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적극적인 구현을 위하여 다섯가지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진로와 진학
2014-08-21 , 조회 (141)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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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적극적인 구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는 중핵적인 기능을 담당하기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둘째,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진로교육 서비스를 전문적이며 상시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셋째, 독립된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체험활동 위주의 진로교육 활동 전개, 여러 교과를 통한 범교과 학습주제로써의 접근,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서비스 제공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접근을 구현한다.

넷째, 단위 학교에서의 적극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친절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다섯째, 적극적인 진로개발의 전개를 위해 요구되는 지식, 태도, 스킬 등으로 구성된 진로개발역량(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을 지향한다.

출처 : 한국 직업능력 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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