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에서의 실패
교회의 의의
2015-02-18 , 조회 (1441)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그래서 그들은 모두 구름 속에서, 또 바다 속에서 침례를 받아 모세에게 속하게 되었으며, (고전 10:2)

And all were baptized unto Moses in the cloud and in the sea; (1 Cor.10:2)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에서의 역사는 완전히 실패의 역사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고 요단 강을 건너기까지 38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이 40여 년간 이스라엘 백성에게 많은 실패가 있었다. 이러한 실패는 완전히 교회의 실패의 광경을 묘사한다. 교회의 모든 어려움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 가운데서 찾아낼 수 있다. 이것은 참으로 교회의 실패를 그린 한 폭의 그림과 같다. 이러한 실패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씩 실족했다.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의 역사를 읽은 후 아마도 우리는 완전히 실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집트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 두 사람만이 실패하지 않았고, 나머지는 모두 실패했다. 우리는 이러한 광경을 보고 낙심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 볼 때, 패배자들은 모두 늙고 낡은 자들이었다. 낡아진 이스라엘 백성의 이러한 실패는 교회에 대해 두 가지 예표를 갖고 있다. 한 면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한 사람은 교회의 실패한 사람을 예표하고, 또 한 면에서 실패한 사람들은 이집트에서 출생하고 낡아지고 늙었기 때문에 교회의 옛 창조를 예표한다.

낡아진 이스라엘 백성은 모두 죽었고, 새로운 이스라엘 백성만이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었다. 이것은 우리의 옛 창조의 부분이 표류하는 동안 죽어야하며, 새 창조만이 하나님의 목표를 이루고,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음을 보여 준다. 광야의 실패 역시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먼저는 이스라엘 백성 중 실패한 자는 교회 안에서 실패한 자를 예표한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실패한 일들은 교회 역사가 거친 모든 실패들을 예표한다. 계시록의 일곱 서신에서 언급한 발람의 일은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인데, 이것은 이 방면에서의 교회의 실패를 예표한다.

그리고 실패한 사람들은 교회 안에 있는 옛 창조에 속한 타고난 본성이 완전히 끝날 때, 비로소 교회가 하나님의 목적 안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예표한다. 이것은 마치 이집트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 중 옛 세대는 모두 죽고, 새로 태어난 세대만이 가나안에 들어간 것과 같다. 이것은 그들이 요단 강을 건넌 것에서 분명하게 볼 수 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간 모든 사람은 요단 강을 건넜는데, 이것은 옛사람이 매장되고 죽음에서 부활하여 일어난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옛 것이 아니라 새 것이 되었다. 새 것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으며, 하나님의 목적지에 이를 수 있다.(교회의 의의, 제 10장)

고린도전서 10장 2절,구름 바다,침례 광야,실패 가나안,매장 세대,요단강

트랙백:  수신불가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