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개요 3> 주제 : 창세기 1장에 묘사된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함
창세기(1)
2014-08-15 , 조회 (207)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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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창 1:1-31

Ⅰ. 그 영과 말씀과 빛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생명을 산출하시려고, 그분의 회복과 전진된 창조의 첫째 날에 사용하신 수단이었다. 그 영과 말씀과 빛은 모두 생명에 속한다. 창1:1-5, 롬8:2, 빌2:16, 요8:12하.

A. 그 영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실재이시다 . 롬 8:9-10,고후 3:17, 요 16:13-15.

1. 생명의 영(롬 8:2)이신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생명, 특별히 사람을 산출하시려고 죽음의 물을 품으러 오셨다(창 1:2, 2:7, 1:26).

2. 영적인 체험에서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첫째로 필요한 것은 그 영께서 오시는 것이다. 요 6:63상, 16:8-11.

B.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시다. 요1:1, 히 1:2.

1. 그 영께서 품으신 후에 하나님의 말씀이 와서 빛을 이끌어 왔다. 창 1:3, 고후 4:6, 비교 시 119:105, 130.

2. 영적인 체험에서,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둘째로 필요한 것은 말씀이 오는 것이다 . 요 5:24, 6:63하.

C. 빛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비추시는 빛이시다(창 1:3-5, 요 1:1, 4-5, 8:12상, 9:5). 영적인 체험에서,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셋째로 필요한 것은 빛이 오는 것이다(마 4:13-16, 요 1:1-13).

D. 낮과 밤을 구별하기 위해 빛과 어둠을 나누는 것은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넷째로 필요한 것이다 . 창 1:4-5, 고후 6:14하.

Ⅱ. 둘째 날에 물 한 가운데에 창공이 만들어져서 물과 물이 나누어진 것은 영적으로 십자가의 일을 통하여 하늘에 속한 것과 땅에 속 한 것을 분리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이것은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다섯째로 필요한 것이다. 창1:6-8, 골3:1-3, 히4:12.

Ⅲ. 뭍이 드러나는 것은 생명을 산출하기 위해 여섯째로 필요한 것이다. 이 일은 셋째 날에 일어났는데, 이 날은 부활의 날과 일치한다. 창1:9-13, 고전15:4.

A. 성경에서 바다는 죽음을 나타내고, 뭍은 생명을 산출하는 근원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뭍이 드러난 후에 온갖 종류의 생명, 곧 식물의 생명과 동물의 생명과 심지어 사람의생명이 뭍에서 산출되었다(창 1:11-12, 24-27, 2:7). 이것은 신성한 생명과 이 신성한 생명의 모든 풍성이 그리스도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이다.

B. 그리스도는 교회를 조성하시기 위해 셋째 날에 죽음에서 나오시어 부활 안에서 생명을 산출하셨다. 요12:24, 벧전1:3.

C. 뭍과 물이 분리되는 것은 생명과 죽음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을 상징한다. 하나님은 둘째 날부터(창 1:6-7) 땅을 덮고 있던 죽음의 물의 한계를 정하시고 제한하시기 위하여 일하기시작하셨다(비교 렘 5:22).

1. 결국 하나님의 일이 완성될 때에 새 하늘과 새 땅에는 바다가 더 이상 있지 않을 것이다. 계 21:1 및 각주 3.

2. 더욱이 새 예루살렘에는 밤이 더 이상 있지 않을 것이다. 계 21:25 및 각주 1.

3. 이것은 죽음과 어둠이 모두 없어질 것임을 의미한다.

D. 식물의 생명은 가장 낮은 단계의 생명이며, 의식이 없는 생명이다. 이것은 갓 거듭난 믿는 이들에게 있는 초기 단계의 신성한 생명과 일치한다. 창 1:11, 비교 고전 3:6.

1. 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의 측량할 수 없는 풍성이 풍성하게 표현되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이다. 왜냐하면 식물은 사람이 보기에 아름답고(창 2:9) 냄새가 향기로우며(아 1:12-13) 사람과 동물의 먹을거리가 되기(창 1:29-30) 때문이다.

2. 나무(창 2:9, 출 15:23-25, 아 2:3, 5:15, 사 11:1, 요15:1, 계 22:2)와 꽃(아 1:14), 그리고 사람의 양식(요6:9, 13)이자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레 2:1-3, 14)인 곡식은 모두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Ⅳ. 넷째 날에 생명을 산출하기 위한 일곱 번째 요구사항으로 빛나는 물체들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더 높은 단계의 생명을 낳기 위한 것이었다. 창1:14-19.

A. 성경 전체의 계시에 따르면 빛은 생명을 위한 것이며, 빛과 생명은 항상 함께한다. 시 36:9, 마 4:16, 요 1:4, 8:12, 요일 1:1-7.

B. 생명은 빛에 의존하며, 빛의 단계가 높을수록 생명도 높다.

1. 첫째 날의 명확하지 않은 빛(창 1:3)은 가장 낮은 단계의 생명을 산출하는 데에는 충분했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을 포함한 더 높은 단계의 생명을 낳기 위해서는 빛나는 물체들. 해, 달, 별들(창 1:16, 시 136:7-9)에서 오는 넷째 날의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빛이 필요했다.

2. 이것은 우리가 영적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첫째 날’의 빛으로 충분하지만, 신성한 생명이 성숙에 이르도록 자라기 위해서는 더 많고 더 강한 빛인 ‘넷째 날’의 빛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3. 빛나는 물체들은 표징과 계절과 날과 해를 위한 것이었고(창 1:14), 그 모든 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그림자이다. 골 2:16-17.

C. 해(시 136:8)는 그리스도를 상징한다(말 4:2, 눅 1:78-79,마 4:16, 엡 5:14). 주 예수님은 이기는 성도들도 해에 비유하셨다(마 13:43).

D. 달(시 136:9)은 교회, 곧 그리스도의 아내를 묘사하는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비교 창 37:9, 아 6:10).

1.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햇빛을 반사하여 밤에 빛을 낸다.

2. 마찬가지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성한 빛을 반사함으로써 교회시대의 어두운 밤에 빛을 낸다. 고후 3:18, 비교 빌 2:15.

E. 별들은 먼저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그다음으로 이기는 이들을 상징한다. 민 24:17, 벧후 1:19, 계 22:16, 단 12:3.

1. 그리스도는 참된 해이시지만 어두운 밤인 현시대에는 해로서 나타나지 않으시고 다만 빛나는 샛별로서 빛을 내신다. 계 22:16.

2. 별들은 또한 이기는 성도들을 상징한다. 단 12:3, 비교 계 1:20.

3. 특별히 달이 기울 때 별빛이 필요하게 되듯이, 하늘에 속한 별들인 이기는 성도들이 빛을 내는 것이 필요한 것도 특별히 교회가 하락할 때이다. 계 2:7, 11, 17, 26-28,3:5, 12, 20-21.

F. 넷째 날에 생겨난 빛나는 물체들이 다스리는 것은 또한, 창세기 1장 4절에서 빛과 어둠이 서로 나누어진 것을 더 강화해 준다. 생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

Ⅴ. 물속에 사는 생물과 공중에 사는 생물이 다섯째 날에 산출되었다. 창1:20-23.

A. 이들은 가장 낮은 의식을 지닌 동물이며, 믿는 이의 생명의 성장 단계 중 첫째 단계와 일치한다. 비교 요일 2:13.

1. 바다에 사는 동물은 그리스도의 생명의 능력이 풍성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이며, 그리스도는 이 능력으로 생활 가운데 (짠물로 상징된) 죽음을 이기신다. 물고기가 짠물에서 살지만 소금에 절지 않듯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그 신성한 생명을 소유한 믿는 이들은 사탄적인 세상에 살지만 세상의 부패에‘절지’않을 수 있다. 비교 요14:30, 17:15-16.

2. 바다에 사는 동물은 또한 그리스도의 생명의 공급이 풍성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그리스도는 그분의 풍성으로 사람들을 먹이신다. 요 6:9상, 21:9.

B. 새의 생명은 물고기의 생명보다 더 높은 생명이다. 물고기는 죽음의 물에서 살 수 있지만, 새는 죽음의 물을 초월할 수 있다.

1. 믿는 이들은 신성한 생명 안에서 더욱 성장함으로써 땅의 모든 방해를 초월할 수 있게 된다. 사 40:31.

2. 새의 생명은 그리스도의 생명이 풍성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인데, 이 풍성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 구속받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목적지로 데려오는 독수리이신 것과(출 19:4, 신 32:11-12, 계 12: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백성의 죄들 때문에 하나님께 제물로 바쳐지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이신 것에서 볼 수 있다(레 1:14,5:7).

Ⅵ. 여섯째 날에 땅에 사는 생물이 산출되었다. 창1:24-31.

A. 땅에 있는 가축이나 들짐승의 생명은 물고기나 새의 생명보다 더 높은 의식을 가진 더 높은 생명이다. 이 생명은 땅 위에서 무엇인가를 성취할 수 있다.

1. 땅에 있는 들짐승이나 가축은 그리스도의 생명이 풍성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인데, 이 풍성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경륜을 위해 싸우고 정복하는 사자이신 것과(계 5:5), 하나님의 완전한 구속을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께 바쳐지는 제물인 양과 소이신 것과(레 1:2-3, 10, 3:1,6, 12, 4:3, 5:6, 요 1:29, 벧전 1:19, 계 5:6-9),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시기 위해 책임을 지고 신실하게 수고하는 소이신 것에서 볼 수 있다(마 20:28, 요 5:17, 6:38).

2.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는 이들이 신성한 생명 안에서 더욱 성장하게 되면, 그들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유용한 생명을 살아 낼 수 있다. 비교 롬 5:17,고전 3:2, 갈 6:2, 고전 15:10, 58.

B. 사람의 생명은 창조된 생명 가운데 가장 높은 생명이며, 하나님의 형상과 하나님의 모양을 지니고서 하나님을 표현할 수 있고 하나님을 위해 통치할 수 있는 생명이다.

1. 첫 사람 아담은 그리스도의 예표인데(롬 5:14, 고전15:45, 47, 시 8:4-8, 히 2:6-9), 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창조물의 중심이시며(골 1:16-17), 모든 창조물(골1:15)과 모든 사람(고전 11:3)의 머리이시며, 하나님의형상과 하나님의 모양을 지니시고 하나님을 표현하시는 분이시며(히 1:3, 고후 4:4, 골 1:15),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대표이시다(시8:6-8, 마 28:18).

2. 하나님의 의도는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하나님을 표현하며 하나님의 통치권을 가지고 하나님을 대표하게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의도는 첫 사람(고전15:45상)이며 옛사람(롬 6:6)인 아담 안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둘째 사람(고전 15:47하)이시며 새사람(엡2:15)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이 새사람은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몸인 교회로 구성된다(엡 1:22-23,고전 12:12, 골 3:10-11).

3. 하나님의 의도는 이기는 믿는 이들 안에서 완전히 이루어지는데, 이기는 이들은 하나님의 단체적인 표현을 위해그리스도를 살고(빌 1:19-26) 장차 천년왕국에서 민족들을 다스리는 권위를 갖고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 왕으로서 다스릴 것이다(계 2:26-27, 20:4, 6).

4. 하나님의 의도는 궁극적으로 새 예루살렘으로 완전히 성취될 것이다.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영광과 모양을 지니고서(계 4:3상, 21:11, 18상) 하나님의 형상을 표현하며, 하나님의 신성한 권위를 사용하여 온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권을 영원토록 유지할 것이다(계 21:24, 22:5).

출처: 한국복음서원<아침부흥 거룩한 말씀>

http://www.kgbr.co.kr/mediazone_manna.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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