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 (2) 고등학교 교육과정 - 사회 교과군(역사/도덕 포함)
2009년교육개정과 변천
2014-08-14 , 조회 (1029)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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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현행 교육과정>

보통: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 정치, 사회·문화, 도덕,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전문(국제고):국제 정치Ⅰ, 국제 정치Ⅱ, 국제 경제Ⅰ, 국제 경제Ⅱ, 세계 문제, 비교 문화Ⅰ, 비교 문화Ⅱ, 정보 과학, 국제법, 지역 이해, 인류의 미래 사회, 한국의 전통 문화, 한국의 현대 사회, 한국어, 과제 연구Ⅰ, 과제 연구Ⅱ, 예능실습

<개정 교육과정>

일반: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 정치,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심화: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세계 문제, 비교 문화, 사회 과학 방법론, 한국의 사회와 문화, 국제법, 지역 이해, 인류의 미래 사회, 과제 연구

*반드시 이수함.

 

과학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을 그대로 유지한다.

 

기타 사항

기본 방향에 따라 550개의 선택과목을 510개로 조정했다. 보통 교과의 선택과목은 101개에서 76개로, 심화과목은 193개에서 183개로 줄어든다. 전문 교과의 과목은 256개에서 251개가 된다.

학년군ㆍ교과군을 고려한 최소 `필수학습내용'을 정선해 중복되는 내용은 한 과목에 합치고 불필요한 부분은 빼는 형태로 전체 교과 내용을 약 20% 감축했다

기존 공통 과정의 성격을 갖는 고1 과목 내용은 `내용의 적합성'을 따져 일부는 중3 과목으로 내려보내고 일부는 고1 선택과목으로 정비했다.

필수학습요소 위주로 학습량을 줄이면 동일한 시간에 이론 교육이 아닌 체험ㆍ활동을 더 할 수 있게 되므로 창의ㆍ인성교육, 체험 활동은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교과부는 말했다.

교과별로 특성화된 교실을 마련해 수업하는 `교과교실제', 특정 기간을 정해 중점 수업을 하는 `집중이수제', 쪼개진 시간을 블록(block)으로 모아 집중해 가르치는 `블록타임제' 등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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