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과 민족성
성격
2014-12-10 , 조회 (891)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들에서 벗어나 자신을 깨끗하게 하면, 그는 귀한 그릇이 되어 거룩해지고, 주인에게 쓸모 있게 되며, 온갖 선한 일을 위하여 예비될 것입니다.(딤후 2:21)

If therefore anyone cleanses himself from these, he will be a vessel unto honor, sanctified, useful to the master, prepared unto every good work.(2 Tim. 2:21)

이러한 개성들의 문제는 우리의 민족성에 돌리지 않을 수 없다. 실로 이 민족성은 개성과 너무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먼저 일본 사람을 말하겠다. 과거에 내가 일본에 가기 전에는 일본 사람의 능력과 재간이 우리보다 낫다고 생각했었다. 후에 일본에 가서 한동안 일본인을 접촉한 뒤 나는 사람의 두뇌와 재간으로 말하자면 일본 사람은 우리 중국 사람을 따라오지 못함을 보았다. 그들은 생각이 느리고 머리가 둔하고 재간도 그리 뛰어나지 못하다. 그럼에도 그들이 성공하는 비결이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근면은 능히 우둔함을 보충한다』는 중국의 격언을 응하게 했다. 중국 사람이 한 시간에 하는 일을 그들은 최소한 세 시간이나 들여서 한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을 볼 때, 중국 학생들은 밤에 한 시간만 공부하면 될 것을 일본 학생들은 다섯 시간이나 공부한다. 중국 학생들은 한눈에 열 줄을 보는 냄새만 풍기고 그렇게 공부한 다음에 다음날 시험은 행운에 맡긴다. 일본 아이들은 그렇지 않고 내일 시험을 친다면 한 단어 한 줄씩 머리에 기억해 두고 새벽 세 시까지 공부를 한다. 그들은 모든 단어를 외우고 시험에서 나올 것을 다 외우기 때문에 조금도 행운에 맡기지 않는다. 중국 아이들은 시험을 칠 때 금방 답을 쓰고 답안지를 내도 운좋게 A학점을 얻는다. 일본 아이들은 한 단어씩보고 답을 느리게 쓰지만 결국 똑같이 A학점을 얻는다. 그러나 일본 아이들이 얻은 A학점은 실력으로 얻은 것이고 중국 아이들이 얻은 A학점은 행운으로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때 운이 나쁘면 B학점을 얻게 된다. 

일본인의 천성은 기꺼이 배우고 또 인내가 있다. 내가 일본에 있는 백화점에 가서 물건을 살 때 나는 그들이 포장하는 것을 인내로 기다렸다. 그러나 그들은 연신 감사해 하면서 포장했다. 어떤 물건은 세 겹이나 네 겹으로 포장했다. 물건을 사는 데는 오 분밖에 걸리지 않았는데 그들이 포장하는 데는 십 분이나 걸렸다. 그들은 머리를 연신 숙이면서 인사를 했고 인내심이 정말 많았다. 그러므로 온 세계의 사람들은 일본인들이 무엇을 발명하지는 못하지만 배우기를 잘하고 남이 발명한 것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 중국인의 민족성을 말하자면 투공감료(偸工減料·건축에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재료를 감소시킨다는 뜻)를 잘하는 것이 우리의 습성이다. 

중국 사람은 어떤 일이든지 보기만 하면 깨닫고 하기만 하면 이루지만 대부분이 그 일을 지연하거나 원료를 감소해서 일을 한다. 지금 대만은 조금 나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중국인은 일의 시작은 좋으나 마침은 늘 흐지부지하다. 전에 산동 지방에서 주단(옷감의 일종)을 생산했는데 처음에는 주단 한 필에 생사(生絲) 삼십 팔 량(중국의 무게 단위)이 들었던 것이 점차적으로 감소되어 심지어 풀로 생사를 대신하여 주단 한 필을 생사 열 두 량으로 만들었다. 결국 사람들이 주단을 사지 않을 정도로 원료를 감소했다. 또 많은 경우 일 주일에 해야 할 일을 삼 일만에 대충해 버린다. 이것이 바로 투공(偸工)이다. 그러나 일본 사람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일 주일 동안에 해낼 수 있는 일을 완벽하게 하기 위하여 거의 십 일 동안 일을 한다. 그들의 민족성은 정말 무서운 것이다. 

그러면 미국 사람은 어떠한가? 나는 그들이 아주 열심히 일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일을 할 때는 매우 열심히 일에 몰두한다. 그러므로 미국 사람으로 하여금 방향을 전환케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들은 당신이 말하는 대로 즉시 일을 한다. 그들이 어떤 일을 시작한 후에 방향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당신이 방향을 돌리라고 할 때 그들은 아주 화를 낼 것이다. 그들은 『좀 전에 당신이 나더러 남쪽으로 가라고 하였는데 지금은 왜 북쪽으로 가라고 하는가?』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그들을 상대할 때는 사전에 이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만일 당신이 도중에 어떤 것을 바꾸라고 하면 당신은 스스로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고 그 사람은 일을 잘못 처리하게 된다. 

그러나 당신이 어떤 일을 중국 사람에게 맡길 경우 스물 여덟 번 바꾸어도 문제가 없다. 중국 사람은 참 재간이 있다. 당신이 어떻게 변하든 당신이 말을 분명히 다 하기도 전에 뜻을 깨닫는다. 이것은 중국인의 타고난 재능이지만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는 못한다. 로스앤젤리스 교회는 매주 토요일에 청소를 하는데 형제 자매들은 와서 자기 마음대로 청소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복으로 갈아입고 와서 열심히 청소한다. 이러한 열심은 바로 그들이 일에 성공하는 원인이다. 그들은 책임감이 있고 일을 할 때 도중에 중단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할 필요가 있을 때는 하고 필요가 없을 때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중국 사람은 하기를 원치 않으면서도 원하는 것 같고 일을 할 때는 또한 철저하지 못하다.(성격,제 6장)

디모데후서 2장 21절,개성 민족성,성공 비결,공부 인내심,습성 방향,철저 작업복,책임감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