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이란? (9) 포기 혹은 도전
정서지능
2014-08-13 , 조회 (143)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한 도전의식에 대한 한 가지 실험이 있다. 정서지능이 우수한 학생들로 구성한 A집단, 정서지능이 평균인 학생으로 구성한 B집단이 있다. 그리고 이들에 500개의 도미노를 완성하라는 과제를 내주었다. 500개를 쌓으면서 실수로 건드리는 학생이 당연히 있길 마련이다. 이때 주목해야 할 것은 쓰러진 도미노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이다. 정서지능이 우수한 팀은 도미노를 하다가 모르고 쓰러진 도미노를 보면서 쓰러진 사실에는 큰 의미를 부여 하지 않고 다시 쌓아올리는데 다시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반면, 정서지능이 평균인 팀은 도미노를 하다가 자기 팀이 실수로 건드려서 쓰러진 도미노를 보며 분노하고, 운이 없다며 좌절하고, 다시 쌓아 올리고자 하는 의욕이 사라졌다.

사소한 도미노 쌓기에서부터 이렇게 반응이 천차만별인 우리 아이들이 훗날 더 큰 실패와 좌절을 마주한다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까? 아이들은 교실에서나 운동장에서 여러 활동을 하면서 많은 실패를 경험한다. 모든 아이들이 성공을 경험하면 좋겠지만 모두 성공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러한 실패에 대해서 ‘그래도 더 잘 하면 할 수 있겠다, 내가 조금 더 분발하여 노력하면 되겠다.’ 라는 끈기, 실패를 새로운 도약으로 생각하고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동기부여. 이러한 것이 바로 정서지능에 있어서의 핵심이며 이 핵심능력이 바로 학습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