것이 그분을 떠나서 생긴 것은 하나도 없다.”.요1:3.

A. 창조는 하나님의 일이었지만, 하나님의 창조의 수단은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골 1:15-16, 히 1:2,11:3, 요 1:3, 시 33:6, 9.

B.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또한 만물을 생겨나게 한 수단이시다. 히 1:10, 시 102:25.

C. 요한복음 1장 3절에서 우리는 만물이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생겨난 것을 본다.

1. 만물이 그분으로 말미암아 생겨났고 그분을 떠나서 생긴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그분을 떠나서는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 1:3.

2. 창조는 말씀을 통해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는 것이다. 말씀은 수단과 영역 모두이시다. 롬 4:17, 히 11:3,요 1:3.

3. 만물은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수단으로 하여 생겨났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창조주이시며 동시에 수단이시다. 만물은 수단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그리스도를 통하여창조되었다. 히 1:10, 요 1:3.

D. 그리스도는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들고 계신다. 히1:3.

1. 그리스도는 만물을 창조하신 후에, 만물을 붙들어 주는 분이 되셨다. 그분은 창조주와 창조의 수단이실 뿐 아니라 붙들어 주는 분이시다.

2. 그리스도는 우주를 창조하셨고 이제 이 우주를 그분의 능력의 말씀으로 붙들고 계신다.

E.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창조의 시작’이시다. 이 말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창조의 기원 혹은 근원이심을 가리키며, 그분께서 하나님의 일의 변하지 않고 항상 존재하는 근원이심을 함축한다. 계 3:14.

. “…만물, 곧 하늘들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이) …다 그분 안에서 창조되었으며, 또한 만물이 그분을 통하여, 그리고 그분을 위하여 창조되었기 때문입니다. …만물은 그분 안에 연결되어 존재합니다.”. 골1:16-17.

A. ‘그분 안에서’는 ‘그리스도의 인격의 능력 안에서’를 의미한다. 골 1:16.

1. 만물은 그리스도의 존재의 능력 안에서 창조되었다.

2. 모든 창조물은 그리스도의 내재적인 능력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B. ‘그분을 통하여’는 그리스도께서 능동적인 수단이시라는 것을 가리키며, 그분을 통하여 만물이 순서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골 1:16.

C. ‘그분을 위하여’는 직역하면‘ 그분께 이르도록’ 인데,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창조물의 귀결이 되신다는 것을 가리킨다. 만물은 그리스도께 돌아가 그분의 소유가 되도록 창조되었다. 골 1:16.

D. ‘안에서’와‘ 통하여’와 ‘이르도록’은 창조가 주관적으로 그리스도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골 1:16.

1. 그리스도는 단지 객관적인 창조주로서 객관적인 방식으로 우주를 창조하신 것이 아니다.

2. 그리스도는 멀리 떨어져서 만물을 창조하신 것이 아니다. 반대로 창조의 과정은 우주 안에서 유일한 능력인 그분의 인격의 능력 안에서 이루어졌다.

3. 그리스도는 다만 객관적인 창조주가 아니라, 창조의 과정이 이루어지게 하는 주관적인 수단이셨다.

4. 창조는 그리스도의 인격의 능력 안에서, 능동적인 수단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목표이신 그리스도께 이르도록 이루어졌다.

E. “만물은 그분 안에 연결되어 존재합니다.”라는 말은 만물이 붙들어 주는 중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연결되어 존재하고,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마치 바퀴살들이 바퀴 축을 중심으로 하여 연결되는 것과 같다. 골 1:17.

F. “모든 창조물 가운데 가장 먼저나신 분”이라는 말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창조물 가운데 으뜸이시라는 것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만물 가운데 첫째 위치를 갖고 계시기 때문이다. 골 1:15-18.

 

출처: 한국복음서원<아침부흥 거룩한 말씀>

http://www.kgbr.co.kr/mediazone_manna.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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