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
골로새서
2014-12-19 , 조회 (1395)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신격의 모든 충만이 몸을 지니신 그리스도 안에 거합니다.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해졌습니다. 그분은 모든 통치와 권세의 머리이십니다.(골 2:9-10)

For in Him dwells all the fullness of the Godhead bodily, And you have been made full in Him, who is the Head of all rule and authority.(Col. 2:9-10)


바울은 2장 9절과 10절에서 『그분 안에는 신격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분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분은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고 말한다. 정사(政事)와 권세라는 말은 천사들을 가르킨다. 그리스도께서는 예속된 천사들뿐 아니라 정사와 능력과 권세를 가진 모든 천사들의 머리시다.우리는 바울이 2장 10절에,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는 구절을 삽입한 이유를 알아야 한다. 신격의 모든 충만이 그리스도 안에서 육체로 거하심(2:9)을 이해하기는 비교적 쉬운 일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계셨을 때 육신을 가지셨고, 그 몸 안에는 신격의 모든 충만이 거하셨다. 

충만이 그분 안에 거하시고, 우리가 그분 안에 있기 때문에 우리도 그분 안에서 충만하게 되었다(2:10). 그때 바울은 갑자기 그리스도가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이심을 언급한다. 신격의 모든 충만이 거하시는 분, 우리로 그분 안에서 충만케 하시는 분, 그분이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다. 우리가 이 의미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술한 삽입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신의 전체 문맥을 고려해야 한다. 골로새서는 그리스도가 만유이심을 계시한다. 바울이 골로새 사람들에게 이 점을 강조한 것은 그들이 천사 숭배의 이단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분명히,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은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그들 사이의 중보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의 관념은, 그리스도가 너무도 뛰어난 분이시므로 중보자로서 그들을 도울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중개자로서 천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 그들에게 그리스도가 모든 천사들의 머리이심을 말한 이유이다. 우리는 만유이신 그리스도를 얻기만 하면 천사들을 의뢰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우리에게 중보자가 필요하다면, 그리스도가 우리의 중보자시다. 그렇다. 하나님은 높으신 분이고 우리는 매우 낮은 자들이다. 그러나 이 때문에 천사가 우리에게 중개자로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케 되어 부족함이 없다. 골로새 사람들은 천사들을 중보자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가 모든 천사들의 머리이심을 알 필요가 있었다. 그리스도는 만유시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소유하기만 하면 충만해진다.교리적으로나 체험적으로나 우리가 간증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케 되어 부족함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과 의(義)와 생명과 온 우주 안에 있는 모든 적극적인 것들을 소유(所有)하게 된다. 그리스도를 얻음은 천사들의 머리이신 분을 우리가 소유하는 것이다. 골로새 사람들이 천사 숭배하는 이단을 받아들인 것은 얼마나 그릇된 일이었는가! 그리스도는 만유이시므로, 우리는 주께로 가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바울이 2장 10절에 한 구절을 삽입한 이유를 알았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모든 정사(政事)와 권세의 머리시므로 우리에게는 중보자로서의 천사가 필요 없다는 사실을 골로새 사람들에게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골로새서는 그리스도가 만유로서 창조자요 모든 창조물 가운데 먼저 나신 자이심을 계시한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창조자이실 뿐 피조물의 어떠함을 갖고 계시지 않다면 그분은 만유일 수 없고, 삼일(三一)하나님의 충만과 그 표현은 완전할 수 없다. 골로새서에 나타난 바울의 관념은 원대하다. 삼일 하나님의 그 충만함과 충만한 표현이 그리스도 안에 거하신다. 그분은 창조자시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이다. 이것이 기본 원리이다.(골 LS 8) 

골로새서 2장 9-10절,피조물,정사,충만 통치, 권세 머리,전사 천사숭배,중보자 중개자,천사숭배 이단,그릇된,창조자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