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 (3)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한 국제적인 동향은 우리의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활동이 적극적으로 연계, 전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진로와 진학
2014-08-21 , 조회 (158)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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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우리의 진로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선언적인 논의만 풍부할 뿐, 일선 현장에서의 실천은 매우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의 청년실업 문제의 악화, 고용구조 및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 초, 중등 단계의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인하여 초, 중등학생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 학교에서 진로교육을 실천하려는 동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 내적. 외적인 환경의 변화는 다시 초, 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적극적인 실천을 요구하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한 최근의 국제적인 동향은 종전의 개인상담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서 프로그램 기반의 서비스 제공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강한데(OECD, 2004), 이러한 경향성은 우리의 학교교육에서 진로교육 활동이 어떻게 접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즉, 학교 진로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의 대부분의 학업시간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때, 그리고 학교라는 공간에서의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사전에 계획한 것이 교육과정이라고 할 때, 앞에서 언급한 학교 진로교육과 관련한 국제적인 동향은 우리의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활동이 적극적으로 연계, 전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최동선 외, 2005).

출처 : 한국 직업능력 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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