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7)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구성 방향,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있다.
진로와 진학
2014-08-22 , 조회 (1606)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국가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구성 방향,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구성 방향,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전에 비하여 단위 학교에서 진로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장석민, 2001). 하지만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이나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 언급하는 진로교육에 비하여 교육과정 편제나 운영에 있어서는 매우 미흡하다는 평가(송병국, 2002)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 특히 이러한 지적과 아쉬움이 상당 기간 지속되어 왔으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또한 제7차 교육과정과 큰 변화를 보이지 못하였다는 아쉬움도 여전하다.

7차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구성되며,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와 특별활동으로 구성된다([그림2-1] 참조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진로교육 운영). 이러한 편제에서 진로교육은

① 독립된 교과를 통한 방법,

② 특정한 몇 개의 교과에 단원으로 편성하는 방법,

③ 교과에 통합(infusion)하는 방법,

④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활용한 교과외 활동을 통한 방법 등이 혼용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한국 직업능력 개발원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